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2022. 4. 24.) 시험일자 : 2022년 4월 24일
1과목 : 소프트웨어 설계
1. UML 다이어그램 중 순차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객체 간의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 개념을 중심으로 모델링 하는 것이다.
- ② 주로 시스템의 정적 측면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한다.
- ③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의 수직 방향이 시간의 흐름을 나타낸다.
- ④ 회귀 메시지(Self-Message), 제어블록(Statement block) 등으로 구성된다.
새벽오리2023. 2. 17. 13:48삭제
순차 다이어그램은 행위 다이어그램이므로 동적이고, 순차적인 표현을 위한 다이어그램이다.
스핑크스2022. 10. 20. 16:45삭제
스핑크스
2.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Message-Oriented Middleware, MO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느리고 안정적인 응답보다는 즉각적인 응답이 필요한 온라인 업무에 적합하다.
- ② 독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묶기 위한 역할을 한다.
- ③ 송신측과 수신측의 연결 시 메시지 큐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 ④ 상이한 애플리케이션 간 통신을 비동기 방식으로 지원한다.
새벽오리2023. 2. 17. 13:51삭제
-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들웨어이다.
- 온라인 업무보다는 이기종 분산 데이터 시스템의 데이터 동기를 위해 많이 사용한다.
- MOM은 즉각적인 응답을 원하는 경우가 아니라 다소 느리고 안정적인 응답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3.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대표적인 구조적 방법론 중 하나이다.
- ② 소규모 개발 조직이 불확실하고 변경이 많은 요구를 접하였을 때 적절한 방법이다.
- ③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을 구동시키는 원리는 상식적인 원리와 경험을 최대한 끌어 올리는 것이다.
- ④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정의하고 있으며, 개발 문서 보다는 소스코드에 중점을 둔다.
새벽오리2023. 2. 17. 13:53삭제
1. 구조적 방법론이 아니라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다.
4. 유스케이스(Use Case)의 구성 요소 간의 관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연관
- ② 확장
- ③ 구체화
- ④ 일반화
새벽오리2023. 2. 17. 14:10삭제
유스케이스의 구성 요소 간의 관계
- 연관관계 : 유스케이스와 액터간의 상호작용이 있음을 표현한다.
- 포함관계 :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다른 유스케이스의 실행을 전제로 할 때 형성되는 관계이다.
- 확장 관계 : 확장 기능 유스케이스와 확장 대상 유스케이스 사이에 형성 되는 관계
- 일반화 관계 : 유사한 유스케이스 또는 액터를 모아 추상화한 유스케이스 또는 액터와 연결시켜 그룹을 만들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관계
5. 요구사항 분석에서 비기능적(Nonfunctional) 요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시스템의 처리량(Throughput), 반응 시간 등의 성능 요구나 품질 요구는 비기능적 요구에 해당하지 않는다.
- ② '차량 대여 시스템이 제공하는 모든 화면이 3초 이내에 사용자에게 보여야 한다'는 비기능적 요구이다.
- ③ 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안전, 보안에 대한 요구사항들은 비기능적 요구에 해당하지 않는다.
- ④ '금융 시스템은 조회, 인출, 입금, 송금의 기능이 있어야 한다'는 비기능적 요구이다.
ydh44812024. 2. 18. 15:51삭제
ㅠㅠ
asdsadas2023. 12. 20. 10:37삭제
asd
새벽오리2023. 2. 17. 14:47삭제
기능적 요구사항 VS 비기능적 요구사항
-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실제로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관점을 둔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성능, 보안, 품질, 안정 등에 대한 성능, 보안, 품질, 안정성등으로 실제 수행에 보조적인 요구사항
오답피하기
- '차량 대여 시스템이 제공하는 모든 화면이 3초 이내에 사용자에게 보여야 한다.' 는 성능에 해당 하므로 비기능적 요구사항에 해당한다.
6. 정보공학 방법론에서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표현으로 사용하는 모델링 언어는?
- ① Package Diagram
- ② State Transition Diagram
- ③ Deployment Diagram
- ④ Entity-Relationship Diagram
새벽오리2023. 2. 17. 14:48삭제
1, 2, 3 : UML 다이어그램
4 : 정보공학 방법론
7. 미들웨어(Middlewar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여러 운영체제에서 응용 프로그램들 사이에 위치한 소프트웨어이다.
- ② 미들웨어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사용자가 정보 교환 방법 등의 내부 동작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③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연결하기 위한 준비된 인프라 구조를 제공한다.
- ④ 여러 컴포넌트를 1대 1, 1대 다, 다대 다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연결이 가능하다.
새벽오리2023. 2. 17. 14:52삭제
-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 이기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프로토콜, PC 환경, 운영체제 환경 등에서 시스템 간의 표준화된 연결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이다.
-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시스템 ㄷ간의 데이터 교환에 있어 일관성을 제공한다.
-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 사이에서 중간 매개 역할을 하는 다목적 소프트웨어이다.
오답
- 미들웨어 솔루션은 미들웨어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사용자가 정보 교환 방법 등의 내부 동작을 확인할 필요가 없다.
8. UI의 설계 지침으로 틀린 것은?
- ① 이해하기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 ②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조작이 쉽도록 하여야 한다.
- ③ 치명적인 오류에 대한 부정적인 사항은 사용자가 인지할 수 없도록 한다.
- ④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 다양한 계층을 수용하여야 한다.
새벽오리2023. 2. 17. 15:01삭제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실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빠르고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단순성 :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가시성 :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
표준화 :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 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
접근성 :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오류 발생 해결 :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9. 객체지향 개념에서 다형성(Polymorphism)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다형성은 현재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클래스를 쉽게 추가할 수 있게 한다.
- ② 다형성이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여러 형태를 받아들일 수 있는 특징을 말한다.
- ③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은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한 일반 메소드의 구현을 하위 클래스에서 무시하고 재정의할 수 있다.
- ④ 메소드 오버로딩(Overloading)의 경우 매개 변수 타입은 동일하지만 메소드명을 다르게 함으로써 구현, 구분할 수 있다.
새벽오리2023. 2. 17. 15:08삭제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중복하여 정의하는 것
- 오버로딩 : 한 클래스 내에서 메서드의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의 수나 타입을 다르게 하여 재정의 하는 것
- 오버라이팅 : 상속관계에서만 발생, 슈퍼 클래스의 메서드를 서브 클래스에서도 동일한 메서들르 재정의 하는 것
10.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을 결정하는 요소 중 다음 사항과 관계있는 것은?
- ① 기능(Function)
- ② 성능(Performance)
- ③ 제약 조건(Constraint)
- ④ 인터페이스(Interface)
zzz2024. 5. 25. 21:47삭제
진짜 뭐 이딴 문제가 나오냐
그러게 ㅇ2024. 2. 16. 17:16삭제
sdasd
ㅅㅂ2024. 2. 13. 02:02삭제
먼 개소리임 이게?
HSK2022. 6. 28. 11:14삭제
???
11. 객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객체는 상태, 동작, 고유 식별자를 가진 모든 것이라 할 수 있다.
- ② 객체는 공통 속성을 공유하는 클래스들의 집합이다.
- ③ 객체는 필요한 자료 구조와 이에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진 하나의 독립된 존재이다.
- ④ 객체의 상태는 속성값에 의해 정의된다.
개린이2024. 6. 21. 10:29삭제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
12. 속성과 관련된 연산(Operation)을 클래스 안에 묶어서 하나로 취급하는 것을 의미하는 객체지향 개념은?
