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국어영역)(2013. 7. 12.) 시험일자 : 2013년 7월 12일
1. 위 강의를 준비하기 위한 사전 계획이다. 강의 내용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 ① 구체적 사례를 통해 내용 이해를 도와야겠어.
- ② 청중의 특성을 고려하여 강의 내용을 선정해야겠어.
- ③ 청중과의 상호 작용을 위해 질문의 형식을 활용해야겠어.
- ④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강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제시해야겠어.
- ⑤ 강의 중에 청중의 배경지식을 확인하며 내용의 수준을 조절 해야겠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강의를 들은 학생이 <보기>의 면접 상황에서 고려할 사항을 정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은 학급 회의의 일부이다. 회의 참여자들의 말하기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상현: 참여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화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회의를 시작하고 있다.
- ② 석현: 상대의 말에 동의하며 의사소통 상황에 맞게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 ③ 지혜: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는 화제를 조정하며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 ④ 수지: 다수가 참여하는 의사소통에서 참여자의 갈등을 중재하여 담화의 흐름을 돕고 있다.
- ⑤ 선경: 다른 사람의 발언을 수용하며 회의의 목적 달성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위 대화에서 ㉠∼㉤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에서 구체적인 말하기가 구두 언어의 특성임을 알 수 있다.
- ② ㉡에서 구두 언어는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상호 작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③ ㉢에서 대화 참여자 간의 친밀한 관계가 의사소통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④ ㉣에서 대화 참여자의 전문성이 전달 내용의 신뢰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⑤ ㉤에서는 지시어를 통해 대화가 동일한 시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위 대화에서 ‘선생님’이 사용한 의사소통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영희의 비언어적 표현을 고려하며 듣는다.
- ② 질문을 하면서 영희가 대화에 참여하도록 이끈다.
- ③ 칭찬을 하면서 영희가 말을 이어가도록 격려한다.
- ④ 영희의 말하기 방식이 합리적인지 평가하며 듣는다.
- ⑤ 영희의 말에 호응해 줌으로써 공감하며 듣고 있음을 보여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보기>를 읽고, 작문 상황을 고려하여 글을 작성하는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작성할 글의 내용을 <조건>에 따라 구상한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창문이 빛을 받을 수 있는 통로가 된다는 점을 활용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살리는 통로 역할을 해야 함을 강조하는 글을 써야겠어.
- ② 빛이 부족하다고 신호를 보내는 식물을 창가 쪽으로 옮겨주는 점을 활용하여, 반 친구들에게 갑자기 말수가 적어지고 우울해진 친구를 위해 도움을 주자는 글을 써야겠어.
- ③ 빛 가까이에 식물을 두어야 잘 자랄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하여, 이웃과의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서 이웃과 자주 왕래하며 가까이 지내는 사람들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써야겠어.
- ④ 일을 성공적으로 끝마치려면 사전 준비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활용하여,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사전에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실패하기 쉽다는 경각심을 주는 글을 써야겠어.
- ⑤ 식물이 창문으로부터 멀어지면 식물의 상태가 나빠진다는 점을 활용하여, 식물을 처음 키우는 사람들에게 식물 키우기에 빛은 아주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알려주는 글을 써야겠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수민’의 의견에 따라 글을 쓴다고 할 때,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다양한 디지털 글쓰기 유형을 홍보하기 위한 캠페인을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 ② 글을 ‘쓰는’ 방식 외에 키보드로 ‘치는’ 방식의 글쓰기 수업이 필요함을 인식시킨다.
- ③ 친구 관계에 변화를 주기 위해 디지털 글쓰기를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소개한다.
- ④ 온라인상 소통 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진정한 소통 방식이 필요함을 언급한다.
- ⑤ 다양한 디지털 글쓰기 유형을 보여주면서 편리하고 신속한 소통 방식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영주’의 의견을 반영하여 쓴 글로 가장 적절한 것은?(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온라인상에서 만나는 ‘너’는 가상의 존재입니다. 온라인을 벗어나 실제의 ‘너’를 만나고 싶습니다.
