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5. 10. 13.) 시험일자 : 2015년 10월 13일
1. 다음은 발표를 위해 모둠에서 논의한 내용이다. 위 발표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 ① 발표를 시작할 때 친구들이 배다리와 관련 있는 경험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 ② 발표 화제를 선정하게 된 이유를 함께 제시한다.
- ③ 어떤 경우에 배다리를 설치해 사용했는지를 알려 준다.
- ④ 배다리를 설치한 방법을 설명해 배다리의 특징을 드러낸다.
- ⑤ 배다리의 모양이 시대에 따라 변해 온 과정을 단계적으로 설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위 발표를 듣고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배열되어 있는 배들의 닻이 엉키지 않은 것은 뱃머리가 놓이는 방향을 엇갈리게 했기 때문이겠군.
- ② 배다리가 아치형 모양이 된 것은 강 가운데에는 큰 배를 놓고 강변 가까이에는 작은 배를 놓았기 때문이겠군.
- ③ 정조 때 배다리의 설치 기간이 이전보다 단축된 것은 민간의 협조로 민간의 배를 더 많이 동원할 수 있었기 때문이겠군.
- ④ 정조 때보다 정조 시대 이전에 배다리의 설치 비용이 많이든 것은 배다리를 설치할 때마다 필요한 물품을 새롭게 제작하거나 구해야 했기 때문이겠군.
- ⑤ 설치와 해체를 반복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필요할 때마다 배다리를 만들 수밖에 없었던 것은 당시에는 폭이 넓은 강에 다리를 설치할 수 있는 기술이 부족했기 때문이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보기>는 위 발표를 들은 후에 청중이 보인 반응이다. 청중의 반응을 분석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학생 1은 발표자의 준비 과정을 추측하며 들었다.
- ② 학생 2는 매체 자료 활용의 효과에 주목하며 들었다.
- ③ 학생 3은 발표 내용에 대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며 들었다.
- ④ 학생 4는 발표에 활용된 자료의 신뢰성을 점검하며 들었다.
- ⑤ 학생 5는 발표 내용을 자신의 배경 지식과 관련지어 들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상대방이 가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함께 사용하고 있다.
- ② ㉡: 설명하려는 내용과 관련 있는 상대방의 배경지식을 확인하고 있다.
- ③ ㉢: 상대방의 설명에 긍정적으로 반응하여,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 ④ ㉣: 자신의 학습 경험을 환기하여 상대방의 발언 내용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 ⑤ ㉤: 질문의 형식을 통해 앞에서 언급된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에 대해 설명을 요청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위 내용과 <보기>를 바탕으로 교지의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 나눈 의견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세준: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마야 문명을 소개하는 것이니까 표제는 ‘고대 문명의 숨은 보석, 마야 문명을 찾아서’로 하면 좋을 것 같아.
- ② 정훈: 인터뷰한 내용은 크게 고대 문명의 일반적 특징과 마야의 역사에 대한 것으로 볼 수 있으니까 기사 내용도 이에 따라 두 부분으로 나누어 구성하면 좋겠어.
- ③ 수연: ‘메소아메리카’가 어느 지역인지 모르는 친구들이 많을테니까 이 지역에 속하는 국가들을 구체적으로 함께 언급해주는 게 좋겠어.
- ④ 보미: ‘마야 문자’와 관련된 내용은 시각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니까 소책자에 나와 있는 사진을 함께 싣도록 하는 게 좋겠어.
- ⑤ 민희: 학생들이 마야 문명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한 학예 연구사님의 말씀을 기사의 마무리 부분에 실으면 좋겠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와 (나)를 통해 알 수 있는 작문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글쓰기는 의미 있는 정보를 독자와 함께 나누는 활동이다.
- ② 글쓰기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생성하는 활동이다.
- ③ 글쓰기는 화제를 바탕으로 친교적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두는 활동이다.
- ④ 글쓰기는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활동이다.
- ⑤ 글쓰기는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제시할 수 있는 활동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은 (나)를 쓰는 과정에서 세운 글쓰기 계획과 그 계획을 점검ㆍ조정한 결과이다. (나)로 미루어 볼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나)의 ㉠~㉤을 고쳐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피동 표현이 중복되었으므로 ‘악화될’로 고친다.
- ② ㉡: 문단의 통일성을 고려하여 삭제한다.
- ③ ㉢: 단어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산출’로 고친다.
