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사(구)(2004. 4. 5.) 시험일자 : 2004년 4월 5일
1과목 : 임의 구분
1. 567C형 기관의 부하조정기가 최대계자에서 최소계자 위치로 이동하는 시간은?
- ① 10s - 20s
- ② 23s - 33s
- ③ 35s - 40s
- ④ 6s - 10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디젤동차 대차의 볼스타 행거를 10° 경사시킨 이유로서 틀린 것은?
- ① 차체와 대차간의 간격을 조정하려고
- ② 볼스타를 점위치로 유지시켜 차체의 경사를 방지
- ③ 차체의 상하 요동을 경감
- ④ 곡선 통과시 차체의 좌우 동요를 경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중 전기기관차의 지붕장치가 아닌 것은?
- ① 피뢰기
- ② DJ(고압회로 차단기)
- ③ 냉각 선풍기
- ④ 팬터 그래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주행부에 유분이 있어서는 안되는 곳은?
- ① 축상
- ② 각 핀부
- ③ 각 베어링
- ④ 차륜답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중간대차가 좌우로 이동하여 횡압을 흡수하는 기관차는?
- ① 2000 호대
- ② 5000 호대
- ③ 7200 호대
- ④ 8000 호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제륜자 압력이란?
- ① 피스톤 총압력에 제동배율의 곱
- ② 전 피스톤 압력에 제동통 직경의 곱
- ③ 제동배율에 피스톤 총면적의 곱
- ④ 제동통 압력에 피스톤 면적의 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동력차 배장기의 적당한 높이는?
- ① 75 ∼ 100mm
- ② 25 ∼ 50mm
- ③ 100 ∼ 150mm
- ④ 0 ∼ 25m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차축 발열의 원인과 관계 없는 것은?
- ① 기름이 부족할 때
- ② 차축과의 습합이 불량할 때
- ③ 차체의 하중이 균형을 이룰 때
- ④ 회전수가 너무 클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디젤전기기관차 연결기 고무완충기 조립후 확인 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완충기를 조립후 압축시키기 위해 압축압력을 가하여 고무판이 같이 압축되었나 확인
- ② 대각선으로 된 구멍에 지지볼트가 끼워있나 확인
- ③ 볼트를 끼운 후에는 너트를 볼트에다 용접 풀리지 않도록 확인
- ④ 볼트는 고무판을 압축하도록 조여져 있나 확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차축균열을 발견하는 방법은?
- ① 자기탐상검사
- ② 유압시험
- ③ 메가검사
- ④ 수압시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전기동차 대차장치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전후진동은 센터핀이 흡수한다.
- ② 상하진동은 스윙항가에서 흡수한다.
- ③ 상 볼스터의 전후 방향으로 유지하는 역할은 볼스터 안내에서 한다.
- ④ 코일스프링은 감쇄작용에 사용되고, 오일댐퍼는 완충작용에 사용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GT26CW형 디젤전기기관차에 사용되는 차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차륜직경 : 1016mm
- ② 삭정마모한도 : 940mm
- ③ 림(RIM)의 두께 : 65mm
- ④ 답면구배 : 1/1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전후동력형 새마을디젤동차의 변속기 내부의 부품이 아닌 것은?
- ① 터빈 휠
- ② 회전액츄에이터
- ③ 역전기어
- ④ 라이프가아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디젤전기기관차의 WLG형 공기압축기의 윤활유 용량은?
- ① 45L
- ② 68L
- ③ 95L
- ④ 120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디젤전기기관차의 26-C제동변의 중계변이 우측으로 이동할 때의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균형공기 배출
- ② 주공기 공급
- ③ 제동관공기 공급
- ④ 제동관공기 배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디젤전기기관차의 견인전동기 치차함을 신품 교환후 윤활제 주입량은 각각 얼마인가?
- ① 기어컴파운드 타입-6Lbs, 오일윤활제 타입-10Lbs
- ② 기어컴파운드 타입-10Lbs, 오일윤활제 타입-14Lbs
- ③ 기어컴파운드 타입-15Lbs, 오일윤활제 타입-18Lbs
- ④ 기어컴파운드 타입-20Lbs, 오일윤활제 타입-25Lb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디젤전기기관차의 제동관차단변이 스프링압력에 의하여 차단될 때는?
- ① 핸들취거위치
- ② 만제동위치
- ③ 삼방차단변차단위치
- ④ 제동관호스파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디젤전기기관차의 견인력을 구체에 전달하며 대차의 회전운동을 유도하는 장치는?
