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1급(1교시)(2022. 10. 8.) 시험일자 : 2022년 10월 8일
1과목 :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수퍼비전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Super(위에서)와 Vision(보다)의 조합으로 '감독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 ② 보딘(E. Bordin)은 연장자가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으로 나이어린 사람을 평가하는 행동이라 말했다.
- ③ 버나드와 굳이어(J. Bernard & R. Goodyear)는 상담분야의 선배가 이 분야의 후배나 미숙한구성원에게 제공하는 일종의 개입이라 했다.
- ④ 길버트와 에번스(M. Gilbert & K. Evans)는 수퍼바이저가 지혜와 전문성을 전수하여 수련생의 상담심리치료를 증진시키는 것이라 했다.
- ⑤ 홀로웨이(E. Holloway)는 경험 많은 임상가, 감수성이 뛰어난 교사, 뛰어난 전문가의 눈으로 다른 사람의 작업을 감독 및 지도하는 활동이라고 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설명에서 강조하는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 ① 교사
- ② 평가자
- ③ 관리자
- ④ 공명판
- ⑤ 중재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퍼비전 관계는 수퍼비전이 진행되면서 변화한다.
- ② 내담자를 보호하는 것은 수퍼비전의 중요한 목적이다.
- ③ 프로이트(S. Freud)의 수요모임이 수퍼비전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 ④ 수퍼바이저가 평가할 경우에 생산적인 수퍼비전 관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 ⑤ 수퍼바이저의 이론적 입장이 수퍼비전의 구체적인 목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고급 상담자의 상담 특징은?
- ① 내담자에게 의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중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인식할 수 있다.
- ②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감정을 알아차리기 힘들어 불안해한다.
- ③ 내담자를 이해하기 보다는 상담자로서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더 생각한다.
- ④ 내담자와 상담자의 상호관계에 대한 역동을 이해하기 힘들어 한다.
- ⑤ 상담 회기중에 내담자에게 주의를 기울이기 보다는 자신의 상담수행에 더 신경을 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수퍼비전 관련 기록에서 간접적인 방식은?
- ① 녹화
- ② 녹음
- ③ 사례보고서
- ④ 직접관찰
- ⑤ 일방경(one-way mirror)을 통한 관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겔소와 헤이즈(C. Gelso & J. Hayes)가 주장하는 수련생의 역전이 관리 필수항목이 아닌것은?
- ① 자기통찰
- ② 자기개방
- ③ 공감
- ④ 개념화 능력
- ⑤ 불안관리 능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진로상담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담회기에 관한 녹음을 재검토한다.
- ② 진로에 대한 발달 이론을 토론한다.
- ③ 내담자가 보인 행동에 맞는 이론을 토론한다.
- ④ 사례 개념화를 위해 진로상담 이론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 ⑤ 수퍼바이저 단독으로 어떻게 과업을 수행할 지 알려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수퍼바이저의 책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수퍼비전 회기내용을 문서화한다.
- ② 수련생에게 수행에 관해 피드백과 평가를 제공한다.
- ③ 수련생이 수퍼비전을 받고 있는 사례에 관해 파악해야 한다.
- ④ 수련생의 행동에 대해서 법적, 윤리적 책임이 있음을 인식한다.
- ⑤ 자신의 전문영역이 아니라도 최선을 다해 지도하되, 다른 수퍼바이저의 자문은 배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사례에서 수퍼바이저가 수련생에게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가 자살방지 서약서를 작성했는지를 확인했는가?
- ② 내담자의 자살시도 이력에 대한 탐색을 확인했는가?
- ③ 내담자의 구체적인 자살계획에 대한 탐색을 확인했는가?
- ④ 내담자의 자살 보호요인으로 가족관계 탐색을 확인했는가?
- ⑤ 내담자의 범죄가 어떻게 발각되었는지 확인했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집단수퍼비전의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형성단계 - 수련생들이 누구인지, 서로 어떻게 관계를 이룰지 탐색하는 단계이다.
- ② 규범단계 - 집단 운영을 위한 규칙 설정이 중요한 단계이다.
- ③ 혼란단계 - 집단의 현실성, 집단작업, 성취해야 할 과제에 대해 수련생의 역할 등을 다루는 단계이다.
- ④ 수행단계 - 집단응집력이 증가되어 이전 단계보다 더 많은 피드백이 일어나는 반면 수퍼바이저 반응은 감소할 수 있다.
