사진기능사(2004. 10. 10.) 시험일자 : 2004년 10월 10일
1과목 : 사진일반
1. 초창기의 사진촬영에는 10분이상의 노출시간이 필요했다 가장 큰 이유는?
- ① 셔터기능이 미비하기 때문
- ② 렌즈의 밝기가 낮기 때문
- ③ 감광도가 낮기 때문
- ④ 현상법이 미숙하기 때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자외선, 청색과 적색의 일부를 흡수하므로 옥외 정색묘사에 좋으며 정물, 인물 촬영에 가장 적합한 필터는?
- ① YG
- ② UV
- ③ B
- ④ 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명도대비 현상이 가장 강한 것은?
- ① 빨강 바탕에 노랑, 노랑 바탕에 빨강
- ② 빨강 바탕에 파랑, 파랑 바탕에 빨강
- ③ 검정 바탕에 노랑, 노랑 바탕에 검정
- ④ 노랑 바탕에 파랑, 파랑 바탕에 노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2가지 색 필터를 동시에 투과시켰을 경우에 나타나는 혼합은?
- ① 병치혼합
- ② 회전혼합
- ③ 가산혼합
- ④ 감산혼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지성적인 배색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① 비교적 흡수하는 힘과 엄숙한 맛이 있는 검정을 배색
- ②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을 함께 배색
- ③ 검정과 회색계통의 배색
- ④ 빨강과 빨강을 흡수할 수 있는 무채색이나 그 반대 색을 배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어떤 원색인 적색을 보다가 백색면으로 눈을 옮기면 청록 색이 보인다. 어떤 것과 관계가 있는가?
- ① 명도 대비(明度對比)
- ② 색의 동화(Color assimilation)
- ③ 항상성(Constancy)
- ④ 잔상(After imag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안전표지 등에 사용되는 색깔의 종류와 용도로 짝지어진 것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빨강 - 금지, 정지
- ② 노랑 - 주의
- ③ 자주 - 지시
- ④ 녹색 - 안전, 피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감광제 발견 초기에 스웨덴의 세엘레가 염화은을 칠한 종이에 스펙트럼을 통하여 태양광을 비추어 보던 중 어떠한 색의 빛이 다른 색의 빛보다 빨리 검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그 색광은?
- ① 적색광
- ② 황색광
- ③ 자(보라)색광
- ④ 오렌지색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현대 사진기의 직계 선조라 할 수 있는 카메라 옵스큐라 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어두운 방
- ② 벽에 뚫린 작은 구멍
- ③ 거꾸로 비쳐지는 상
- ④ 거울과 흑백필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단위면적당 입사하는 광속으로 나타내며, 광원에 의해 나온 빛이 비추는 어떤 면의 밝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휘도
- ② 감도
- ③ 광도
- ④ 조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컬러 리버설 필름의 인화에서 파랑(blue)색이 많을 때 색채균형을 조절하기 위하여 옳은 방법은?(단, Y:Yellow, C:Cyan)
- ① 필터에서 Y + C 삭감
- ② 필터에 Y + C 첨가
- ③ 필터에서 Y 삭감
- ④ 필터에 Y 첨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태양광으로서 사람이 시각적으로 피사체의 색감을 느끼는 과정이다. 옳지 못한 것은?
- ① 무채색인 경우, 태양광의 전체 파장을 일률적으로 부분 반사하면 회색으로 느낀다.
- ② 무채색인 경우, 태양광의 파장을 전체적으로 흡수 하면 흑색으로 느낀다.
- ③ 유채색인 경우, 태양광 중에서 나머지 색은 반사하고 빨간색만을 흡수하면 빨간색으로 느낀다.
- ④ 유채색인 경우, 노란색의 꽃은 청색광을 흡수하고 적색광과 녹색광을 반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색온도에 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 ① 파랑은 파장이 짧고 빨강은 파장이 길다.
- ② 푸른 빛은 붉은 빛보다 색온도가 높다.
- ③ 가정용 100와트(W) 전구보다 60와트(W) 전구가 색온도가 높다.
