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5. 7. 9.) 시험일자 : 2015년 7월 9일
1. 위 대화 참여자들의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교수는 자신의 경험을 언급하면서 화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② 교수는 화제와 관련이 있는 구체적인 자료를 보여 주며 답변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 ③ 교수는 학생의 요청에 따라 화제와 관련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 ④ 학생은 교수의 답변에 긍정적으로 반응함으로써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 ⑤ 학생은 교수에게 질문을 하여 자신의 배경지식이 맞는지 확인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위 내용을 바탕으로 교지의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 나눈 대화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가)의 ㉠~㉤ 중, <보기>의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학생의 발표 전략 중, (나)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청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익숙하지 않은 용어의 개념을 풀이해야겠어.
- ② 발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고사성어를 활용해야겠어.
- ③ 발표 내용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의 견해를 인용해야겠어.
- ④ 발표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반언어적 표현을 사용해야겠어.
- ⑤ 청자의 동의를 유도하기 위해 질문을 던지는 방식으로 발표를 마무리해야겠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은 (나)를 들은 후 다른 학생이 보인 반응이다. (나)를 고려하여 학생의 반응을 분석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학생 1은 발표를 시작하는 방식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군.
- ② 학생 2는 발표 내용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취하지만 일부 내용은 수용하고 있군.
- ③ 학생 3은 발표 내용을 듣고 생각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군.
- ④ 학생 1과 학생 2는 역사적 사실의 전달보다 창작의 자유가 중요하다는 발표 내용에 공감하고 있군.
- ⑤ 학생 2와 학생 3은 모두 팩션이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다는 발표 내용에 동의하고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 (나)를 통해 알 수 있는 작문의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필자가 상황과 계획에 따라 글의 중심 내용을 구체화하는 활동이다.
- ② 필자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바를 표현하여 독자와 소통하는 활동이다.
- ③ 대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자가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 ④ 독자와 관련이 있는 문제에 대해 필자가 정보를 제공하여 이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 ⑤ 글을 쓰는 목적과 대상을 분명히 하여 필자가 이루려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보기>는 (가)를 바탕으로 세운 글쓰기 계획이다. (나)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문맥상 부적절한 단어이므로 ‘표시’로 고친다.
- ② ㉡은 조사의 사용이 잘못되었으므로 ‘대부분의’로 고친다.
- ③ ㉢은 문장의 연결 관계를 고려하여 ‘따라서’로 고친다.
- ④ ㉣은 이중 피동이 사용되었으므로 ‘규정되어’로 고친다.
- ⑤ ㉤은 의미가 중복되므로 ‘고시하여 게시하는데’로 고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은 공통지문의 네모친 “학생 1의 작문 과제”의 (가)를 수행하기 위해 작성한 메모이다. (나)를 고려하여 쓴 ‘학생 1’의 글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사람은 저마다 다른 능력이 있다. 자신의 능력을 찾기 위해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고 생각했다.
- ② 거울은 깨끗해야 사물을 왜곡 없이 비출 수 있다. 바른 마음가짐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신을 바로잡으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 ③ 거울은 사물의 모습을 반대로 비추고 있다. 나도 나의 마음과는 반대로 행동하고 있지 않은지 반성하게 되었다. 마음과 행동이 일치하는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
- ④ 거울은 사람의 모습을 비춘다. 자신의 모습이 어떠한지를 알아야 자신이 가야할 길이 어디인지를 알 수 있다. 나를 점검하여 나침반처럼 가야할 방향을 정확히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
- ⑤ 사람이 바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돌아보는 여유가 있어야 한다. 인생을 돌아보는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의 삶을 황금빛 가을 들판처럼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은 공통지문의 네모친 “학생 2의 작문 과제”를 수행한 ‘학생 2’의 글이다. ㉠~㉤ 중, 반영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ㄱ∼ㄷ의 음운 변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ㄱ은 음절의 끝에서 한 음운이 다른 음운으로 바뀌는 현상으로, ㄱ의 예로 ‘꽃→ [꼳]’을 추가할 수 있다.
- ② ㄴ은 음절의 끝에 두 개의 자음이 올 때 이 중에서 한 자음이 없어지는 현상으로, ㄴ의 예로 ‘넋 →[넉]’을 추가할 수 있다.