- ① 사이드 베어링
- ② 볼스타 쎈타
- ③ 페데스탈라이나
- ④ 워터가아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특대형 디젤전기기관차 차축과 차륜사이에 워터 가아드(WATER GUARD)를 설치한 목적은?
- ① 차륜수명 보호
- ② 차륜찰상 방지
- ③ 차륜마모 감소
- ④ 곡선통과 용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디젤전기기관차 축상의 주요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 ① 내륜자
- ② 리테이너 링
- ③ 원통형 롤러 베어링
- ④ 피니언 기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임의 구분
21. 디젤전기기관차 기관냉각선풍기의 설치목적은?
- ① 기관윤활유 냉각
- ② 공기압축기 냉각
- ③ 기관냉각수 냉각
- ④ 유냉각기 냉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PGR 기관조속기의 구성부가 아닌 것은?
- ① 속도감축기구
- ② 속도조정기구
- ③ 연료조정기구
- ④ 부하조정기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645-E3기관의 실린더헤드 크래브너트의 조임치는?
- ① 1800 FT-LBS
- ② 200 FT-LBS
- ③ 300 FT-LBS
- ④ 50 FT-LB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실린더헤드 조립체에 구성되어 있지 않은 부품은?
- ① 배기변
- ② 압축링
- ③ 로커암축
- ④ 밸브스프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의 저유압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윤활유 희석(경유혼입)
- ② 윤활유 오염
- ③ 윤활유여과기 폐색
- ④ 사용 윤활유의 유종이 바뀔 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디젤전기기관차의 연료분사변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은?
- ① 분사변구동자
- ② 분사변플랜저
- ③ 분사변래크
- ④ 분사변부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윤활유여과망실에 없는 것은?
- ① 7요소 여과기
- ② 2개의 배유밸브
- ③ 청정펌프 흡입여과망
- ④ 2개의 윤활유여과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기관조속기에서 기관속도조정시 조정나사를 풀면 속도가 증가되는 전자변은?
- ① A 전자변
- ② B 전자변
- ③ C 전자변
- ④ D 전자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새마을동차(MTU16V396TC14형 기관장착)의 냉각수코어의 수는?
- ① 10개
- ② 15개
- ③ 24개
- ④ 3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새마을동차 운전실에 설치된 각종 제어회로차단기 중 역전기제어와 관계있는 차단기는?
- ① CB1
- ② CB4
- ③ CB7
- ④ CB1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에서 공기함을 통하여 검사할 수 없는 곳은?
- ① 실린더라이너 내벽에 찰상
- ② 피스톤의 상태
- ③ 실린더라이너 균열여부
- ④ 피 파이프의 상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새마을동차의 작동노즐의 최소치에서 연료분사압력은?
- ① 120 bar
- ② 200 bar
- ③ 220 bar
- ④ 320 ba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새마을동차의 예열기와 구동펌프의 전원이 차단되는 냉각수 온도는?
- ① 45℃
- ② 40℃
- ③ 30℃
- ④ 2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유조핸드홀을 통하여 검사할 수 없는 곳은?
- ① 메인베어링 상태
- ② 커넥팅로드 상태
- ③ 유조 내전반 상태
- ④ 송풍기 회전자 상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동력장치의 피스톤 조립시 "top groove only"가 표시된 압축링은 어느 홈에 조립하는가?
- ① 오일링
- ② 스냅링
- ③ 제1압축링
- ④ 제4압축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645기관 실린더라이너의 내경 편모치를 측정하는 위치는?
- ① 라이너 내경 마모가 심한 위치
- ② 라이너 하부에서 10"되는 위치
- ③ 라이너 상부와 중간부
- ④ 라이너 상부에서 2"와 6"되는 위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행정체적 Vs=1500cc, 제동마력 60PS, 회전수 4500rpm인 4행정 기관의 제동 평균유효압력은?
- ① 8.0kgf/㎝2
- ② 10.0kgf/㎝2
- ③ 7.0kgf/㎝2
- ④ 9.2kgf/㎝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실린더 라이너의 벽을 크롬도금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보통주철 라이너보다 윤활유 소비량이 감소된다.
- ② 실린더벽의 다공성을 막기위해서 약 0.1mm 두께로 도금한다.
- ③ 주철 및 경합금 블록보다 열전도가 좋아서 냉각효과가 크다.