- ④ 일반적으로 사진에서 Daylight Type는 5500~6000K 정도를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컬러 리버설 필름을 외형과 내형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 ① 필터층
- ② 암실의 사용유무
- ③ 발색방식
- ④ 방지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EDTA철염과 과황산염(persulphate)은 컬러 필름 현상약품 중 어느 과정의 약품에 주로 포함되는가?
- ① 발색현상
- ② 표백
- ③ 건조
- ④ 안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할로겐화은(AgX)의 조성 중에서 감광유제로 사용할수 없는 것은?
- ① AgF(플루오르화은)
- ② AgCl(염화은)
- ③ AgBr(브롬화은)
- ④ AgI(요드화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농도나 농담(Contrast)이 부족한 흑백네거티브 (Negative) 필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력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크롬보력법
- ② 수은보력법
- ③ 은보력법
- ④ 철 및 할로겐보력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유연성이 좋고 휴대와 취급이 편리하고 롤(roll)로 감거나 연속 촬영에 좋은 것은?
- ① 필름
- ② 건판
- ③ 습판
- ④ 인화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필름 타입으로 자외선, 청색, 녹색 그리고 약간의 황색광에 감광되는 흑백필름의 감색성은?
- ① 정색성
- ② 전정색성
- ③ 청감색성
- ④ 적외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현상보조제로 사용되는 것으로 현상주약의 산화를 방지하고 그 보존성을 크게 하는 물질은?
- ① 탄산칼슘(CaCO3)
- ② 아황산나트륨(Na2SO3)
- ③ 요드화칼륨(KI)
- ④ 염화암모늄(NH4C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사진재료 및 현상
21. 메톨(Metol)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온도와 브롬화칼륨의 영향을 받기 쉽다.
- ② 브롬화칼륨에 의한 억제 작용을 잘 받지 않는다.
- ③ 현상의 급성 주약이다.
- ④ 아황산나트륨(Na2SO3) 용액에 잘 녹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현상촉진제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 ① Na2CO3
- ② NaHSO3
- ③ NaBO2
- ④ Na2HPO4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티오황산나트륨 및 티오황산암모늄과 관련있는 것은?
- ① 정지액
- ② 경조 현상주약
- ③ 정착액
- ④ 중간수세 촉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산성경막정착액의 경막성이 가장 좋은 pH 범위는?
- ① pH 3.5 - 4.3
- ② pH 4.4 - 5.2
- ③ pH 5.3 - 6.5
- ④ pH 6.6 - 7.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흑백사진의 반전현상 처리의 순서로써 맞는 것은?
- ① 제1현상 → 정지 → 표백 → 반전노광 → 제2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 ② 제1현상 → 정지 → 표백 → 반전노광 → 제2현상 → 반전노광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 ③ 제2현상 → 정지 → 정착 → 수세 → 건조 → 제1현상 → 정지 → 표백 → 반전노광
- ④ 제1현상 → 정착 → 표백 → 정지 → 수세 → 건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크로핑(cropping)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종이 2장으로 L자를 만들어 사용하면 편리하다.
- ② 상의 섬세함과 디테일이 증가된다.
- ③ 인화과정 중에 행해진다.
- ④ 네거티브의 일부만을 인화하는 작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흑백 바라이타(barayta)인화지의 바라이타액의 주된 성분은?
- ① 황산바륨(BaSO4)
- ② 황산아연(ZnSO4)
- ③ 질산바륨(Ba[NO3]2)
- ④ 질산은(AgNO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인화 사진의 보관 상태가 불량하거나 오래 되었을 때 누렇게 변색하게 되는데 이 현상과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 ① 하이드로퀴논
- ② 빙초산
- ③ 티오황산나트륨
- ④ 명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고온 현상시 현상 처리가 맞는 것은?
- ① 입자가 부드러워진다.
- ② 현상시간을 단축시킨다.
- ③ 현상시간을 길게한다.
- ④ 표준현상을 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컬러 네거티브 필름 현상 프로세스인 C - 41 처리 과정에 서 완전한 암실에서 처리해야 하는 과정이 바른 것은?
