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10. 4. 13.) 시험일자 : 2010년 4월 13일
1. 다음과 같은 유적을 남긴 사람들의 생활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소의 힘을 이용하여 밭을 갈았다.
- ② 조, 수수 등 곡식을 경작하였다.
- ③ 반달 돌칼을 사용하여 추수를 하였다.
- ④ 거푸집을 이용하여 도구를 제작하였다.
- ⑤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고인돌을 만들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에서 설명하는 군사 조직이 정비된 시기의 정치 상황으로 옳은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경시서의 관리가 상행위를 감독하였다.
- ② 귀족 관료들에게는 녹읍이 지급되었다.
- ③ 서시와 남시에서 상업 활동이 이루어졌다.
- ④ 신라와 발해가 신라도를 통해 교역하였다.
- ⑤ 이슬람 상인이 울산항까지 와서 무역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자료는 조선 시대에 편찬된 책의 가상 광고지이다. 이 책이 처음 편찬된 시기의 문화적 경향으로 옳은 것은?
- ① 서당 교육이 보급되고 서민 문화가 발달하였다.
- ② 양반전, 허생전 등 한문 소설이 널리 읽혀지게 되었다.
- ③ 창과 사설로 이야기를 엮어 가는 판소리가 유행하였다.
- ④ 훈민정음이 창제되는 등 민족 문화가 크게 발달하였다.
- ⑤ 우리의 자연을 사실적으로 그리는 진경 산수화가 등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과 같은 조직을 갖춘 군대가 활동한 시기의 고려 정치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중추원이 밀직사로 개편되었다.
- ② 정동행성을 통해 내정 간섭을 받았다.
- ③ 무신 정권이 강화도로 천도하게 되었다.
- ④ 왕실의 호칭이 부마국에 맞게 격하되었다.
- ⑤ 쌍성총관부가 설치되어 영토가 축소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한 인물의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현량과 실시를 건의하였다.
- ② 향약을 처음으로 시행하였다.
- ③ 초계문신제의 실시를 건의하였다.
- ④ 방납의 폐단을 시정하려 하였다.
- ⑤ 소학 보급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은 고려 시대 탑을 주제로 한 역사 신문이다. (가)에 들어갈 문화재로 옳은 것은?
- ①
- ②
- ③
- ④
-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은어느국가의법률을바탕으로꾸민판결문이다. 이국가에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혼인 풍속으로 민며느리제가 있었다.
- ② 각 가(加)들이 따로 사출도를 다스렸다.
- ③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 왜에 수출하였다.
- ④ 군장의 세력이 미치지 못하는 소도가 있었다.
- ⑤ 읍군, 삼로라는 군장이 자기 부족을 다스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은 붕당 정치의 전개 과정에서 발생한 사건들이다. 두 사건의 영향으로 나타난 정치 상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일당 전제화의 추세가 강화되었다.
- ② 비변사를 중심으로 세도 정치가 전개되었다.
- ③ 훈구 세력과 사림 세력의 갈등이 심화되었다.
- ④ 붕당 정치의 활성화로 정치 참여의 기회가 확대되었다.
- ⑤ 왕위 계승의 정통성과 관련하여 예송 논쟁이 발생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자료는 어느 정책의 시행에 따른 재정 결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이다. 이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농민에게 1년에 군포 1필을 납부하게 하였다
- ② 전세를 토지 1결당 4두로 고정하여 징수하였다.
- ③ 국방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5군영을 설치하였다.
- ④ 요역에동원할수 있는날을연중 6일이내로제한하였다.
- ⑤ 공물을 토산물 대신에 쌀, 베, 동전 등으로 납부하게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과 같은 헌정 체제가 갖추어진 시기를 연표에서 고른 것은?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향촌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부농층이 향임직에 진출하기도 하였다.
- ② 수령을 중심으로 한 관권이 강화되었다.
- ③ 양반은 유향소를 설치하여 결속을 강화하였다.
- ④ 부농은 지방에서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다.
- ⑤ 정권에서 밀려난 양반은 향반이나 잔반이 되기도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자료의 유물이 출토된 무덤의 양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모줄임 천장 구조로 되어 있다.
- ②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아 벽돌로 만들어졌다.
- ③ 무덤 내부의 벽과 천장에 그림이 그려져 있다.
- ④ 봉토 주위의 둘레돌에 12지 신상이 조각되어 있다.
- ⑤ 구조상 도굴이 어려워 많은 양의 껴묻거리가 남아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 (나)는 두 시대의 지방 행정 조직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전국의 모든 군현에 수령을 파견하였다.
- ② (가) - 일반 행정 구역과 군사 행정 구역으로 이원화하였다.
- ③ (나) - 고을의 크기에 따라 지방관의 등급을 조정하였다.
- ④ (나) - 수령을 지휘, 감독하기 위하여 관찰사를 파견하였다.
- ⑤ (가)보다 (나)에서 중앙 집권 체제가 강화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그림은 인터넷을 통하여 역사 인물을 검색한 것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나라를 좀먹는 여섯 가지의 폐단을 지적하였다.
- ②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③
- ④ 마을 단위로 토지를 공동 경작하게 하자고 주장하였다.
- ⑤ 신분에 따라 차등 있게 토지를 재분배하자고 주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제문(祭文)이 쓰여졌던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친영과 양자 제도가 일반화되었다.
- ② 유산은 자녀에게 골고루 분배되었다.
- ③ 아들이 없을 경우 딸이 제사를 받들었다.
- ④ 사위가 처가의 호적에 입적하기도 하였다.
- ⑤ 자녀는 태어난 차례대로 호적에 기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은 정부의 정책을 알리는 공고문이다. 이 정책의 시행 결과로 옳은 것은?
- ① 토지에 대한 국가의 지배권이 강화되었다.
- ② 수조권 지급 대상이 현직 관료로 제한되었다.
- ③ 삼사가 곡식의 출납에 대한 회계를 담당하게 되었다.
- ④ 1결당 미곡 12두를 납부하게 되어 농민의 부담이 경감되었다.
- ⑤ 토지의 비옥도에 따라 조세를 3등급으로 나누어 부과하게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 (나)는 고려 시대 국가가 지급한 토지에 대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 - 하급 관리와 군인의 유가족에게 지급하였다.
- ② (가) - 조선시대의수신전, 휼양전과유사한목적으로지급되었다.
- ③ (나) - 자손에게 세습이 가능하였다.
- ④ (나) - 귀족의 지위를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 ⑤ (가), (나) - 음서의 혜택을 받는 자에게 지급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그림은 골품제와 관련한 질문과 답변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국가로부터 정전(丁田)을 지급받았습니다.
- ② 삼국 통일 이후 평민과 동등하게 간주되었습니다.
- ③ 화백 회의에 참가하여 왕을 추대할 수 있었습니다.
- ④ 중앙 관청의 우두머리나 지방의 장관직을 차지했습니다.
- ⑤ 골품제를 비판하며 새로운 정치 이념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은 대한민국의 건국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가)에 들어갈 역사적 사실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