- ① Inheritance
- ② Class
- ③ Encapsulation
- ④ Association
캡슐화2023. 8. 18. 00:24삭제
캡슐화
13. 애자일(Agile) 프로세스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변화에 대한 대응보다는 자세한 계획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 ② 프로세스와 도구 중심이 아닌 개개인과의 상호소통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 ③ 협상과 계약보다는 고객과의 협력을 중시한다.
- ④ 문서 중심이 아닌,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중시한다.
애자일2023. 8. 18. 00:25삭제
의사소통,협력, 상호소통의 의견을 수렴하며 개발하는 방식
14. 명백한 역할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시스템의 부분으로 넓은 의미에서는 재사용되는 모든 단위라고 볼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 ① Model
- ② Sheet
- ③ Component
- ④ Cell
jun982024. 7. 1. 14:37삭제
Model은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및 비즈니스 로직을 나타냅니다. 데이터의 상태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을 포함합니다.
Component는 재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모듈을 말합니다.
15.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을 생성, 구조, 행동 패턴의 세 그룹으로 분류할 때, 구조 패턴이 아닌 것은?
- ① Adapter 패턴
- ② Bridge 패턴
- ③ Builder 패턴
- ④ Proxy 패턴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4:35삭제
생성 패턴: 객체의 생성과 관련된 패턴
1.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구체적인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되는 객체들을 그룹으로 표현함
2. 빌더(Builder): 복합 객체의 생성과 표현을 분리하여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도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음
3. 팩토리 메소드(Factory Method): 객체 생성을 서브클래스로 위임하여 캡슐화함
4. 프로토타입(Prototype): 원본 객체를 복사함으로써 객체를 생성함
5. 싱글톤(Singleton):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하나임을 보장하고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도록 함
구조 패턴: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해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패턴(ex. 상속, 합성 등)
1. 어댑터(Adapter):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하여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함
2. 브리지(Bridge):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게 함
3. 컴포지트(Composite): 객체들의 관계를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없이 다룸
4. 데코레이터(Decorator): 주어진 상황 및 용도에 따른 어떤 객체에 다른 객체를 덧붙이는 방식
5. 퍼싸드(Façade): 서브시스템에 있는 인터페이스 집합에 대해 하나의 통합된 인터페이스 (Wrapper) 제공
6. 플라이웨이트(Flyweight): 크기가 작은 여러 개의 객체를 매번 생성하지 않고 가능한 한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메모리를 절약함
7. 프록시(Proxy): 접근이 어려운 객체로의 접근을 제어하기 위해 객체의 Surrogate나 Placeholder를 제공
그 외 행위패턴
?2023. 5. 14. 11:41삭제
Builder는 생성패턴 이다
16. UI와 관련된 기본 개념 중 하나로, 시스템의 상태와 사용자의 지시에 대한 효과를 보여주어 사용자가 명령에 대한 진행 상황과 표시된 내용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 ① Feedback
- ② Posture
- ③ Module
- ④ H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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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UI의 종류로 멀티 터치(Multi-touch), 동작 인식(Gesture Recognition) 등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식하여 서로 주고받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는 것은?
- ①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② OUI(Organic User Interface)
- ③ NUI(Natural User Interface)
- ④ CLI(Command Line Interface)
jun982024. 7. 1. 14:42삭제
NUI, 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가 자연스러운 몸짓, 동작, 음성 등을 통해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입니다.
VUI, Voice User Interface
음성 명령을 통해 사용자가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입니다.
CLI, Command Line Interface
텍스트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사용자가 명령어를 입력하여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입니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시각적인 요소를 통해 사용자가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입니다.
OUI(Organic User Interface)
물리적 형태와 기능이 유기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18. 소프트웨어 모델링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모델링 작업의 결과물은 다른 모델링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없다.
- ② 구조적 방법론에서는 DFD(Data Flow Diagram), DD(Data Dictionary) 등을 사용하여 요구 사항의 결과를 표현한다.
- ③ 객체지향 방법론에서는 UML 표기법을 사용한다.
- ④ 소프트웨어 모델을 사용할 경우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도 및 이해 당사자 간의 의사소통 향상에 도움이 된다.
???2023. 8. 18. 00:28삭제
????
19.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에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시스템은 액터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 ②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한다.
- ③ 시스템 액터는 다른 프로젝트에서 이미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본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등 서로 연동되는 시스템을 말한다.
- ④ 액터가 인식할 수 없는 시스템 내부의 기능을 하나의 유스케이스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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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모델 중 MVC(Model-View-Controller)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MVC 모델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계층의 응집도를 높일 수 있고, 여러 개의 다른 UI를 만들어 그 사이에 결합도를 낮출 수 있다.
- ② 모델(Model)은 뷰(View)와 제어(Controller) 사이에서 전달자 역할을 하며, 뷰마다 모델 서브시스템이 각각 하나씩 연결된다.
- ③ 뷰(View)는 모델(Model)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보이는 역할을 담당한다.
- ④ 제어(Controller)는 모델(Model)에 명령을 보냄으로써 모델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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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소프트웨어 개발
21.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듈의 인터페이스와 결합을 테스트하는 것이다.
- ② 하향식 통합 테스트의 경우 넓이 우선(Breadth First) 방식으로 테스트를 할 모듈을 선택할 수 있다.
- ③ 상향식 통합 테스트의 경우 시스템 구조도의 최상위에 있는 모듈을 먼저 구현하고 테스트한다.
- ④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와 시스템의 동작이 정상적으로 잘되고 있는지를 빨리 파악하고자 할 때 상향식 보다는 하향식 통합 테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ㅇㅇ2023. 5. 29. 17:02삭제
상향식 통합 테스트 : 프로그램의 하위 모듈에서 상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하는 기법
22. 다음과 같이 레코드가 구성되어 있을 때, 이진 검색 방법으로 14를 찾을 경우 비교되는 횟수는?
- ① 2
- ② 3
- ③ 4
- ④ 5
정처기만점쟁취하자2024. 5. 2. 01:27삭제
마지막 검사 포함
?2023. 5. 14. 12:08삭제
8 , 12 , 14 총 3번
23.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워크스루(Walktiiroug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사용사례를 확장하여 명세하거나 설계 다이어그램, 원시코드, 테스트 케이스 등에 적용할 수 있다.
- ② 복잡한 알고리즘 또는 반복, 실시간 동작, 병행 처리와 같은 기능이나 동작을 이해하려고 할 때 유용하다.
- ③ 인스펙션(Inspection)과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
- ④ 단순한 테스트 케이스를 이용하여 프로덕트를 수작업으로 수행해 보는 것이다.
김왕장2023. 7. 2. 07:59삭제
워크스루(Walk Through) 검토 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에 짧은 결함을 발견
인스펙션(Inspection)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
24. 소프트웨어의 개발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을 뜻하는 것은?
- ① 복호화
- ② 형상관리
- ③ 저작권
- ④ 크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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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테스트 케이스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테스트의 목표 및 테스트 방법을 결정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해야 한다.
- ② 프로그램에 결함이 있더라도 입력에 대해 정상적인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결함을 검사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 ③ 개발된 서비스가 정의된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입력 값과 실행 조건, 예상 결과의 집합으로 볼 수 있다.
- ④ 테스트 케이스 실행이 통과되었는지 실패하였는지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테스트 오라클(Test Oracle)이라고 한다.
