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6. 10. 11.) 시험일자 : 2016년 10월 11일
1. ㉠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덕적 추론의 타당성을 입증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② 도덕 현상을 가치중립적으로 진술해야 함을 모르고 있습니다.
- ③ 보편적 도덕규범과 원리를 탐구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 ④ 도덕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⑤ 도덕적 관행을 객관적 사실로 보아야 함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입장에서 지지할 견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성의 자기 결정권을 남용하여 자기 인격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 ② 자신의 행위가 타인의 성의 자기 결정권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
- ③ 성의 자기 결정권을 행사한 개인에게 책임을 물어서는 안 된다.
- ④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 행위나 활동을 강제해서는 안 된다.
- ⑤ 인간의 성이 지닌 사회적ㆍ인격적 가치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D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신문 칼럼에서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잊힐 권리의 보장을 통해 알 권리를 확대해야 한다.
- ② 잊힐 권리의 확대가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킬 수 있다.
- ③ 잊힐 권리의 보장은 인격권 침해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 ④ 잊힐 권리는 개인의 정보 자기 결정권을 약화시킬 수 있다.
- ⑤ 자기 정보에 대한 배타적 관리권을 절대적으로 보장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선언문에서 강조하는 내용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의 서양 사상가 갑, 을, 병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할 때, A ~ D에 들어갈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개인의 선의지가 사회 집단의 도덕성 정도를 결정하는가?
- ② 집단 간 힘의 차이를 극복하는 것은 정의 실현의 방법인가?
- ③ 개인의 도덕성은 개인이 소속된 집단의 크기에 비례하는가?
- ④ 정의 실현을 위한 정치적 방법은 개인의 도덕성과 무관한가?
- ⑤ 외적 강제력을 배제할 경우에만 사회 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남성들의 성취를 무시하는 것은 또 다른 차별에 불과하다
- ② 현 세대의 사람들은 과거의 차별에 대한 보상 책임이 없다
- ③ 과거의 차별이 현재 여성에 대한 보상의 근거가 될 수 없다
- ④ 개인의 업적만을 재화 분배의 유일한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 ⑤ 여성에게 형식적 평등뿐 아니라 실질적 평등을 보장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서 (나)의 A, B의 행위에 대해 제시할 수 있는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 A의 행위는 환자의 생명을 조작한 비도덕적 행위이다.
- ② 갑 : B의 행위는 환자의 고통을 줄여 준 도덕적 행위이다.
- ③ 을 : A의 행위는 환자의 자율성을 존중한 도덕적 행위이다.
- ④ 을 : B의 행위는 환자의 욕구를 무시한 비도덕적 행위이다.
- ⑤ 갑, 을: A, B의 행위는 환자의 입장을 배려한 도덕적 행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만 모두 '√'를 표시한 학생은? [3점]
- ① 갑
- ② 을
- ③ 병
- ④ 정
- ⑤ 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 모든 인간에게 죽음은 두려워해야 할 고통이다.
- ② 갑: 육체적 죽음 이후에 정신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
- ③ 을: 죽음 이후의 세계에서 참된 실존을 회복할 수 있다.
- ④ 을: 죽음에 대한 자각을 통해 진정한 자아를 발견할 수 있다.
- ⑤ 갑, 을: 죽음의 고통을 감내해야만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갑, 을 사상가들이 지지할 견해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 : 처벌의 목적은 흉악 범죄를 예방하는 데 있다.
- ② 갑 : 처벌의 해악이 처벌이 방지할 해악보다 커서는 안 된다.
- ③ 을 : 처벌은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종의 폭력이다.
- ④ 을 : 살인자도 마땅히 사회 구성원으로 인정해야 한다.
- ⑤ 갑, 을: 처벌은 공적 정의를 실현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에 들어갈 적절한 진술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 차등의 원칙을 적용하여 해외 원조를 시행해야 한다.
- ② 갑: 질서 정연한 빈곤 국가는 원조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
- ③ 을: 원조를 통해 국가들 간의 부의 수준을 조정해야 한다.
- ④ 을: 타국보다 자국의 빈민들을 우선적으로 원조해야 한다.
- ⑤ 갑, 을: 자신의 경제력과 무관하게 원조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인 특징을 그림의 ㉠~ ㉤ 중에서 고른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를 실천하는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아우는 형을 공경하고 형은 아우를 사랑한다.
- ②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차별하지 않는다.
- ③ 부모에 대한 공경심을 이웃 어른에게 확대한다.
- ④ 자녀들의 잘못을 바로잡아 인격을 함양하게 한다.
- ⑤ 물질적 봉양에 그치지 않고 부모의 뜻을 헤아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 (나)의 입장에서 볼 때, 질문에 모두 바르게 대답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