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6. 4. 6.) 시험일자 : 2016년 4월 6일
1. 위 토의 참여자들의 발언을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고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위 토의에 드러난 사회자의 역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토의 참여자들 사이의 의견 충돌을 조정한다.
- ② 토의 참여자의 발언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다.
- ③ 다음에 토의할 내용을 안내하며 토의를 마무리한다.
- ④ 논의해야 할 내용을 제시하며 토의를 원활하게 진행한다.
- ⑤ 토의 참여자들이 논의해야 할 주제를 언급하며 토의를 시작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보기>는 위 토의의 「후속 토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자료이다. 이를 활용하여 이끌어 낼 수 있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학교 간 연합을 통해 참여 인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소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설이 가능함을 제시해야겠어.
- ② 다양한 교육에 대한 욕구를 가진 학생들의 특성에 주목하여 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업군에 대한 설문 조사가 필요함을 제시해야겠어.
- ③ 학교 간 연합으로 예산 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연계 프로그램에서 강연의 비중을 높일 수 있음을 제시해야 겠어.
- ④ 영역별 거점 학교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교내에서 기존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음을 제시해야겠어.
- ⑤ 학교 간 연합 프로그램이 봉사 분야에서도 운영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진로 중심 체험 프로그램에서 봉사 중심 체험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제시해야겠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위 대담 참여자의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진행자는 대담이 이루어지게 된 배경을 제시하며 대담을 시작하고 있다.
- ② 진행자는 전문가에게 추가 정보를 요구하는 질문을 하며 대담을 이어나가고 있다.
- ③ 진행자는 전문가의 발언 일부를 재진술하여 자신이 이해한 내용이 맞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 ④ 전문가는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여 진행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 ⑤ 전문가는 중심 화제에 대한 청중의 배경지식을 물은 후 용어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위 대담의 내용을 고려할 때, ㉠에 들어갈 수 있는 말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사람책을 선정하는 심사 기준은 무엇인가요?
- ② 사람책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 ③ 우리 시에 사람책을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이 또 있나요?
- ④ 사람책을 이용하는 횟수나 시간에는 어떤 제한이 있나요?
- ⑤ 우리 시의 시립 도서관이 보유한 사람책에는 또 어떤 분들이 있나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의 ‘서론’과 ‘본론’을 구체화하여 (나)를 작성했다고 할 때, (나)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 ① 천연 광물 자원의 매장량과 수요의 불균형을 언급하며 ‘서론’을 구체화한다.
- ② 우리나라 도시광산 산업에 투자한 외국 기업들의 손실을 언급하며 ‘본론’을 구체화한다.
- ③ 도시광산 산업의 원료 확보 측면과 기술 수준 측면에서 원인을 분석하여 ‘본론’을 구체화한다.
- ④ 도시광산 산업과 관련한 정부의 적극적인 홍보를 해결책으로 제시하여 ‘본론’을 구체화한다.
- ⑤ 도시광산 산업에 대한 관련 주체들의 인식 전환을 해결책으로 제시하여 ‘본론’을 구체화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보기>의 자료를 활용하여 (나)를 보완하고자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을 활용하여, 도시광산 산업의 원료 확보가 어렵다는 내용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제시한다.
- ② (ㄴ)을 활용하여, 대부분의 도시광산 산업 원료를 폐기물로 지정한 제도를 도시광산 산업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원인으로 추가한다.
- ③ (ㄷ)을 활용하여, 도시광산 기술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제시한다.
- ④ (ㄱ)과 (ㄴ)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도시광산 기술 수준을 높이기 위해 관련 제도 개선이 필요함을 해결 방안으로 추가한다.
