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11. 9. 1.) 시험일자 : 2011년 9월 1일
1. 다음 유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고조선의 대표적인 동검이다.
- ② 중국과 교류가 활발했음을 보여준다.
- ③ 청동기 제작에 사용되었던 거푸집이다.
- ④ 백제에서 만들어 일본에 보낸 유물이다.
- ⑤ 곡식의 이삭을 자르는 데 주로 이용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밑줄 친‘이 신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박문국에서 발행하였다.
- ② 국채 보상 운동을 후원하였다.
- ③ 논설‘시일야방성대곡’을 게재하였다.
- ④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으로 폐간되었다.
- ⑤ 독립 협회와 함께 민중 계몽 운동을 전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밑줄 친‘이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매매, 상속, 증여의 대상이 되었다.
- ② 국가의 통제 아래 상거래에 종사하였다.
- ③ 역졸, 봉수군 등과 같은 부류에 속하였다.
- ④ 집단 상소를 통해 신분 상승 운동을 벌였다.
- ⑤ 법적으로 문과에 응시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 (나) 봉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는 외세의 개입으로 실패하였다.
- ② (가)는 노비들의 신분 해방 운동이었다.
- ③ (나)는 톈진 조약 체결의 계기가 되었다.
- ④ (나)의 요구는 갑오개혁에 일부 반영되었다.
- ⑤ (가)는 무신 집권기에, (나)는 대한 제국 시기에 일어났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 (나) 국가 사이의 관계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웅진 천도의 원인에 대해 알아본다.
- ② 백강 전투의 배경에 대해 살펴본다.
- ③ 가야금 12악곡의 전래 과정에 대해 파악한다.
- ④ 호우명 그릇에 보이는 명문의 내용을 분석한다.
- ⑤ ‘한인의 연못’이라는 용어의 유래에 대해 조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그림과 같은 모습이 보편화된 시기의 사회 현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문중이 주도하여 세운 서원과 사우가 급증하였다.
- ② 개인은 종중이라는 친족 집단의 일원으로 인식되었다.
- ③ 재가한 여성의 자식도 사회적 진출에 차별을 받지 않았다.
- ④ 아들이 없는 집안에서는 양자를 들이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 ⑤ 같은 성을 가진 사람끼리 모여 사는 동성 마을이 확산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교사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답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 대부분 수도에 거주하였어요.
- ② 을: 이들 사이에 왕위 쟁탈전이 일어났어요.
- ③ 병: 유력 가문과 서로 중첩된 혼인 관계를 맺었어요.
- ④ 정: 공음전을 지급받는 경제적 특권을 향유하였어요.
- ⑤ 무: 죄를 지으면 고향으로 보내지는 형벌을 받기도 하였어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밑줄 친‘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우리나라 역대 문물을 정리한 동국문헌비고가 편찬되었다.
- ② 고구려 천문도를 바탕으로 천상열차분야지도가 제작되었다.
- ③ 충신, 효자, 열녀 등의 행적을 수록한 삼강행실도가 편찬되었다.
- ④ 어른과 아이, 친구 간의 윤리를 강조한 이륜행실도가 간행되었다.
- ⑤ 군현의 풍속, 산물, 교통 등이 수록된 동국여지승람이 편찬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 (나)의 왕이 추진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백성에게 정전을 지급하였다.
- ② (가)`-`시장을 감독하는 관청인 동시전을 설치하였다.
- ③ (나)`-`9주 5소경 체제를 완비하였다.
- ④ (나)`-`국학을 태학으로 바꾸고 박사와 조교를 두었다.
- ⑤ (가), (나)`-`유교 경전의 이해 수준을 시험하여 관리를 채용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과 같은 사회 현상이 성행하였던 시기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 ① 진대법을 실시하여 빈민을 구제하였다.
- ② 세금과 소작료를 동전으로 대납할 수 있게 하였다.
- ③ 재정 수입을 늘리기 위해 소금 전매제를 시행하였다.
- ④ 상품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서시와 남시를 설치하였다.
- ⑤ 사원의 토지를 몰수하여 불교 억압 정책을 실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과 같은 장면이 나타난 시기의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향약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 ② 군포 징수제가 확산되어 갔다.
- ③ 역의 기피 현상으로 군적이 부실해졌다.
- ④ 인징, 족징 등으로 인해 유민이 증가하였다.
- ⑤ 양반 행세를 하기 위한 족보 위조가 성행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밑줄 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산림으로 활동하며 의리 명분론을 주도하였다.
- ② 동호문답을 통해 수취 제도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 ③ 인간과 사물의 본성에 관한 호락 논쟁에 참여하였다.
- ④ 주례를 통치 이념으로 중시하며 부국강병을 추진하였다.
- ⑤ 심성의 도덕적 근거를 탐구하여 주자서절요를 저술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명령을 내린 국왕이 추진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정책 연구 기관으로 집현전을 설치하였다.
- ② 진관 체제를 실시하여 국방을 강화하였다.
- ③ 전랑과 3사의 언관직에 사림을 중용하였다.
- ④ 농민을 통제하기 위하여 호패법을 실시하였다.
- ⑤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여 억울한 노비를 해방시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성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자료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글을 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국정을 총괄하는 교정도감을 설치하였다.
- ② 풍수지리설을 내세워 서경 천도를 추진하였다.
- ③ 수도를 강화도로 옮겨 대몽 항쟁을 주도하였다.
- ④ 유교의 진흥과 불교 행사의 억제를 요구하였다.
- ⑤ 무력 충돌을 피하기 위해 금의 군신 관계 요구를 수용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불씨잡변을 통해 불교를 비판하였다.
- ② 9재 학당을 세워 유학 교육에 힘썼다.
- ③ 원에 유학한 후 돌아와 성리학을 처음 소개하였다.
- ④ 정몽주, 권근 등을 가르쳐 성리학을 더욱 확산시켰다.
- ⑤ 정통 의식과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역사서를 저술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마) 시기의 정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3점]
- ① (가)`- 서인이 우세한 가운데 남인과 연합하여 공존하는 구도가 유지되었다.
- ② (나)`- 북인이 서인과 남인을 배제한 채 정권을 독점하였다.
- ③ (다)`- 남인이 중용되고 척신과 환관 세력이 제거되었다.
- ④ (라)`- 서인에서 나누어진 노론과 소론이 치열하게 경쟁하였다.
- ⑤ (마)`- 국왕이 정치의 중심에 서서 붕당 간의 균형을 유지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