ㅇㅇ2024. 5. 23. 09:41삭제
테스트 케이스는 테스트의 목표와 테스트 방법을 반영해야 합니다. 따라서, 테스트의 목표와 테스트 방법을 결정하지 않고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면, 테스트 케이스가 테스트의 목표와 테스트 방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방법을 결정하고 =>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
?2023. 8. 18. 00:41삭제
?
?2023. 7. 29. 05:42삭제
?
12322023. 5. 14. 12:20삭제
?
26. 객체지향 개념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구현과 관련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객체(Object)란 필요한 자료 구조와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진 하나의 독립된 존재이다.
- ② JAVA에서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을 표기할 때 private의 의미는 '공개'이다.
- ③ 상속(Inheritance)은 개별 클래스를 상속 관계로 묶음으로써 클래스 간의 체계화된 전체 구조를 파악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 ④ 같은 클래스에 속하는 개개의 객체이자 하나의 클래스에서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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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DRM(Digital Rights Management)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디지털 콘텐츠와 디바이스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하드웨어 제조업자, 저작권자, 출판업자 등이 사용할 수 있는 접근 제어 기술을 의미한다.
- ② 디지털 미디어의 생명 주기 동안 발생하는 사용 권한 관리, 과금, 유통 단계를 관리하는 기술로도 볼 수 있다.
- ③ 클리어링 하우스(Clearing House)는 사용자에게 콘텐츠 라이센스를 발급하고 권한을 부여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 ④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불법 유통과 복제의 방지는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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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위험 모니터링의 의미로 옳은 것은?
- ① 위험을 이해하는 것
- ② 첫 번째 조치로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③ 위험 발생 후 즉시 조치하는 것
- ④ 위험 요소 징후들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인지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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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시에 소스를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며 다른 방향으로 진행된 개발 결과를 합치거나 변경 내용을 추적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는?
- ① RCS(Revision Control System)
- ② RTS(Reliable Transfer Service)
- ③ RPC(Remote Procedure Call)
- ④ RVS(Relative Version System)
ㅇㅇ2024. 5. 23. 09:45삭제
revision = 개정
30. 화이트박스 테스트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이해를 위해 논리흐름도(Logic-Flow Diagram)를 이용할 수 있다.
- ② 테스트 데이터를 이용해 실제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오류를 찾는 동적 테스트(Dynamic Test)에 해당한다.
- ③ 프로그램의 구조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테스트 케이스는 프로그램 또는 모듈의 요구나 명세를 기초로 결정한다.
- ④ 테스트 데이터를 선택하기 위하여 검증기준(Test Coverage)을 정한다.
ㅇㅇ2024. 5. 23. 09:49삭제
화이트박스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고려하여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블랙박스 테스트와 대비되는 개념입니다. 블랙박스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고려하지 않고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31. 알고리즘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주어진 작업을 수행하는 컴퓨터 명령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② 검색(Searching)은 정렬이 되지 않은 데이터 혹은 정렬이 된 데이터 중에서 키값에 해당되는 데이터를 찾는 알고리즘이다.
- ③ 정렬(Sorting)은 흩어져있는 데이터를 키값을 이용하여 순서대로 열거하는 알고리즘이다.
- ④ 선형 검색은 검색을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데이터의 집합이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ㅇㅇ2024. 5. 23. 09:50삭제
선형 검색은 데이터의 집합을 순차적으로 탐색하면서 찾고자 하는 데이터를 찾는 알고리즘입니다. 따라서, 선형 검색을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데이터의 집합이 정렬되어 있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32.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다음 자료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1의 결과는?
- ① 6, 9, 7, 3, 5
- ② 3, 9, 6, 7, 5
- ③ 3, 6, 7, 9, 5
- ④ 6, 7, 3, 5, 9
ㅇㅇ2024. 5. 23. 09:56삭제
1PASS 는 1회전이다
33. 다음은 인스펙션(Inspection) 과정을 표현한 것이다. (가)~(마)에 들어갈 말을 보기에서 찾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가) - ㉡, (나) - ㉢
- ② (나) - ㉠, (다) - ㉢
- ③ (다) - ㉢, (라) - ㉤
- ④ (라) - ㉣, (마) - ㉢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4:50삭제
계획 -> 사전교육 -> 준비 -> 인스펙션 회의 -> 수정 -> 후속조치
34. 소프트웨어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적은 비용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겉으로 보이는 동작의 변화 없이 내부구조를 변경하는 것은?
- ① Refactoring
- ② Architecting
- ③ Specification
- ④ Renew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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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단위 테스트(Unit Test)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구현 단계에서 각 모듈의 개발을 완료한 후 개발자가 명세서의 내용대로 정확히 구현되었는지 테스트한다.
- ② 모듈 내부의 구조를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구조적 테스트를 주로 시행한다.
- ③ 필요 데이터를 인자를 통해 넘겨주고, 테스트 완료 후 그 결과값을 받는 역할을 하는 가상의 모듈을 테스트 스텁(Stub)이라고 한다.
- ④ 테스트할 모듈을 호출하는 모듈도 있고, 테스트할 모듈이 호출하는 모듈도 있다.
hjw2024. 5. 19. 16:24삭제
- 단위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와 화이트박스 테스트(= 구조 기반 테스트)로 나뉨
- 통합 테스트
: 하향식 통합 테스트 ( '스텁'을 이용함 )와
상향식 통합 테스트 ( '드라이버'를 이용함 )로 나뉨
-------------------------------------------
< 3번이 틀린 이유 >
- Stub가 아니라 Driver임
- 3번은 통합 테스트 관련 (잘못된) 설명임
준2024. 4. 12. 21:46삭제
정답 2번아닌가요? 화이트박스 테스트에 관한 설명인데
36.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도구의 각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Coding -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지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 ② Compile - 저급언어의 프로그램을 고급언어 프로그램으로 변환하는 기능
- ③ Debugging - 프로그램에서 발견되는 버그를 찾아 수정할 수 있는 기능
- ④ Deployment - 소프트웨어를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기능
°2024. 2. 24. 04:55삭제
컴파일 - 고급언어 → 저급언어
37. 아래 Tree 구조에 대하여 후위 순회(Postorder) 한 결과는?
- ① a → b → d → c → e → g → h → f
- ② d → b → g → h → e → f → c → a
- ③ d → b → a → g → e → h → c → f
- ④ a → b → d → g → e → h → c → f
ㅇㅇ2024. 5. 23. 10:09삭제
간단해석 전위순회 DLR 중위순회 LDR 후위순회 LRD
즉 좌우중간 순서로 감
ㅋㅋ2024. 5. 21. 16:14삭제
아는척 개쩌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4:55삭제
전위 순회: 뿌리 -> 왼쪽 자식 -> 오른쪽 자식 순
중위 순회: 왼쪽 자식 -> 뿌리 -> 오른쪽 자식 순
후위 순회: 왼쪽 자식 -> 오른쪽 자식 -> 뿌리 순
층별 순회: 노드의 순서대로
문제에서는 후위 순회를 요구하기 때문에 왼쪽 자식 -> 오른쪽 자식 -> 뿌리 순으로 가야함
제일 왼쪽 자식인 'd'가 1빠따이고 오른쪽 자식은 비어있으므로 그의 뿌리인 'b'를 방문함 그 이후 가장 왼쪽 자식인 'g'로 가는 것임 이 후 반복
반박시 님 말이 맞음
?2024. 5. 14. 16:56삭제
d → b → g → h → e → f → c → a 이게 맞는건데
?2024. 2. 19. 20:32삭제
제공해주신 트리 구조와 후위 순회 결과를 바탕으로 확인해보면, `d, g, h, e, b, f, c, a` 순서가 올바른 후위 순회(Postorder Traversal) 결과가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후위 순회는 왼쪽 자식을 방문한 후, 오른쪽 자식을 방문하고, 마지막으로 해당 노드를 방문한다는 점입니다.