- ③ ㄷ은 두 음운이 만나 하나의 음운이 되는 현상으로, ㄷ의 예로 ‘놓지→ [노치]’를 추가할 수 있다.
- ④ ㄱ과 ㄷ의 변동이 모두 일어난 예로는 ‘첫해→[처태]’를 들 수 있다.
- ⑤ ㄴ과 ㄷ의 변동이 모두 일어난 예로는 ‘핥다→[할따]’를 들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보기 1>을 바탕으로 ㉠과 품사가 같은 것만을 <보기 2>에서 고른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ㄱ∼ㄹ의 문장 성분과 문장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은 보어가 있고, ㄷ은 보어가 없다.
- ② ㄴ은 목적어가 없고, ㄹ은 목적어가 있다.
- ③ ㄱ과 ㄴ은 부사어가 있고, ㄷ과 ㄹ은 부사어가 없다.
- ④ ㄱ과 ㄴ은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만 나타나고, ㄷ과 ㄹ은 두 번 이상 나타난다.
- ⑤ ㄷ은 절이 전체 문장 속에 안겨 있고, ㄹ은 두 개의 절이 대등한 관계로 이어져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보기>는 국어사전의 일부이다. 이를 탐구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에 들어갈 말은 모두 ‘명사’이겠군.
- ② ㉡에 들어갈 말은 ‘차례’이겠군
- ③ ㉢에는 ‘시간 날 때 낚시나 한번 갑시다.’를 넣을 수 있겠군.
- ④ ‘한번 ’과 달리 ‘한번 ’는 문장에서 자립하여 쓰일 수 없겠군.
- ⑤ ‘난 제주도에 한 번 가 봤어.’에서 ‘번’은 ‘번 -②’의 뜻으로 쓰였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은 잘못된 문장 표현을 고쳐 쓴 것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유효수요이론에서는 정부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 ② 케인스는 대공황이 자연적으로 해소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 ③ 고전파 경제학자들은 경기의 자연적인 회복에 비관적이다.
- ④ 케인스는 세금을 올리는 것이 투자를 증가시킨다고 보았다.
- ⑤ 고전파 경제학자들은 수요팽창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보기>를 활용하여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고전파 경제학자들은 ‘소득’과 ‘소비’의 경제적 흐름이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조절된다고 여겼다.
- ② 고전파 경제학자들은 이자율에 의하여 ‘저축’의 크기와 ‘투자’의 크기가 일치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 ③ 케인스는 ‘투자’의 크기가 이자율뿐만 아니라 그 외의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다.
- ④ 케인스는 ‘저축’의 크기보다 ‘투자’의 크기가 작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았다.
- ⑤ 케인스는 ‘투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경기 침체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보기>의 관점에서 ㉠에 대해 보일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다수의 의견임을 내세워 자신의 주장을 강요하고 있군.
- ②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감정에만 호소하고 있군.
- ③ 다른 상황이 있을 수 있음을 간과하고 대상을 지나치게 일반화하고 있군.
- ④ 단순히 시간상으로 선후 관계에 있는 것을 인과관계인 것으로 착각하고 있군.
- ⑤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해 논지와 관계없는 권위자의 견해에만 의존하고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의 사전적 의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균형이 맞게 바로잡음.
- ② ⓑ: 매겨야 할 부담 따위를 덜어 주거나 면제함.
- ③ ⓒ: 주의나 사상을 앞장서서 주장함.
- ④ ⓓ: 여러 사람이 모여 서로 의논함.
- ⑤ ⓔ: 어떤 상태가 오래 계속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윗글에서 언급한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망막을 구성하는 세포의 종류
- ② 양극세포와 신경절세포의 역할
- ③ 막대세포와 원뿔세포의 광화학 반응
- ④ 광수용 색소가 빛 자극에 반응하는 과정
- ⑤ 빛의 밝기에 따라 망막에서 초점이 조절되는 방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보기>는 [A]를 구조화한 것이다. 이를 통해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로돕신은 약한 빛에도 쉽게 옵신과 레티넨으로 분해된다.
- ② 대뇌가 빛을 인식하는 시점은 전기적 신호가 생기기 이전이다.
