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08. 9. 4.) 시험일자 : 2008년 9월 4일
1.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는 백제의 우수한 금속 기술이 반영된 것으로 사비 도읍기에 제작되었다.
- ② (나)는 백제와 중국 남조의 교류 사실을 알려준다.
- ③ (다)는 공주 지역의 백제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 ④ (가)와 (나)에는 불교 수용에 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 ⑤ (가), (나), (다) 모두 국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은 삼국 중 어느 나라의 후기 정치 상황을 알려주는 자료이다. 이를 읽고 추론한 것으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귀족들 사이에 왕위 쟁탈전이 빈번하게 전개되었을 것이다.
- ② 족장적 성격을 띤 5부 대표가 모여 정사를 처리하였을 것이다.
- ③ 상대등을 중심으로 하는 화백 회의의 기능이 강화되었을 것이다.
- ④ 내정이 불안해지면서 특정 귀족이 정권을 장악하게 되었을 것이다.
- ⑤ 귀족들이 고위 관등을 독점하고 정사암 회의를 통하여 정국을 주도하였을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밑줄 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교정도감을 설치하였다.
- ② 중방을 통해 권력을 행사하였다.
- ③ 신라 계승 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 ④ 특수 부대인 별무반을 편성하였다.
- ⑤ 국왕의 외척으로 권력을 독점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자료를 활용한 탐구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삼별초의 대몽 항쟁
- ② 고려와 송의 해상 교역로
- ③ 신라 말 지방 호족의 성장
- ④ 통일 신라 귀족의 경제 생활
- ⑤ 견훤의 후백제 건국과 세력 확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수업 장면에서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갑오개혁의 결과를 정리한다.
- ② 무신정권기 만적의 주장을 살펴본다.
- ③ 1899년 제정된 대한국 국제를 분석한다.
- ④ 동경대전과 용담유사의 내용을 검토한다.
- ⑤ 일제 강점기 조선 형평사의 활동을 조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내용의 오류를 바르게 지적한 학생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정
- ④ 갑, 병, 정
- ⑤ 을, 병, 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지도는 왜란 때의 주요 격전지를 나타낸 것이다. A~D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은 양인과 천인의 결혼 사례를 가상한 것이다. ㉠~㉣의 신분을 추정하여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순서대로 ㉠, ㉡, ㉢, ㉣) [3점]
- ① 천인, 천인, 양인, 천인
- ② 양인, 천인, 양인, 천인
- ③ 천인, 천인, 천인, 천인
- ④ 양인, 양인, 천인, 양인
- ⑤ 천인, 양인, 천인, 양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두 자료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조선 후기 농촌의 사회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모내기의 보급으로 이모작이 확대되었을 것이다.
- ② 일부 농민은 광작을 통해 부를 축적하였을 것이다.
- ③ 경작지를 얻지 못해 임노동자로 전락하는 농민도 있었을 것이다.
- ④ 땅을 묵히지 않고 매년 농사짓는 것이 비로소 가능해졌을 것이다.
- ⑤ 이앙에 필요한 물을 확보하기 위해 수리 시설 확충에 노력하였을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의 관직 재임 시 최충이 국가로부터 받은 경제적 대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공음전을 지급받았다.
- ② ㉡-한인전을 지급받았다.
- ③ ㉢-전지와 시지 및 녹봉을 함께 지급받았다.
- ④ ㉣-경정 전시과에 의한 토지를 받았다.
- ⑤ ㉤-과전에 대한 상속의 권리를 인정받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은 조선 후기의 어떤 인물에 관한 자료이다. 이 인물이 속한 계층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은 조선 시대 어떤 왕과의 가상 인터뷰 내용이다. 이 왕이 추진한 정책으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붕당과 산림의 근거지인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 ② 예법 적용에서 왕실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서인을 배격 하였다.
- ③ 붕당을 없애자는 논리에 동의하는 탕평파를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였다.
- ④ 인사 관리를 통해 한 당파를 일거에 내몰고 상대 당파에게 정권을 모두 맡겼다.
- ⑤ 각 붕당이 내세우는 주장의 시비를 명백히 가리는 적극적인 탕평책을 실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철불의 유행
- ② 인쇄술의 발달
- ③ 목조 건축의 양식
- ④ 대장경의 간행 및 보존
- ⑤ 거대 석불의 조성과 특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역사 신문의 기사를 작성할 때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공녀, 그 피눈물의 이별
- ② 양녀 제도, 무엇이 문제인가
- ③ 부모 봉양, 그것은 여자의 책무
- ④ 남녀 평등, 여자도 똑같은 인간
- ⑤ 천 년 풍습 데릴사위제, 붕괴 일보 직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주장을 한 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천주교 서적을 읽고 신앙생활을 하였다.
- ② 우리 풍토에 맞는 약재와 치료 방법을 정리하였다.
- ③ 서울을 기준으로 천체 운동을 정확하게 계산하였다.
- ④ 청에 왕래하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부국강병을 추구하였다.
- ⑤ 외국 자료를 참고한 역사서를 지어 민족사 인식의 폭을 넓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 (나) 그림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조정이 훈구와 사림으로 나뉘어 대립하였다.
- ② 관료들이 동인과 서인으로 분열되었다.
- ③ 동인이 남인과 북인으로 나누어졌다.
- ④ 서인이 노론과 소론으로 분화되었다.
- ⑤ 관료들이 시파와 벽파로 갈라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 (나)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마)에 관련된 승려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가)-왕오천축국전을 읽어 본다.
- ② (나)-교관겸수의 의미를 찾아본다.
- ③ (다)-선종의 수용 과정을 정리해 본다.
- ④ (라)-미륵 신앙의 확산에 대해 조사해 본다.
- ⑤ (마)-원 간섭기 불교계의 폐단에 대해 알아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림의 신하와 성향이 같은 정치 세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