후위 순회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의 왼쪽 서브트리인 `d`를 방문합니다.
2. `b`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e`로 이동합니다.
3. `e`의 왼쪽 서브트리인 `g`를 방문합니다.
4. `e`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h`를 방문합니다.
5. 이제 `e`를 방문합니다.
6. `b`를 방문합니다 (왼쪽 서브트리 `d`와 오른쪽 서브트리 `e`를 방문한 후).
7. `c`의 왼쪽 서브트리는 없으므로 바로 오른쪽 서브트리인 `f`를 방문합니다.
8. `c`를 방문합니다.
9. 마지막으로 `a`를 방문합니다.
결과적으로 후위 순회의 결과는 `d, g, h, e, b, f, c, a`가 됩니다.
제공해주신 결과 `d → b → g → h → e → f → c → a`는 후위 순회(Postorder Traversal)의 순서가 아니며, 이는 어떤 특정한 순회 결과로 보이지 않습니다. 후위 순회에서는 각 노드의 자식 노드를 모두 방문한 후에 그 노드를 방문하기 때문입니다.
38. 인터페이스 구현 시 사용하는 기술로 속성-값 쌍(Attribute-Value Pairs)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은?
- ① JSON
- ② HTML
- ③ AVPN
- ④ D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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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순서가 있는 리스트에서 데이터의 삽입(Push), 삭제(Pop)가 한 쪽 끝에서 일어나며 LIFO(Last-In-First-Out)의 특징을 가지는 자료구조는?
- ① Tree
- ② Graph
- ③ Stack
- ④ Queue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4:59삭제
스택 쌓는다: ex) 잭스가 평타 스택 쌓으면 1->2->3->4->5 순서대로 쌓이고 5->4->3->2->1 순서대로 빠짐, 즉 LIFO인 것 큐는 다양한 형태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FIFO임, ex) 수강신청할때 먼저 접속하고 클릭한 사람이 수강 신청 성공함
반박시 님 말이 맞음
준비 10일차2024. 1. 16. 21:59삭제
S(tack) LIFO = 슬리포 =(대충) 슬리퍼
40. 다음 중 단위 테스트 도구로 사용될 수 없는 것은?
- ① CppUnit
- ② JUnit
- ③ HttpUnit
- ④ IgpUnit
ㅇㅇ2024. 5. 25. 22:30삭제
뭐야 해설이 왜 이래 ㅋㅋㅋ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4:59삭제
lgpUnit같은건 나 포함 + 당신 포함 살면서 볼일 없음
반박시 님 말이 맞음
준비 10일차2024. 1. 16. 22:00삭제
4번 정답입니다. 해설이 잘못되었네요.
ㄴ2023. 12. 27. 02:23삭제
IgpUnit라는 단위테스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3과목 : 데이터베이스 구축
41.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정규형은?
- ① BCNF
- ② 제1정규형
- ③ 제2정규형
- ④ 제3정규형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06삭제
BCNF(보이스 코드 정규형)
비정규 릴레이션 [도메인이 원자값] -> 1NF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 2NF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 3NF [결정자이면서 후보키가 아닌 것 제거] -> BCNF [다치 종속 제거] -> 4NF [조인 종속성 이용] -> 5NF
설명의
첫 번째에서 "도메인이 원자값" 조건으로 1NF로 레벨업
두 번째에서 "부분 종속 제거" 조건으로 2NF로 레벨업
두 번째에서 "모든 필드가 키에 대해 함수적으로 종속(=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3NF로 레벨업
세 번째에서 "결정자가 후보키이다" 조건으로 BCNF로 레벨업
반박시 님 말이 맞음
42.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 성질들 중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Atomicity
- ② Consistency
- ③ Isolation
- ④ Durability
hjw2024. 5. 19. 16:34삭제
Consistency =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고정요소는 트랜잭션 수행 전과 트랜잭션 수행 완료 후의 상태가 같아야 하는 성질
Isolation = 동시에 실행되는 트랜잭션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는 성질
Durability = 성공이 완료된 트랜잭션의 결과는 영속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야 하는 성질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08삭제
트랜잭션 = DBMS의 논리 기능 수행 작업 단위
즉, 관리 일 하는 최소 단위
원래 상태 = 원자 상태 = atom
반박시 님 말이 맞음
43.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물리적으로 분산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논리적으로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② 물리적으로 분산되어 지역별로 필요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지역 컴퓨터(Local Computer)를 분산 처리기(Distributed Processor)라고 한다.
- ③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위한 통신 네트워크 구조가 데이터 통신에 영향을 주므로 효율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 ④ 데이터베이스가 분산되어 있음을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분산 투명성(Distribution Transparency)을 배제해야 한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10삭제
사용자가 인식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데이터의 물리적 위치
반박시 님 말이 맞음
44. 다음 테이블을 보고 강남지점의 판매량이 많은 제품부터 출력되도록 할 때 다음 중 가장 적절한 SQL 구문은? (단, 출력은 제품명과 판매량이 출력되도록 한다.)
- ① SELECT 제품명, 판매량 FROM 푸드ORDER BY 판매량 ASC;
- ② SELECT 제품명, 판매량 FROM 푸드ORDER BY 판매량 DESC;
- ③ SELECT 제품명, 판매량 FROM 푸드WHERE 지점명 = '강남지점'ORDER BY 판매량 ASC;
- ④ SELECT 제품명, 판매량 FROM 푸드WHERE 지점명 = '강남지점'ORDER BY 판매량 DESC;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16삭제
SELECT: 조회할 열의 목록을 지정
FROM: 데이터를 조회할 테이블의 이름을 지정
WHERE: 조회할 행을 선택하는 조건을 지정, 조건을 만족하는 행만 조회됨 SELECT -ORDER BY 문법 (테이블 정렬) - 선택한 결과를 특정 열의 값을 기준으로 정렬하는 문법
ASC: 오름차순, DESC: 내림차순
FROM 푸드 WHERE 지점명 이 잠깐 헷갈렸는데
FROM <테이블이름> WHERE <조건>이 되는 것임
표의 왼쪽 위를 보면 <푸드>테이블 이라고 명명 되어있음
즉, 테이블 이름 = 푸드
Where [지점명 = '강남지점']이 조건이 되는 것
반박시 님 말이 맞음
45. 데이터베이스의 인덱스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문헌의 색인, 사전과 같이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든 데이터 구조이다.
- ② 테이블에 붙여진 색인으로 데이터 검색 시 처리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 ③ 인덱스의 추가, 삭제 명령어는 각각 ADD, DELETE이다.
- ④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을 삭제하면 인덱스도 같이 삭제된다.
