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사)(2006. 3. 11.) 시험일자 : 2006년 3월 11일
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토기를 처음 만들어 사용하던 시기의 사회 모습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은 백제가 중국에 보낸 국서의 일부이다. 이 시기 삼국의 형세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중원 고구려비의 비문
- ② 칠지도의 명문
- ③ 단양 적성비의 비문
- ④ 임신서기석의 명문
- ⑤ 을지문덕의 오언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자료의 밑줄 친 ‘새로운 군대’의 활약으로 나타난 사실은? [3점]
- ① 귀주에서 거란족의 침입을 격퇴하였다.
- ② 개경까지 침입했던 홍건적을 격퇴하였다.
- ③ 처인성에서 몽고군의 공격을 잘 막아내었다.
- ④ 여진족을 물리치고 동북 지방에 9성을 쌓았다.
- ⑤ 쌍성총관부를 공격하여 철령 이북의 땅을 수복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그림의 (가)~(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 중앙 정부와 수령 사이의 연락 기능을 담당하였다.
- ② (나) - 안찰사를 파견하여 수령을 감찰하였다.
- ③ (다) - 수령이 행정권, 사법권, 군사권을 행사하였다.
- ④ (라) - 향촌 자치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 ⑤ (마) - 좌수, 별감 등으로 편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조치들과 유사한 목적에서 추진되었던 정책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은 각 시기의 정치 세력을 설명한 것이다. (가)~(라)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그림의 (가)~(라)에 관하여 타당한 설명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자료의 밑줄 친 ㉠~㉤에 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3점]
- ① ㉠ - 연산군의 언론 탄압과 폭정으로 발생하였다.
- ② ㉡ - 이이와 성혼의 학통을 계승하였다.
- ③ ㉢ - 왕위 계승 문제를 둘러싼 대립으로 발생하였다.
- ④ ㉣ - 백성들의 의견이 정치에 반영되는 배경이 되었다.
- ⑤ ㉤ - 언관과 이조 전랑의 발언권이 강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과 같은 생각에 동조한 학자들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홈페이지에 올릴 탑의 사진으로 적합한 것은? [3점]
- ①
- ②
- ③
- ④
-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자료의 밑줄 친 ‘대책’으로 시행되었던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자료의 조치로 인해 나타난 사회 변화를 옳게 지적한 것은?
- ① 노비 제도가 법제적으로 폐지되었다.
- ② 노비의 신분 상승 추세가 촉진되었다.
- ③ 국가 재정 확보를 위해 공노비가 해방되었다.
- ④ 일천즉천(一賤則賤)의 신분 세습 원칙이 확립되었다.
- ⑤ 남자 노비와 양인 여자의 자식을 신량역천에 포함시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은 조선 성종 때 과부 재가 문제를 논의했던 과정이다. 옳은 의견을 제시한 학생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갑, 을
- ② 갑, 병
- ③ 을, 병
- ④ 을, 정
- ⑤ 병, 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그림에서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 되었던 대책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인물의 일생에 대해 학생들이 발표한 견해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미숙 : 왕위 쟁탈전이 전개되고, 지방 세력이 성장하던 시기에 활동했던 인물이야.
- ② 덕규 : 골품 제도에 의해 차별을 받았던 6두품 출신의 숙위 학생이었어.
- ③ 태영 : 시무책 10여 조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관직을 버리고 은거를 하였지.
- ④ 민철 : 유학 이외의 다른 사상에 관심을 가져 불교나 도교에도 조예가 깊었지.
- ⑤ 혜경 : 뛰어난 문장가로 이름이 높았지만 그의 저작이 전해지지 않아 이를 확인할 수 없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자료를 토대로 당시 사회 모습을 옳게 설명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과 같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역대 왕조에서 시행했던 대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호패법과 오가작통법을 시행하였다.
- ② 기근에 대비하여 구황 작물을 보급하였다.
- ③ 진대법을 시행하여 가난한 농민들을 구제하였다.
- ④ 지주의 토지를 몰수하여 농민들에게 재분배하였다.
- ⑤ 구제도감이나 구급도감을 임시 기관으로 설치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글의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이론과 실천을 아울러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하였습니다.
- ② 화엄 사상을 바탕으로 교단을 형성하여 많은 제자를 양성하였습니다.
- ③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포용하여 선교 일치 사상을 완성하였습니다.
- ④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여 성리학이 수용될 수 있는 사상적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 ⑤ 극락에 가고자 하는 아미타 신앙을 직접 전도하며 불교 대중화의 길을 열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과제를 제시받은 학생들의 발표 사례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① 갑 : 훈민정음을 창제하여 반포하였습니다.
- ② 을 : 윤리서인 삼강행실도를 편찬하였습니다.
- ③ 병 : 서원을 설립하여 학문을 장려하였습니다.
- ④ 정 : 측우기를 만들어 강우량을 측정하였습니다.
- ⑤ 무 : 궁중에 학문 연구 기관으로 집현전을 설치하였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자료를 토대로 추론한 당시의 사회 모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일부일처제가 일반적인 혼인 형태였다.
- ② 자녀 균분 상속제가 널리 행해지고 있었다.
- ③ 양자 제도가 일반화되고 친영 제도가 시행되었다.
- ④ 가정에서 여성의 지위는 남성과 거의 대등하였다.
- ⑤ 남편이 사망한 후에는 부인이 재산 분배권을 행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