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2018. 4. 7.) 시험일자 : 2018년 4월 7일
1.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무의식이 의식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 ② 인간을 목적론적 존재로 본다.
- ③ 내담자가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 ④ 낙담한 내담자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격려에 초점을 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진로상담기법 중 직업카드 분류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가 능동적으로 직업분류 과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 ②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 ③ 다양한 집단에 사용할 수 있다.
- ④ 내담자의 흥미를 알아보는 표준화된 검사도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로저스(Rogers) 이론의 주요 개념은?
- ① 투사
- ② 가치의 조건화
- ③ 비합리적 신념
- ④ 실현화 경향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특성-요인 진로상담이론을 적용한 윌리엄슨(Williamson)의 6단계 상담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종합 - 예측 - 진단
- ② 종합 - 진단 - 예측
- ③ 진단 - 종합 - 예측
- ④ 진단 - 예측 - 종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벡(Beck)의 인지치료이론에서 말하는 인지적 오류 사례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 ① 개인화-내 제안에 동의하는 사람은 내 편이고, 나머지는 다 적이야.
- ② 긍정격하-나를 보고도 인사하지 않은 A는 날 싫어하는 게분명해.
- ③ 과일반화-생전 처음 사기를 당하고 나니 세상 사람들이 다 사기꾼 같아.
- ④ 이분법적 사고-팀장님이 화가 난 것은 나 때문이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사회인지진로이론(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에 근거한 진로상담 접근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가 어떤 영역에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는지 탐색해 본다.
- ② 우연히 발생한 일이 진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계획된 우연(planned happenstance)’을 탐색한다.
- ③ 내담자가 자신의 진로선택에 대해서 어떤 결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확인해 본다.
- ④ 내담자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진로장벽을 탐색하고 극복방안을 논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구성주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사용하는 진로양식면접(career style interview)의 영역, 질문 내용과 의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순서대로 영역, 질문, 의미)
- ① 역할모델, 가장 존경한 사람은 누구 인가요?, 이상적 자아를 나타낸다.
- ② 교과목, 좋아하거나 싫어한 교과목은 무엇인가요?, 선호하는 직무와 근로환경을 나타낸다.
- ③ 명언, 좋아하는 명언이나 좌우명이 있나요?, 개인의 생활양식에 맞는 환경에대한선호를나타낸다.
- ④ 여가와 취미,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싶은가요?, 자기표현을 다루고 겉으로 드러난 흥미가 무엇인지 나타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직업발달이론에서 환경적 요인의 영향력을 반영한 개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갓프레드슨(Gottfredson)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언급한 사회적 공간(social space) 개념
- ② 다위스(Dawis)와 롭퀴스트(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서 언급한 직업강화요인패턴(occupational reinforcer patterns) 개념
- ③ 사회인지진로이론에서 언급한 근접 영향(proximal influences) 개념
- ④ 홀랜드(Holland)의 유형 이론에서 언급한 성격유형의 일관성 (consistency) 개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인지ㆍ정서ㆍ행동치료(REBT)에서 가정하는 합리적 가치와 태도가 아닌 것은?
- ① 자기수용
- ② 불확실성의 수용
- ③ 위험 감수
- ④ 이상주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위스(Dawis)와 롭퀴스트(Lofquist) 등이 개발한 MIQ(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e)에서 측정하는, 직업과 관련된 6가지 가치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위(status)
- ② 이타심(altruism)
- ③ 지속성(endurance)
- ④ 자율성(autonom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샘슨(Sampson) 등의 진로의사결정 정도에 따른 내담자 분류에서 진로 무결정자(the indecisive)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자신의 모습, 직업, 혹은 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이 부족한 내담자
- ② 진로를 결정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결정을 못하는 내담자
- ③ 생활에 전반적인 장애를 주는 불안을 동반한 내담자
- ④ 다양한 능력으로 지나치게 많은 기회를 갖게 되어 진로 결정이 어려운 내담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설명에 공통으로 해당하는 직업상담 기법은?
- ① 진로가계도
- ② 생애진로사정
- ③ 진로자서전
- ④ 면담 리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상담사가 지켜야 할 직업윤리 중 내담자에 대한 비밀보장의 한계나 예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 ② 자신이 상담사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한 경우
- ③ 내담자가 자해하거나 자살할 위험이 있는 경우
- ④ 내담자가 전염성이 있는 치명적 질병이 있는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생애진로무지개모형은 한 개인의 생애주기에 따라 나타나는 주요 역할의 변화를 보여준다.
- ② 아치문 모형에서 자아개념의 발달을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한다.
- ③ 한 개인의 주요 역할로 자녀, 학생, 여가(활동)인, 시민, 직업인, 배우자(혹은 부모, 가사담당자)를 들고 있다.
- ④ 진로발달 단계에서 유지기의 하위 단계에는 시행 및 안정기, 승진기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심리검사에서 규준(norm)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표준등급은 원점수를 1부터 10까지 열 개의 범주로 나눈 것이다.
- ② 평균이 80점이고 표준편차가 5점인 집단에서 60점을 받은 사람의 Z점수는 4.0이다.
- ③ Z점수가 2.0인 사람의 T점수는 70점이다.
- ④ 백분위는 특정 개인의 점수를 그가 속한 집단에서 그 사람보다 점수가 높은 사람들의 비율로 나타낸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같은 검사라도 신뢰도 측정방법에 따라 신뢰도 계수가 달라 질 수 있다.
- ② 검사의 문항수와 그 검사의 신뢰도가 정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 ③ 검사대상이 되는 집단의 개인차가 클수록 검사-재검사 신뢰도 계수는 작아진다.
- ④ 속도검사의 경우 전후반분법보다는 검사-재검사법이 신뢰도 계수를 구하는 데 더 적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MBTI의 성격유형과 직업 관련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직관형(N) - 새로운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하기를 좋아하지만 사실에 관한 실수를 자주 한다.
- ② 판단형(J) -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정리하기를 좋아하지만 자기도 모르게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다.
- ③ 감정형(F) - 사람들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는 경향이 있고 타인에게 동감하는 경향이 있다.
- ④ 지각형(P) - 변화하는 상황에 잘 적응하고 일을 수정할 수 있는 여지를 두기를 좋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직업상담의 문제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크릿츠(Crites)의 분류에서 흥미를 느끼는 분야가 있지만 그 분야에 적성이 없는 사람은 비현실형에 해당한다.
- ② 크릿츠(Crites)의 분류에서 적성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선택한 직업에 흥미가 없는 사람은 부적응형에 해당한다.
- ③ 보딘(Bordin)이 제시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에 따르면, 둘 이상의 자아개념이 서로 갈등하는 경우는 확신의 부족에 해당한다.
- ④ 윌리엄슨(Williamso n)의 분류에서 선호하는 직업들 중에서어느 것을 선택할지 결정하지 못한 경우는 직업선택의 확신 부족에 해당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갓프레드슨(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경력개발 관련 레빈슨(Levinson)의 성인기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생의 주기를 성인 이전기, 성인 전기(혹은 초기), 성인 중기, 성인 후기(혹은 말기)로 구분한다.
- ② 각 발달시기의 특성을 인생구조(혹은 생애구조)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 ③ 과도기(혹은 전환기)는 이전 시기의 삶을 재평가하고 다음 시기의 삶을 설계하는 시기이다.
- ④ 성인 후기는 제자나 후배를 양성하면서 배우자와 자녀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시기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