범차니다2024. 2. 13. 11:39삭제
CREATE, DROP
46.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구조의 기본 데이터 단위인 저장 레코드의 양식을 설계할 때 고려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데이터 타입
- ② 데이터 값의 분포
- ③ 트랜잭션 모델링
- ④ 접근 빈도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18삭제
트랜잭션 = DBMS의 논리 기능 수행 작업 단위
즉, 관리 일 하는 최소 단위
물리 설계시는 관계없음
반박시 님 말이 맞음
47. SQL의 기능에 따른 분류 중에서 REVOKE문과 같이 데이터의 사용 권한을 관리하는데 사용하는 언어는?
- ①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②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③ DCL(Data Control Language)
- ④ DUL(Data User Language)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21삭제
반박시 님 말이 맞음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20삭제
DDL - 정의어 (외주 업체 직원들 정도의 권한, DB 노가다가 주를 이룸)
DML - 조작어 (본사 직원들 정도의 권한, DB의 설계 업무가 주를 이룸)
DCL - 관리어 (부장급 이상의 직급 정도의 권한, 권한 부여 기능이 주를 이룸)
DUL - 그딴거 없음
48. 데이터 사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시스템 카탈로그 또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라고도 한다.
- ② 데이터 사전 역시 데이터베이스의 일종이므로 일반 사용자가 생성, 유지 및 수정 할 수 있다.
- ③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데이터인 메타데이터(Metadata)를 저장하고 있다.
- ④ 데이터 사전에 있는 데이터에 실제로 접근하는 데 필요한 위치 정보는 데이터 디렉토리(Data Directory)라는 곳에서 관리한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23삭제
데이터 사전은 DB의 사용설명서 같은것
메타데이터= DB's Data's Data -> 데이터에 대한 설명글 같은거
49. 데이터베이스에서 릴레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모든 튜플은 서로 다른 값을 가지고 있다.
- ②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은 특정한 순서를 가진다.
- ③ 각 속성은 릴레이션 내에서 유일한 이름을 가진다.
- ④ 모든 속성 값은 원자 값(atomic value)을 가진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25삭제
테이플 = 표 = 릴레이션 = 개체 -> 테이블 자체 = 릴레이션
속성 = 열
튜플 = 행 -> 순서성 없음
릴레이션 스키마 = 열의 헤더[이름]
릴레이션 인스턴스 = 헤더 아래 값들
50. 데이터베이스에서의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뷰는 다른 뷰를 기반으로 새로운 뷰를 만들 수 있다.
- ② 뷰는 일종의 가상 테이블이며, update에는 제약이 따른다.
- ③ 뷰는 기본 테이블을 만드는 것처럼 create view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 ④ 뷰는 논리적으로 존재하는 기본 테이블과 다르게 물리적으로만 존재하며 카탈로그에 저장된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26삭제
뷰(View): 데이터베이스에서 기존의 테이블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 테이블
가상 테이블을 어떻게 물리적으로 만듦?
반박시 님 말이 맞음
51. 트랜잭션의 상태 중 트랜잭션의 마지막 연산이 실행된 직후의 상태로, 모든 연산의 처리는 끝났지만 트랜잭션이 수행한 최종 결과를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지 않은 상태는?
- ① Active
- ② Partially Committed
- ③ Committed
- ④ Aborted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28삭제
시작 - activer
실행 중 - Partially active (완료되더라도 저장은 안됨, 아직 Ctrl+S 안누름)
완료 - Committed (저장까지 됨)
중단 - Aborted (모든 작업 취소)
반박시 님 말이 맞음
52. SQL의 명령을 사용 용도에 따라 DDL, DML, DCL로 구분할 경우, 그 성격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 ① SELECT
- ② UPDATE
- ③ INSERT
- ④ GRANT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29삭제
DDL - 정의어 (외주 업체 직원들 정도의 권한, DB 노가다가 주를 이룸) DML - 조작어 (본사 직원들 정도의 권한, DB의 설계 업무가 주를 이룸) DCL - 관리어 (부장급 이상의 직급 정도의 권한, 권한 부여 기능이 주를 이룸)
GRANT는 권한 부여 기능 명령어임
부장급 이상의 관리직만 사용 가능
그 외는 외주 직원도 사용할 수 있음
53. 키의 종류 중 유일성과 최소성을 만족하는 속성 또는 속성들의 집합은?
- ① Atomic key
- ② Super key
- ③ Candidate key
- ④ Test key
아토믹2024. 5. 25. 22:37삭제
아토믹은 재미로 만든건가 어처구니가 없네 ㅋㅋㅋ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30삭제
슈퍼키 = 유일성
후보키 = 유일성 & 최소성
아토믹 키, 테스트 키 = 그딴거 없음
반박시 님 말이 맞음
54. 데이터베이스에서 개념적 설계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산출물로 E-R Diagram을 만들 수 있다.
- ② DBMS에 독립적인 개념 스키마를 설계한다.
- ③ 트랜잭션 인터페이스를 설계 및 작성한다.
- ④ 논리적 설계 단계의 앞 단계에서 수행된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31삭제
DB 설계 순서
요구분석 -> 개념 -> 논리 -> 물리 -> 구현
트랜잭션이 뭐라고 했냐 앞에서
트랜잭션은 '논리'적인 일 단위!!!
그럼 어디서 설계함? 논리에서 설계함
반박시 님 말이 맞음
55. 테이블의 기본키(Primary Key)로 지정된 속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NOT NULL로 널 값을 가지지 않는다.
- ② 릴레이션에서 튜플을 구별할 수 있다.
- ③ 외래키로 참조될 수 있다.
- ④ 검색할 때 반드시 필요하다.
앙기모찌2024. 7. 10. 22:36삭제
고유번호로 검색안해도 되고 이름이나 강의명같은거로 검색해도 결과 나오는거 생각하면 ㅇㅇ
1번2024. 7. 2. 14:30삭제
정답 1번도 맞지않나?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33삭제
검색할 때 반드기 필요한거 = 후보키
왜냐고?
기본키는 후보키안에 들어가는 구성요소이니까
56.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중 데이터 구조에 따라 개념 세계나 컴퓨터 세계에서 실제로 표현된 값들을 처리하는 작업을 의미하는 것은?
- ① Relation
- ② Data Structure
- ③ Constraint
- ④ Operation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34삭제
operate = v. 작동하다; 조작하다
네이버 사전
반박해도 네이버 사전한테 반박
57. 다음 [조건]에 부합하는 SQL문을 작성하고자 할 때, [SQL문]의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단, '팀코드' 및 '이름'은 속성이며, '직원'은 테이블이다.)
- ① WHERE 이름 = '정도일'
- ② SELECT 팀코드 FROM 이름WHERE 직원 = '정도일'
- ③ WHERE 직원 = '정도일'
- ④ SELECT 팀코드 FROM 직원WHERE 이름 = '정도일'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35삭제
SELECT 이름
FROM 직원
WHERE 팀코드 = ( SELECT 팀코드
FROM 직원
WEHRE 이름 = ‘정도일’);
58. 무결성 제약조건 중 개체 무결성 제약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릴레이션 내의 튜플들이 각 속성의 도메인에 정해진 값만을 가져야 한다.
- ② 기본키는 NULL 값을 가져서는 안되며 릴레이션 내에 오직 하나의 값만 존재해야 한다.
- ③ 자식 릴레이션의 외래키는 부모 릴레이션의 기본키와 도메인이 동일해야 한다.
- ④ 자식 릴레이션의 값이 변경될 때 부모 릴레이션의 제약을 받는다.
앙기모찌2024. 7. 10. 22:33삭제
당장 MySQL Workbench 켜서 ERD 한번이라도 만들어보면 2번 지구멸망해도 맞는말인거 확인 가능
59.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릴레이션(Relation)에 포함되어 있는 튜플(Tuple)의 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Degree
- ② Cardinality
- ③ Attribute
- ④ Cartesian product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37삭제
카디널리티 = 튜플(행)의 갯수
디그리 = 속성(열)의 갯수
60. 사용자 'PARK'에게 테이블을 생성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기 위한 SQL문의 구성으로 빈칸에 적합한 내용은?