- ③ 옵신과 레티넨의 결합은 어두운 곳에서 일어난다.
- ④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로돕신의 합성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다.
- ⑤ 어두운 곳에서 물체의 형태를 계속 보려면 로돕신의 합성과 분해가 반복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윗글을 읽은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어두운 곳에 들어가면 양극세포는 막대세포의 기능을 억제하겠군.
- ② 망막의 감응도는 빛의 밝기에 따라 양극세포에 의해 조절되겠군.
- ③ 원뿔세포에 문제가 있다면 색채를 식별하는 데 어려움이 있겠군.
- ④ 광수용체는 빛 자극을 전기적 신호로 바꾸고, 신경절세포는 이를 시신경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군.
- ⑤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나오면, 빛 자극은 ‘원뿔세포→ 양극세포→신경절세포’의 순서를 거쳐 시신경으로 전달되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2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몸에 땀이 많이 나서 옷이 젖었다.
- ② 이제야 광고 효과가 나기 시작했다.
- ③ 신문에 합격자 발표가 나지 않아 걱정이다.
- ④ 따뜻한 남쪽 지방에서 겨울을 나고 돌아왔다.
- ⑤ 언덕 쪽으로 길이 나면 읍내로 가는 시간이 적게 든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일정한 기준에 따라 대상을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 ② 대조와 유추의 방법으로 대상의 특성을 밝히고 있다.
- ③ 원리에 대한 통념을 제시한 후 이를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있다.
- ④ 시대적 흐름에 따라 핵심 개념의 변천 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 ⑤ 대상이 지닌 한계에 대해 시각 자료를 제시하여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은 대저울의 원리를 나타낸 그림이다. 윗글과 그림을 관련지어 이해한 <보기>의 내용에서 적절한 것만을 고른 것은?(2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ㄹ
- ④ ㄴ, ㄷ
- ⑤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가]를 바탕으로 사람이 저울 위에 올라섰을 때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였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2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B의 길이는 늘어나고 E의 길이는 줄어들겠군.
- ② D에 작용한 힘이 클수록 E의 길이는 더 늘어나겠군.
- ③ A에 작용한 힘과 D에 작용한 힘은 모두 아래 방향이겠군.
- ④ A에 작용한 힘의 방향과 랙에 작용한 힘의 방향은 서로 다르겠군.
- ⑤ 측정 가능한 범위라면, 체중이 무거울수록 B의 길이는 더 늘어나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근대 철학자들은 이미지가 지각의 하위 영역이라고 생각했다.
- ② 근대 철학자들은 이미지가 대상을 온전하게 지각한 것이 아니라 모사한 것이라고 보았다.
- ③ 근대 철학자들은 실재 세계와 이미지 모두 감각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보았다.
- ④ 사르트르는 이미지가 인식된 그 순간부터 이미지를 온전한 전체로 보았다.
- ⑤ 사르트르와 근대 철학자들의 입장이 다른 이유는 대상의 인식 주체를 다르게 보았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윗글의 ‘사르트르’의 관점에서 <보기>를 이해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작가는 인간의 고독한 삶이라는 의미를 드러내기 위해 상상 세계에서 이미지화했겠군.
- ② 작가는 나타내고자 했던 이미지를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변화하는 실재 세계를 지각하려고 고민했겠군.
- ③ 작가가 인간을 단순화하여 조각한 것은 현실 세계를 상상이라는 인식 방법을 통해 이미지로 인식했기 때문이겠군.
- ④ 작가가 사람들이 엇갈린 방향으로 걷는 모습을 이미지화하였기 때문에 실재 세계의 속성들과 단절되어 나타나겠군.
- ⑤ 감상자와 작품의 거리가 달라지더라도 전달하는 이미지가 변하지 않는 것은 작가가 의도한 만큼만 이미지를 구성했기 때문이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윗글을 통해 ⓐ의 이유를 추론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실재 세계가 상상 세계로 통합되며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 ② 의식이 지향하는 바에 따라 나누어지는 두 세계가 동시에 인식될 수 없기 때문이다.
- ③ 대상이 주는 인상의 강도 차이에 따라 두 세계가 분명히 구분될 수 있기 때문이다.