- ⑤ (ㄱ)과 (ㄷ)을 활용하여, 도시광산 산업이 경제적 가치를 지닌 산업이라는 내용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가)의 [A]에 따라 작성한 [B]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도시광산 산업은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서의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도시광산 산업에 대한 관련 주체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 ② 국가적인 차원에서 도시광산 산업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도시광산 산업에 대한 선진국 수준의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 ③ 도시광산 산업이 활성화되면 폐자원으로 전력 생산이 가능해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정부는 폐자원을 수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 ④ 관련 기관들은 도시광산 산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도시광산 산업 기술 개발에도 주력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의 도시광산 산업도 더욱 활성화되어 미래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 ⑤ 도시광산 산업이 활성화되면 금속 자원의 안정적인 확보가 가능하고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도시광산 산업은 경제적, 환경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산업이라 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작문 과제’를 <보기>와 같은 사고 과정에 따라 수행했다고 할 때, ‘학생의 초고’에서 확인할 수 있는 ⓐ와 ⓑ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 우리에게도 미래를 위한 준비의 시간이 필요함.ⓑ: 의미 없이 보냈던 시간을 돌아보며 현재에 충실하고자 함.
- ② ⓐ: 마중물을 마셔버리면 물을 끌어올릴 수 없음.ⓑ: 펌프질을 하며 지금이 내 인생의 마중물임을 깨달음.
- ③ ⓐ: 준비 없이 미래를 맞이하는 것은 어려움.ⓑ: 반복되는 일상을 떠올리며 인생의 마중물을 찾기로 함.
- ④ ⓐ: 순간의 편안함만을 추구한 나를 돌아봄.ⓑ: 할머니의 말씀을 듣고 꿈을 정하지 못한 자신을 반성함.
- ⑤ ⓐ: 펌프질을 할 때는 마중물이 필요함.ⓑ: 나태했던 생활을 후회하며 새로운 삶의 의지를 다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을 고쳐 쓰기 위한 의견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의미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낯선’을 삭제해야겠어.
- ② ㉡: 높임의 대상을 고려하여 ‘넣어 주셔야 한다고 하며’로 고쳐야겠어.
- ③ ㉢: 필요한 문장 성분이 생략되어 있으므로 목적어 ‘물을’을 추가해야겠어.
- ④ ㉣: 글의 흐름에 어긋나는 문장이므로 삭제해야겠어.
- ⑤ ㉤: 맞춤법에 어긋나므로 ‘마르다고’로 고쳐야겠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보기 1>은 문법 수업의 한 장면이다. <보기 1>을 참고하여 <보기 2> 를탐구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덮이다’를 로마자로 표기하려면, 표준 발음법 제13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군.
- ② ‘웃어른’을 로마자로 표기하려면, 표준 발음법 제15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군.
- ③ ‘굳이’를 로마자로 표기하려면, 표준 발음법 제17항에 대한 이해가필요하겠군.
- ④ ‘집일’을 로마자로 표기하려면, 표준 발음법 제13항, 제18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군.
- ⑤ ‘색연필’을 로마자로 표기하려면, 표준 발음법 제18항, 제29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보기>의 한글 맞춤법 규정을 적용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다듬이’로 표기하는 것은 ㉠의 규정을 적용한 것이군.
- ② ‘마개’를 ‘막애’로 표기하지 않는 것은 ㉡의 규정을 적용한 것이군.
- ③ ‘삼발이’를 ‘삼바리’로 표기하지 않는 것은 ㉢의 규정을 적용한 것이군.
- ④ ‘귀머거리’로 표기하는 것은 ㉣의 규정을 적용한 것이군.
- ⑤ ‘덮개’로 표기하는 것은 ㉤의 규정을 적용한 것이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이해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하다01’은 두 개 이상의 의미를 갖는 다의어이겠군.
- ② ‘하다01’는 ‘하다01’과는 달리 혼자 쓰이지 못하고 다른 용언 뒤에 붙어 사용되겠군.
- ③ ‘-하다02’는 앞 단어에 붙어 품사를 바꾸는 기능을 하겠군.
- ④ ‘하다01②’의 용례로 ‘새 옷을 한 벌 했다.’를 추가할 수 있겠군.