- ② 글 속에 아버지의 뒷모습, 친구의 고민이 들어 있습니다. 그들의 글을 읽지 말고, 그들의 말을 들어보세요. 지금 만나러가 볼까요?
- ③ 내 글에 바로 댓글이 달립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내 이야기를 들어 주고 있었습니다. 직접 보지 않는데도 보입니다. 이런 게 진짜 친구 아닐까요?
- ④ 친구의 블로그에는 친구의 소식이 있습니다. 친구와 직접 만나면, 친구의 속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친구의 속마음 대신 소식만 궁금해 하는 우리를 반성합시다.
- ⑤ 친구는 많은데 친구가 없습니다. 바로 옆을 보면 진짜 친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친구가 옆에 있는데 또 다른 친구들을 찾아 온라인상을 헤매고 있지는 않나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과제 수행을 위한 기록’에 비추어 볼 때, 학생이 글을 쓰는 과정에서 활용한 주요 전략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중심 내용을 항목별로 나누어 전개한다.
- ② 실제 경험과 관련지어 주제를 구체화한다.
- ③ 설의적 표현을 활용하여 독자의 관심을 유도한다.
- ④ 감각적 어휘를 활용하여 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 ⑤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글의 내용을 입체적으로 전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을 고쳐 쓰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통일성을 깨뜨리는 문장이므로 삭제한다.
- ② ㉡은 단어의 선택이 적절하지 않으므로 ‘가르쳐’로 바꾼다.
- ③ ㉢은 앞 문장과의 의미 관계를 고려하여 ‘그래서’로 바꾼다.
- ④ ㉣은 글의 일관성을 위해 바로 앞 문장과 위치를 바꾼다.
- ⑤ ㉤은 뒤에 나오는 단어와 의미가 중복되므로 삭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보기 1>의 ⓐ, ⓑ의 밑줄 친 부분에 나타나는 음운 현상에 대한 설명을 <보기 2>에서 찾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 ⓑ)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자료를 통해 ‘부사어’에 대해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보기>는 국어사전 편찬을 위하여 언어 자료를 정리한 내용의 일부이다. <보기>의 예를 바탕으로 <국어사전>의 ㉠에 추가할 뜻풀이로 적절한 것은? <보 기>
- ① 의논이나 토의의 대상으로 삼다.
- ② 상대편을 넘어뜨리려는 동작을 하다.
- ③ 다른 사람이 관련이 있음을 주장하다.
- ④ 명예나 목숨을 위해 희생할 각오를 하다.
- ⑤ 다른 사람을 향해 먼저 어떤 행동을 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의 ㉠, ㉡에 들어갈 용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 몸에도 좋지 않은 걸 왜 먹니?
- ② ㉠: 내가 바라는 걸 너는 알고 있지?
- ③ ㉡: 날이 흐린걸 보니 곧 비가 오겠네.
- ④ ㉡: 그만하면 훌륭하던걸 뭐.
- ⑤ ㉡: 야, 눈이 많이 쌓였는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보기>의 밑줄 친 부분의 사례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제가 잠시 들어가도 되겠습니까?
- ② 동생은 영화를 보러 가겠다고 한다.
- ③ 지금 떠나면 저녁에야 도착하겠구나.
- ④ 다음 달 정도면 날씨가 시원해지겠지?
- ⑤ 이 정도의 고통은 내 힘으로 이겨내겠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대상을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 ② 상반된 견해를 절충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고 있다.
- ③ 새로운 이론을 통해 기존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 ④ 시간의 흐름에 따라 대상의 변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 ⑤ 대상과 관련한 여러 이론을 고찰하며 의의를 밝히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충동을 억제하려는 자아의 강도에 의해 만족지연 능력이 형성된다고 본다.
- ② ㉡에서는 만족지연 행동을 인지적 능력과 연결 지어 설명한다.
- ③ ㉢은 사회적 강화를 통해 만족지연 능력이 발달한다고 본다.
