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6. 11. 17.) 시험일자 : 2016년 11월 17일
1. ㉠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덕 명제에 대한 검증 가능성과 분석적 접근을 강조한다.
- ② 도덕적 탐구가 학문적으로 정립 가능한 분야임을 부정한다.
- ③ 도덕규범의 현실적인 적용과 구체적인 대안의 실천을 강조한다.
- ④ 도덕 문제 해결을 위한 규범 윤리 이론의 응용 가능성을 부정한다.
- ⑤ 도덕적 관행을 가치와 무관한 문화적 사실로 볼 것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사상의 입장에서 <문제 상황> 속 A에게 제시할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도와주었을 때 당신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고려하여 행동하세요.
- ② 상대방의 어려움을 공감하여 무엇이 필요한지 살펴 행동하세요.
- ③ 동정심이 아닌 누구나 동의 가능한 합리적 판단에 따라 행동하세요.
- ④ 어떤 선택이 더 많은 사회적 효용을 낳을지 고려하여 행동하세요.
- ⑤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보다 도덕적 의무 의식에 따라 행동하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가)의 주장을 (나) 그림으로 나타낼 때, ㉠에 대한 반론의 근거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동물 복제는 동일한 유전 형질을 가진 동물을 생산한다.
- ② 동물 복제는 멸종 위기의 동물을 보전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 ③ 동물 복제는 인위적 유전자 조작으로 종의 다양성을 훼손한다.
- ④ 동물 복제는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인간 복제로 진행된다.
- ⑤ 동물 복제는 인간의 권익을 위한 특정 종만으로 생태계를 재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동양 사상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부자유친(父子有親)의 본질은 집단과 상황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 ② 부자(父子) 간 정직은 친애[愛]보다 올바름[義]을 우선해야 한다.
- ③ 자식은 부모의 의중을 살펴서 언행을 삼가며 공대(恭待)해야 한다.
- ④ 부모를 위하여 자식은 결코 어떠한 감정도 드러내서는 안 된다.
- ⑤ 효의 정신은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에 국한하여 적용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서양사상가가긍정의대답을할질문으로옳은것은? [3점]
- ① 개인 윤리적 이타성과 사회 윤리적 정의는 항상 상호 배타적인가?
- ② 개인들의 자발적 타협이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 유일한 방법인가?
- ③ 개인의 도덕적 선의지 함양은 사회 정의 실현의 충분조건인가?
- ④ 개인 간 갈등은 도덕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조정될 수 있는가?
- ⑤ 개인의 합리적 도덕성은 개인이 속한 집단의 도덕성보다 열등한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동양 사상 (가), (나)의 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가): 도덕적인 가치를 위해서는 자신의 생명을 희생할 수도 있다.
- ② (가): 사람이 죽음에 임해서는 자기 삶을 성찰하게 되는 법이다.
- ③ (나): 진인이라 해도 그의 삶과 죽음은 기의 변화에 의한 것이다.
- ④ (나): 죽음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운명이므로 슬퍼할 이유가 없다.
- ⑤ (가), (나): 해탈하여 세속의 삶과 죽음의 고통에서 벗어나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그림의 강연자가 지지할 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여성을 예속시키는 수단으로 교육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
- ② 사회적 역할은 남녀의 본성에 따라 적합하게 부여되어야 한다.
- ③ 여성의 분별력이 근본적으로 열등하다고 단정해서는 안 된다.
- ④ 양성 평등은 전 인류에게 유용하므로 완전하게 보장해야 한다.
- ⑤ 남성이 독점해 온 모든 직업을 여성에게 전면 개방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갑, 을사상가들의입장만을<보기>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가), (나)의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할 때, A~D에들어갈옳은질문만을<보기>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갑, 을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 문화 산업은 기존 질서를 옹호하고 사회를 몰개성화한다.
- ② 갑: 예술 본연의 목적은 일상적 삶의 고통을 잊게 하는 것이다.
- ③ 을: 대중 예술은 예술과 삶을 통합시키기보다는 분리시킨다.
- ④ 을: 예술 작품은 삶 속에서 기능하지 않아야 미적 가치를 지닌다.
- ⑤ 갑, 을: 대중 예술은 감상자를 사유의 주체가 되도록 독려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갑이 을에게 제기할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익명성은 그 자체로 가치중립적 성격을 지님을 간과하고 있다.
- ② 사이버 폭력의 증가가 디지털 익명성에 기인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③ 사이버 공간의 실명 공개가 표현의 책임성을 강화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④ 사이버 공간의익명성규제가인간의기본권을훼손함을간과하고있다.
- ⑤ 익명성 보장이 사회 구성원들 간의 불신을 조장함을 간과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한국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청렴은 목민관의 어떤 과오도 면책시켜 주는 지혜로운 덕목이다.
- ② 청렴한 목민관에게 청백리(淸白吏) 칭호는 관직 상승의 수단이다.
- ③ 포부가 원대하고 지혜로운 목민관은 부패를 저지르기 마련이다.
- ④ 백성들의 원성을 사지 않는다면 사사로운 청탁(請託)은 가능하다.
- ⑤ 목민관의 청렴은 애민(愛民)과 봉공(奉公)을 위해 필요한 덕목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무력은 평화와 정의를 지키는 정당한 수단이 될 수 없다.
- ② 개별 국가의 폭정은 전쟁 선포의 정당한 명분이 될 수 없다.
- ③ 공동선과 평화를 위해서는 일반인도 전쟁을 선포할 수 있다.
- ④ 방어 이외에 어떠한 선제공격도 도덕적 정당성을 갖지 못한다.
- ⑤ 전쟁 중이라 하더라도 모든 살상 행위가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글의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 ① 갑: 정치 영역에서는 책임 윤리보다 심정 윤리를 우선해야 한다.
- ② 갑: 심정 윤리에서는 행위의 선한 의도가 아닌 결과를 중시한다.
- ③ 을: 인류가 존속해야 한다는 것은 무조건 따라야 할 정언 명령이다.
- ④ 을: 자연에 대한 인류의 책임은 예방이 아닌 보상을 위한 것이다.
- ⑤ 갑, 을: 행위의의도가선하다면결과가나쁘더라도책임질필요가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 정의로운 분배는 비례적이고 부정의한 분배는 비례에 어긋난다.
- ② 을: 최소국가보다 기능이 확대된 국가의 도덕적 정당화는 불가능하다.
- ③ 병: 천부적 재능 분포의 우연성은 그 자체로 부정의한 사실이다.
- ④ 갑, 병: 정의로운 사회는 각자에게 각자의 당연한 몫을 할당해야 한다.
- ⑤ 을, 병: 다수의 이익을 명목으로 개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 중에서 고른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