- ① CREATE TABLE TO
- ② CREATE TO
- ③ CREATE FROM
- ④ CREATE TABLE FROM
hjw2024. 5. 19. 16:55삭제
GRANT 권한 ON 테이블 TO 사용자
REVOKE 권한 ON 테이블 FROM 사용자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37삭제
- GRANT CREATE TABLE TO PARK; -- PARK 사용자에게 CREATE TABLE 권한 부여
- REVOKE CREATE TABLE FROM PARK; -- PARK 사용자의 CREATE TABLE 권한 취소
반박시 님 말이 맞음
4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61. C언어에서 문자열 처리 함수의 서식과 그 기능의 연결로 틀린 것은?
- ① strlen(s) - s의 길이를 구한다.
- ② strcpy(s1, s2) - s2를 s1으로 복사한다.
- ③ strcmp(s1, s2) - s1과 s2를 연결한다.
- ④ strrev(s)-s를 거꾸로 변환한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38삭제
strlen = string length
strcpy = string copy
strcmp = string compare
strrev = string reverse
반박시 님 말이 맞음
62. 다음 C언어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 실행 결과는?
- ① 0
- ② 2
- ③ 5
- ④ 14
hjw2024. 5. 19. 17:22삭제
1 + 1 + 0 = 2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39삭제
&& = 양측 모두 1 이상이면 결과는 1
|| = 양측 중 하나만 1이상 이어도 결과는 1
!c = c가 1이상이면 0으로, 0이면 1로 바꿈
63. 다음 C언어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 실행 결과는?
- ① 30
- ② 60
- ③ 80
- ④ 120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40삭제
0 : 0 0
1 : 1 2
2 : 2 4
3 : 3 6
4 : 4 8
5 : 5 10
6 : 6 12
7 : 7 14
8 : 8 16
9 : 9 18
0 번째
0 0
2 번째
2 4
4 번째
6 12
6 번째
12 24
8 번째
20 40
결과: 60
sera2024. 5. 12. 23:20삭제
마지막 최종 20+40=60
64. IP 프로토콜에서 사용하는 필드와 해당 필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Header Length는 IP 프로토콜의 헤더 길이를 32비트 워드 단위로 표시한다.
- ② Packet Length는 IP 헤더를 제외한 패킷 전체의 길이를 나타내며 최대 크기는 232-1비트이다.
- ③ Time To Live는 송신 호스트가 패킷을 전송하기 전 네트워크에서 생존할 수 있는 시간을 지정한 것이다.
- ④ Version Number는 IP 프로토콜의 버전번호를 나타낸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41삭제
꽁으로 쓰면서 지적하는 대머리
sera52782024. 5. 13. 16:56삭제
그리고 2의 32비트 -1이 아니라, 2의 16비트 -1 입니다
sera2024. 5. 12. 23:26삭제
아니 관리자님 "따라서, **Packet Length는 IP 헤더를 포함한 패킷 전체의 길이를 나타내며 최대 크기는 232-1비트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라고 말씀하시면 안되고, 2번 보기가 틀렸으므로 어떻게 고쳐야 맞는 설명이다라고 해야..수강생분들이 헷갈리지 않으시겠죠,,,
65. 다음 Python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가 [실행결과]와 같을 때, 빈칸에 적합한 것은?
- ① either
- ② elif
- ③ else if
- ④ else
ㅇㅇ2024. 5. 25. 22:46삭제
파이썬은 else if 도 줄여놨네 망할 것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43삭제
파이썬에서는 else if 를 elif라고 사용한다.
파이썬 개발자가 피터팬의 팅커벨의 광팬인데 팅커벨의 대사중 elif라는 대사가 있음
반박시 님 말이 맞음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42삭제
if 조건
실행
elif 조건
실행
if 조건이 만족하지 않으면 elif로 넘어감 elif도 만족하지 않으면 else 실행
66. RIP 라우팅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경로 선택 메트릭은 홉 카운트(hop count)이다.
- ② 라우팅 프로토콜을 IGP와 EGP로 분류했을 때 EGP에 해당한다.
- ③ 최단 경로 탐색에 Bellman-Ford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 ④ 각 라우터는 이웃 라우터들로부터 수신한 정보를 이용하여 라우팅 표를 갱신한다.
ㅇㅇ2024. 5. 23. 09:01삭제
반박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46삭제
IGP(Interior Gateway Protocol): 내부
EGP(Exterior): 외부
RIP는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내부 정보 망임
반박시 님 말이 맞음
67. 다음에서 설명하는 프로세스 스케줄링은?
- ① FIFO 스케줄링
- ② RR 스케줄링
- ③ HRN 스케줄링
- ④ MQ 스케줄링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47삭제
3. HRN(Highest Response Ratio Nex)스케줄링: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모두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계산하고,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스케줄링 알고리즘
68. UNIX 운영체제에 관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하나 이상의 작업에 대하여 백그라운드에서 수행이 가능하다.
- ② Multi-User는 지원하지만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
- ③ 트리 구조의 파일 시스템을 갖는다.
- ④ 이식성이 높으며 장치 간의 호환성이 높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48삭제
UNIX에게 불가능은 없음
69. UDP 프로토콜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② 단순한 헤더 구조로 오버헤드가 적다.
- ③ 주로 주소를 지정하고, 경로를 설정하는 기능을 한다.
- ④ TCP와 같이 트랜스포트 계층에 존재한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50삭제
UDP - 경로 그딴거 쌩까고 존나 빠름 (신뢰성 낮음)
IP - 경로 만들어줌
스타크래프트에 UDP있잖슴
그거 하면 피시방 옆자리 친구랑 매칭이 가능함, 하지만 온라인이 아님
?2023. 5. 15. 08:23삭제
전송할 데이터에 주소를 지정하고, 경
로를 설정하는 기능을 함 = IP(Internet Protocol)
70. Python 데이터 타입 중 시퀀스(Sequence) 데이터 타입에 해당하며 다양한 데이터 타입들을 주어진 순서에 따라 저장할 수 있으나 저장된 내용을 변경할 수 없는 것은?
- ① 복소수(complex) 타입
- ② 리스트(list) 타입
- ③ 사전(diet) 타입
- ④ 튜플(tuple)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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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JAVA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 실행결과는?
- ① 1 2 3 4
- ② 0 1 2 3
- ③ 1 2 3
- ④ 0 1 2
ㅇㅇ2024. 5. 25. 22:53삭제
0부터 시작하고 4개 만들자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51삭제
리스트는 0부터 시작함
72. 다음 JAVA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의 결과는?
- ① 1
- ② 2
- ③ 3
- ④ 4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53삭제
3항 연산자
A = 조건 ? 참 : 거짓
조건이 참인 경우 참의 값이 A에 들어감
거짓인 경우 거짓의 값이 A에 들어감
73. 다음 중 Myers가 구분한 응집도(Cohesion)의 정도에서 가장 낮은 응집도를 갖는 단계는?
- ① 순차적 응집도(Sequential Cohesion)
- ② 기능적 응집도(Functional Cohesion)
- ③ 시간적 응집도(Temporal Cohesion)
- ④ 우연적 응집도(Coincidental Cohesion)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53삭제
응집도 강도
[강 -> 약]
순차 -> 기능 -> 시간 -> 우연
74. 다음 C언어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 실행 결과는?
