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2019. 4. 6.) 시험일자 : 2019년 4월 6일
1. 직업상담사의 역할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 ② ㄱ, ㄴ, ㄷ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하렌(V. Harren)의 진로의사결정이론에 근거할 때 다음의 특징을 지닌 내담자의 유형은?
- ① 직관적 유형(intuitive style)
- ② 의존적 유형(dependent style)
- ③ 즉흥적 유형(spontaneous style)
- ④ 진로미결정형(the undecide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합리적정서행동치료(REBT)의 A-B-C-D-E 모형에서 D의 의미는?
- ① 논박(Dispute)
- ② 계획(Design)
- ③ 실행(Doing)
- ④ 우울(Depress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에서 설명하는 행동주의적 상담기법은?
- ① 반조건형성
- ② 체계적 둔감법
- ③ 변별학습
- ④ 강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직무를 수행할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고기능으로서, 자기대화, 자기인식, 모니터링과 통제 등을 통해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사고하는 개념은?
- ① 초인지(meta cognition)
- ② 의사결정(decision making)
- ③ 자기객관화(self-objectiveness)
- ④ 자기도식 특화(self-schema specializ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교류분석(TA)의 상담과정 여섯 단계 중 ㉠~㉢에 들어갈 단계를 옳게 짝 지은 것은? (순서대로 ㉠, ㉡, ㉢)
- ① 구조분석, 교류분석, 게임분석
- ② 교류분석, 구조분석, 게임분석
- ③ 구조분석, 게임분석, 교류분석
- ④ 게임분석, 교류분석, 구조분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홀랜드(J. Holland)의 6각형모형에서 일관성(consistency)의 정도가 가장 낮은 성격유형은?
- ① RC
- ② SA
- ③ EC
- ④ I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미첼(L. Mitchell)과 크럼볼츠 (J. Krumboltz)가 제안한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ㄴ, ㄷ
- ② ㄱ, ㄷ, ㄹ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보딘(E. Bordin)의 이론에서 내담자의 문제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확신의 부족 문제
- ② 흥미와 적성의 모순 문제
- ③ 자아갈등(혹은 내적갈등) 문제
- ④ 의존성 문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보기 1>의 이론 내용과 <보기 2>의 이론가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라))
- ① ㄱ, ㄴ, ㄷ, ㄹ
- ② ㄷ, ㄱ, ㄴ, ㄹ
- ③ ㄷ, ㄱ, ㄹ, ㅁ
- ④ ㅁ, ㄱ, ㄷ, 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상담윤리의 관점에서 볼 때 어긋나는 것은?
- 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존중하며 내담자를 차별하지 않는다.
- ②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내담자를 해치거나 희생시키지 않는다.
- ③ 내담자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한다.
- ④ 내담자가 자살할 위험이 있어도 비밀보장을 위해 관련기관에 이 사실을 알리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수검자의 심리검사 점수를 해석할 때, 기준으로 삼는 표준화된 점수자료는?
- ① 틀(frame)
- ② 준거(criterion)
- ③ 규준(norm)
- ④ 표준(standar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진로카드 분류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rapport)형성을 촉진한다.
- ② 내담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촉진한다.
- ③ 내담자의 욕구에 쉽게 맞출 수 있다.
- ④ 내담자의 적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생애진로평가(Life Career Assessment LCA)에서 다루는 주제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직업 경험
- ② 일상적인 날
- ③ 진로가계도
- ④ 강점과 장애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에서 설명하는 상담기법은?
- ① 직면
- ② 명료화
- ③ 해석
- ④ 적극적 경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긴즈버그(E.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일이 요구하는 조건을 점차적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 등에 대한 인식을 확대해 가는 시기는?
- ① 환상기(fantasy period)
- ② 잠정기(tentative period)
- ③ 현실기(realistic period)
- ④ 완숙기(mature perio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경력개발에 대한 수퍼(D. Super)의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탐색단계는 맨 처음 나타나는 단계로,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흥미, 태도 및 가치관을 탐색하게 된다.
- ② 확립단계는 20대 중반 이후에 나타나는 단계로,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에게 적합한 특정 조직에 취업하게 된다.
- ③ 유지단계에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의 직업에 정착하게 된다.
- ④ 각 단계에서의 욕구(needs)와 과제에 관심을 갖고, 단계별로 적절한 프로그램과 접근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 ①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 ②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 ③ 예언타당도(predictive validity)
- ④ 동시타당도(concurrent valid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코스타(P. Costa)와 맥크래(R. McCrae)가 개발한 NEO-PI(NEO -성격검사)의 점수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N요인 점수가 높으면 정서적으로 불안정할 가능성이 높다.
- ② E요인 점수가 높으면 사교적이고 적극적일 가능성이 높다.
- ③ O요인 점수가 높으면 타인과의 관계에서 순종적일 가능성이 높다.
- ④ C요인 점수가 높으면 근면하고 믿음직스러울 가능성이 높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에서 설명하는 직업상담이론은?
- ① 직업적응이론
- ② 가치중심적 진로이론
- ③ 진로정보처리이론
- ④ 맥락주의 진로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