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6. 7. 6.) 시험일자 : 2016년 7월 6일
1.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갑, 을, 병이 서로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사상가가 주장하는 바람직한 대화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대방의 주장을 충분히 경청해야 한다.
- ② 자신의 오류 가능성을 인정하고 대화해야 한다.
- ③ 상대방을 동등한 인격의 소유자로 대해야 한다.
- ④ 자신의 주장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 ⑤ 개인적인 욕구, 희망 사항을 제외하고 발언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해외 원조에 대한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 ① 갑: 약소국에 대한 개인적 차원의 원조는 필요 없다.
- ② 갑: 인류의 균등한 복지 수준을 목표로 원조해야 한다.
- ③ 을: 개인적 삶의 개선보다 사회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 ④ 을: 인류 전체의 행복 증진을 원조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 ⑤ 갑, 을: 원조는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자선으로 접근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갑의 입장에 비해 을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기업의 목적을 이윤 추구로 지나치게 제한한다
- ② 자유 시장 경제의 본질을 근본적으로 오해한다
- ③ 공정한 분배 실현과 기업의 공공적 성격을 경시한다
- ④ 기업의 영리 추구와 윤리 경영의 상관성을 무시한다
- ⑤ 기업의 이윤이 사회에 환원되어야 한다는 점을 간과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어떠한 종류의 전쟁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본다.
- ② 갑은 국가 간 전쟁은 도덕적 제약을 받아야 한다고 본다.
- ③ 을은 세계 정부의 강제력으로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국가의 이기성으로 인해 평화는 실현될 수 없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국제기구가 평화 유지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갑, 을, 병의 입장에서 모두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생태계 전체를 도덕적 고려의 대상으로 보는가?
- ② 인간은 동물에 대해 도덕적 의무와 책임을 지니는가?
- ③ 도덕적 행위의 주체인 인간이 다른 존재보다 우월한가?
- ④ 이익관심은 동물의 이익을 고려하기 위한 충분조건인가?
- ⑤ 고통을 느끼는 생명체에 한해 내재적 가치를 인정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가) 사상가의 관점에서 (나)의 (ㄱ)에 대한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율적 판단에 따른 행위이므로 바람직하다.
- ② 개인의 쾌락과 행복을 증대시키므로 바람직하다.
- ③ 사회적 관습과 전통에 어긋나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 ④ 건전한 성 문화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 ⑤ 자신의 인격을 수단시하는 행위이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 사상의 관점에서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동기간(同氣間)에 지켜야 하는 상호 호혜적인 덕이다.
- ② 음양의 조화로 맺어진 횡적 관계에서 지켜야 할 덕이다.
- ③ 생명을 주고받은 수직 관계에서 연장자가 베푸는 덕이다.
- ④ 자식이 부모를 봉양(奉養)하고 그 뜻을 실천하는 덕이다.
- ⑤ 보본(報本)의식을 토대로 조상의 은혜에 보답하는 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사상가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칼럼의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정보 소유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 ② 지식과 정보의 공공재적 성격을 강화시켜야 한다.
- ③ 타인의 저작물 도용 및 표절 행위를 처벌해야 한다.
- ④ 정보 창작자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 ⑤ 타인의 지적 창작물에 대한 존중의식을 함양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의 갑, 을, 병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들어갈 옳은 질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 사상의 관점에서 (나)의 A에게 해줄 수 있는 적절한 조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국가는 사형을 집행할 권리가 있는가?
- ② 사형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정하는 것인가?
- ③ 계약론에 근거하여 사형 제도를 유지해야 하는가?
- ④ 범죄 예방 차원에서 사형 제도의 존폐를 논해야 하는가?
- ⑤ 범죄자는 잘못된 행동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과학은 인간에게 어떤 도움도 주지 못한다.
- ② 과학으로 모든 현상의 해답을 얻을 수는 없다.
- ③ 과학의 영역과 종교의 영역은 구분될 수 없다.
- ④ 과학은 신의 존재를 이성적으로 해명할 수 있다.
- ⑤ 종교적 관점으로 과학 법칙을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 (나)의 입장에서 공통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주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