- ⑤ 종결단계 - 집단경험을 정리하고, 집단에 대한 평가와 함께 개인적 유익이 통합되는 단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수퍼비전의 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목표는 수퍼바이저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도 한다.
- ② 구체적인 목표는 수퍼바이저와 수련생이 합의하여 정하게 된다.
- ③ 수퍼비전에 대한 수련생의 기대나 동기는 수퍼비전 목표와 진행,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④ 단기목표는 수련생의 능력향상이나 기술증진 등 상담수행을 돕는 것이다.
- ⑤ 장기목표는 상담장면에서 지혜를 획득하며 자율적이고 성숙한 상담자가 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수퍼비전 이론에서 통합적 지식, 해체이론, 권력, 기관에 관한 내용을 강조하는 접근은?
- ① 정신분석과 분석심리 접근
- ② 행동주의와 인지치료 접근
- ③ 경험주의와 인간중심 접근
- ④ 내러티브 모델과 여성주의 모델 접근
- ⑤ 전략적 접근과 구조주의 접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키치너(K. Kitchener)가 제시한 상담자의 주요 윤리 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ㅁ
- ② ㄱ, ㄷ, ㅂ
- ③ ㄴ, ㄹ, ㅂ
- ④ ㄷ, ㄹ, ㅁ
- ⑤ ㄹ, ㅁ, ㅂ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평형과정 모델: 수퍼비전에서 일어나는 역동을 상담장면에서 일어나는 역동의 반복으로 보았다.
- ② 작업동맹 모델: 정서적 유대, 목표에 대한 합의, 과제에 대한 합의로 설명한다.
- ③ 인간중심 모델: 수련생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을 강조한다.
- ④ 인지-행동주의 모델: 학습이론의 원칙들을 수퍼비전의 전략으로 사용한다.
- ⑤ 심리역동적 모델: 궁극적인 목표는 수련생의 기능적 사고 증진에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은 수퍼바이저가 수련생의 어떤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것인가?
- ① 내담자 평가와 사례 개념화
- ② 치료계획
- ③ 다문화적 역량
- ④ 치료적 관계 발달
- ⑤ 전문적ㆍ법적ㆍ윤리적 행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위기상황을 보고한 수련생에 대해 수퍼바이저가 취해야 할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의 이전 가출 경험에 대해 살펴보게 한다.
- ② 부모님과 내담자 간의 의사소통 방식을 확인하게 한다.
- ③ 내담자의 학교생활에 대해 탐색하게 한다.
- ④ 가출 후 계획에 대해 탐색하게 한다.
- ⑤ 부모님이 내담자를 지지하도록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해결중심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수퍼비전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오리엔테이션 시 평가에 대한 준거와 과정을 분명히 하는 것이 좋다.
- ② 형성평가는 수퍼비전이 종결되는 시점에서 한다.
- ③ 평가를 위한 피드백은 상호적이며 지속적이어야 한다.
- ④ 종합평가는 수퍼바이저와 수련생 간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 ⑤ 개선되어야 할 부분에서 직면적 개입을 활용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체계적 접근 모델(SAS)의 '수퍼비전 관계'의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발달단계에서 수퍼바이저는 교육적 개입을 통해 수련생을 지지한다.
- ② 발달단계에서 수련생은 수퍼바이저에 대한 의존도가 낮고, 상호 힘의 지배구조가 역전된다.
- ③ 성숙단계에서 수련생은 독립적으로 수퍼비전을 수행하게 된다.
- ④ 성숙단계에서 수퍼비전 계약을 수립한다.
- ⑤ 종결단계에서 수퍼비전의 목적과 관계에 대한 기대를 탐색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의 사례를 버나드(J. Bernard)의 변별 모델을 근거로 할 경우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내용의 연결로 옳은 것은?
- ① 교사 – 상담과정기술
- ② 상담사 – 개인화
- ③ 자문가 - 개인화
- ④ 교사 – 사례개념화
- ⑤ 상담사 - 상담과정기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헤스(A. Hess)의 발달적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초기단계에서 수퍼바이저는 수련생의 성과를 통해 만족감과 자긍심을 느낀다.
- ② 초기단계에서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저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 ③ 탐색단계에서 수퍼바이저는 초기단계보다 수련생과 더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 ④ 정체성 확립단계에서 수퍼바이저는 수련생과 인지적 수준의 관계에서 벗어나 전인적 수준의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 ⑤ 정체성 확립단계에서 수련생의 저항이 더 커질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수퍼비전 모델은?