- ④ ㉣: 불필요하게 의미가 중복되었으므로 ‘오염된 물을’로 고친다.
- ⑤ ㉤: 문장의 연결 관계가 어색하므로 ‘그러나’로 고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은 작문 “과제 1” 을 수행하기 위해 작성한 개요이다. ⓐ와 ⓑ를 중심으로 파악한 글쓰기 전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문제점을 안고 있는 ⓐ와 문제의 원인이 되는 ⓑ를 연결시켜 인물의 행동이 초래한 결과를 분석한다.
- ② 관습적 의미를 담고 있는 ⓐ와 개성적인 의미를 지닌 ⓑ를 종합하여 자신의 지나온 삶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 ③ 물질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를 정신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와 비교하여 인물의 행동에 나타난 문제점을 부각한다.
- ④ 부정적인 의미를 지닌 ⓐ 대신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 ⓑ의 의미를 인물의 행위에 부여하여 글쓴이가 앞으로 가져야 할 태도와 연결한다.
- ⑤ 관념적으로 이해했던 ⓐ를 자신의 체험을 통해 재고해 봄으로써 ⓑ라는 새로운 의미를 도출하여 글쓴이와 공동체의 관계를 새롭게 모색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은 작문 과제 2 를 수행하기 위해 세운 계획과 이것을 반영한 학생의 글이다. ㉠~ ㉤ 중 반영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보기>의 ㉠과 ㉡에 해당하는 예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순서대로 ㉠, ㉡)
- ① 깎는[깡는], 흙만[흥만]
- ② 끝물[끈물], 앉자[안짜]
- ③ 듣는[든는], 읊는[음는]
- ④ 숯내[순내], 닳은[다른]
- ⑤ 앞마당[암마당], 값이[갑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보기>를 바탕으로 하여 조사의 특성에 대해 탐구한 내용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격 조사 자리에 보조사가 올 수도 있군.
- ② 격 조사는 담화 상황에 따라 생략할 수도 있군.
- ③ 앞에 오는 말의 받침 유무에 따라 조사를 선택하기도 하는군.
- ④ 보조사는 체언뿐 아니라 부사 뒤에도 붙을 수 있군.
- ⑤ 보조사는 격 조사와 결합할 때 격 조사 뒤에만 붙을 수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ㄱ의 ‘크다’와 ㄴ의 ‘알고 있었다’는 전체 문장의 서술어 역할을 한다.
- ② ㄱ은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만 나타나므로 홑문장이다.
- ③ ㄴ의 ‘성실하고’와 ‘크다’의 주어는 모두 ‘지훈이가’로 동일하다.
- ④ ㄴ의 안긴문장에서 앞뒤 절은 종속적으로 이어져 있다.
- ⑤ ㄴ의 안긴문장은 목적어를 가지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보기>의 국어사전 자료를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배1’은 하나의 표제어 아래 여러 뜻을 지니고 있으므로 다의어라고 볼 수 있겠군.
- ② ‘배1’의 「2 」의 용례로는 ‘배가 불룩한 돌기둥’을 들 수 있군.
- ③ ‘배2를 활용한 속담으로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를 들 수 있군.
- ④ ‘배3’은 소리의 길이에 의해 ‘배1’, ‘배2’와 의미가 변별될 수 있겠군.
- ⑤ ‘배1’, ‘배2’, ‘배3’은 모두 의미적 연관성이 있으므로 사전에 각각 등재하는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보기>의 ㉠∼ ㉤은 모두 중의적인 문장이다. 괄호의 의미만을 나타내도록 수정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않았다’를 ‘못했다’로 바꾼다.
- ② ㉡: ‘현규와 숙희는’을 ‘현규는 숙희와’로 교체한다.
- ③ ㉢: ‘선생님의’를 ‘선생님을 그린’으로 교체한다.
- ④ ㉣: ‘귤과 사과 두 개’를 ‘귤 한 개와 사과 두 개’로 바꾼다.
- ⑤ ㉤: ‘밝은 표정으로’를 ‘사람들에게’의 뒤로 옮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윗글의 내용 전개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어떤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설명하며 현상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 ② 자연 현상에 대한 다양한 실험 결과를 종합하며 새로운 이론을 주장하고 있다.
- ③ 개별 현상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을 비교하며 과학사적 의의를 부각하고 있다.
- ④ 보편적 현상을 이해하는 특정한 방법론을 대조하며 논점의 차이를 강조하고 있다.
