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사(2012. 4. 8.) 시험일자 : 2012년 4월 8일

1과목 : 임의 구분
1. 디젤전기기관차의 26C제동변의 위치 중 주공기의 압력을 비상 스위치 관으로 흐르도록 하여 기관회전을 유전으로 떨어지게 하는 위치는?
  • ① 운전위치
  • ② 상용제동위치
  • ③ 비상제동위치
  • ④ 단독제동위치

12024. 1. 2. 11:34삭제
비상제동위치에서는 주공기의 압력이 비상 스위치 관으로 흘러서 기관회전을 감소시키고, 제동실린더의 압력을 증가시켜 강력한 제동력을 발생시킨다. 이는 기관차의 긴급한 정지를 위해 사용된다.
2. 신형 전기기관차(8200호대)의 주 공긱압축기 조압기(RGCP)의 동작 압력으로 맞는 것은?
  • ① 8bar 이하에서 접촉 9bar 이상에서 정지
  • ② 5ar 이하에서 접촉 6ar 이상에서 정지
  • ③ 8bar 이상에서 접촉 9bar 이하에서 정지
  • ④ 5bar 이상에서 접촉 6bar 이하에서 정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디젤전기기관차 축전기를 충전하기 위한 발전기는?
  • ① 보조 발전기
  • ② 교류 발전기
  • ③ 주 발전기
  • ④ 중형 발전기

12024. 1. 2. 11:38삭제
정답 : 3번 보조 발전기는 주 발전기의 전압이 부족할 때 작동하는 보조장치로, 축전기의 전압을 감지하여 축전기를 보호하고, 기관차의 조명, 히터, 에어컨 등의 부가장치에 전력을 공급한다. 교류 발전기는 주 발전기와 별도로 설치되어, 기관차의 전자제어장치에 필요한 교류전압을 공급한다. 중형 발전기는 디젤 자가발전차량에 탑재되어, 전기차의 급속충전을 돕는 발전기이다. 디젤전기기관차와는 관련이 없다.
4. 새마을형 디젤동차의 1차 추진축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엔진의 출력을 트랜스미션에 전달하는 추진축
  • ② 1차 감속기와 2차 감속기를 연결하는 추진축
  • ③ 트랜스미션과 1차 감속기를 연결하는 추진축
  • ④ 엔진의 출력을 1차 감속기에 전달하는 추진축

12024. 1. 2. 11:42삭제
정답 : 4번 새마을형 디젤동차는 엔진의 출력을 액압 트랜스미션을 통해 1차 감속기로 전달하고, 1차 감속기에서는 1차 추진축을 통해 2차 감속기로 전달한다. 2차 감속기에서는 2차 추진축을 통해 차륜에 동력을 전달한다. 따라서 1차 추진축은 엔진의 출력을 1차 감속기에서 2차 감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5. 도시 통근형 디젤동차의 공기여과기 검수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오염상태 관찰을 위해 항상 엘레멘트를 제거한다.
  • ② 엘레멘트를 청소하기 위해 바닥에 두드리지 않는다.
  • ③ 필요 이상의 기간 동안 개방된 상태로 두지 않는다.
  • ④ 움푹 굴곡져 있거나 융기되어 있는 엘레멘트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디젤전기기관차 운전 중 가장 적절한 기관의 냉각수 온도는?
  • ① 90~120°F
  • ② 120~150°F
  • ③ 160~180°F
  • ④ 190~210°F

12024. 1. 2. 11:44삭제
정답 : 4번 디젤기관의 냉각수 온도가 너무 낮으면 엔진의 효율이 떨어지고, 너무 높으면 과열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온도 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7. 철도차량용 동력전달장치로 3상 교류 유도전동기가 사용될 수 있도록 개발된 제어장치는?
  • ① 싸이리스터(Thyrister)
  • ② 저항기
  • ③ 쵸퍼(Chopper)
  • ④ VVVF 인버터(Inverter)

12024. 1. 2. 11:46삭제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방식의 전력변환장치로, 직류전압을 3상 교류전압으로 변환시키고, 전압과 주파수를 제어하여 유도전동기의 속도와 토크를 조절할 수 있다. VVVF 인버터는 고효율, 저소음, 저진동, 저부하 등의 장점을 가지며, 현재 대부분의 전기철도차량에 적용되고 있다.
8. 고속철도차량(KTX) 동력차와 동력객차의 저전압 분배시스템에 의해 공급되는 고전압 직류전류 보조전원을 안전 저전압 직류전류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충전기
  • ② 여자초퍼
  • ③ 객차용 인버터
  • ④ 동력차용 인버터