- ④ ㉠과 ㉡은 충동적 행동의 억제를 문화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 ⑤ ㉡과 ㉢은 만족지연 행동으로 인한 보상의 가치를 고려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윗글을 읽은 학생이 <보기>의 실험 결과를 통해 이끌어낼 수 있는 결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16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아동의 만족지연 능력은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준다.
- ② 아동은 또래의 행동을 관찰하여 만족지연 행동을 학습한다.
- ③ 아동의 만족지연 행동은 욕구의 좌절을 경험할수록 강화된다.
- ④ 지연된 보상의 실현을 경험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만족지연 행동이 강화된다.
- ⑤ 아동이 외부의 조건 변화와 관계없이 스스로의 자아를 조절할 수 있을 때에만 만족지연 행동이 발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윗글을 통해 해결할 수 없는 질문은?
- ① 자기 공명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 ② 자기 유도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③ 변압기에서 철심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④ 1차 코일에 자기장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 ⑤ 자기 공명 방식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은 휴대전화의 자기 유도 충전 방식을 그린 것이다. <보기>에서 적절한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ㄴ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과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1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송신부와 수신부의 중심이 일치하면 전력 전송 효율이 높다.
- ② ㉡을 상용화하려면 코일을 소형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③ ㉠보다 ㉡이 먼 거리에 전력을 전송하는 데 유리하다.
- ④ ㉡은 ㉠과 달리 유도전류를 활용하여 전력을 전송한다.
- ⑤ ㉠과 ㉡ 모두 유선보다는 전력 전송 효율이 떨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윗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주택정책의 유형과 특징
- ② 주택정책의 개념과 변천 과정
- ③ 주택정책의 적용 범위와 한계
- ④ 주택정책과 임대료 간의 상관관계
- ⑤ 주택정책의 대상이 되는 수요자의 유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과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 정부나 정부의 위탁을 받은 기관이 주택을 공급하는 제도이다.
- ② ㉡은 수요자의 자격 조건을 공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기준 마련이 중요하다.
- ③ ㉠은 ㉡과 달리 적절한 공급 물량이 있을 때 기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④ ㉡은 ㉠과 달리 민간 주택 시장을 활용하여 주거 문제를 해결한다.
- ⑤ ㉠과 ㉡은 모두 정부의 재정적 여건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에 드러난 문제 상황의 해결 방안을 추론한 결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시는 주택 보조금이 수요자의 현실적 요구를 충분히 반영했는지 점검해 본다.
- ② A시는 수요자에게 주택 바우처 제도에 대해 충분히 정보를 제공했는지 점검해 본다.
- ③ B시는 공공 임대 주택의 주거 환경에 문제점은 없는지 점검해 본다.
- ④ B시는 제공하려던 주택 보조금이 적정하게 책정되었는지 점검해 본다.
- ⑤ B시는 미분양 공공 임대 주택의 위치가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역인지 점검해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 ① 모세관 현상은 물의 흡수력을 감소시킨다.
- ② 친수성 작용기를 가진 물질은 망상 구조를 가진다.
- ③ 분자 사이에 공간이 넓어지면 전기적 반발력이 생긴다.
- ④ 고흡수성 수지는 분자들이 그물 모양으로 연결되어 있다.
- ⑤ 천연 펄프로 만들어진 종이는 압력을 견디는 힘이 강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윗글을 발표 수업의 원고라 할 때, 발표 수업을 위한 계획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25번 공통지문 문제)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윗글을 읽은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25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장마철에 습기를 제거하려고 구입한 제습제에는 고흡수성 수지가 들어 있을 거야.
- ② 친수성 작용기를 포함한 고분자 물질을 선박의 표면에 바르면 부식을 방지할 수 있겠어.
- ③ 아기들이 착용하는 기저귀에 고흡수성 수지를 사용하면 최적의 흡수력을 얻을 수 있겠어.
- ④ 망상 구조가 단단하게 설계된 꽃꽂이용 밑판은 더 많은 수분을 꽃에 제공할 수 있을 거야.
- ⑤ 물기 제거를 위한 청소용 스펀지는 중합 반응으로 만들어진 고분자 물질로 제작할 수 있겠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보기>는 ⓐ와 관련된 설명이다. 사례로 든 두 단어의 관계가 ‘유의 관계’가 아닌 것은?(25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철수는 신호를 (보았다 / 지켰다).
