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09. 3. 13.) 시험일자 : 2009년 3월 13일
1. 전시 유물을 보고 당시의 사회 모습을 옳게 설명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자료의 상황이 발생하게 된 직접적인 배경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고구려군이 신라에 주둔하였다.
- ② 백제가 마한 세력을 정복하였다.
- ③ 신라가 창녕에 순수비를 세웠다.
- ④ 고구려가 평양으로 도읍을 옮겼다.
- ⑤ 신라가 한강 유역을 독차지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자료의 정책을 시행한 배경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방군수포와 대립이 성행하였다.
- ② 요역 동원이 무거워져 농민들이 고통받았다.
- ③ 환곡이 고리대화하여 백성들의 부담이 늘었다.
- ④ 서리가 공물을 대신 내고 그 대가를 많이 챙겼다.
- ⑤ 관리가 풍흉의 기준을 임의로 정하는 폐단이 심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자료의 밑줄 친 ‘이들’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여진 정벌을 위해 편성되었다.
- ② 최씨 무신 정권의 군사적 기반이었다.
- ③ 거란의 침입을 물리치는 데 동원되었다.
- ④ 군인전을 받지 못해 정변에 가담하였다.
- ⑤ 홍건적과 왜구를 격퇴하는 데 공을 세웠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자료의 (가)~(라)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자료의 (가)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그림의 (가) 인물이 주장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자료는 수업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가)~(다) 시기 에서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 : 발해의 유민이 지배층으로 편입되었다.
- ② (가) :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하였다.
- ③ (나) : 불교가 전래되었다.
- ④ (나) : 중국 남조와 교류하였다.
- ⑤ (다) : 일본에 칠지도를 전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자료와 관련하여 당시 이루어진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곤여만국전도를 들여왔다.
- ② 전국 지도인 팔도도를 만들었다.
- ③ 대동여지도의 오류를 수정하였다.
- ④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를 제작하였다.
- ⑤ 100리척을 사용하여 지도를 제작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자료의 밑줄 친 인물이 속한 계층의 경제 생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국가로부터 정전을 지급받았다.
- ② 왕궁, 성을 만들 때 부역 동원되었다.
- ③ 식읍 주민의 노동력을 징발하였다.
- ④ 재산 정도에 따라 포를 납부하였다.
- ⑤ 자기 소유의 토지를 가질 수 없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선생님의 질문에 대해 적절하게 발표한 학생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 ⑤ 병, 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밑줄 친 활동을 한 사람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보부상단을 조직하여 활동하였다.
- ② 도성 주변에서 물품을 교역하였다.
- ③ 통공 정책으로 활동이 위축되었다.
- ④ 공가를 받아 관청에 필요한 물품을 납부하였다.
- ⑤ 육의전을 개설하여 특정 상품을 독점 판매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자료의 (가)에 소속된 사람들의 일상 업무로 옳은 것은?
- ① 제사에 쓸 소를 도살하였다.
- ② 나루터에서 사람들을 실어 날랐다.
- ③ 세곡을 운반하는 조운선을 수리하였다.
- ④ 봉수대에 올라 불과 연기로 신호를 보냈다.
- ⑤ 출장 가는 관리에게 제공할 말을 관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자료의 향촌 조직이 운영된 결과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자료와 관련된 지역을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밑줄 친 내용의 결과와 관련된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과거제가 도입되었다.
- ② 사학 12도가 융성하였다.
- ③ 소학과 주자가례가 보급되었다.
- ④ 전문 강좌인 7재가 설치되었다.
- ⑤ 국자학, 태학, 사문학의 유학부를 두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자료의 행정 기관에 대한 학생들의 발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신라의 집사부에 해당돼.
- ② 발해의 중정대와 유사한 기능을 하였어.
- ③ 고려 식목도감의 기능을 계승하였어.
- ④ 조선 시대에 호적과 양전의 업무를 맡아보았어.
- ⑤ 대한 제국 시기에 전환국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자료를 바탕으로 당시의 상황을 적절하게 추론한 것은?
- ① 서경 길지설이 널리 퍼졌다.
- ② 선종의 전래로 9산 선문이 성립되었다.
- ③ 정감록 같은 비기와 도참설이 유행하였다.
- ④ 도교가 전래되어 신선 사상과 결합하였다.
- ⑤ 풍수지리설이 도입되어 지방 세력에 수용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에 들어갈 신문 기사의 소재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은 어느 관리의 가상 일기이다. 이 관리의 활동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