12024. 1. 2. 11:51삭제
정답 : 3번 객차용 인버터는 1,500V의 직류전압을 220V의 교류전압으로 변환하여 객차의 조명, 에어컨, 화장실 등의 부가장치에 전력을 공급한다. - 충전기는 1,500V의 직류전압을 110V의 직류전압으로 변환하여 축전기를 충전한다. - 여자초퍼는 1,500V의 직류전압을 0~1,500V의 가변 직류전압으로 변환하여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한다. - 동력차용 인버터는 1,500V의 직류전압을 3상 1,000V의 교류전압으로 변환하여 전동기에 전력을 공급한다.
9. 8200호대 전기기관차 전기제동방식은?
  • ① 회생제동
  • ② 발전제동
  • ③ 회생, 발전제동 겸용
  • ④ 와류제동

12024. 1. 2. 11:54삭제
정답 : 3번 8200호대 전기기관차는 회생제동과 병용하는 공기제동을 채택한다.
10. ATP 시스템은 브레이크의 공기압력을 나타내 주는 Feed Back 신호를 요구한다. 이에 연관되는 공기압력을 감지하는 스위치는 어느 것인가?
  • ① 변속기 압력스위치
  • ② 제동관 압력스위치
  • ③ 주공기관 압력스위치
  • ④ 제습기 압력스위치

12024. 1. 2. 11:55삭제
제동관 압력스위치 : 제동관의 압력을 감지하여 ATP 장치에 전송하고, 제동관 압력이 낮으면 ATP 장치가 제동을 걸어 열차를 정지시킨다.
11. 전기철도차량 실리콘정류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 ① 과부하 내량이 비교적 작다.
  • ② 소음이 작다.
  • ③ 소형/경량이다.
  • ④ 구조가 간단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8000대형 전기기관차의 제동장치에 사용되는 전자변이 아닌 것은?
  • ① 랩 전자변
  • ② 계단완해 전자변
  • ③ 계단제동 전자변
  • ④ 상용제동 전자변

12024. 1. 3. 11:44삭제
- 랩 전자변: 발전제동을 위한 전자변으로, 전동기의 전기적 특성을 변화시켜 제동력을 조절하는 역할 -계단완해 전자변: 발전제동을 완화시키는 전자변으로, 전동기의 전기적 특성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역할 -계단제동 전자변: 발전제동을 강화시키는 전자변으로, 전동기의 전기적 특성을 더욱 변화시켜 제동력을 증가시키는 역할
13. 디젤전기기관차의 조속기 저유압 차단장치 구성부가 아닌 것은?
  • ① 저유압 다이아프램
  • ② 저유압 플런저
  • ③ 보정 피스톤
  • ④ 시간지연 축유기

12024. 1. 2. 12:01삭제
정답 : 4번 - 저유압 다이아프램: 제동관의 압력을 감지하여 저유압 플런저를 작동시키는 부품이다. - 저유압 플런저: 저유압 다이아프램의 움직임에 따라 보정 피스톤을 작동시키는 부품이다. - 보정 피스톤: 저유압 플런저의 움직임에 따라 시간지연 축유기를 작동시키는 부품이다.
14. 다음에서 공기제동장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보조공기통
  • ② 삼동변
  • ③ 차장변
  • ④ 자동 오도변

세리2024. 6. 12. 09:24삭제
자동오도변은 제동장치가 아닌 위생시스템과 관련된 장치이다.
12024. 1. 2. 12:03삭제
-보조공기통: 공기제동을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압축공기를 저장하는 부품 -삼동변: 운전석의 제동변에 의해 제동관의 압력을 조절하는 부품 -차장변: 각 차량의 제동관의 압력을 감지하여 제동력을 균등하게 배분하는 부품
15. 디젤전기기관차 터보차저의 오버런닝 클러치 작동은 정격부하의 약 몇 % 정도에서 이루어지는가?
  • ① 10%
  • ② 25%
  • ③ 50%
  • ④ 75%