- ⑤ ‘물에 빠질 뻔하다.’의 ‘뻔하다’는 ‘-하다02②’의 용례라고 할 수 있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보기>의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은, ㉡과 ㉢이 대등하게 연결된 이어진문장이다.
- ② ㉡은, ‘나는’의 서술어인 ㉣을 안고 있다.
- ③ ㉡과 ㉢은, 각각 ‘주어-서술어’의 관계가 두 번 이상 나타난다.
- ④ ㉣과 ㉤은, ‘주어-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씩만 나타난다.
- ⑤ ㉤은, ‘책’을 수식하는 관형어 역할을 하면서 ㉢에 안겨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보기 1>을 바탕으로 <보기 2>의 ㉠~㉤을 이해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명령의 의도를 ‘저기’, ‘좀’ 등의 언어 표현을 사용하여 표현함으로써 청자에게 부담을 주려 하지 않고 있군.
- ② ㉡: 요청의 의도를 의문형 종결 표현을 사용하여완곡하게 표현하고 있군.
- ③ ㉢: 화자의 의도와 종결 표현을 일치시켜 청유의 의도를 직접 드러내고 있군.
- ④ ㉣: 화자의 명령에 대한 청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화자의 의도와 종결 표현을 일치시키지 않고 있군.
- ⑤ ㉤: 명령의 의도를 평서형 종결 표현과 ‘만’과 같은 언어 표현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표현하고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아낭케는 운명이나 필연성을 신격화한 존재였다.
- ② 데모크리토스는 역학적 인과 관계로 설명할 수 없는 이성의 작용을 인정한다.
- ③ 아낭케는 세계의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들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 ④ 플라톤은 질료가 형상을 온전히 담아내지 못해서 현실에 오차가 있다고 생각했다.
- ⑤ 아낭케라는 개념의 이론적인 성격은 철학적 사유가 생겨난 것에서 비롯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A]를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민준’과 ‘지애’는 모두 세계가 변화한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볼 수 있다.
- ② ‘민준’은 세계를 원인과 결과의 법칙성만으로 이해하려 한다는 점에서 기계론적 관점을 따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③ ‘지애’는 세계가 지향하는 궁극적인 이상의 존재를 확신한다는 점에서 목적론적 관점을 따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④ ‘민준’은 ‘지애’와 달리 역학적인 법칙들만을 세계의 유일한 원리라고 보기 때문에 세계를 정교한 기계라고 여길 것이다.
- ⑤ ‘지애’는 ‘민준’과 달리 세상이 더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현재의 세계를 완전한 것으로 여길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윗글의 ㉠과 <보기>의 ㉡에 대해 판단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오차가 존재하지 않는 이상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② ㉡은 세계의 미결정성을 공고히 한다고 할 수 있다.
- ③ ㉠은 신적인 세계를, ㉡은 원자로 구성된 세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 ④ ㉠은 형상이 구현되기 위한 조건이고, ㉡은 법칙성을 지닌 질서라 할 수 있다.
- ⑤ ㉠은 무질서를 극복한 결과이고, ㉡은 이성을 통해 터득할 수 있는 대상이라 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대상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 ② 대상을 구분하고 사례를 활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 ③ 대상과 관련된 제도의 변천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 ④ 대상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관점들을 소개하고 있다.
- ⑤ 대상이 지닌 문제점의 원인을 다각도로 기술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의 경우, A가 B에게 B가 A에게 청약의 의사표시를 각각 발송 했을 때 계약이 성립되었겠군.
- ② ㉠의 경우, 청약만 두 개가 존재하지만 두 청약의 내용이 결과적으로 합치했기 때문에 계약이 성립되었겠군.
- ③ ㉡의 경우 A와 B가 대화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승낙의 의사가 담긴 B의 말을 A가 들었을 때 계약이 성립되었겠군.
- ④ ㉢의 경우, 승낙의 의사표시로 인정되는 사실이 발생했을 때 계약이 성립되었겠군.
