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10. 6. 10.) 시험일자 : 2010년 6월 10일
1. 다음 수업 장면에서 학생의 대답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 ⑤ 병, 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우리의 방언과 해외 언어를 정리한 고금석림을 편찬하였다.
- ② 음악의 원리와 역사, 악기 등을 정리한 악학궤범을 편찬하였다.
- ③ 이·호·예·병·형·공의 6전으로 구성된 경국대전을 완성 하였다.
- ④ 길·가·빈·군·흉의 국가 의례를 정리한 국조오례의를 편찬 하였다.
- ⑤ 전국 군현의 연혁과 지세, 인물, 산물 등을 정리한 동국여지승람을 편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은 역사 동아리 역할극 대본의 일부이다. 이러한 모습이 보편화된 시기의 사회 현상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원시 사회의 청소년 집단에서 기원하였다.
- ② 삼국 통일에 이바지한 많은 인물들이 배출되었다.
- ③ 국왕과 귀족 간의 권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하였다.
- ④ 청소년들에게 행동의 규범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였다.
- ⑤ 사냥과 전쟁에 관하여 교육을 받고 심신을 연마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척화비를 세우고 통상 거부 정책을 유지하였다.
- ② 화성을 세워 정치적·군사적 기능을 부여하였다.
- ③ 수령이 군현 단위의 향약을 직접 주관하게 하였다.
- ④ 이조 전랑에게 인정되었던 3사 관리의 선발 관행을 없앴다.
- ⑤ 신공을 받을 수 없는 중앙 관청의 노비 수만 명을 해방시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난 시기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역사 수업 노트의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5경 15부 62주의 지방 행정 제도를 갖추었다.
- ② 남쪽으로 영토를 확장하여 신라와 국경을 접하였다.
- ③ 전성기를 맞이하여 중국인들이 해동성국이라 불렀다.
- ④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으로 옮겨 지배 체제를 정비하였다.
- ⑤ 동북방의 여러 세력을 복속하고 북만주 일대를 장악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글을 쓴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부석사를 건립하고 화엄종을 개창하였다.
- ② 송광사를 중심으로 불교 결사 운동을 일으켰다.
- ③ 국청사를 창건하고 교학을 중심으로 선을 포용하였다.
- ④ 백련사에서 참회 수행을 중시하는 법화 신앙을 강조하였다.
- ⑤ 분황사에서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종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작품이 등장했던 무렵의 그림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②
- ③
- ④
-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재정 보완을 위해 결작을 부과하였다.
- ② 방납으로 인한 농민의 유망이 시행 배경이었다.
- ③ 정부에서 필요한 물자를 조달하는 공인이 등장하였다.
- ④ 농민들이 생산한 토산물 거래가 활발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 ⑤ 토지가 많은 부호의 부담은 늘고 가난한 농민의 부담은 줄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대화에서 밑줄 친‘여러 조목’에 해당하는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마)에 있는 고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에는 돌로 널방을 짜고 그 위를 흙으로 덮은 굴식 돌방 무덤이 있다.
- ② (나)에서 둘레돌에 12지신상을 새긴 무덤이 발견되었다.
- ③ (가)와 (다)의 계단식 돌무지무덤을 통해 건국 세력 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 ④ (라)에서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이 발견되었다.
- ⑤ (라)와 (마)에서 사신도가 그려진 무덤을 찾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노장 사상과 양명학을 포용하려 하였다.
- ② 경연을 강화하고 위훈을 삭제할 것을 주장하였다.
- ③ 주례의 통치 이념을 바탕으로 한 법전을 편찬하였다.
- ④ 고조선에서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편년체로 서술하였다.
- ⑤ 화약 무기의 제작과 사용법을 정리한 병서를 편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논의와 관련하여 시행된 정책으로 옳은 것은?
- ① 토착민을 토관으로 임명하였다.
- ② 경원개시와 회령개시를 설치하였다.
- ③ 기병을 중심으로 한 특수 부대를 편성하였다.
- ④ 진법 훈련을 강화하여 요동 정벌을 추진하였다.
- ⑤ 제포와 염포를 개방하여 제한된 무역을 허용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만세보를 발간하여 국권 회복 운동을 지원하였다.
- ② 정제두가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학파로 발전시켰다.
- ③ 프랑스와 수교 이후 자유롭게 포교 활동을 전개하였다.
- ④ 시천주 사상을 강조하고 양반과 상민을 차별하지 않았다.
- ⑤ 중광단과 북로 군정서를 결성하여 항일 무장 투쟁을 벌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정책이 시행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철제 농기구가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 ② 이암이 중국 농서인 농상집요를 소개하였다.
- ③ 밭농사는 조, 보리, 콩의 2년 3작이 널리 행해졌다.
- ④ 포구를 거점으로 선상, 객주, 여각 등이 상행위를 하였다.
- ⑤ 삼한통보, 해동통보 등 동전을 만들어 유통시키려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글을 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조선사 편수회에서 조선사를 편찬하는 데 앞장섰다.
- ② 우리 문화재를 보존하고 국외 유출을 막는 데 힘썼다.
- ③ 낭가 사상을 강조하여 민족 독립 정신을 고취하려 하였다.
- ④ 우리의 민족 정신을 혼으로 파악하여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⑤ 사회 경제사를 중심으로 식민 사관의 정체성 이론을 반박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고려 전기에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하였다.
- ② 고려 후기에 삼별초의 대몽 항쟁이 전개되었다.
- ③ 조선 전기에 대일 교역의 창구가 설치되었다.
- ④ 19세기 말에 영국에 의해 몇 년간 점령당하였다.
- ⑤ 러·일 전쟁 중에 일본 영토로 강제 편입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나)와 관련된 학생들의 발표 가운데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 ⑤ 병, 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래프에 나타난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