12024. 1. 2. 12:06삭제
오버런닝 클러치는 터보차저의 터빈 휠과 컴프레서 휠을 연결하는 장치로, 터빈 휠의 회전속도가 컴프레서 휠의 회전속도보다 높아지면 자동으로 분리되어 터빈 휠의 과속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오버런닝 클러치의 작동은 정격부하의 약 75% 정도에서 이루어집니다3. 디젤전기기관차의 터보차저는 정격부하의 75% 이상에서 최대 효율을 발휘하므로, 오버런닝 클러치는 터보차저의 성능을 유지하고, 엔진의 소음과 진동을 감소시킨다.
16. 디젤전기기관차의 분사변 로커암과 배기변 로커암의 구분은?
  • ① 종동 롤러 크기
  • ② 조절나사의 길이
  • ③ 요크의 형상
  • ④ 똑같다.

12024. 1. 2. 12:09삭제
분사변 로커암과 배기변 로커암은 디젤전기기관차의 밸브 기작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각각 연료 분사 밸브와 배기 밸브를 작동시킨다. 분사변 로커암과 배기변 로커암의 구분은 요크의 형상에 따라 할 수 있다. 요크는 로커암의 끝부분에 있는 부품으로, 밸브 스템과 연결되어 밸브의 개폐를 조절한다. 분사변 로커암의 요크는 둥글고 배기변 로커암의 요크는 각진 모양이다. 따라서 3번이 정답
17.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 과속방지장치의 설치 목적은?
  • ① 차륜과속 방지
  • ② 주발전기 보호
  • ③ 에너지 절약
  • ④ 열차과속 방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8000대 전기기관차의 전이 취급 시 유의사항으로 1단 투입 후 속도가 45km/h 이상, 3단 투입 후 57km/h 이상 상승 되지 않거나, 또 부하전류가 적색부분인 900~1,060A 사이에 위치하면 그 전류가 몇 분 이내에 정상전류로 복귀해야 하는가?
  • ① 1분
  • ② 3분
  • ③ 5분
  • ④ 7분

12024. 1. 2. 12:16삭제
정답 : 3번 1단 투입 후 속도가 45km/h 이상, 3단 투입 후 속도가 57km/h 이상 상승되지 않으면, 전이를 취소하고 재시도해야 한다. 부하전류가 적색부분인 900~1,060A 사이에 위치하면, 그 전류가 5분 이내에 정상전류로 복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전이를 취소하고 재시도해야 한다.
19. 화차 차중율의 계산 시 환산 1량은 얼마인가?
  • ① 36.4ton
  • ② 40.5ton
  • ③ 43.5ton
  • ④ 50.5ton

세리2024. 6. 12. 09:27삭제
환산 1량의 기준 객차 - 40t / 화차 - 43.5t
12024. 1. 2. 12:18삭제
화차 차중율이란 화차 1량의 총 중량(자체중량+적재중량)을 환산 1량으로 나눈 값
20. 디젤 전기기관차 윤활유 계통으로 공급되는 윤활유의 최고 압력을 제한하는 장치는?
  • ① 유분리기
  • ② 윤활유 압력완해변
  • ③ 피-파이프
  • ④ 고유조압 탐지장치

12024. 1. 2. 12:21삭제
윤활유 압력완해변은 윤활유 펌프에 의해 발생하는 윤활유의 압력이 정해진 값보다 높아지면, 윤활유의 일부를 윤활유 저장조로 되돌려 보내어 윤활유의 압력을 낮추는 역할. 윤활유 압력완해변은 엔진의 과열이나 손상을 방지하고, 윤활유의 흐름을 안정화
2과목 : 임의 구분
21. 디젤전기기관차의 축 상에 설치된 리테이너 링의 작용은?
  • ① 방추작용을 한다.
  • ② 측면 마모를 방지한다.
  • ③ 냉각작용을 한다.
  • ④ 롤러의 작용으로 스러스트 블록에 윤활유를 공급하는 작용

12024. 1. 2. 12:22삭제
정답 : 1번, 2번, 4번
22. 다음 중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부와 주발전기를 연결시켜 주는 장치는?
  • ① 크랭크 축
  • ② 조화균형추
  • ③ 플라이 휠
  • ④ 부속장치 구동기어

12024. 1. 2. 12:25삭제
정답 : 1번 크랭크 축은 엔진의 피스톤의 직선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변환하고, 그 회전력을 주발전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크랭크 축은 엔진의 출력을 효율적으로 발전기로 전달하고, 엔진의 진동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23. 제동효율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동 기구는 항상 마찰저항이 있기 때문에 효율이 있다.
  • ② 제동효율은 제동기구의 구조에 의해 다르다.
  • ③ 제동력을 산출할 때는 제동효율을 고려하여야 한다.
  • ④ 제동효율은 보통 95% 이상이다.