- ⑤ ㉢의 경우 청약자의 의사표시의 특성이나 거래상의 관습 등에 의해 승낙의 의사표시를 통지하지 않고도 계약이 성립되었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사례를 분석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에서, 을의 답장이 만약 4월 20일 이전에 도착했다면 계약은 4월 12일에 성립한다.
- ② (가)에서, 갑이 답장을 받자마자 을에게 연착 사실을 알리지 않는다면 이 계약은 효력이 발생한다.
- ③ (가)에서, 을이 갑이 제시한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에 팔겠다는 내용의 답장을 보냈다면 이는 새로운 청약이 된다.
- ④ (나)에서, 병이 팔려던 골동품의 시가가 매매가보다 100만 원이 높다면 정은 130만 원을 배상받을 수 있다.
- ⑤ (나)에서, 정이 골동품이 없어진 사실을 계약 성립 당시에 알았다면 병은 정이 입은 손해를 배상할 의무가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문맥상 ⓐ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굵은 빗방울이 지붕에 듣는다.
- ② 그 약은 다른 약보다 내게 잘 듣는다.
- ③ 나는 아내에게서 그 소식을 듣고 기뻤다.
- ④ 그녀는 고지식해서 농담까지도 진담으로 듣는다.
- ⑤ 운전 중에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아 사고가 날 뻔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신경세포들 사이에는 틈새가 존재한다.
- ② 시냅스 연결이 유지되는 시간은 일정하지 않다.
- ③ 시냅스전세포와 시냅스후세포는 상호 영향을 미친다.
- ④ 신경세포가 흥분상태일 때 전기적 신호가 만들어진다.
- ⑤ 외부 자극이 가해지면 세포 안으로 이동하는 이온의 양이 줄어든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윗글을 통해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외부 자극이 없을 때 Na+은 신경세포 외부보다 내부에 더 많이 분포하겠군.
- ② 장기강화에서 암파 수용체가 많아지면 NMDA 수용체의 기능이 억제되겠군.
- ③ 암파 수용체의 통로가 열리면 시냅스후세포 안의 Na+의 농도는 옅어지겠군.
- ④ 시냅스전세포 내부의 Ca2+의 농도가 점점 짙어지면 글루탐산이 분비되겠군.
- ⑤ 글루탐산의 자극과 시냅스후세포의 강한 탈분극이 동시에 일어나면 시냅스후세포의 단백질 활성화가 억제되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A]를 참고하여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시냅스후세포가 흥분상태로 변하기 위해서는 ㉠의 유입이 필수적이다.
- ② ㉠이 시냅스후세포로 유입되면 ㉢이 새로 만들어질 수 있다.
- ③ ㉡의 통로가 열리기 위해서는 시냅스전세포가 분비한 글루탐산의 자극이 필요하다.
- ④ ㉢의 통로로 ㉣이 유입되기 위해서는 시냅스후세포의 탈분극이 필요하다.
- ⑤ ㉣의 유입이 지속되면 시냅스후세포의 흥분상태는 오래 유지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실험 내용 및 결과’에 대해 이해한 것으로 적절한 것은? [3점](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의 A에서는 분극 상태가 지속되어 활동전위가 형성되지 않았겠군.
- ② ㄱ의 C에서는 A의 신호를 받아들여 새로운 단백질 합성을 일으켰겠군.
- ③ ㄴ의 C에서는 Na+이 세포 안으로 들어와 강한 탈분극이 일어났겠군.
- ④ ㄴ의 B와 달리 ㄷ의 B에서는 Ca2+이 유입되지 않아 글루탐산의 분비가 일어나지 않았겠군.