- ② 영희는 철길을 (넘었다 / 건넜다).
- ③ 형이 나에게 사과를 (주었다 / 건넸다).
- ④ 나는 어젯밤에 전구를 (갈았다 / 바꿨다).
- ⑤ 날씨가 더워서 찬물을 (먹었다 / 마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두 학생의 독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에 대한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2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독서의 목적에 맞게 읽으려면 특정 부분을 선별하여 재조직해야 해.
- ②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참고가 될 만한 다른 자료를 찾아봐야 해.
- ③ 글의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려면 자신의 경험과 문맥을 바탕으로 이해해야 해.
- ④ 글의 주요 정보를 구조화하여 이해하려면 문장, 문단의 중심 내용을 파악해야 해.
- ⑤ 글의 내용을 이해하려면 책의 내용에서 공감이 되는 부분과 비판할 부분을 가려내야 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배경 묘사를 통해 인물의 심리를 드러내고 있다.
- ② 만남과 이별을 모티프로 하여 사건이 전개되고 있다.
- ③ 역순행적 구성으로 사건 전개의 긴박감을 더하고 있다.
- ④ 인물들의 다양한 체험을 삽화 형식으로 나열하고 있다.
- ⑤ 인물 간의 새로운 대립을 통해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윗글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때,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은하 낭자’는 ⓐ에서 백학선 때문에 ‘유 상서’에 의해 고난을 겪는다.
- ② ‘은하 낭자’는 ‘유 한림’을 찾으러 ⓑ로 가는 길에 ‘유 한림’을 만나지 못하는 좌절을 겪는다.
- ③ ‘유 상서’는 ⓓ로 ‘전 현령’을 불러 ‘유 한림’의 혼사 문제를 의논한다.
- ④ ‘유 한림’은 ‘은하 낭자’가 ‘유 상서’와 만나 ‘유 한림’의 행방을 물었음을 ⓓ에서 알게 된다.
- ⑤ ‘유 한림’은 외숙인 ‘전 현령’의 말을 듣고 ⓓ에서 ⓒ로 떠날 결심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상대방의 말을 듣고 사건의 진상을 파악한다.
- ② 증거물을 활용해 자신의 의견을 정당화한다.
- ③ 남다른 관계를 강조하여 상대방을 질책한다.
- ④ 권력자에 기대어 상대방을 설득한다.
- ⑤ 정중한 표현으로 상대방을 회유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보기>의 빈 칸에 들어갈 한자성어로 적절한 것은?(31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오매불망(寤寐不忘)
- ② 연목구어(緣木求魚)
- ③ 결자해지(結者解之)
- ④ 천석고황(泉石膏肓)
- ⑤ 부화뇌동(附和雷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이해한 내용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5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제1수>에서 ‘명덕’을 닦는 것은 인간이 지켜야 할 기본적 도리의 실천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
- ② <제1수>에서 작가는 덕을 실천하지 않는 현실에 대해 안타까워하고 있다.
- ③ <제2수>에서 ‘크나큰 한길’은 덕을 실천하기 위해서 ‘행인’이 만나는 장애물을 의미한다.
- ④ <제3수>에서 ‘행인’을 건너게 하려는 화자를 통해 작가가 지향하는 삶의 태도가 드러난다.
- ⑤ <제3수>에서 작가는 세상을 구제하고 싶은 포부에 비해 자신의 능력이 부족함을 한탄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A]의 서술상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 ② 회상을 통해 인물의 태도 변화를 드러내고 있다.
- ③ 특정 인물의 행위와 심리를 서술자가 제시하고 있다.
- ④ 현재형 어미를 사용해 사건을 생동감 있게 제시하고 있다.
- ⑤ 사물의 섬세한 묘사로 독자의 상상 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에 드러난 인물의 생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잃어버린 양심을 되찾아야 한다.
- ② 농민과 도시 사람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
- ③ 도시 사람들에 비해 농민들이 더 우월하다.