12024. 1. 2. 12:27삭제
정답 : 1번 제동 기구는 마찰저항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지만, 마찰저항은 제동효율을 결정하는 유일한 요인이 아니다. 또한, 마찰저항은 제동효율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제동효율을 감소시키는 열 손실을 발생시킵니다4. 따라서, 제동 기구는 항상 마찰저항이 있기 때문에 효율이 있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이다.
24.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소기방식은?
  • ① 단류소기방식
  • ② 수평소기방식
  • ③ 와류소기방식
  • ④ 쌍류소기방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중 8000대 전기기관차 주변압기의 1차 공칭전압은?
  • ① AC 15KV
  • ② DC 15KV
  • ③ DC 25KV
  • ④ AC 25KV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인버터 제어(VVVF) 전동차의 보조전원장치(SIV)에서 AC 440V, 60Hz의 교류 상용전원을 DC110V 제어전원으로 변환시키는 것은 무엇인가?
  • ① 축전지 충전기(Battery Charger)
  • ② 초퍼 IGBT
  • ③ 고속 차단기
  • ④ 나이프 스위치(IVS)

12024. 1. 2. 12:34삭제
정답 : 1번 인버터 제어(VVVF) 전동차의 보조전원장치(SIV)에서 AC 440V, 60Hz의 교류 상용전원을 DC110V 제어전원으로 변환시키는 것은 축전지 충전기(Battery Charger)이다. 축전지 충전기는 보조정류기에서 변환된 DC 1,500V를 DC 110V로 강하시키고, 전동차 내의 각종 직류 제어장치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
27. 도시 통근형 디젤동차 자동 밀착식 연결장치 중 고무완충기의 보수방법으로 맞는 것은?
  • ① 햇빛에 건조시켜 장착할 것
  • ② 70℃이상의 온도에 보관할 것
  • ③ 윤활유를 엷게 발라 보관할 것
  • ④ 압축, 변형 상태에서 보관하지 말 것

12024. 1. 2. 12:37삭제
주의점 고무완충기는 햇빛이나 열에 노출되면 고무가 노화되거나 변형될 수 있으므로, 그늘진 곳에 보관하고, 70℃ 이상의 온도에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 고무완충기는 윤활유나 기름에 접촉하면 고무가 부풀거나 갈라질 수 있으므로, 윤활유를 발라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 고무완충기는 압축이나 변형이 일어나면 고무의 탄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압축이나 변형 상태에서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
28. 전기동차 교류 유도전동기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 ① 교류전력을 사용, 전원 공급이 쉽다.
  • ② 비교적 구조가 간단하고 튼튼하다.
  • ③ 가격이 절며하고 유지보수비가 적다.
  • ④ 경량화 및 고출력화가 어렵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철도차량 자동연결기의 헤드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부품이 아닌 것은?
  • ① 로크
  • ② 로크리프터
  • ③ 넉클스로워
  • ④ 넉클 핀

12024. 1. 2. 12:40삭제
④번 넉클 핀이 정답입니다. 넉클 핀은 헤드 내부가 아니라 헤드의 앞면에 설치
30. 열량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현열 : 물질의 상태변화 없이 온도만 변화하는데 필요한 열
  • ② 잠열 : 물질의 온도변화 없이 상태만 변화하는데 필요한 열
  • ③ 비열 : 단위중량의 물체 온도를 1℃ 상승시키는데 필요한 열
  • ④ 감열 : 온도변화에 따라 물질의 상태를 변화하는데 필요한 열

12024. 1. 2. 12:42삭제
감열이란 열량의 종류가 아니라, 열량의 측정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감열은 열량계를 이용하여 물질의 온도변화에 따른 열량의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물을 가열하면서 열량계의 온도를 측정하여 물의 현열을 구하는 방법은 감열법이다.
31. 차륜 플랜지 마모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제동력 과다
  • ② 동일 곡선 구간 장기간 운행
  • ③ 동일축의 좌우 차륜 직경차 과다
  • ④ 한쪽 브레이크 빔의 굴곡