- ④ 기관의 수명이 연장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부하가 증가되어 조속기의 플라이웨이트가 내측으로 기울때 발생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조정구가 개방
- ② 축유기의 기름이 완충피스톤으로 유입
- ③ 안내변 프런저가 아래로 하강
- ④ 회전붓싱이 하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디젤전기기관차에서 배기가스의 힘만으로 터빈을 구동할 때 터보차저를 기관치차열로 부터 기계적으로 분리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 ① 오버런닝클러치
- ② 유성치차
- ③ 선치차
- ④ 링치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임의 구분
41. 전기동차 제동변핸들 위치 명칭으로 틀린 것은?
- ① 홀딩위치
- ② 완해위치
- ③ 만제동위치
- ④ 비상제동위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에서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내용은?
- ① 제동관에 공기압력을 증가한다.
- ② 제동관에 공기압력을 증가하지 않는다.
- ③ 제동통에 공기압력을 증가한다.
- ④ 제동통에 작용공기실도 충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26-L 제동장치 26-C자동제동변내 변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중계변
- ② 균형공기 조정변
- ③ 상용변
- ④ 비상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전기기관차에 설치된 제동장치의 제2중계변은 몇 개인가?
- ① 1개
- ② 2개
- ③ 3개
- ④ 6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상용감압 후 자동으로 래프를 취하는 제동장치는?
- ① ET-6
- ② 26-NL
- ③ 6-BL
- ④ 6-S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제동장치 중 열차분리 또는 제동관공기호스가 파열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 ① 자동정차할 수 없다.
- ② 열차충격이 발생한다.
- ③ 기관부하 상승과는 무관하다.
- ④ 자동제동이 체결되어 정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26-C 자동제동변내에는 몇 개의 캠이 있는가?
- ① 3 개
- ② 4 개
- ③ 5 개
- ④ 6 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디젤전기기관차의 제동장치 중 기관차와 객화차의 제동을 동시에 체결하기 위하여 설치된 제동변은?
- ① 단독제동변
- ② 자동제동변
- ③ 발전제동 연동전자변
- ④ 분배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공기압축기에서 압축되는 공기압력은?
- ① 주공기통에 저장한다.
- ② 보조공기통에 저장한다.
- ③ 제동관에 저장한다.
- ④ 제동통에 저장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차륜답면의 마찰손상을 방지하고 제동 점착력을 향상시키므로서 제동성능을 향상시키는 장치는?
- ① 디스크
- ② 안티스키드 장치
- ③ 도유기
- ④ 제석장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디젤전기기관차의 제동관 압력을 1kgf/cm2로 감압시 제동통의 압력은 어느 정도인가?
- ① 2.5 kgf/cm2
- ② 2.15 kgf/cm2
- ③ 1.5 kgf/cm2
- ④ 0.15 kgf/cm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전동차에 없는 공기관은?
- ① 직통공기통관
- ② 제동관
- ③ 제어관
- ④ 주공기통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디젤동차 S-17형 공기조압기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부분은?
- ① 입변
- ② 절변
- ③ 무부하변
- ④ 스위치 피스톤 및 전기접촉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다음 중 공기저항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열차속도
- ② 열차중량
- ③ 차량 단면적
- ④ 차량전면의 형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디젤전기기관차 운전중 ATS 동작으로 비상제동이 체결되었을 때 복귀되는 자동제동변 핸들의 위치는?
- ① 완해
- ② 상용제동
- ③ 억제
- ④ 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디젤전기기관차의 공기압축기의 오리피스시험을 하는 목적에 맞는 것은?
- ① 크랑크실의 압력 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② 압축공기 생성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 ③ 공기휠타의 교환시기를 파악할 수 있다.
- ④ 저압두와 고압두간의 압력차를 확인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디젤전기기관차의 26-F 제어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후부열차에 제동관공기를 공급 및 배출시킨다.
- ② 단변 체결시에도 동작한다.
- ③ 자변체결시 J-1 중계변을 동작시킨다.
- ④ 상용변에는 주공기가 유입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디젤전기기관차의 제동장치 중 26-C 자동제동변핸들이 비상위치에서의 최초 제동작용은?
- ① A-1충기차단 안내변 - 제동관공기배출
- ② 비상변 - 균형공기 배출
- ③ P2A작용변 - 균형공기 배출
- ④ 비상변 - 제동관공기 배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디젤전기기관차 26-L제동장치에서 단독제동변 형식은?
- ① 26-C 형
- ② SA-26 형
- ③ 26-D 형
- ④ 26-F 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디젤전기기관차의 26-L제동장치에서 신속완해가 되지 않는 원인 중 틀린 것은?
- ① 24-A 역지변 폐색
- ② 단독제동변 풋쉬 핀 마모
- ③ 신속 완해변 작용막판 파열
- ④ J-1중계변 작용관 파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