- ④ 지각된 대상과 완벽히 일치하는 세계와 지각된 대상과 일치하지 않는 세계가 있기 때문이다.
- ⑤ 분리된 두 세계는 정신 의식 속에서는 분리되지 않으며, 결국 인과관계로 묶여 있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문맥상 ㉠~㉤과 바꿔 쓰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2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표명했다
- ② ㉡: 의미한다
- ③ ㉢: 간주되어
- ④ ㉣: 변화하면
- ⑤ ㉤: 피력하지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1연에서는 시각적 심상과 청각적 심상을 통해 시적 상황을 나타내고 있다.
- ② 2연에서는 비유적 표현을 활용하여 공간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③ 3연에서는 시간이 경과한 후에 일어날 상황을 예측하고 있다.
- ④ 2연에서 3연으로 전개되면서 상승의 이미지가 하강의 이미지로 전환되고 있다.
- ⑤ 모든 연을 평서형 어미로 끝맺어 형태적 통일성이 드러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과 ㉡을 비교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화자의, ㉡은 ‘나’의 절망감을 표현하고 있다.
- ② ㉠은 화자의, ㉡은 ‘나’의 성찰적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 ③ ㉠은 공간적 상황에 의해, ㉡은 현실 상황에 의해 촉발된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 ④ ㉠은 화자의 과거의 경험에 대한, ㉡은 ‘나’의 현재의 경험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 ⑤ ㉠의 화자는 외적인 조건에 의해, ㉡의 ‘나’는 내적인 요인에 의해 현실에 대한 냉소적인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보기>를 바탕으로 (가),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가)의 ‘아즈까리 기름의 쪼는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라는 표현은 고향의 적막감을 강조하고 있군.
- ② (가)의 ‘청배를 팔러’ 오는 행위는 ‘또’와 연결되면서 허망감 속에서도 일상적인 삶은 끊임없이 이어질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군.
- ③ (나)의 ‘송자’와 ‘금석문’은 일상적 소재로, 무분별하게 수용한 외래문화를 나타내고 있군.
- ④ (나)의 ‘그것은 탱자가 아니라 진주였다’라는 표현을 통해 외래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했던 상황을 보여주고 있군.
- ⑤ (가)의 ‘문허진 성(城)터’는 허망함을 자아내고 (나)의 ‘한국 여성의 바느질 솜씨’는 전통의 소중함을 강조하고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윗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서술자가 전지적 시점으로 인물들의 복잡한 심리를 드러내고 있다.
- ② 인물의 외양을 구체적으로 묘사하여 특정 인물을 희화화하고 있다.
- ③ 공간적 배경의 상징성을 활용하여 주제를 암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 ④ 인물들의 체험을 삽화 형식으로 나열하여 주제를 다각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 ⑤ 현재와 과거의 장면을 교차하여 인물의 성격이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조 의관이 금전적인 판단이 어설프지 않은 인물임을 드러낸다.
- ② ㉡은 조 의관이 새로운 지출을 하게 될 원인이 된다.
- ③ ㉢은 조 의관이 문중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마련한 최대 금액이다.
- ④ ㉣은 묘막 짓는 일에 문중 사람들이 힘으로라도 보태야 한다는 조 의관의 생각을 보여준다.
- ⑤ ㉤은 묘막 짓는 일에 불만인 상훈을 염두에 두고 창훈이 한 말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공통지문의 네모친 “치산”과 관련한 인물들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상훈’은 이 일로 집안이 몰락할 것이라고 걱정한다.
- ② ‘조 의관’은 이 일에 사용될 비용을 흔쾌히 내놓기로 했다.
- ③ ‘조가의 떨거지들’은 가문의 발전을 위해 이 일을 제안했다.
- ④ ‘창훈’은 이 일로 문중에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고민하고 있다.
- ⑤ ‘조 의관’은 이 일로 자신이 문중에 기념할 일을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A]와 [B]에 대한 분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에서 상훈은 조 의관에게 장자로서 신임을 얻으려 애쓰고 있다.
- ② [A]에서 상훈은 유산 상속에 대한 자신의 욕심을 드러내고 있다.
- ③ [B]에서 조 의관은 상훈에 대한 깊은 불신을 드러내고 있다.