12024. 1. 2. 12:46삭제
정답 : 4번 브레이크 쇠의 압력이 불균형하게 되어, 차륜의 마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브레이크 빔의 굴곡은 플랜지의 마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므로, 차륜 플랜지 마모의 원인이라고 할 수 없다.
32. 원추형 고무스프링 대차의 1차 현수장치 구성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원추형 고무스프링
  • ② 공기스프링
  • ③ 저널박스 하우징
  • ④ 1차 상하 댐퍼

12024. 1. 3. 12:16삭제
공기스프링은 공기를 압축하여 탄성력을 발생시키는 스프링으로, 2차 현수장치에 사용된다. 공기스프링은 차체와 대차 프레임 사이의 하중을 전달하고, 충격과 진동을 흡수한다.
33. 직류전동기의 직·병렬 기동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 ① 회전력을 크게 하기 위하여
  • ② 속도를 변경하기 위하여
  • ③ 전류를 제한하기 위하여
  • ④ 전압을 조종하기 위하여

12024. 1. 2. 12:51삭제
- 회전력을 크게 하기 위하여: 직류전동기의 회전력은 계자의 자속과 전기자의 전류에 비례합니다. 계자와 전기자를 직렬로 연결하면, 계자와 전기자에 흐르는 전류가 같아지므로, 회전력이 커집니다. 반대로, 계자와 전기자를 병렬로 연결하면, 계자와 전기자에 흐르는 전류가 줄어들므로, 회전력이 작아집니다. - 속도를 변경하기 위하여: 직류전동기의 속도는 계자의 자속과 역기전력에 반비례한다. 계자와 전기자를 직렬로 연결하면, 계자의 자속이 작아지므로, 속도가 빨라집니다. 반대로, 계자와 전기자를 병렬로 연결하면, 계자의 자속이 커지므로, 속도가 느려진다. - 따라서, 직류전동기의 직·병렬 기동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①번 회전력을 크게 하기 위하여, ②번 속도를 변경하기 위하여가 정답
34. 대차의 주행안전성에서 직선주행성능 향상을 위한 방법 중 거리가 먼 것은?
  • ① 차륜직경을 크게 한다.
  • ② 차륜 답면 기울기를 크게 한다.
  • ③ 고정축거를 크게 한다.
  • ④ 대치 중심간 거리를 크게 한다.

12024. 1. 2. 12:54삭제
정답 : 4번 대치 중심간 거리란 대차의 중심과 차체의 중심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대치 중심간 거리가 크면, 차체의 흔들림이 증가하고, 주행안정성이 감소
35. KTX 차량 팬터그래프의 정차 시 표준 압상력은?
  • ① 50N
  • ② 60N
  • ③ 70N
  • ④ 80N

12024. 1. 3. 12:30삭제
KTX 차량 팬터그래프의 정차 시 표준 압상력은 ③ 70N
36. 가스용접을 할 때 탁탁 소리가 날 경우 그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노즐 팁이 과열되었거나 불결하다.
  • ② 가스 압력 조절이 불량하다.
  • ③ 팁이 모재에 접촉했다.
  • ④ 아세틸렌 호스에 물이 들어갔다.

12024. 1. 3. 12:32삭제
아세틸렌 호스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이 경우에는 탁탁 소리보다는 가스가 연소하지 않거나 폭발할 위험이 있다. 아세틸렌 호스는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건조하게 보관하고, 물이 들어간 것 같으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교체해야 한다.
37. 다음 측정기 중 비교측정기에 속하는 것은?
  • ① 버니어 캘리퍼스
  • ② 내측 마이크로미터
  • ③ 하이트 게이지
  • ④ 다이얼 게이지

12024. 1. 3. 12:35삭제
비교측정기는 기준이 되는 일정한 치수와 측정물의 치수를 비교하여 그 측정치의 차이를 읽는 방법이다. 버니어 캘리퍼스, 내측 마이크로미터, 하이트 게이지는 측정물의 치수를 직접 측정하는 직접 측정기이다.
38. 다음 중 풀림 방지용으로 사용되는 너트는?
  • ① 육각 너트
  • ② 로크 너트
  • ③ 사각 너트
  • ④ 캡 너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 도면과 같은 테이퍼를 선반에서 절삭하려고 할 때 심압대의 편위량은?
  • ① 9mm
  • ② 10mm
  • ③ 11.5mm
  • ④ 12.5mm