- ⑤ ㄴ의 C와 달리 ㄷ의 C에서는 세포 안의 단백질이 활성화되어 새로운 암파 수용체가 만들어졌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윗글의 표제와 부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개념미술의 전개 과정- 볼탕스키 사진이 가지는 양면성을 중심으로
- ② 볼탕스키 작품 세계의 특징- 오브제로서의 아마추어 사진 활용을 중심으로
- ③ 볼탕스키의 오브제 활용 기법- 가족사진 활용 방법을 중심으로
- ④ 이데오그램과 소시오그램의 관계- 볼탕스키의 작품을 중심으로
- ⑤ 볼탕스키의 작품이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 사진의 문화적 코드를 읽는 방법을 중심으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윗글을 읽고 보기 에 대해 < > 반응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감상자가 작품 속 사진을 ‘진짜’처럼 여기게 하기 위해 기존의 사진을 재촬영했다고 할 수 있겠군.
- ② 감상자가 예술의 순수성을 읽어 낼 수 있게 하기 위해 자신의 의도에 따라 사진을 재배열했다고 할 수 있겠군.
- ③ 감상자가 제시된 사진을 다의적으로 읽게 하기 위해 작품의 실제 내용에서 벗어난 제목을 붙였다고 할 수 있겠군.
- ④ 감상자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가지는 감정을 떠올리게 하기 위해 가족사진을 오브제로 활용했다고 할 수 있겠군.
- ⑤ 감상자가 고착화된 문화적 코드를 읽어낼 수 있게 하기 위해 주로 정면을 응시하는 전형적인 자세의 사진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윗글의 과 보기 ㉠ < >의 ㉡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관습적인 미의 기준을 답습한다.
- ② 일상 공간 속에서도 예술적 의미를 지닌다.
- ③ 새로운 미적 기능을 가지면서 예술 작품이 된다.
- ④ 원본의 재가공이나 재구성 없이 예술 작품이 된다.
- ⑤ 대중이 예술성을 인정해 예술가가 선택한 소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의 사전적 의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돈이나 물건 따위를 빌려서 씀.
- ② ⓑ: 어떤 부류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 ③ ⓒ: 어떤 상황이나 현상이 굳어져 변하지 않는 상태가 된.
- ④ ⓓ: 어떤 기준이나 실정에 맞게 정돈하여.
- ⑤ ⓔ: 어떤 일을 하도록 권하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배경이 되는 시대 상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 ② 대화를 통해 인물이 처한 상황의 원인을 드러내고 있다.
- ③ 전기적(傳奇的) 요소를 활용하여 서사를 진행하고 있다.
- ④ 인물의 말을 통해 과거의 행적이 요약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 ⑤ 등장인물의 내면 심리를 내적 독백의 형식으로 나타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보기>를 참고하여 ㉠∼㉤에 대해 이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의 ‘염주’는 주인공이 겪게 되는 꿈속의 경험을 부각하는 소재이다.
- ② ㉡의 ‘등촉’은 주인공이 꿈에서 깨어난 후 득도할 것임을 암시하는 소재이다.
- ③ ㉢의 ‘섬돌’은 주인공의 입몽과 각몽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나타내는 소재이다.
- ④ ㉣의 ‘막대’는 주인공이 꿈꾸기 이전보다 더욱 정진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소재이다.
- ⑤ ㉤의 향로의 ‘불’은 주인공의 입몽에서 각몽에 이르기까지의 시간 경과를 드러내는 소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윗글을 바탕으로 ⓐ~ⓔ를 이해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여덟 선녀’를 만난 것을 계기로 ‘성진’의 상태는 ⓐ에서 ⓑ로 변했다고 볼 수 있겠군.
- ② ‘성진’이 ‘부처의 법문’을 ‘한 바리 밥과 한 병 물과 두어 권 경문과 일백 여덟 낱 염주뿐’으로 생각한 것에서 ⓑ를 확인할 수 있겠군.
- ③ ‘승상’이 ‘십육 세에 급제하여 연하여 직명이 있었’다는 것은 ⓒ의 결과로 볼 수 있겠군.
- ④ ⓓ의 ‘소유’는 ‘호승’과의 만남을 계기로 천상으로 회귀하게 되었겠군.