- ⑤ 특정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과정을 보여 주며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제기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윗글의 내용과 부합하지 않는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구름은 수적이 충돌과 병합의 과정을 통해 성장하여 만들어 진다.
- ② 순수한 물로 만들어진 수적보다 용질이 녹아 있는 수적이 성장하기에 더 용이하다.
- ③ 실제 대기의 응결핵은 자연적으로 생성되기도 하지만 대기 오염의 영향으로 생성되기도 한다.
- ④ 대기가 냉각되면 포화 수증기압이 높아져 수적이 구름으로 형성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⑤ 포화 수증기압은 대기가 현재 가지고 있는 수증기압이 아니라 최대로 가질 수 있는 수증기압을 나타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구름이나 안개 형성에 있어서 응결핵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깨끗한 대기일수록 풍부하게 분포하고 있다.
- ② ㉠은 에어로졸이 응결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 주는 것으로서, ㉠으로 인해 과포화가 아닌 상태에서도 응결이 일어난다.
- ③ ㉠은 수적의 형성에 응결핵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의 크기가 작을수록 응결이 쉽게 일어난다.
- ④ ㉠은 공기 속에 포함된 수적의 포화 상태를 보여 주는 것으로서, ㉠으로 인해 수적은 상대 습도가 100 % 이상인 곳에서만 존재한다.
- ⑤ ㉠은 대기 속에 존재하는 수증기 분자의 크기를 보여 주는 것으로서, 실제 대기에서 응결이 일어나려면 수증기 분자가 커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표면 장력이 끼치는 영향은 ⓐ보다 ⓑ에서 더 작다.
- ② ⓐ와 ⓑ에서의 용질 효과는 수적의 성장에 필요한 수증기압의 증가 효과를 나타낸다.
- ③ 용질 효과는 ⓒ에서보다 ⓑ에서 더 크므로, ⓑ의 수적 성장 가능성이 더 높다.
- ④ 곡률 효과는 ⓓ에서보다 ⓒ에서 더 크므로, ⓓ의 수적 성장 가능성이 더 높다.
- ⑤ ⓐ ∼ⓓ는 대기가 수증기로 포화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만들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마이크로볼로미터의 적외선 감지 재료에는 두 개의 금속 전극이 연결되어 있다.
- ②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에 열화상이 나타난 사물은 절대 영도 보다 높은 온도를 지닌다.
- ③ 마이크로볼로미터의 지지대는 열 손실을 막기 위해 열전도율이 낮은 물질로 만들어져 있다.
- ④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의 렌즈에 도달한 적외선 복사 에너지의 강도는 피사체와의 거리에 비례한다.
- ⑤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 렌즈는 적외선을 더 잘 통과시키기 위해 게르마늄과 규소를 사용하여 제작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저항 값이 커서 구조체와 지지대의 온도를 증가시키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 ② 구조체가 적외선 복사 에너지의 증가에도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 ③ 구조체의 출력 전압을 낮추어 신호처리회로기판에 흐르는 전류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 ④ 온도 증가에도 저항 값의 변화가 없어 일정한 전류를 신호처리회로기판에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 ⑤ 온도 증가에 따른 전기 저항의 감소 비율이 커서 피사체의 온도 차이를 쉽게 구별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에 대해 설명한 내용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는 B보다 마이크로볼로미터의 개수가 더 많겠군.
- ② B가 A보다 사물의 표면 온도를 더 세분화하여 보여 주는군.
- ③ A와 B는 모두 사물에서 방출된 적외선 복사 에너지를 검출해 A는 [a]를, B는 [b]를 구현하는군.
- ④ [a]와 [b] 모두 프로그램을 통해 온도 값을 보정한 결과이겠군.
- ⑤ [a]와 [b] 각각에서 음영이 진한 픽셀은 흐린 픽셀보다 적외선 감지 재료의 온도가 높음을 보여 주는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헌법은 국가 구성원들의 가장 기본적인 합의를 담고 있다.
- ② 헌법의 개정은 헌법의 특정 조항에 변경을 가하는 행위이다.
- ③ 개정 한계설에 따르면 헌법 제정 권력과 헌법 개정 권력은 구별된다.
- ④ 개정 한계설은 법 규범이 가지는 실질적인 규범력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다.
- ⑤ 개정 무한계설은 현재의 헌법 규범이 장래의 세대를 구속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개정 한계설’의 입장에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기존 헌법의 가치 질서를 유지하므로 헌법의 파기가 발생한 것이다.