- ① 현상, 정착
- ② 표백, 정착
- ③ 현상, 표백
- ④ 정착, 안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120형 필름을 사용할 수 없는 카메라는? (단, 액세서리 사용은 제외)
- ① 4 × 5판 카메라
- ② 6 × 6판 카메라
- ③ 6 × 4.5판 카메라
- ④ 6 x 7판 카메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셔터를 누른지 1∼2분 이내에 포지티브 프린트를 얻을 수 있는 카메라는?
- ① 건판식 카메라
- ② 레인지 파인더식 카메라
- ③ 일안 리플렉스식 카메라
- ④ 폴라로이드 카메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대형(View)카메라의 장점은?
- ① 피사체의 왜곡을 보정할 수 있다.
- ② 휴대하기 편리하다.
- ③ 대부분 TTL 노출계를 사용한다.
- ④ 조작이 간편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가이드 넘버 40인 스트로보로 5m 거리의 피사체를 촬영할 때 가장 좋은 조리개 수치는? 단, ASA 100인 필름일 경우)
- ① 5.6
- ② 8
- ③ 11
- ④ 1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비대칭 구조의 렌즈에서 나타나는 수차의 일종으로서 디스토션이라고도 하며, 화면의 테두리에 평행으로 직선의피사체를 찍으면 휘어져 나타나는 현상은?
- ① 구면수차
- ② 배율 색수차
- ③ 왜곡수차
- ④ 코마수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릴리즈(Release)의 사용 목적은?
- ① 속사를 위하여
- ②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 ③ 장식적 효과를 위하여
- ④ 기계를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F - stop은 구경의 크기를 나타낸 숫자이다.그 숫자를 크게 할 수록 나타나는 현상은?
- ① 피사계 심도가 얕아진다.
- ② 구경의 크기가 작아진다.
- ③ 많은 양의 빛이 통과한다.
- ④ 상대적으로 노출이 과대해지기 쉽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사진 감광재료의 보관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직사광선 아래에서 보관한다.
- ②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 ③ 습도가 낮은 곳에 보관한다.
- ④ 온도가 낮은 곳에 보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색온도를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빛에 포함된 파장별 색성분 비율을 뜻한다.
- ② 색온도가 높을수록 청색보다 녹색파장이 많이 포함된다.
- ③ 색온도가 낮을수록 적색파장이 많이 포함된다.
- ④ 색온도는 날씨조건,장소,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보조광(fill ligh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보조광은 주광보다 강한 빛을 발산해서는 안된다.
- ② 강렬한 자연광의 경우 보조광은 반사된 태양광을 이용할 수 있다.
- ③ 주광이 만들어낸 그림자에 빛을 더해주는 것으로 그림자 진 부분의 디테일을 만들어 낸다.
- ④ 보조광은 그림자 부분의 피사체가 가지게 되는 콘트라스트를 더욱 강조하게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사진기계 및 촬영
41. 인물사진의 촬영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광선으로서 입체 감과 질감묘사에 우수한 광선은?
- ① 순광선
- ② 하부광선
- ③ 상부 사광선
- ④ 정상부 광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 ② 렌즈 교환이 자유롭다.
- ③ 광각의 왜곡을 직접 보아가면서 조절할 수 있다.
- ④ 렌즈를 보는 창과 찍히는 창이 분리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4 X 5 인치 필름을 사용하는 표준렌즈 초점거리는?
- ① 50㎜
- ② 80㎜
- ③ 150㎜
- ④ 2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중 흑백, 컬러 필름에서 일반적으로 함께 사용할 수 없는 필터는?
- ① ND 필터
- ② PL 필터
- ③ U.V 필터
- ④ R1 필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감색 인화법에 의한 컬러 인화시 필터의 색이 아닌 것은?
- ① Yellow
- ② Magenta
- ③ Cyan
- ④ Blu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컬러 네거티브 현상방식은?
- ① K-14
- ② E-6
- ③ D-16
- ④ C-41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존 시스템을 이용한 풍경사진 촬영이나 무대 촬영과 같이 멀리있는 피사체의 노출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노출 계로 화각이 1∼5° 정도인 노출계는?