- ⑤ ‘성진’이 ‘두 공주와 여섯 낭자로 더불어 즐기던 것’을 떠올리는 것에서 ⓔ의 성진이 ⓒ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가)와 (나)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대구의 방식을 활용하여 운율감을 형성하고 있다.
- ②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계절감을 드러내고 있다.
- ③ 대화의 형식을 통해 대상과의 친밀감을 나타내고 있다.
- ④ 인간과 자연의 대비를 통해 주제의식을 부각하고 있다.
- ⑤ 명령적 어조를 통해 현실에 대한 비판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보기>를 참고하여 (가)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작가가 임금의 부름을 사양한 원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 ② ㉡은 작가가 은거하고 있는 삶의 공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 ③ ㉢은 작가를 필요로 하는 임금이 있는 공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 ④ ㉣은 작가가 올바른 정치를 실현하려는 대상으로, 임금을 떠나는 계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 ⑤ ㉤은 무너진 현실을 바로잡을 수 있는 주체로, 작가 자신을 비롯한 인재를 비유한다고 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보기>를 바탕으로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사뢰려’는 ‘뜻’은 혼탁하고 암담한 시대 현실과 관련된 것이겠군.
- ② ‘옛빛’이 ‘점점 아득하’다는 것은 임금이 처한 상황이 점점 부정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이겠군.
- ③ ‘제몸만 밝히’는 ‘금작경’은 피란길에 오른 임금의 상황을 비유한 것이겠군.
- ④ ‘단단 환선’으로 ‘바람’을 일으키려는 것은 부정적인 현실을 바꾸고 싶은 소망을 드러낸 것이겠군.
- ⑤ 자신의 뜻이 ‘허사’라고 한 것은 신분적 제약으로 인해 자신을 ‘진토’로 인식한 결과이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다양한 소리를 활용하여 극적 긴장감을 완화시키고 있다.
- ② 새로운 인물의 등장으로 인물 간의 관계가 개선되고 있다.
- ③ 특정 인물에 의해 다른 인물의 행동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 ④ 가상 공간과 현실 공간을 대비하여 상황을 드러내고 있다.
- ⑤ 현재와 과거를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사건의 인과 관계를 밝히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윗글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상돌네’는 ‘옥화’의 생각과는 다른 발언을 하고 있다.
- ② ‘혜초’는 종소리를 듣고 ‘법운’의 마음을 짐작하고 있다.
- ③ ‘법운’은 ‘혜초’의 조언을 들은 뒤 쌍계사를 나서고 있다.
- ④ ‘옥화’는 강강술래 소리를 하며 ‘법운’을 잊으려 하고 있다.
- ⑤ ‘소향’은 ‘법운’과의 관계에 대한 ‘옥화’의 말을 의심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보기 1>을 참고하여 ㉠~㉤을 <보기 2>에 따라 촬영한다고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법운이 볼 수 없는 상황에서 강강술래 장면을 전체적으로 보여주려 한다면 객관적 시점의 쇼트로 촬영할 수 있겠군.
- ② ㉡: 법운의 눈은 옥화가 볼 수 없으므로 객관적 시점의 쇼트로 촬영하고, 그의 시선으로 본 강강술래 장면은 법운의 주관적 시점의 쇼트로 촬영하여 연결할 수 있겠군.
- ③ ㉢: 옥화의 시점에서 바라본 법운의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이라면 옥화의 주관적 시점의 쇼트로 촬영할 수 있겠군.
- ④ ㉣: 발길을 돌린 법운은 옥화가 멈추는 장면을 볼 수 없으므로 법운의 주관적 시점의 쇼트로 촬영할 수 있겠군.
- ⑤ ㉤: 법운과 옥화가 모두 소향을 볼 수 없으므로 객관적 시점의 쇼트로 촬영할 수 있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윗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담담한 태도로 사건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 ② 여러 인물의 입장에서 중심 사건을 기술하고 있다.
- ③ 서술자의 내면 서술을 중심으로 서사가 진행되고 있다.
- ④ 과거 장면을 삽입하여 인물들의 관계를 드러내고 있다.
