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동아시아사)(2016. 3. 10.) 시험일자 : 2016년 3월 10일
1. 밑줄 친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 ① 토기를 제작하였다.
- ② 뗀석기를 만들었다.
- ③ 곡물을 경작하였다.
- ④ 고인돌을 축조하였다.
- ⑤ 청동 북을 사용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정책을 추진한 공통된 목적으로 옳은 것은?
- ① 흉노를 견제하고자 하였다.
- ② 토번을 공략하고자 하였다.
- ③ 고구려를 정벌하고자 하였다.
- ④ 몽골의 침략을 막으려 하였다.
- ⑤ 전국 시대를 통일하려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밑줄 친 ‘전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한국이 전투 병력을 파견하였다.
- ② 일본군 ‘위안부’가 강제 동원되었다.
- ③ 일본의 진주만 기습 공격으로 시작되었다.
- ④ 제1차 국ㆍ공 합작이 성사되는 배경이 되었다.
- ⑤ 중화 인민 공화국이 수립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 (나)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 왕조에서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호어와 호복의 사용을 금지하는 황제
- ② 돌궐에 화번 공주 파견을 건의하는 신하
- ③ 살수에서 고구려군에 패하고 돌아온 병사
- ④ 신라군과 연합하여 사비성을 점령한 장군
- ⑤ 백강 전투에서 나ㆍ당 연합군에 맞선 수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군주권의 강화에 기여하였다.
- ② 유학의 확산에 영향을 끼쳤다.
- ③ 토착 신앙과 결합하여 발전하였다.
- ④ 새로운 신분층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 ⑤ 학문적 능력을 중시하는 경향을 확산시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대화의 소재가 되고 있는 전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마쿠라 막부가 쇠퇴하는 요인이 되었다.
- ② 일본이 타이완을 차지하는 결과를 낳았다.
- ③ 조선의 요청으로 명이 원군을 파병하였다.
- ④ 친명배금 정책이 배경이 되어 발발하였다.
- 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일어났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금과 서하에 은과 비단 등을 바쳤다.
- ② 여진족을 물리치고 동북 9성을 쌓았다.
- ③ 후진으로부터 연운 16주를 획득하였다.
- ④ 호라즘을 무너뜨리고 비단길을 장악하였다.
- ⑤ 쩐흥다오의 활약으로 몽골의 침략을 막아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국서가 교환된 결과 나타난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한국- 일본에 수신사를 파견하였다.
- ② 중국- 일본 정벌을 단행하였다.
- ③ 중국- 정성공 세력을 진압하였다.
- ④ 일본- 남북조의 내란이 일어났다.
- ⑤ 일본- 중국과 감합 무역을 실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명 대에 관학으로 중시되었다.
- ② 서원과 향약을 통해 확산되었다.
- ③ 에도 막부의 의례 정비에 활용되었다.
- ④ 이기론으로 인간의 심성을 설명하였다.
- ⑤ 이상적 존재로 보살의 개념을 만들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밑줄 친 ‘이 시기’ 동아시아에서 있었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막부가 산킨코타이 제도를 시행하였다.
- ② 산시 상인과 휘저우 상인이 활약하였다.
- ③ 호이안에서 각국 상인들의 교역이 번성하였다.
- ④ 견당사가 파견되어 중국의 문물이 수용되었다.
- ⑤ 대동법 실시에 따라 상품 화폐 경제가 발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명ㆍ청 대에 유통량이 크게 늘어났다.
- ② 송 대의 발명품으로 세계에 확산되었다.
- ③ 조선의 왜관을 통해 일본으로 수출되었다.
- ④ 청에 불법 유입되어 전쟁의 원인이 되었다.
- ⑤ 임진 전쟁을 통해 제작 기술이 일본에 전해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자료를 이용한 공통의 탐구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율령 체제의 형성
- ② 신분 질서의 강화
- ③ 무정부주의의 수용
- ④ 중국 중심 세계관의 확립
- ⑤ 근대적 시간 관념의 확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교사의 설명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례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사절단이 파견될 당시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 ① 동유 운동이 일어났다.
- ② 메이지 유신이 추진되었다.
- ③ 청ㆍ일 전쟁이 발발하였다.
- ④ 변법자강 운동이 전개되었다.
- ⑤ 미ㆍ일 화친 조약이 체결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주장이 나오게 된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만주국이 수립되었다.
- ② 3ㆍ1 운동이 일어났다.
- ③ 일본이 난징 대학살을 자행하였다.
- ④ 러ㆍ일 전쟁에서 일본이 승리하였다.
- ⑤ 신해혁명으로 중화민국이 수립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과 같은 주장이 실현된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근왕 운동이 일어났다.
- ② 태평천국 운동이 전개되었다.
- ③ 충칭에서 한국광복군이 창설되었다.
- ④ 급진 개화파가 갑신정변을 일으켰다.
- ⑤ 임오군란 때 청군이 조선에 파병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밑줄 친 ‘승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다.
- ② 입당구법순례행기를 저술하였다.
- ③ 인도에서 불경을 가져와 번역하였다.
- ④ 참선을 중시하는 선종을 창시하였다.
- ⑤ 왕오천축국전이라는 기행문을 지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나) 발표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 ① 6ㆍ25 전쟁이 발발하였다.
- ② 강화도 조약이 체결되었다.
- ③ 일본이 미국에 개항하였다.
- ④ 아시아ㆍ태평양 전쟁이 일어났다.
- ⑤ 일본이 한국을 강제로 병합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도이머이 정책을 실시하였다.
- ② 이른바 55년 체제가 형성되었다.
- ③ 합영법을 통해 외국 자본을 유치하려 하였다.
- ④ 덩샤오핑 집권 이후 개혁ㆍ개방이 추진되었다.
- ⑤ 외환 위기로 국제 통화 기금(IMF)의 관리를 받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