- ①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접근 모델
- ② 스톨튼버그(C. Stoltenberg)의 통합 발달 모델
- ③ 힐(C. Hill)의 상담학생 모델
- ④ 버나드(J. Bernard)의 변별 모델
- ⑤ 프라울리-오디아(M. Frawley-O'Dea)의 관계 모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에서 알 수 있는 수퍼비전의 이론적 배경은?
- ① 인간중심 이론
- ② 정신분석 이론
- ③ 실존주의 이론
- ④ 인지-행동주의 이론
- ⑤ 게슈탈트 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스톨튼버그(C. Stoltenberg)와 델워스(U. Delworth)의 통합 발달 모델에서 상담자 발달을 설명하는 요소를 모두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동기, 자율성, 자기-타인 인식
- ② 동기, 자기 수용, 통제
- ③ 동기, 효능감, 통제
- ④ 자율성, 자기 수용, 효능감
- ⑤ 자율성, 통제, 자기-타인 인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의 수퍼비전 발달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담자가 일생동안 발달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② 대학원 초기 단계에서는 수퍼바이저나 내담자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경우 자신감이 떨어지고 위축되기 쉽다.
- ③ 숙련된 전문가 단계는 이 모델의 마지막 단계이다.
- ④ 대학원 후기 단계에서는 수퍼비전을 제공하면서 자신의 학습을 강화할 수 있다.
- ⑤ 전생애에 걸친 개인적 삶은 전문가로서의 기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청소년 기본법상 기본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장기적ㆍ종합적 청소년정책의 추진방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청소년의 참여 보장
- ② 청소년의 성장 여건과 사회 환경의 개선
- ③ 청소년보호의 지원적ㆍ독립적 청소년정책으로의 전환
- ④ 창의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청소년의 능동적 삶의 실현
- ⑤ 민주ㆍ복지ㆍ통일조국에 대비하는 청소년의 자질향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7. 소년법상 소년부 보호사건으로 심리하는 대상이 아닌 것은?
- ① 죄를 범한 소년
- ②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10세 이상 20세 미만인 소년
- ③ 집단적으로 몰려다니며 주위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는 성벽(性癖)이 있고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10세 이상인 소년
- ④ 정당한 이유 없이 가출하고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10세 이상인 소년
- ⑤ 술을 마시고 소란을 피우거나 유해환경에 접하는 성벽이 있으며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10세 이상인 소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특별회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 분야의 전문가와 청소년이 참여하는 회의로 해마다 개최하여야 한다.
- ② 참석대상ㆍ운영방법 등 세부적 사항은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한다.
- ③ 청소년 관련 기관ㆍ단체에서 추천하는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다.
- ④ 여성가족부장관은 참석대상을 정할 때에는 성별ㆍ연령별ㆍ지역별로 각각 전체 청소년을 대표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⑤ 청소년 관련 토론회 및 문화예술행사 등과 병행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만 7~15세 청소년 또는 초등학교 1학년~중학교 3학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 ② 청소년이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취해가며 숨겨진 끼를 발견하고 꿈을 찾아 갈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 ③ 봉사, 자기개발, 신체단련, 탐험 4가지 활동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④ 포상단계는 동장, 은장, 금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⑤ 영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포상활동별 최소 활동기간 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숙박형등 청소년수련활동 계획의 신고가 수리된 자가 모집활동 및 계약을 할 경우 표시하고 고지해야 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ㄹ
- ② ㄴ, ㄷ, ㅁ
- ③ ㄷ, ㄹ, ㅁ
- ④ ㄱ,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수련활동의 인증을 받으려는 자는 인증위원회에 참가자 모집 또는 활동실시 시작 며칠 이전에 인증을 요청하여야 하는가?
- ① 45일
- ② 50일
- ③ 55일
- ④ 60일
- ⑤ 90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소년법상 소년부 판사는 사건을 조사 또는 심리하는 데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소년의 감호에 관한 결정으로 위탁조치를 할 수 있다. 그 중 위탁기간이 3개월까지 가능한 자 또는 시설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ㄹ
- ② ㄱ, ㄷ, ㄹ
- ③ ㄴ, ㄷ, ㅁ
- ④ ㄱ, ㄴ, ㄷ, ㅁ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 )에 공통으로 들어갈 숫자는?
- ① 1
- ② 3
- ③ 6
- ④ 9
- ⑤ 1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운영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 ② 10명 이상 20명 이하의 청소년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 ③ 청소년수련시설을 설치ㆍ운영하는 같은 법 제16조제3항에 따른 위탁운영단체(이하 “수련시설 운영단체”라 한다)는 청소년활동을 활성화하고 청소년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 ④ 수련시설운영단체의 대표자는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의견을 수련시설 운영에 반영하여야 한다.