- ⑤ 인물의 외양적 특징을 부각하여 성격을 드러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보기>는 윗글의 서사 전개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을 중심으로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에서 ㉡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남편의 안위에 대한 ‘나’의 불안감은 증폭된다.
- ② ㉡을 주선한 친구의 긍정적 반응에도 불구하고 ‘나’는 강 변호사를 신뢰하지 못한다.
- ③ ㉢에서 ㉣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나는 강 변호사의 제안을 거절한다.
- ④ ㉣에서 ‘나’는 재판 과정을 지켜보며 변호사 위임을 취소한 자신의 선택을 긍정한다.
- ⑤ ㉤ 이후 예전의 평온한 삶을 회복하지 못한 남편에 대해 ‘나’는 연민을 느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오래 기다리는 면회’와 ‘특별 면회’라는 말을 통해서 빈부의 격차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을 엿볼 수 있군.
- ② ‘권 주임’의 제안에 ‘유혹을 안 느낀 건 아니지만’이란 서술에서 현실과 양심 사이에서 갈등하는 소시민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군.
- ③ ‘변호사와 의논해서 사건을 의뢰해볼까’하는 생각에서 물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세태를 확인할 수 있군.
- ④ ‘사건의 표피를 건드리는 데 불과한 판사의 심문’이라는 표현에서 법으로부터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소외 계층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군.
- ⑤ ‘억울하지 않을 자유’는 불합리한 현실을 살아가는 소시민의 소박한 소망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는 시선의 이동에 따라 시상이 전개된다.
- ② (가)는 특정 어미를 통해, (나)는 의문과 확인을 통해 화자의 의지를 드러낸다.
- ③ (가)는 명암의 대비를 통해, (나)는 대립적 시어를 통해 사물의 속성을 표출한다.
- ④ (가)는 음성 상징어를 사용하여, (나)는 관찰 사실을 묘사하여 대상의 역동성을 부각한다.
- ⑤ (가)는 친숙한 상황을 가정하여, (나)는 의인화된 대상을 등장시켜 공감적 정서를 표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가)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바람 있음을 조금도 깨달을 수 없는 날씨’에도 노송이 ‘추추히 탄식하듯 울고’ 있다고 표현한 것에는 자연의 미세한 변화에 반응하는 노송에 대한 화자의 인식이 담겨 있다.
- ② ‘무참히도’에는 ‘항상 그 아래 한때를 머물러’ 노닐었던 화자가 노송이 ‘베어 넘겨’진 상황에 대해 안타까워하는 심정이 드러난다.
- ③ ‘애석하여’에는 노송을 ‘길가에 세워 바람에 울리’는 것보다 ‘빠개어 육신의 더움을 취’하는 상황에 대한 화자의 부정적 인식이 담겨 있다.
- ④ ‘팔을 높이 허공에 올려’보려 했으나 ‘유현한 솔바람 소리가 생길 리’ 없다고 한 것에는 자신이 노송에 미치지 못한다는 화자의 인식이 담겨 있다.
- ⑤ ‘증거할 선한 나무 없음이 안타까울 따름’이라는 표현에는 ‘묘막한 천공’에 ‘신운이 없음’을 인지한 화자의 상실감이 드러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보기>를 참고하여 ㉠~㉤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에서 끊어지지 않고 흘러가는 개울물의 이미지는 농민들의 끈질긴 생명력을 환기하는군.
- ② ㉡에서 꽃등은 황폐한 농촌 상황에 놓인 농민들의 고된 삶을 부각하는 소재이군.
- ③ ㉢에서 그리워 얼싸안는 행위는 힘겨운 삶 속에서 서로에게 의지하며 살아가는 농민들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군.
- ④ ㉣에서 지리산이 껄껄 웃는 모습은 수탈을 당하면서도 삶의 여유를 잃지 않는 농민들의 삶을 보여주는군.
- ⑤ ㉤에서 강물이 마르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은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농민들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는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