- ① 입사식 노출계
- ② 스포트 노출계
- ③ TTL 노출계
- ④ 입반사식 노출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색온도 측정기(color temperature meters)에 대한 설명은?
- ① 망원렌즈와 유사한 광학체계를 이용할 수 있다.
- ② 피사체로 향하는 혼합광선의 색온도를 측정한다.
- ③ 뷰 카메라의 필름 표면에 반사된 빛을 측정하거나 정확한 노출값 측정이 불가능한 경우에 사용한다.
- ④ 다른 노출계를 사용한 경우보다 더 많은 노출이 필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적정노출이 f/8, 1/125초 일 때, 피사계심도를 가장 깊게 하여 촬영하려면 셔터속도와 조리개의 올바른 선택은?
- ① f/2.8, 1/1000
- ② f/5.6, 1/250
- ③ f/11, 1/500
- ④ f/16, 1/3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비금속면에서 발생하는 반사나 대기 중 물알갱이 등에 의해서 뿌옇게 되는 현상을 어느 정도 줄여 줄 수 있는 필터는?
- ① Cross screen filter
- ② Soft focus filter
- ③ Polarizing light filter
- ④ Center focus filt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초점거리가 50mm인 렌즈로 1/30초, f/16의 조명 조건에서 Close-up 촬영코자 한다. 늘어난 주름막의 길이가 100mm였을 때 보정된 노출은 얼마인가? (단, 셔터 스피드는 1/30초)
- ① f/22
- ② f/11
- ③ f/8
- ④ f/5.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가이드넘버(GN)가 60인 Flash 조리개를 f/8에 놓았을 때 알맞게 노출 될 수 있는 피사체의 거리는 다음 중 어느 범위에 있는가?
- ① 1∼2m
- ② 3∼4m
- ③ 5∼6m
- ④ 7∼8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ASA100인 film으로 조리개 f/8, 셔터속도 1/125sec가 적정 노출이었다. 같은 장소에서 ASA400인 film으로 촬영한다면 조리개가 f/8일 때 셔터속도는 얼마로 맞추어야 적정노출이 되는가?
- ① 1/125sec
- ② 1/250sec
- ③ 1/500sec
- ④ 1/1000sec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가이드 넘버를 알아내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피사체와의 거리
- ② 조리개 수치
- ③ 필름의 감도
- ④ 피사체의 반사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조리개를 너무 많이 조이면 화상의 선예도가 나빠진다. 가장 큰 이유는?
- ① 빛의 반사 때문이다.
- ② 빛의 굴절 때문이다.
- ③ 빛의 직진 때문이다.
- ④ 빛의 회절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피사체가 검은 색일 때 자동플래시를 사용하여 촬영하였다. 노출결과는?
- ① 노출이 오버되어 회색으로 나왔다.
- ② 노출이 적정으로 나왔다.
- ③ 노출이 부족 되어 더 검어졌다.
- ④ 콘트라스트가 강해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포컬플레인 셔터가 달린 카메라로 플래시를 사용하여 촬영하였을 때 프레임의 절반만 노출되었다. 가장 큰 이유는?
- ① 조리개를 너무 열었다.
- ② 셔터속도가 너무 느렸다.
- ③ 셔터속도가 너무 빨랐다.
- ④ 조리개를 너무 닫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은 카메라를 보관하는 방법이다. 옳은 것은?
- ① 옷장에 보관한다.
- ② 고온다습한 곳에 보관한다.
- ③ 직사광선하에 보관한다.
- ④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다음 중 렌즈 셔터의 특징은?
- ① 화면에 노광 얼룩이 생긴다.
- ② 고속 셔터를 끊을 때도 스트로보 동조 촬영이 가능하다.
- ③ 1/1000초 이상의 고속 셔터 촬영이 가능하다.
- ④ 주로 필름면 바로 앞에 설치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접사촬영시 접사링이나 벨로즈를 이용하여 촬영을 하고자 한다. 노출의 설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한가?(입사식 노출계 사용시)
- ① 노출은 중요하지 않다.
- ② 노출계 지시대로 촬영한다.
- ③ 노출계 지시보다 부족시킨다.
- ④ 노출계 지시보다 증가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