- ④ 장사의 기본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 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경제적 이익을 따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보기>를 참고하여 ㉠~㉤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37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 농약이 나쁘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를 쓰는 농민들의 이기적인 모습을 그리고 있어.
- ② ㉡ : 농촌으로 들어오는 공산품이 대부분 불량품이라는 말에는 농민이 느끼는 상대적 소외감이 담겨 있어.
- ③ ㉢ : 배울 것 하나 없는 텔레비전이라는 말을 통해, 대중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드러나고 있어.
- ④ ㉣ : 도시 소식은 흉악한 것들이 많다는 말을 통해, 삭막한 도시의 세태를 비판하면서 인정 넘치는 농촌 문화를 긍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 ⑤ ㉤ : 농민들이 넋 놓고 연속극에 빠져 있는 상황을 통해 도시 문화가 농촌의 건강한 문화를 해치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가)와 (나) 두 시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대상에 대한 그리움이 창작의 동기가 되고 있다.
- ② 회상의 방식을 통해 삶의 애환을 그려내고 있다.
- ③ 상징적인 시어를 통해 화자의 심리를 드러내고 있다.
- ④ 담담한 어조로 화자와 대상과의 합일을 지향하고 있다.
- ⑤ 음성 상징어를 활용하여 대상의 속성을 드러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보기>를 참고하여 (가)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4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현재의 시점에서 화자는 지나온 삶을 돌아보고 있군.
- ② ㉡: 화자는 그동안 긴 방황의 시간들을 겪었겠군.
- ③ ㉢: 화자는 명상을 통해 허무를 느끼고 있군.
- ④ ㉣: 화자는 내적 고뇌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었군.
- ⑤ ㉤: 화자는 내면적 방황을 마치고 고뇌에서 벗어났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나)를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고 할 때,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40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제 목소리 대신 다른 목소리를 냄.
- ② 세상을 향한 외침이 울림을 주지 못함.
- ③ 현실 세계를 긍정적 관점으로 파악함.
- ④ 외부와의 조화를 추구하여 새로운 의미를 발견함.
- ⑤ 말하고자 한 내용보다 더 많은 의미를 담아 되돌아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조명이 인물의 행동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② 소도구를 활용하여 인물의 성격을 암시하고 있다.
- ③ 극적 반전을 통해 인물 간의 갈등을 심화하고 있다.
- ④ 효과음을 삽입하여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고하고 있다.
- ⑤ 인물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장면이 구성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윗글을 영화로 만든다고 할 때, 장면에 맞는 촬영 방법과 효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A]는 ‘엄마’의 얼굴을 클로즈업하여 ‘할머니’에 대한 죄책감, 안타까움 등의 복합적 심정이 담긴 표정을 잘 살렸으면 좋겠어.
- ② [B]는 애써 웃으려는 ‘엄마’와 슬픔을 참는 ‘정수’의 모습을 번갈아 카메라로 잡아 이별을 앞둔 모자간의 아픈 심리를 드러내면 좋겠어.
- ③ [C]는 ‘정철’에 대한 ‘엄마’의 바람을 내레이션으로 처리하여 ‘정철’이 ‘엄마’의 부재를 담담하게 받아들이도록 유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어.
- ④ [D]는 가족들의 일상을 스쳐 지나가듯 삽입하여 이별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는 ‘정철’의 심정이 부각되도록 하면 좋겠어.
- ⑤ [E]는 ‘엄마’와 ‘정철’의 일상적 장면을 연속적으로 이어 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보기>를 ‘S# 76’으로 바꿨을 때, 고려했을 내용으로 가장(4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정철’의 심리와 조응하는 배경으로 교체한다.
- ② ‘정철’과 ‘인희’가 서로 화해하는 장면을 삽입한다.
- ③ 죽음을 맞는 ‘인희’의 고통을 극대화하여 보여준다.
- ④ 삶에 미련을 갖는 ‘인희’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묘사한다.
- ⑤ ‘인희’를 보내는 ‘정철’의 슬픔을 최대한 절제하여 보여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