- ① 0
- ② 1
- ③ 2
- ④ 3
뒹글이2024. 5. 26. 19:10삭제
r1 = 1
r2 = 0
r3 = 0
0-0+1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55삭제
&& = 양측 모두 1 이상이면 결과는 1
|| = 양측 중 하나만 1이상 이어도 결과는 1
!n3 = c가 1이상이면 0으로, 0이면 1로 바꿈
75. IP 프로토콜의 주요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체크섬(Checksum) 기능으로 데이터 체크섬(Data Checksum)만 제공한다.
- ② 패킷을 분할, 병합하는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 ③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④ Best Effort 원칙에 따른 전송 기능을 제공한다.
sera2024. 5. 13. 20:41삭제
해설 틀렸습니다. IP프로토콜은 헤더체크섬만 제공하고, 데이터 체크섬은 제공하지 않아요
76. 4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LRU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몇 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는가?
- ① 5회
- ② 6회
- ③ 7회
- ④ 8회
abc2024. 7. 25. 23:19삭제
OPT - Optimal :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을 페이지 교체
FIFO - First In First Out
LRU - Least Recently Used :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 교체
LFU - Least Frequently Used : 참조 횟수가 가장 작은 페이지 교체
MFU - Most Frequently used : 참조 횟수가 가장 많은 페이지 교체
NUR - Not Used Recently :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 교체
ㅇㅇ2024. 5. 25. 22:57삭제
이해 안되면 표로 설명한거 있음 찾아보도록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5:59삭제
1회: 1
2회: 1 2
3회: 1 2 3
(이미 1이 있으므로 패쓰)
(이미 2가 있으므로 패쓰)
4회: 1 2 3 4
(이미 1이 있으므로 패쓰)
(이미 2가 있으므로 패쓰)
5회: 1 2 5 4 (1과 2는 계속 만져주었고, 4는 가장 마지막에 들어옴 -> 3이 제일 늙은 새끼로 교체됨)
77. 사용자 수준에서 지원되는 스레드(thread)가 커널에서 지원되는 스레드에 비해 가지는 장점으로 옳은 것은?
- ① 한 프로세스가 운영체제를 호출할 때 전체 프로세스가 대기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스템 성능을 높일 수 있다.
- ② 동시에 여러 스레드가 커널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여러 스레드가 시스템 호출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 ③ 각 스레드를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므로 스레드의 독립적인 스케줄링이 가능하다.
- ④ 커널 모드로의 전환 없이 스레드 교환이 가능하므로 오버헤드가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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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참조하는 경우의 결합도는?
- ① 내용 결합도(Content Coupling)
- ② 제어 결합도(Control Coupling)
- ③ 공통 결합도(Common Coupling)
- ④ 스탬프 결합도(Stamp Coupling)
jun982024. 7. 1. 16:08삭제
내용 결합도 (Content Coupling)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동작에 직접 접근할 때 발생합니다.
공통 결합도 (Common Coupling)
여러 모듈이 전역 데이터를 공유할 때 발생합니다.
외부 결합도 (External Coupling)
여러 모듈이 외부 환경 요소(파일, DB, 하드웨어 장치 등)를 공유할 때 발생합니다.
제어 결합도 (Control Coupling)
한 모듈이 다른 모듈에게 제어 정보를 전달할 때 발생합니다.
스탬프 결합도 (Stamp Coupling)
모듈들이 전체 데이터 구조를 인수로 전달할 때 발생합니다.
자료 결합도 (Data Coupling)
모듈들이 단순한 데이터 값을 인수로 전달할 때 발생합니다.
79. a[0]의 주소값이 10일 경우 다음 C언어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의 결과는? (단, int 형의 크기는 4Byte로 가정한다.)
- ① 14, 10
- ② 14, 14
- ③ 18, 10
- ④ 18, 14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03삭제
a[]의 주소 = 10
&a[1] = 14
&a[2] = 18
...
&는 주소를 출력함
리스트를 '[]'없이 출력하면 시작 주소를 뱉음
80. 모듈화(Modularity)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시스템을 모듈로 분할하면 각각의 모듈을 별개로 만들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구조가 된다.
- ② 응집도는 모듈과 모듈 사이의 상호의존 또는 연관 정도를 의미한다.
- ③ 모듈 간의 결합도가 약해야 독립적인 모듈이 될 수 있다.
- ④ 모듈 내 구성 요소들 간의 응집도가 강해야 좋은 모듈 설계이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04삭제
응집도 = 모듈 "내부" 요소들 끼리
결합도 = 모듈 끼리
5과목 :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81.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정보보안 3요소에 해당 하지 않는 설명은?
- ① 기밀성 : 인가된 사용자에 대해서만 자원 접근이 가능하다.
- ② 무결성 : 인가된 사용자에 대해서만 자원 수정이 가능하며 전송중인 정보는 수정되지 않는다.
- ③ 가용성 : 인가된 사용자는 가지고 있는 권한 범위 내에서 언제든 자원 접근이 가능하다.
- ④ 휘발성 : 인가된 사용자가 수행한 데이터는 처리 완료 즉시 폐기 되어야 한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04삭제
휘발성은 메모리 관련 특징
82. 어떤 외부 컴퓨터가 접속되면 접속 인가 여부를 점검해서 인가된 경우에는 접속이 허용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거부할 수 있는 접근제어 유틸리티는?
- ① tcp wrapper
- ② trace checker
- ③ token finder
- ④ change det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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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기기를 키오스크에 갖다 대면 원하는 데이터를 바로 가져올 수 있는 기술로 10㎝ 이내 근접 거리에서 기가급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초고속 근접무선통신(NFC : 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은?
- ① BcN(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 ② Zing
- ③ Marine Navi
- ④ C-V2X(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05삭제
NFC 접촉시 스마트폰이 ZING~~ 하고 울림
84. 취약점 관리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의 보안 설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서버 관리실 출입 통제
- ② 실행 프로세스 권한 설정
- ③ 운영체제의 접근 제한
- ④ 운영체제의 정보 수집 제한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05삭제
서버 관리실 출입 통제는 경비 아찌가 해줘야됨
85.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와 관련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반제품 상태의 제품을 토대로 도메인별로 필요한 서비스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재사용성 확대와 성능을 보장 받을 수 있게 하는 개발 소프트웨어이다.
- ② 라이브러리와는 달리 사용자 코드에서 프레임워크를 호출해서 사용하고, 그에 대한 제어도 사용자 코드가 가지는 방식이다.
- ③ 설계 관점에 개발 방식을 패턴화시키기 위한 노력의 결과물인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을 반제품 소프트웨어 상태로 집적화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 ④ 프레임워크의 동작 원리를 그 제어 흐름의 일반적인 프로그램 흐름과 반대로 동작한다고 해서 IoC(Inversion of Control)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08삭제
라이브러리 = 천재 개발자 분들이 만들어준 함수들
프레임워크 = 존나 천재 개발자 분들을 모아놓고 업체에서 만든 프로그램
86. 클라우드 기반 HSM(Cloud-based Hardware Security Modul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클라우드(데이터센터) 기반 암호화 키 생성, 처리, 저장 등을 하는 보안 기기이다.
- ② 국내에서는 공인인증제의 폐지와 전자서명법 개정을 추진하면서 클라우드 HSM 용어가 자주 등장하였다.