- ⑤ 구성ㆍ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0세(임산부)부터 만 12세(초등학교 6학년 이하)의 취약계층 아동 및 가족에게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하고, 빈곤의 대물림을 차단할 목적으로 하는 사업은?
- ①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 ② 지역아동센터
- ③ 드림스타트
- ④ 디딤씨앗통장
- ⑤ 그룹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지도사 또는 청소년상담사의 자격을 가진 사람으로 한다.
- ② 관할구역의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등에 대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고 필요한 지도를 하여야 한다.
- ③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임용 등에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한다.
- ④ 시ㆍ도 및 시ㆍ군ㆍ구에는 청소년육성에 관한 업무를 전담하는 기구를 따로 설치할 수 없다.
- ⑤ 읍ㆍ면ㆍ동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비숙박형 청소년수련활동'의 정의이다. ( )에 들어갈 알맞은 숫자는?
- ① ㄱ: 14, ㄴ: 3
- ② ㄱ: 16, ㄴ: 3
- ③ ㄱ: 17, ㄴ: 2
- ④ ㄱ: 18, ㄴ: 2
- ⑤ ㄱ: 19, ㄴ: 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고용금지업소가 아닌 곳은?
- ① 일반게임제공업
- ② 단란주점영업
- ③ 유흥주점영업
- ④ 청소년실이 없는 노래연습장업
- ⑤ 농어촌정비법을 적용받는 숙박시설에 의한 숙박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위기청소년에게 필요한 사회적ㆍ경제적 지원(이하 “특별지원”이라 한다)을 할 수 있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특별지원의 내용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② 특별지원에는 생활지원, 학업지원, 의료지원 등이 있다.
- ③ 직업훈련지원은 특별지원의 내용이 아니다.
- ④ 물품 또는 서비스의 형태로 제공한다.
- ⑤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금전의 형태로 제공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 ① ㄱ: 여성가족부, ㄴ: 3
- ② ㄱ: 여성가족부, ㄴ: 4
- ③ ㄱ: 여성가족부, ㄴ: 5
- ④ ㄱ: 교육부, ㄴ: 3
- ⑤ ㄱ: 교육부, ㄴ: 4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연계기관이 아닌 곳은?
- ① 청소년 지원시설
- ② 지방자치단체
- ③ 보건소
- ④ 공공도서관
- ⑤ 보호관찰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 출입ㆍ고용금지업소의 업주와 종사자가 청소년이 그 업소에 출입하지 못하도록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은?
- ① 성별
- ② 나이
- ③ 학생 여부
- ④ 직업
- ⑤ 거주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를 한 자에 대한 명시된 징역형 처벌기준은?
- ① 1년 이상 3년 이하
- ② 1년 이상 5년 이하
- ③ 1년 이상 10년 이하
- ④ 3년 이상 5년 이하
- ⑤ 3년 이상 10년 이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가 교육장에게 피해학생에 대하여 조치할 것을 요청할 수 있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ㄴ, ㄹ, ㅁ
- ④ ㄱ, ㄷ, ㄹ, ㅁ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업무가 아닌 것은?
- ①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의 발굴 및 연계ㆍ협력
- ②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 ③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 ④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제공 및 홍보
- ⑤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3년마다 수립하여야 한다.
- ② 교육부장관은 관계 중앙행정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한다.
- ③ 피해학생에 대한 치료ㆍ재활 등의 지원을 포함해야 한다.
- ④ 학교폭력 관련 행정기관 및 교육기관 상호 간의 협조ㆍ지원을 포함해야 한다.
- ⑤ 전문상담교사의 배치 및 이에 대한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을 포함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학교 밖 청소년이 학업에 복귀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교육지원'이 아닌 것은?
- ① 「초ㆍ중등교육법」제2조의 초등학교로의 취학
- ② 「초ㆍ중등교육법」제2조의 중학교로의 재취학
- ③ 「초ㆍ중등교육법」제2조의 고등학교로의 재입학
- ④ 「초ㆍ중등교육법」제60조의3의 대안학교로의 진학
- ⑤ 「초ㆍ중등교육법」제27조의2에 따라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과 동등한 학력이 인정되는 시험의 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청소년헌장에서 청소년의 권리중 “청소년은 자신의 삶과 관련된 ( ㄱ )에 민주적 절차에 따라 ( ㄴ )를 가진다.”에서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 ① ㄱ: 개인문제, ㄴ: 표현의 자유
- ② ㄱ: 사회문제, ㄴ: 표현의 자유
- ③ ㄱ: 사회문제, ㄴ: 참여할 권리
- ④ ㄱ: 정책결정과정, ㄴ: 표현의 자유
- ⑤ ㄱ: 정책결정과정, ㄴ: 참여할 권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8년~2022년)의 비전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ㄹ, ㅁ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시ㆍ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업무가 아닌 것은?