- ② 헌법 제정 권력이 바뀌지 않았으므로 헌법의 개정이 발생한 것이다.
- ③ 의회가 새로운 헌법을 만들었으므로 헌법의 개정이 발생한 것이다.
- ④ 군주제였던 국가 형태가 민주제로 바뀌었으므로 헌법의 개정이 발생한 것이다.
- ⑤ 기존의 헌법이 소멸되고 헌법 제정 권력이 바뀌었으므로 헌법의 파기가 발생한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보기>를 통해 ㉠과 ㉡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형식적 합법성만을 중시하는 이론이나 해석에서는 ㉠을 지지하겠군.
- ② 실제로 제정된 실정법만이 효력을 갖는다고 보는 입장에서는 ㉠을 인정하겠군.
- ③ 법률 실증주의자들은 법 자체의 형식 논리를 중요시하므로 ㉠을 주장하겠군.
- ④ 헌법 위에 자연법이 존재한다고 보는 학자들은 자연법사상을 ㉡의 근거로 삼겠군.
- ⑤ 실정법을 초월하는 법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관점의 학자들은 ㉡에 수긍하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문맥상 ⓐ~ ⓔ와 바꿔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2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상등하다
- ② ⓑ : 분포된다
- ③ ⓒ : 피력한다
- ④ ⓓ : 승계할지라도
- ⑤ ⓔ : 소급되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윗글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범주화의 다양한 종류
- ② 범주화의 위계적 성격
- ③ 내포와 외연의 의미
- ④ 개념의 범주화 기능
- ⑤ 범주화의 유용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윗글을 참고하여 <보기>를 해석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에서 A는 거미가 지니고 있는 곤충과의 유사한 모습에 주목하여 범주화했겠군.
- ② ㄱ에서 B는 거미의 개념과 관련해 곤충과 구별되는 거미의 속성을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A가 잘못 범주화한 것을 바로잡아 줄 수 있었겠군.
- ③ ㄴ에서 그림의 개수가 더 많아지면 ‘유아들’이 제시된 그림들을 모두 기억하는 데 겪는 어려움이 더 커질 수 있겠군.
- ④ ㄴ에서 ‘청소년들’은 ‘사과, 개, 장미, 소, 국화, 포도’ 각각의 그림 속 대상이 지닌 독특한 고유의 특성에 주목해 외웠겠군.
- ⑤ ㄷ에서 C는 ‘친구’가 숨을 못 쉬게 된 것을 기도가 막혔을 때의 증상으로 범주화했기 때문에 영상물을 본 경험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었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윗글을 토대로 <보기>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에서 ‘아가미로 호흡한다’는 것은 ‘어류’의 외연에 해당한다.
- ② ㉯는 ‘어류’의 모든 내포가 ‘잉어’의 모든 내포와 일치한다는 것을 전제로 삼아 범주화한 것이다.
- ③ ㉰는 ‘어류’라는 범주에 해당하는 속성이 ‘잉어’에 부여되었기 때문에 도출되는 것이다.
- ④ ㉮와 ㉯가 각각 대전제와 소전제가 되는 것은 ‘잉어’의 외연이 ‘어류’의 외연보다 크기 때문이다.
- ⑤ ㉯에서 ‘잉어’는 ‘어류’의 상위 범주에 해당하기 때문에 ㉰에서 ‘아가미로 호흡한다’는 속성을 가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 ㉤의 사전적 의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어떤 대상을 가리켜 이르는 일.
- ② ㉡: 가리켜 보임.
- ③ ㉢: 보다 뛰어난 힘이나 재주로 남을 눌러 꼼짝 못하게 함.
- ④ ㉣: 어떤 일을 직접 당하기 전에 미리 생각하여 둠.
- ⑤ ㉤: 보호하고 간수해서 남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수미상관의 방식으로 주제 의식을 강화하고 있다.
- ② 시구의 반복을 통해 화자의 행위를 부각하고 있다.
- ③ 상승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역동성을 강조하고 있다.
- ④ 구체적인 청자를 설정하여 친밀감을 형성하고 있다.
- ⑤ 자연물을 의인화하여 현실 비판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보기>를 참고하여 (가),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에서 ‘벚꽃’, ‘술’, ‘나의 사람’은 일상적인 행복에 해당하는 것이겠군.
- ② (가)에서 화자가 ‘멋진 약속을 깨뜨리고/ 시를 쓴다.’는 것에서 문학 행위에 대한 화자의 의지적 태도를 읽어 낼 수 있겠군.