12024. 1. 3. 12:42삭제
편위량 : [일감 전체길이 *(큰지름-작은지름)]/2*테이프길이 =[300*(35-20)]/2*250 = 4500/500 = 9
40. 밀링에서 4개의 절삭 날을 가진 커터(cutter)가 400rpm 으로 회전할 때 이송속도는 몇 mm/min 인가? (단, 커터날 1개의 이송량은 0.3mm 이다.)
  • ① 120
  • ② 160
  • ③ 320
  • ④ 480

12024. 1. 3. 12:44삭제
이송속도=날당 이송*커터날수*스핀들속도 이송속도=0.3*4*400 =480mm/min
3과목 : 임의 구분
41. 헬리컬 기어 제도에서 단면이 아닌 일반 정면도에서 표기하는 잇줄 방향은 어떻게 나타내는가?
  • ① 2개의 굵은 실선으로 표시한다.
  • ② 2개의 가는 실선으로 표시한다.
  • ③ 3개의 굵은 실선으로 표시한다.
  • ④ 3개의 가는 실선으로 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그림과 같이 물체 전체를 둘로 절단해서 그 전체 단면을 나타내는 단면도는?
  • ① 부분 단면도
  • ② 온 단면도
  • ③ 한쪽 단면도
  • ④ 회전도시 단면도

12024. 1. 3. 13:16삭제
온 단면도는 물체의 기본 중심선에서 절단한 면으로 표시하며, 절단선은 기입하지 않는다.
43. 재료에 타격과 같은 외력을 가했을 때 넓어지는 성질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취성(brittleness)
  • ② 연성(ductulity)
  • ③ 인성(toughness)
  • ④ 전성(malleability)

12024. 1. 3. 13:55삭제
전성은 압력과 타격에 의해 물체가 파괴됨이 없이 판상으로 되는 성질로, 금속이나 고무 등이 전성을 가진다. 전성은 가단성이라고도 하며, 전성이 높은 재료는 가공이 쉽다.
44. 두 축이 동일 평면 내에 있고 그 중심선이 어느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 사용되는 축 이음은?
  • ① 올덤 커플링
  • ② 플랜지 커플링
  • ③ 원추 클러치
  • ④ 유니버설 조인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 중 일반적으로 감속비를 가장 크게 얻을 수 있는 기어는?
  • ① 헬리컬 기어
  • ② 베벨 기어
  • ③ 스퍼 기어
  • ④ 웜과 웜 기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응력과 변형률이 엄밀히 비례관계를 나타내는 상한의 응력을 나타내는 것은?
  • ① 극한 강도
  • ② 비례 한도
  • ③ 항복점
  • ④ 탄성 한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교류 한도 용접기의 부속장치 중 용적작업을 하지 않을 때는 보조 변압기에 의해 무부하 전압을 약 20~30V 이하로 유지하고, 용접봉을 모재에 접촉한 순간에만 릴레이가 작동하여 용접이 가능하도록 하는 장치는?
  • ① 전류 증폭기
  • ② 전압 증폭기
  • ③ 전격 방지기
  • ④ 전격 충진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구름베어링의 구조에서 전동체의 원둘레에 고르게 배치하여 전동체가 몰리지 않고, 일정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은?
  • ① 피봇(pivot)
  • ② 내륜(inner race)
  • ③ 고무 실(rubber seal)
  • ④ 리테이너(retain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구상흑연주철의 종류 중 Mg 양이 많고, 냉각속도가 빠를 때 제작할 수 있는 것으로 경도가 높고 연성이 거의 없는 것은?
  • ① 페라이트 형
  • ② 시멘타이트 형
  • ③ 펄라이트 형
  • ④ 레데뷰라이트 형