- ③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저장하므로 기존 HSM 기기나 휴대폰에 인증서를 저장해 다닐 필요가 없다.
- ④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적으로만 구현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식 암호 기술에 내재된 보안 취약점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주요 단점이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09삭제
이름부터 '하드웨어'
근데 4번에서는 '소프트웨어적으로만' -> 틀림
87.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기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Virtual Local Area Network
- ② Simple Station Network
- ③ Mesh Network
- ④ Modem Network
앙기모찌2024. 7. 10. 22:30삭제
하나 더 붙이자면 "군" , "군부대" 얘기 나오면 그냥 Mesh Network 박으셈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10삭제
mesh = n.그물망, 철망
88. 물리적 위협으로 인한 문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화재, 홍수 등 천재지변으로 인한 위협
- ② 하드웨어 파손, 고장으로 인한 장애
- ③ 방화, 테러로 인한 하드웨어와 기록장치를 물리적으로 파괴하는 행위
- ④ 방화벽 설정의 잘못된 조작으로 인한 네트워크, 서버 보안 위협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11삭제
컴퓨터 옆에 벽 쌓는다고 방화벽이 아님
89. 악성코드의 유형 중 다른 컴퓨터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스스로 전파하거나 메일로 전파되며 스스로를 증식하는 것은?
- ① Worm
- ② Rogue Ware
- ③ Adware
- ④ Reflection Attack
ㅇㅇ2024. 7. 2. 14:39삭제
worm = 벌레 > 증식
이건 외워라
90. 다음 설명에 해 당하는 공격기법은?
- ① Ping of Death
- ② Session Hijacking
- ③ Piggyback Attack
- ④ X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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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는?
- ① 전역 함수 라이브러리
- ②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 ③ 컨테이너 아키텍처
- ④ 어휘 분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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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애자일(Agile) 방법론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각 단계의 결과가 완전히 확인된 후 다음 단계 진행
- ②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하는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 중시
- ③ 환경 변화에 대한 즉시 대응
- ④ 프로젝트 상황에 따른 주기적 조정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13삭제
구조적 방법 - 이거 하고 다음꺼
애자일 방법 - 그때그때
93. 대칭 암호 알고리즘과 비대칭 암호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대칭 암호 알고리즘은 비교적 실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다양한 암호의 핵심 함수로 사용될 수 있다.
- ② 대칭 암호 알고리즘은 비밀키 전달을 위한 키 교환이 필요하지 않아 암호화 및 복호화의 속도가 빠르다.
- ③ 비대칭 암호 알고리즘은 자신만이 보관하는 비밀키를 이용하여 인증, 전자서명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
- ④ 대표적인 대칭키 암호 알고리즘으로는 AES, IDEA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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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두 명의 개발자가 5개월에 걸쳐 10000 라인의 코드를 개발하였을 때, 월별(man-month) 생산성 측정을 위한 계산 방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10000/2
- ② 10000/(5×2)
- ③ 10000/5
- ④ (2×10000)/5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14삭제
생산성 측정 : 코드 라인 수 / (개발 기간 * 인원)
노력 측정 : 개발 기간 * 인원
개발 비용 측정 : 개발 기간 * 인원 * 단위 비용
개발 기간 측정 : 예상 라인 수 / (인원 * 1인당 월평균 라인 수)
95. 접근 통제 방법 중 조직 내에서 직무, 직책 등 개인의 역할에 따라 결정하여 부여하는 접근 정책은?
- ① RBAC
- ② DAC
- ③ MAC
- ④ Q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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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COCOMO(Constructive Cost Model) 모형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프로젝트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man-month로 산정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 ② 보헴(Boehm)이 제안한 것으로 원시코드 라인 수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이다.
- ③ 비교적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 기록을 통계 분석하여 얻은 결과를 반영한 모델이며 중소 규모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비용 추정에 적합하다.
- ④ 프로젝트 개발유형에 따라 object, dynamic, function의 3가지 모드로 구분한다.
ㅇㅇ2024. 7. 2. 14:40삭제
4번보기는 웃기려고 만든건가?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16삭제
COCOMO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
조직형(Organic Mode) :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
반분리형(Semi-Detached Mode) : 30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
내장형(Embedded Mode) : 30만 라인 이상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
97. 각 사용자 인증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지식 : 주체는 '그가 알고 있는 것'을 보여주며 예시로는 패스워드, PIN 등이 있다.
- ② 소유 : 주체는 '그가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주며 예시로는 토큰, 스마트카드 등이 있다.
- ③ 존재 : 주체는 '그를 대체하는 것'을 보여주며 예시로는 패턴, QR 등이 있다.
- ④ 행위 : 주체는 '그가 하는 것'을 보여주며 예시로는 서명, 움직임, 음성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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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시스템의 사용자가 로그인하여 명령을 내리는 과정에 대한 시스템의 동작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Aging
- ② Accounting
- ③ Authorization
- ④ Authentication
단어시험2024. 5. 25. 23:09삭제
이쯤되면 영단어 시험임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18삭제
authentication = n.진품, 증명, 입증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17삭제
1. Aging: 사용자 계정의 비밀번호 유효기간을 설정하여,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는 비밀번호 변경을 강제하는 보안 기술
2. Accounting: 시스템 자원 사용 기록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시스템 사용 내역을 추적하고 비용을 산정
3. Authorization: 사용자나 프로세스에 대한 접근 권한을 결정하고 부여하는 과정
4. Authentication: 사용자나 디바이스의 신원을 확인하고 인증하는 과정
99. 다음에서 설명하는 IT 기술은?
- ①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 ② NFS(Network File System)
- ③ Network Mapper
- ④ AOE Network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18삭제
1.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 Software Defined Networking): 네트워크의 데이터 흐름과 제어를 분리하여 네트워크를 제어함
2. NFS(Network File System): 분산 환경에서 파일 공유를 위해 사용되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의 파일 시스템
3. Network Mapper: 네트워크 상의 호스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보안 도구로, 포트 스캐닝과 같은 기술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취약점을 찾아냄
4. AOE Network: 이더넷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디스크 저장장치 기술로, 이더넷 케이블을 이용하여 서버와 스토리지를 연결함로써 스토리지 공간을 확장함
100. 프로젝트 일정 관리 시 사용하는 PERT 차트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각 작업들이 언제 시작하고 언제 종료되는지에 대한 일정을 막대 도표를 이용하여 표시한다.
- ② 시간선(Time-line) 차트라고도 한다.
- ③ 수평 막대의 길이는 각 작업의 기간을 나타낸다.
- ④ 작업들 간의 상호 관련성, 결정경로, 경계시간, 자원할당 등을 제시한다.
그렇지만서도2024. 5. 19. 16:19삭제
GANTT 차트
- 각 작업들이 언제 시작하고 언제 종료되는지에 대한 일정을 막대 도표를 이용하여 표시한다.
- 시간선(Time-line) 차트라고도 한다.
- 수평 막대의 길이는 각 작업의 시간을 나타낸다.
PERT 차트
- 전체 작업의 상호 관계를 표시하는 네트워크
- 결정 경로, 작업에 대한 경계시간, 작업 가능의 상호 관련성 등을 알 수 있음
CPM
- 작업을 나열하고 작업에 필요한 소요 기간을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기법
- 간선을 나타내는 화살표의 흐름을 따라 각 작업이 진행되며, 전 작업이 완료되어야 다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음
토벤이2024. 3. 3. 16:39삭제
1,2,3번은 간트차트에 대한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