- ③ (가)에서 ‘집 잃은 아이’는 시를 쓰기 위해 방황했던 과거 삶에 대한 화자의 회한을 나타내는 것이겠군.
- ④ (나)에서 ‘몸속 깊은 곳을 들락거리며 쉼 없이 연상의 물질’을 하는 것은 작가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하겠군.
- ⑤ (나)에서 ‘언어라는 연약한 물풀에 몸을 감고 밤새 뒤척이’는 모습은 문학의 언어에 대한 작가의 고뇌를 드러내는 것이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가)의 ㉠을 (나)와 연결해서 이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해달이 ‘조개를 내리쳐’ ‘부드러운 속살’을 얻는 것과 같이, ㉠은 시인이 노력 끝에 예술적 가치를 얻게 됨을 의미한다.
- ② ‘새끼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 애쓰는 어미 해달의 모습과 같이, ㉠은 독자를 위해 가져야 할 시인의 희생정신을 의미한다.
- ③ ‘욕조를 타고 대서양을 건너는 일’과 같이, ㉠은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언어로 표현하려는 시인의 무모함을 의미한다.
- ④ ‘아기 해달을 물 위에 발랑 뒤집어 눕혀 놓’은 어미 해달처럼, ㉠은 시인에게 다른 작품을 모방하지 않으려는 도덕성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 ⑤ ‘폭풍이 몰아치던 밤 파도에 휩쓸려 떠내려’간 어미 해달처럼 되지 않기 위해서, ㉠은 시인이 문학의 언어를 선택할 때 시대정신을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다양한 관점으로 인물의 성격을 입체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 ② 서술자가 개입하여 과거 사건을 압축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 ③ 전기적 요소를 활용해 인물의 신이한 능력을 부각하고 있다.
- ④ 대화와 삽입된 노래를 통해 인물들의 심회를 드러내고 있다.
- ⑤ 우의적 소재를 활용하여 사건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윗글의 인물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임금은 왕위를 잃은 후 자신의 처지를 슬퍼하고 있다.
- ② 자허는 신하들 사이의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 ③ 기이한 사내는 노래를 통해 자신의 충의를 드러내고 있다.
- ④ 복건 쓴 이는 임금의 지적을 받자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있다.
- ⑤ 첫째 자리에 앉은 사람은 임금을 제대로 보좌하지 못한 것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임금’은 단종을, ‘예닐곱 신하’는 단종에게 절의를 지킨 사람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군.
- ② ‘새 임금은 거짓’은 작가가 등장인물을 통해 세조에 대한 시각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군.
- ③ ‘썩은 선비들’이라는 ‘기이한 사내’의 질책에는 절의를 지키지 않고 세조를 섬기는 사람들에 대한 비분강개가 담긴 것으로 볼 수 있군.
- ④ ‘한바탕의 꿈’을 통해 당시에 금기시되던 세조의 왕위 찬탈을 비판하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군.
- ⑤ ‘통분한 어조’로 매월거사가 한 말은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한탄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윗글의 ‘자허’가 ‘임금’에게 편지를 쓴다고 가정할 때, 그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윗글의 표현상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물음의 방식을 통해 화자의 처지를 강조하고 있다.
- ② 비유의 방법을 활용하여 시적 상황을 전달하고 있다.
- ③ 유사한 구조의 시구끼리 짝을 지어 운율감을 형성하고 있다.
- ④ 음성 상징어를 사용하여 대상을 사실감 있게 제시하고 있다.
- ⑤ 연쇄법을 활용하여 화자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부각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밤밤마다 꿈에 뵈니’에는 어머니에 대한 화자의 간절한 그리움이 담겨 있군.
- ② ‘산과 강물 막힌 길에 일반고사 뉘 헤올고’에는 노모에게 소식을 전할 수 없는 화자의 절망감이 담겨 있군.
- ③ ‘여의 잃은 용’에는 충성스러운 신하를 귀양 보낸 임금에 대한 화자의 안타까움이 표현되어 있군.
- ④ ‘어느 때에 주무시며 무엇을 잡숫는고’에는 홀로 남겨진 노모에 대한 화자의 걱정이 드러나 있군.
- ⑤ ‘나 아니면 뉘 뫼시며’에는 노모에게 효를 다하지 못하는 화자의 안타까움이 나타나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윗글의 ㉠과 <보기>의 ⓐ를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화자의 염려가 투영된 소재이고, ⓐ는 화자의 소망이 의탁된 소재이다.
