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11. 2. 28.) 시험일자 : 2011년 2월 28일
1. 학생들이 체험한 시대에 살던 사람들의 생활상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나)의 나라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결혼 풍속으로 서옥제가 있었다.
- ② (가) -단궁, 과하마, 반어피가 특산물이었다.
- ③ (나) -주몽과 유화 부인을 조상신으로 섬겼다.
- ④ (나) -천군이 다스리는 신성 지역으로 소도가 있었다.
- ⑤ (가), (나) -부자 상속으로 왕위를 계승하게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밑줄 친 ‘왕’이 시행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금관가야를 정복하였다.
- ② 국호를 신라로 바꾸었다.
- ③ 독서삼품과를 시행하였다.
- ④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하였다.
- ⑤ 9주 5소경의 지방 행정 조직을 완비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자료를 읽고 학생들이 나눈 당시 사회상에 대한 대화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부농층이 향촌 지배에 참여하였어.
- ② 을-수령을 중심으로 한 관권이 강화되었어.
- ③ 병-재지 사족의 농민에 대한 영향력이 감소되었어.
- ④ 정-중앙과 지방의 연락을 위해 경재소가 설치되었어.
- ⑤ 무-향회의 기능이 부세에 대한 자문 기구로 변하였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안내장의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신라 말기 조형 미술의 특징
- ② 백제 목탑 양식 석탑의 특징
- ③ 삼국 시대 석탑의 다양한 양식
- ④ 고려 시대 결사 운동의 전개 과정
- ⑤ 사회 변혁의 움직임과 정감록의 유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밑줄 친 내용에 해당하는 정책으로 옳은 것은?
- ① 홍문관을 설치하였다.
- ② 집현전을 폐지하였다.
- ③ 6조 직계제를 채택하였다.
- ④ 비변사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 ⑤ 5군영으로 군제를 개편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상소로 제정되었던 토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전지와 시지를 과전으로 지급하였다.
- ② 권문세족의 경제 기반을 강화시켰다.
- ③ 5품 이상의 관리에게 공음전을 지급하였다.
- ④ 관리가 죽으면 수조권을 국가에 반납하게 하였다.
- ⑤ 수신전, 휼양전을 폐지하여 국가의 수입을 늘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역사 정리 노트의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IMF 구제 금융 요청
- ② 세계 무역 기구(WTO) 가입
- ③ 쌀 시장과 서비스 시장 개방
- ④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의 실시
- ⑤ 유상 매수, 유상 분배의 농지 개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가상의 대화가 이루어진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현량과가 실시되었다.
- ② 공명첩이 남발되었다.
- ③ 농사직설이 편찬되었다.
- ④ 두 차례의 예송이 발생하였다.
- ⑤ 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분화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편지를 쓴 왕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의 가상 일기를 작성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군역을 면제받았다.
- ② 직역을 세습받았다.
- ③ 상피제의 적용을 받았다.
- ④ 문과 응시에 제한을 받았다.
- ⑤ 수령의 행정 실무를 보좌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밑줄 친 ‘이 섬’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건의를 받아들여 왕이 시행한 조치로 옳은 것은? [3점]
- ① 외사정을 파견하였다.
- ② 암행어사를 임명하였다.
- ③ 5방을 설치하고 방령을 두었다.
- ④ 모든 군현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 ⑤ 12목을 설치하고 목사가 관할하게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밑줄 친 ‘이 지도’가 제작되었던 시기의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이전의 우리나라 지도들은 산천과 도로의 표시가 실제와
- ① 국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여 택리지가 간행되었다.
- ② 지리지의 제작이 추진되어 동국여지승람이 편찬되었다.
- ③ 전국적으로 장시가 개설되어 지역적 시장권이 형성되었다.
- ④ 곤여만국전도 등의 지도가 전해져 지리 지식이 확대되었다.
- ⑤ 지전설이 제기되어 성리학적 세계관을 비판하는 근거가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조선 전기에 편찬된 편년체의 통사이다.
- ② 사초와 시정기 등을 종합, 정리하여 편찬되었다.
- ③ 구삼국사를 기본으로 합리주의 사관에 입각하여 서술되었다.
- ④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 설화나 전래 기록을 수록하였다.
- ⑤ 이익의 역사 인식을 계승하여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세웠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라) 지역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가)~(라)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학생이 작성한 답안의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자료에서 답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 (나) 시기의 문화 현상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