- ① 청소년상담사 자격관리
- ② 청소년전화 1388 운영
- ③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운영
- ④ 청소년동반자 운영
- ⑤ 긴급구조 및 일시보호사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회귀분석 시 결정계수 R2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R2 = 회귀제곱합(SSR)/총제곱합(SST) 이다.
- ② 잔차제곱합(SSE)이 작아지면 R2은 커진다.
- ③ R2은 독립변수가 늘어날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 ④ 모든 측정값이 추정된 회귀선 상에 있는 경우 R2은 1이다.
- ⑤ R2은 -1에서 +1까지의 값을 갖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 그림은 학군(school district)과 부모소득이 학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는 경로분석 결과이다. 학업의지에 대한 학군의 총효과(ㄱ)와 부모소득이 학업효능감을 거쳐 학업의지에 미치는 간접효과(ㄴ)는? (단, 경로계수는 모두 표준화 회귀계수이며, 유의수준은 =.05 임)
- ① ㄱ: 0.09, ㄴ: 0.58
- ② ㄱ: 0.18, ㄴ: 0.09
- ③ ㄱ: 0.49, ㄴ: 0.06
- ④ ㄱ: 0.58, ㄴ: 0.09
- ⑤ ㄱ: 0.58, ㄴ: 0.49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모의상담(analogue counseling)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실제 상담현상을 축소하여 가설ㆍ이론ㆍ법칙을 단순화한다.
- ② 연구의 내적타당도가 낮다.
- ③ 상담연구에서의 윤리적인 문제를 줄일 수 있다.
- ④ 연구자의 의도대로 상담과정을 조작할 수 있다.
- ⑤ 가외변수의 영향을 통제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통계적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질적연구에서 신뢰도(reliability)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최소한의 자료와 단일한 방법을 활용한다.
- ② 참여자에게 연구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
- ③ 설계부터 수행, 관리까지 투명하게 밝힌다.
- ④ 기본가정, 관점, 사회역사적 맥락 등을 충분히 설명한다.
- ⑤ 감사추적(audit trail)기록을 작성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통계 결과값을 연구 목적에 따라 임의로 변경하여 제시한다.
- ② 연구자는 자료 수집 전에 연구 참여의 이득과 위험을 고지한다.
- ③ 연구대상이 원하면 연구 참여를 중단할 수 있다.
- ④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는 연구계획서를 바탕으로 연구진행과정의 연구윤리문제 발생가능성을 평가한다.
- ⑤ 연구자는 선입견, 예측, 사적 욕구에 이끌리지 않고 결과를 정직하게 보고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은 4가지 상담프로그램 효과를 비교한 무선배치 분산분석표이다. 집단마다 피험자를 5명씩 할당했을 때 ( )에 들어갈 값은? (단, 모든 계산수치는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구한다.)
- ① ㄱ: 184 ㄴ: 6 ㄷ: 1,020 ㄹ: 2,940
- ② ㄱ: 1,020 ㄴ: 6 ㄷ: 2,940 ㄹ: 184
- ③ ㄱ: 1,020 ㄴ: 184 ㄷ: 2,940 ㄹ: 6
- ④ ㄱ: 2,940 ㄴ: 6 ㄷ: 1,020 ㄹ: 184
- ⑤ ㄱ: 2,940 ㄴ: 1,020 ㄷ: 184 ㄹ: 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다음 사례에서 설명하고 있는 표집방법은?
- ① 눈덩이표집(snowball sampling)
- ② 체계적표집(systematic sampling)
- ③ 층화표집(stratified sampling)
- ④ 집락표집(cluster sampling)
- ⑤ 판단표집(judgement sampl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 사례의 타당도 위협요인은?
- ① 사전검사에 대한 반응효과
- ② 플라시보 효과
- ③ 통계적 회귀현상
- ④ 편향된 표본선정
- ⑤ 실험처치(개입)에 대한 반응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질적연구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다음 연구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 간 처치효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 ② 간편하고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어 사회과학 조사에서 활용되고 있다.