- ② ㉠은 화자가 부러워하는 대상이고, ⓐ는 화자가 비판적으로 인식하는 대상이다.
- ③ ㉠은 화자가 처한 불행한 현실을 드러내고, ⓐ는 화자가 추구하는 세계를 드러낸다.
- ④ ㉠은 화자로 하여금 추억을 떠올리게 하고, ⓐ는 화자로 하여금 탈속적 세계를 떠올리게 한다.
- ⑤ ㉠은 화자에게 현실 극복 의지를 불러일으키고, ⓐ는 화자에게 현실에 대한 체념의 계기를 마련해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윗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대화를 통해 이상적인 삶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 ② 여러 인물들의 내적 독백을 나열하여 주제를 나타내고 있다.
- ③ 특정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상황에 대한 인물의 심리를 드러내고 있다.
- ④ 공간적 배경을 세밀하게 묘사하여 사건의 전개 방향을 암시하고 있다.
- ⑤ 현학적 표현을 사용하여 인물이 처한 시대적 현실을 총체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A]와 [B]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4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 [B]에는 모두 현세를 위해 행한 노력이 강조되어 있다.
- ② [A], [B]에는 모두 자신과 현세가 처한 부정적 상황에 대한 걱정이 담겨 있다.
- ③ [A]와 달리 [B]에는 현세에 대한 비판적 태도가 드러나 있다.
- ④ [A]와 달리 [B]에는 현세에 대한 인식 변화가 제시되어 있다.
- ⑤ [B]와 달리 [A]에는 현세의 상황에 대한 호기심이 표현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집주름 영감과 함께 공동체 의식을 바로 세우려 했던 현세의 고뇌에 찬 ‘눈물’을 통해 도덕이 무너진 혼란한 현실을 엿볼 수 있다.
- ② 자신의 ‘악’이 ‘다 죽어 가는 실뱀의 악’일 뿐임을 깨닫는 현세에게서 당대 현실 속에 무력할 수밖에 없는 전재민의 처지를 엿볼 수 있다.
- ③ 두갑이에게 속마음을 표현하지 못하고 ‘돈 묶음만은 집어 쥔채’ 자리를 떠나는 현세에게서 전재민의 궁핍한 처지를 엿볼 수 있다.
- ④ ‘우린 전재민이 아니웨까?’라는 현세의 말에서 경제적 어려움에 대해 동포들에게 이해를 구하려는 전재민의 모습을 엿볼수 있다.
- ⑤ 자신의 살 곳을 마련하기 위해 어려운 처지의 ‘셋방 사람들’을 내쫓는 역할을 한 현세에게서 도덕보다 자신의 생존을 우선시할 수밖에 없었던 당대 사람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4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설화의 두꺼비가 강자 앞에서 나약했던 것처럼, 윗글에서도 두갑이를 집주인 앞에서 비굴하게 구는 것으로 그려냈군.
- ② 설화에서 두꺼비가 은혜를 갚는다는 내용과 달리, 윗글에서는 현세가 두갑이에게 은혜를 갚는다는 내용으로 구성했군.
- ③ 설화와 전래 동요에 두꺼비가 긍정적으로 묘사된 것처럼, 윗글에서도 독자들이 두갑이에게 희망적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형상화했군.
- ④ 설화에서 두꺼비가 정의로운 존재로 여겨진 것과는 달리, 윗글에서 현세는 자신의 어려운 처지를 두갑이가 이용했을 뿐임을 깨닫는 것으로 설정했군.
- ⑤ 전래 동요에서 두꺼비에게 집을 달라고 기원한 것처럼, 윗글에서도 현세는 두갑이가 방을 얻어 주리라는 기대를 끝까지 버리지 않는 것으로 구현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윗글에 대한 독자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집주름 영감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현세는 기진맥진(氣盡脈盡)해 있군.
- ② 현세는 두갑이의 말을 듣고 그에게 동병상련(同病相憐)을 느끼고 있군.
- ③ 집주름 영감은 현세에게 돈을 더 받기 위해 애걸복걸(哀乞伏乞)하고 있군.
- ④ 집주름 영감의 말에 나타난 집주름 영감의 집안 상황은 가히설상가상(雪上加霜)이군.
- ⑤ 두갑이는 현세에게 자신이 나중에 방을 얻어 주겠다며 호언장담(豪言壯談)하고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