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동아시아사)(2013. 4. 11.) 시험일자 : 2013년 4월 11일
1. 다음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 ① 국수주의적 역사관을 확립한다.
- ② 교류를 활성화하여 상호 이해를 증진시킨다.
- ③ 평화와 공존의 가치를 추구하는 태도를 갖는다.
- ④ 영토를 둘러싼 갈등의 배경을 올바르게 이해한다.
- ⑤ 공동 역사 교재를 만들어 역사 인식의 차이를 줄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은 어느 왕조를 소재로 구성한 홈페이지 화면이다. 이 왕조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은 동아시아사 모둠 학습 장면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신라는 관리 선발 제도로 독서삼품과를 실시했어.
- ② 일본은 한자의 음을 빌려 만든 만요 가나를 사용했어.
- ③ 일본은 풍부한 목재를 이용하여 주로 목탑을 만들었어.
- ④ 북위는 균전제를 시행하여 백성들에게 토지를 지급했어.
- ⑤ 발해는6부를3부씩나누어좌사정과우사정이관할하도록했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에서 설명하는 지역을 지도에서 찾은 것은?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지도의 민족 이동이 끼친 영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은 어느 국가의역사에 대한특집 기획기사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찌에우 다, 남비엣을 건국하다.
- ② 송첸캄포, 쓰촨 방면을 공략하다.
- ③ 쇼토쿠 태자, 불교 국가를 꿈꾸다.
- ④ 야마토 정권, 통일 국가를 이루다.
- ⑤ 다이카 개신, 중앙 집권적 통치 체제를 시도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외교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수나라의 외교 정책에서 시작되었다.
- ② 우호를 상징하는 의례적인 관계였다.
- ③ 문화ㆍ경제적 교류를 위해 이용되었다.
- ④ 적대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이용되었다.
- ⑤ 정권의 정통성을 확인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유물로 옳은 것은?
- ①
- ②
- ③
- ④
-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밑줄 친 ‘이 승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하였다.
- ② 호류사의 금당 벽화를 그렸다.
- ③ 입당구법순례행기를 저술하였다.
- ④ 대당서역기라는 여행기를 남겼다.
- ⑤ 불법을 연구하고 돌아와 불국기를 남겼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 (나) 불상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밑줄 친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농병일치의 부병제를 실시하였다.
- ② 비단길을 통해 불교를 수용하였다.
- ③ 제정일치의 신권 정치를 실시하였다.
- ④ 종법 원리에 따른 봉건제를 실시하였다.
- ⑤ 진승과 오광의 난으로 인해 쇠퇴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지도는 7세기 동아시아 형세를 나타낸 것이다. (가)~(라) 국가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과 같은 생활 방식을 가지고 있는 사회의 전근대 시기의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이들은 북쪽 미개척지에 거주하며 기르던 가축을 따라 옮겨 다
- ① 가축에서 대부분의 생필품을 얻었다.
- ② 모피와 유제품 등을 곡물과 교환하였다.
- ③ 조립과 분해가 쉬운 이동식 가옥에서 거주하였다.
- ④ 등자를 사용하여 말을 다루는 기술이 우수하였다.
- ⑤ 수리 시설과 제방을 만들기 위한 공동 조직이 발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시대에 나타난 동아시아인의 생활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살았다.
- ② 생활 도구로 간석기를 사용하였다.
- ③ 청동으로 무기와 제기를 만들었다.
- ④ 거북의 배 껍질에 문자를 기록하였다.
- ⑤ 농사를 지을 때 쇠를 댄 농기구를 이용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은 어느 황제의 대외 활동에 대한 것이다. 이 황제가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조ㆍ용ㆍ조의 세법을 실시하였다.
- ② 사상을 통제하여 분서갱유를 단행하였다.
- ③ 점령한 지역에 군을 설치하여 통치하였다.
- ④ 왕전제를 실시하고 노비 매매를 금지하였다.
- ⑤ 중앙 행정 조직에 제사를 담당하는 신기관을 설치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무위자연의 노장 사상을 전파하라.
- ② 불경을 번역하고 사찰을 건립하라.
- ③ 행정을 담당하는 태정관을 설치하라.
- ④ 태학을 설치하고 오경박사를 두어라.
- ⑤ 백성들이 8조 금법을 준수하도록 널리 알려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이두를 이용하여 문학 작품을 남겼다.
- ② 수, 당으로부터 조공을 받기도 하였다.
- ③ 만리장성 이북의 초원 지대를 통합하였다.
- ④ 지방 통치를 위해 5경과 15부를 설치하였다.
- ⑤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주변국에 화번공주를 보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 국가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은 어느 왕조에 대한 수업 장면이다. 이 왕조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은 역사 다큐멘터리의 기획서이다.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할 수 있는 장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주작대로를 걸어가는 토번 관리
- ② 대안탑 앞에서 기도하는 신라 승려
- ③ 서시에서 서적을 구입하는 발해 상인
- ④ 조로아스터교 사원에서 기도하는 서역인
- ⑤ 황성에서 황제를 알현하는 야마타이국의 사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