12024. 1. 3. 14:04삭제
정답 : 4번 레데뷰라이트 형 구상흑연주철은 Austempering이라는 열처리 공정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기지조직이 Austenite와 구상흑연으로 이루어져 있다. 레데뷰라이트 형 구상흑연주철은 인장강도, 항복강도, 인성, 내마모성, 내열성 등이 우수하고, 피로강도와 감쇠성은 다른 구상흑연주철보다 낮다.
50. TIG(Tungsten Inert Gas)용접의 장점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모든 용접자세가 가능하며 후판 용접에서 능률이 좋가 응용범위가 넓다.
  • ② 불활성가스로 대기를 차단시켜서 용접부의 산화와 질화를 방지하여 우수한 이음을 얻을 수 있다.
  • ③ 용제(flux)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슬래그 제거가 불필요하다.
  • ④ 불활성가스 분위기 속에서 저전압이라도 아크가 안정되어 열의 집중효과가 양호하다.

12024. 1. 3. 14:09삭제
정답 : 4번 불활성가스 분위기 속에서는 저전압이라도 아크가 안정되지 않고, 열의 집중효과가 떨어진다.
51. 공기공구 사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공구 교체시에는 반드시 밸브를 꼭 잠그고 해야 한다.
  • ② 활동 부분은 항상 윤활유 또는 그리스를 급유한다.
  • ③ 사용시에는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 ④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빠르게 열고 닫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정밀한 기계를 수리할 때 부속품을 세척하기 위하여 가장 안전한 방법은?
  • ① 걸레로 닦는다.
  • ② 와이어 브러시를 사용한다.
  • ③ 에어건을 사용한다.
  • ④ 솔을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산업현장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인적문제와 물적문제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야 한다. 다음 중 인적문제에 해당되는 것은?
  • ① 기계 자체의 결함
  • ② 안전교육의 결함
  • ③ 보호구의 결함
  • ④ 작업 환경의 결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엔진 가동시 화재가 발생하였다. 소화작업으로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안전한 방법은?
  • ① 모래를 뿌린다.
  • ② 물을 붓는다.
  • ③ 점화원을 차단한다.
  • ④ 엔진을 가속하여 팬의 바람으로 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스패너 작업시 가장 안전한 작업방법은?
  • ① 고정 조오에 가장 힘이 많이 걸리도록 한다.
  • ② 볼트머리보다 약간 큰 스패너를 사용한다.
  • ③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한다.
  • ④ 가동 조오에 가장 힘이 많이 걸리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객차의 레벨링 밸브 정비 시 유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금속부분은 부드러운 와이어 브러시로 닦아야 한다.
  • ② 세척 후 부품은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건조시킨다.
  • ③ 고무 및 플라스틱 접촉부분은 미온의 비눗물로 세척한다.
  • ④ 휠터 및 스크린류는 뜨거운 물로 세척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KTX 열차의 운전자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감지하는 장치로 맞는 것은?
  • ① VACMA
  • ② Wireles Cam
  • ③ TSL
  • ④ LSL

12024. 1. 3. 14:13삭제
VACMA는 Vehicle Automatic Control and Monitoring Apparatus의 약자로, 운전자의 의식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운전대에 설치된 버튼을 일정 간격으로 눌러야 하는 장치이다. 운전자가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경고음과 진동이 울리고, 그래도 반응이 없으면 자동으로 비상 정지한다.
58. 디젤전기기관차의 크랭크케이스 내 유조압력 상승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피스톤 균열
  • ② 유분리기 폐쇄
  • ③ 라이너 하부 실(seal) 마모
  • ④ 배기변 절손

12024. 1. 3. 14:15삭제
배기변 절손은 배기가스가 실린더 헤드로 역류하여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문제이지만, 크랭크케이스 내 유조압력과는 관련이 없다.
59. 디젤전기기관체에서 피니언과 기어가 맞물리는 부위를 이물질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 ① 차축 스프링
  • ② 볼스타 스프링
  • ③ 치차함
  • ④ 차륜

12024. 1. 3. 14:16삭제
치차함은 피니언과 기어의 접촉부를 덮고 있는 금속 케이스로, 먼지나 물, 기름 등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밀봉하는 역할
60. 26-L제동장치에서 운전 중 A-1충기 차단 안내변이 동작할 수 있는 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객차의 차장변 사용
  • ② 제동관 호스 파열
  • ③ 열차분리
  • ④ A.T.S 경보

12024. 1. 3. 14:17삭제
A.T.S 경보는 Automatic Train Stop의 약자로, 열차의 속도나 신호등 등을 감시하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제동을 거는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