- ③ 다양한 외생변수가 개입될 여지가 있다.
- ④ 두 집단 자체의 차이가 통제되지 않는다.
- ⑤ 집단 구성에 있어 연구자의 선택적 편의가 발생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상담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표현된 구체적 행동증거와 자기보고 및 타인보고에 의한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 좋다.
- ② 과학적 연구로서 반복검증이 필요하다.
- ③ 구성주의 내러티브 연구는 수집한 자료가 자신의 예측과 부합하는지를 검증한다.
- ④ 구성주의는 사례연구, 해석, 재구성 등에 초점을 둔다.
- ⑤ 상담효과의 객관적인 연구결과를 현장에 적극 활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청소년상담사 150명의 변수 측정 결과이다. 이를 기반으로 평균(ㄱ), 중앙값(ㄴ), 분산 (ㄷ)을 구한 값은?
- ① ㄱ: 5, ㄴ: 12, ㄷ: 12
- ② ㄱ: 10, ㄴ: 12, ㄷ: 16
- ③ ㄱ: 10, ㄴ: 16, ㄷ: 12
- ④ ㄱ: 10, ㄴ: 18, ㄷ: 16
- ⑤ ㄱ: 22, ㄴ: 16, ㄷ: 1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다음 절차에 해당하는 설계방법은?
- ① 혼합설계
- ② 시계열설계
- ③ 교차설계
- ④ 역균형설계
- ⑤ 솔로몬 4집단설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다음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는 측정도구의 타당도는?
- ① 판별타당도
- ② 예측타당도
- ③ 내용타당도
- ④ 구인타당도
- ⑤ 공인타당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아닌 것은?
- ① 동일현상을 측정하는 항목의 문항을 늘린다.
- ② 문항의 모호한 표현을 제거한다.
- ③ 중요한 질문의 경우 유사한 질문을 2회 이상 제시한다.
- ④ 응답자의 상황에 따라 조사자의 면접방식과 태도를 변경하여 실시한다.
- ⑤ 측정에 대한 세부지침서를 조사 대상자에게 제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실험설계의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일원공분산분석(one-way ANCOVA)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공변수(covariate)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통제한 후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② 집단 내에서의 종속변수에 대한 공변수의 회귀계수가 집단 간에 동일하다는 가정을 충족해야 한다.
- ③ 공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집단 내 상관계수 절댓값이 작을수록 오차분산이 줄어들어 통계적 검증력이 높아진다.
- ④ 공변수에 대한 자료는 실험 전에 수집하는 것을 전제한다.
- ⑤ 회귀분석과 분산분석이 혼합된 모형으로 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설계방법은?
- ① 솔로몬 4집단설계
- ② 통제집단 사후실험설계
- ③ 시계열설계
- ④ 비동등 통제집단설계
- ⑤ 단일집단 사전사후설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다음 표는 남학생과 여학생 간의 선호하는 상담프로그램의 차이를 보여주는 자료이다. A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여학생의 기대빈도수는?
- ① 0.25
- ② 33
- ③ 150
- ④ 200
- ⑤ 33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다음 두 사례에서 설명하고 있는 실험적 통제전략은?
- ① 상쇄
- ② 무작위화
- ③ 제거
- ④ 균형화
- ⑤ 표본의 편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요인분석(factor analy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회귀분석이나 판별분석의 예비단계로 활용할 수 있다.
- ② 요인적재량은 각 변수와 요인 사이의 상관관계 정도를 의미한다.
- ③ 요인들 간의 관계가 완전히 독립적이지 못한 경우에는 사각회전(oblique rotation) 방식이 적절하다.
- ④ 고유치(eigenvalue)는 각 요인별로 모든 변수의 요인적재량을 제곱하여 더한 값이다.
- ⑤ 요인추출 모델 가운데 주성분분석(PCA)은 자료의 공통분산만을 이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서스톤(Thurstone)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회적 거리감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연속적인 문항들을 활용한다.
- ② 평정자가 진술문 간의 등간성을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 ③ 개발과정이 단순하여 시간과 노력이 적게 든다.
- ④ 양극의 뜻을 갖고 대비되는 형용사들로 의미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 ⑤ 집단 내의 커뮤니케이션 및 상호작용 패턴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혼합연구방법론(mixed method research)의 혼합연구설계 유형은?
- ① 삼각검증설계(triangulation design)
- ② 내장형설계(embedded design)
- ③ 설명적설계(explanatory design)
- ④ 탐색적설계(exploratory design)
- ⑤ 동류집단설계(cohort desig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