- ④ [B]에서 조 의관은 [A]의 상훈의 비판을 수용하고 있다.
- ⑤ [A]와 [B] 모두 상대방에 대한 동정심을 드러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교육 사업’이나 ‘도서관 사업’을 강조하는 상훈의 모습에서 개화적 지식인으로서의 일면이 드러나는군.
- ② 조 의관이 신분을 사고 족보를 꾸미는 데 돈을 들인 것을 통해 조 의관의 봉건적 가치관이 드러나는군.
- ③ 조 의관의 비난에 상훈이 변명하는 것을 보니, 상훈은 개화적 의식은 지녔지만 민족의 현실을 외면하는 인물이군.
- ④ 상훈이 조 의관과 조상을 섬기는 일로 언쟁하는 것을 보니, 상훈은 조 의관의 가치관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군.
- ⑤ 조 의관이 재산의 반을 상훈이 아니라 덕기에게 상속하려는 것을 통해 돈을 중심으로 세대 간의 갈등이 나타났던 시대상을 엿볼 수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우화 기법을 활용하여 당대의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 ② 배경 묘사를 통해 인물의 내면 심리를 암시하고 있다.
- ③ 서술자의 회상을 통해 외화에서 내화로 이동하고 있다.
- ④ 상징적 소재를 사용하여 환상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⑤ 서술자가 작중 상황에 개입하여 주관적 견해를 드러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추월’은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깨닫고 이를 반성하고 있다.
- ② ‘호조 돈’은 춘풍과 추월이 호되게 매를 맞는 원인이 되고 있다.
- ③ ‘감사’는 비장이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었다.
- ④ ‘춘풍’은 평양에서 만난 비장이 아내인 것을 경성에 돌아와서 알게 되었다.
- ⑤ ‘비장’은 춘풍의 행동에 노여워하면서도 한편으로 그를 불쌍히 여기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집안을 제대로 돌보지 않는 춘풍은 무능한 가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군.
- ② 기생인 추월에게 호조 돈을 탕진한 춘풍은 부도덕한 남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군.
- ③ 아내가 남장을 하고 비장으로 일한 것은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사회적 지위에 올랐음을 의미하는 것이겠군.
- ④ 경성으로 돌아와서도 허세를 부리는 춘풍은 아직도 가장으로서의 권위의식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겠군.
- ⑤ 춘풍이 겪는 어려움을 아내가 해결해 준다는 점에서 아내는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여성상을 보여주는 것이겠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의 상황을 가장 잘 드러낸 것은?(3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근묵자흑(近墨者黑)
- ② 백척간두(百尺竿頭)
- ③ 설상가상(雪上加霜)
- ④ 순망치한(脣亡齒寒)
- ⑤ 일거양득(一擧兩得)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과거를 회상하며 현재의 처지에 대해 탄식하고 있다.
- ② 음보를 규칙적으로 사용하여 음악적 효과를 얻고 있다.
- ③ 대상에 감정을 이입하여 화자의 슬픔을 심화하고 있다.
- ④ 영탄적 어조를 사용하여 화자의 정서를 강조하고 있다.
- ⑤ 대구법을 사용하여 운명에 맞서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서러운 말’에는 남편으로부터 버림받은 화자의 운명과 처지에 대한 한이 담겨 있겠군.
- ② ‘스스로 참괴하니’를 통해 화자는 남편이 돌아오지 않는 상황에 대해 자신을 책망하고 있군.
- ③ ‘천상의 견우직녀’는 임과 영원히 만날 수 없는 화자의 처지와 동일하다는 점에서 화자의 슬픔을 대변하고 있군.
- ④ ‘나 같은 이 또 있을까’를 통해 화자는 홀로 지내는 자신의 외로움을 강조하고 있군.
- ⑤ ‘아마도 이 임의 탓으로 살동말동 하여라’에는 남편을 원망하는 화자의 정서가 드러나 있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윗글과 <보기>의 꿈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대상에 대한 그리움이 바탕이 되어 있다.
- ② 화자의 내적 갈등이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 ③ 대상에 대한 비판 의식을 우회적으로 드러낸다.
- ④ 화자와 대상이 서로의 처지를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 ⑤ 현실의 문제가 환상이라는 장치로 극복된 결과를 보여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