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11. 10. 12.) 시험일자 : 2011년 10월 12일
1. 다음 무덤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국가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천군의 역할을 알아본다.
- ② 책화의 성격을 분석한다.
- ③ 영고의 유래를 찾아본다.
- ④ 제가 회의 구성원을 조사한다.
- ⑤ 민며느리제의 특성을 파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서적이 편찬된 시기의 과학 기술로 옳은 것은? [3점]
- ① 금속 활자를 발명하여 상정고금예문을 인쇄하였다.
- ② 최초로 100리 척을 사용하여 동국지도를 제작하였다.
- ③ 우리 실정에 맞는 의학서로 향약구급방을 편찬하였다.
- ④ 태음력에 태양력의 원리를 부합시킨 시헌력을 채용하였다.
- ⑤ 화약 무기 제작과 사용법을 정리한 총통등록을 편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에 들어갈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백제가 국호를 남부여로 고쳤다.
- ② 고구려가 중원 고구려비를 세웠다.
- ③ 고구려가 평양성으로 도읍을 옮겼다.
- ④ 고구려가 국경 지역에 천리장성을 쌓았다.
- ⑤ 백제가 관등제를 정비하고 관복제를 도입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 (나)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수록하였다.
- ② (가) -고조선부터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편년체로 정리하였다.
- ③ (나)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 설화를 수록하였다.
- ④ (나) -정통의식과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역사의식을 표방하였다.
- ⑤ (가), (나) -몽골 침략의 위기 상황에서 민족적 자주성을 강조하였다. 2011학년도 10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밑줄 친 ㉠~㉣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에 들어갈 교육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지방 관리와 서민의 자제들을 교육하였다.
- ② 관학 교육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 ③ 초등 교육을 담당하는 사립 교육 기관이었다.
- ④ 율학, 서학, 산학 등의 기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 ⑤ 정부에서 파견된 교수 또는 훈도가 교육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가), (나)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계층 간의 대립과 갈등을 완화하였다.
- ② (가) -국왕의 권력을 견제하는 구실을 하였다.
- ③ (나) -씨족 사회의 오랜 전통에서 기원하였다.
- ④ (나) -지방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실시되었다.
- ⑤ (나) -귀족 세력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실시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가)~(다) 지역에서 학생들이 볼 수 있는 문화 유산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
- ② (나) -신선들이 사는 이상 세계를 표현한 대향로
- ③ (나) -돌을 정밀하게 쌓아 올린 계단식 돌무지무덤
- ④ (다) -목탑 양식을 계승한 미륵사지 석탑
- ⑤ (다) -사신도 벽화가 그려진 굴식 돌방무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기구가 제작되어 사용된 시기에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기기도설을 읽고 있는 학자
- ② 한강에 배다리를 만드는 인부
- ③ 화성 쌓는 일을 감독하는 관리
- ④ 법주사 팔상전 완공을 기뻐하는 승려
- ⑤ 훈련을 받고 있는 장용영 소속의 군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지도의 ㉠~㉣ 지역에서 볼 수 있었던 모습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 (나) 농서가 편찬되었을 당시의 경제 상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밑줄 친 ‘주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나루에서 수로 교통에 종사하였다.
- ② 군현민보다 더 많은 세금을 부담하였다.
- ③ 주인과 따로 살면서 일정량의 신공을 바쳤다.
- ④ 백정이라고 불리며 국가에 세금을 납부하였다.
- ⑤ 신량역천으로 남들이 꺼려하는 힘든 일을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상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정부의 통공 정책을 지지하였다.
- ② 감독 관청인 동시전의 관리를 받았다.
- ③ 특정 상품에 대한 독점 판매권을 부여받았다.
- ④ 농촌의 장시를 하나의 유통망으로 연계시켰다.
- ⑤ 전국에 지점을 설치하여 활동 기반을 강화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자료와 관련된 탐구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거문도 사건의 배경
- ② 운요 호 사건의 결과
- ③ 을미사변의 발생 원인
- ④ 병인양요의 전개 과정
- ⑤ 조ㆍ미 수호 통상 조약의 내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붕당의 출현
- ② 예송의 발생
- ③ 사화의 전개
- ④ 탕평론의 대두
- ⑤ 세도 정치의 영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내용이 실린 책의 저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규형을 만들어 지도 제작에 활용하였다.
- ② 담헌서를 저술하여 화이관을 비판하였다.
- ③ 홍역을 연구하여 마과회통을 편찬하였다.
- ④ 동사를 저술하여 고대사 연구의 시야를 확대시켰다.
- ⑤ 서울을 기준으로 천체 운동을 계산한 역법서를 편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선언의 결과로 옳은 것은?
- ① 신간회가 창립되었다.
- ② 의열단이 결성되었다.
- ③ 조선 형평사가 설립되었다.
- ④ 암태도 소작 쟁의가 일어났다.
- ⑤ 원산 노동자 총파업이 전개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밑줄 친 ㉠, ㉡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대화의 배경이 된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토지 1결당 4두를 거두었다.
- ② 지주에게 결작을 부과하였다.
- ③ 방납의 폐단을 시정하려 하였다.
- ④ 군역의 재원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⑤ 매년 풍흉을 고려하여 납부액을 조정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