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10. 10. 12.) 시험일자 : 2010년 10월 12일

1. 다음 유적을 남긴 사람들에 관한 연극 대본을 쓸 때 대사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벼를 수확해야 하니 반달 돌칼을 가져오렴.
  • ② 물고기를 많이 잡으려면 그물을 잘 만들어야 해.
  • ③ 물을 길어오는 데는 미송리식 토기가 아주 좋아.
  • ④ 사유 재산을 둘러싼 사람들의 다툼이 점점 커지고 있어.
  • ⑤ 족장님의 장례식을 치르기 위해서 독무덤을 만들어야겠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나) 시기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 -고구려가 신라를 도와 왜의 세력을 물리쳤다.
  • ② (가) -금관가야가 가야 연맹의 맹주 역할을 하였다.
  • ③ (나) -백제가 지방에 22담로를 설치하였다.
  • ④ (나) -신라가 당항성을 통해 중국과 직접 교역하였다.
  • ⑤ (가), (나) -신라와 백제가 동맹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밑줄 친 ‘학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중학, 동학, 서학, 남학이 있었다.
  • ② 풍기 군수 주세붕이 처음 설립하였다.
  • ③ 초등 교육을 담당하는 사립 학교였다.
  • ④ 중앙에서 교수 또는 훈도가 파견되었다.
  • ⑤ 원칙적으로 생원, 진사가 입학할 수 있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과 같이 변천 과정을 거친 정치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재신과 추밀이 모여 국정을 논의하였다.
  • ② 왕권을 뒷받침하는 친위 부대의 성격을 지녔다.
  • ③ 권력의 독점과 부정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였다.
  • ④ 사림이 훈구 세력을 견제하는 데 주로 이용되었다.
  • ⑤ 세도 정치가 전개되면서 핵심적인 정치 기구로 자리 잡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밑줄 친 ‘이것’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선현의 덕행을 추모하고 학문 연구를 담당하였다.
  • ② 불상이나 석탑을 만들 때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 ③ 조광조가 처음 시행한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 ④ 농민들이 공동 노동을 위해 조직한 작업 공동체였다.
  • ⑤ 정부와 지방의 유향소 사이에서 연락 업무를 맡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가상 대담에서 (가), (나) 붕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 (나)의 상황에서 제기된 구호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밑줄 친 ‘이들’의 생활 모습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상황이 벌어지던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농층의 성장으로 향리의 역할이 줄어들었다.
  • ② 일부 부농들이 향촌의 부세 제도 운영에 참여하였다.
  • ③ 수령이 세금을 부과할 때 향회가 자문 역할을 하였다.
  • ④ 동족 마을이 만들어지고 서원과 사우가 많이 세워졌다.
  • ⑤ 양반 중 일부는 몰락하여 향반이나 잔반이 되기도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밑줄 친 ‘국왕’이 추진했던 정책으로 옳은 것은?
  • ① 호패법을 실시하였다.
  • ② 향리 제도를 마련하였다.
  • ③ 과거 제도를 시행하였다.
  • ④ 6조 직계제를 채택하였다.
  • ⑤ 사심관과 기인 제도를 도입하였다. 청으로부터 받은 치욕을 씻고 명에 대한 은혜를 갚는 것이 군자 나라의 도리입니다. 오늘은 국정 운영을 담당하는 두 붕당 대표를 모셨습니다. 군비의 확대보다는 민생 안정을 위한 정책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의 주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밑줄 친 ㉠과 같은 조치를 단행한 국왕의 정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자료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시 실시된 정책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정군과 보인의 차이점을 비교한다.
  • ② 호포법의 실시 결과에 대해 조사한다.
  • ③ 선무군관포를 부과했던 대상을 찾아본다.
  • ④ 대립(代立)이 성행했던 원인을 분석한다.
  • ⑤ 방납이 농민 생활에 끼친 영향을 알아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 (나)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조세를 조창에 모아 경창으로 운송하였다.
  • ② (가) -지역 차별에 반발하여 농민 봉기가 일어났다.
  • ③ (나) -대동법이 시험적으로 실시되었다.
  • ④ (나) -과전법에서 수조지 분급 대상 지역이었다.
  • ⑤ (가), (나) -중앙에서 관찰사가 파견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원의 석탑을 본뜬 다각 다층탑이 유행하였어요.
  • ② 왕실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승과가 실시되었어요.
  • ③ 간경도감이 설치되고 불교 경전이 한글로 번역되었어요.
  • ④ 유불 일치설이 제기되어 성리학 수용의 토대가 마련되었어요.
  • ⑤ 높아진 불교계 위상을 반영하는 대규모 다층 건물이 세워졌어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자료와 관련된 불교 종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삼국 시대-중앙 집권 체제 확립에 활용되었다.
  • ② 삼국 통일 직후-불교의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 ③ 신라 말기-지방의 문화 역량을 증대시켰다.
  • ④ 고려 초기-지방민의 호응을 얻어 결사 운동을 전개하였다.
  • ⑤ 고려 중기-경전 연구를 중시하고 대장경을 조판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학풍을 지녔다.
  • ② 일반민을 도덕 수양의 주체로 인정하였다.
  • ③ 일상 생활과 관련되는 실천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 ④ 훈고학적 유학에 철학적 경향을 새로이 불어넣었다.
  • ⑤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보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그림의 (가) 단체가 주장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치권을 확보하자!
  • ② 기회주의를 배격하자!
  • ③ 노동권과 소작권을 보장하라!
  • ④ 조선인 본위의 교육 제도를 실시하라!
  • ⑤ 조선인에 대한 착취 기관을 철폐하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밑줄 친 ‘이 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서술되었다.
  • ② 본기, 열전, 지, 연표 등으로 구분하여 서술되었다.
  • ③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세워 이를 체계화하였다.
  • ④ 정통 의식과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서술되었다.
  • ⑤ 우리 문화와 전통을 중시하였으며 단군 이야기가 수록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