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정비기능사(구)(2002. 4. 8.) 시험일자 : 2002년 4월 8일
1과목 : 임의 구분
1. 2축 3대차로 된 기관차는?
- ① 2100호대
- ② 7500호대
- ③ 8000호대
- ④ 7200호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축상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 ① 하중을 져널에 균등하게 전달할 것
- ② 보수와 취급이 용이할 것
- ③ 저어널면의 마찰저항을 증대시킬 것
- ④ 차체와 윤축과의 관계를 유지시킬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8000호대 전기기관차 속도기록계에 발전기가 부착되어 있는 차축은?
- ① 1번차축
- ② 2번차축
- ③ 3번차축
- ④ 5번차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열차의 제동기 역할과 관계 없는 것은?
- ① 임의의 지점에 마음대로 정지
- ② 신속, 정확하게 정지
- ③ 임의대로 속도를 낮출 수 있어야함
- ④ 임의대로 속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철도동력차량 중 동륜직경이 가장 큰 차종은?
- ① 디젤기관차
- ② 전기기관차
- ③ 전기동차
- ④ 디젤동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고정축거란?
- ① 1개의 불요성 후레임에 설치된 1군의 차축 중 맨앞과 맨뒤의 고정축 중심간의 수평거리
- ② 1군의 차축 중 맨앞과 맨뒤의 고정축 중심간의 수평거리
- ③ 1군의 차축 중 맨앞과 맨뒤의 차륜 중심간의 수평거리
- ④ 1개의 불요성 후레임에 설치된 1군의 차축중 맨앞과 맨뒤의 고정축 중심간의 수직거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디젤전기기관차의 연결기완충장치 중 충격방지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 ① 고무완충기
- ② 스프링식완충기
- ③ 링완충기
- ④ 도입차형완충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2100대형 디젤전기기관차의 축당 중량은?
- ① 22톤
- ② 23톤
- ③ 24톤
- ④ 19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7300대형 디젤전기기관차 제동 형식은?
- ① 26L
- ② 6BL
- ③ 26NL
- ④ M2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제동기의 설치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 ① 열차 및 차량의 정지
- ② 감속
- ③ 정지된 상태의 유지
- ④ 탈선방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전기기관차의 축상 중 전류회귀선이 설치된 것은?
- ① 101형
- ② 102형
- ③ 103형
- ④ 104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디젤기관차의 볼스타 재질은?
- ① 강주물
- ② 프레스강
- ③ 주철
- ④ 탄소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전동차에서 스윙볼스터 장치의 좌우방향 요동을 억제하기 위해 설치한 것은?
- ① 완충고무
- ② 볼스터 스프링
- ③ 오일 댐퍼
- ④ 사이드 베어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디젤전기기관차 사이드베어링 간격이 최소 한도치에 접근할 경우 취해야 할 조치로 맞는 것은?
- ① 볼스터센터베어링 마모판 마모여부 검사
- ② 사이드베어링 마모판 교정조정
- ③ 센터베어링 마모판을 얇은 것으로 교환
- ④ 사이드베어링면을 용접하여 높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Voith 모델 감속기에서 기어(Gear) 내에서 발생하는 회전력을 견디어 내기위한 장치는?
- ① 구동축
- ② 볼 베어링
- ③ 로울러 베어링
- ④ 토르크리액션로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현대형 전후동력새마을동차의 대차장치에서 1차 현수장치는?
- ① 에어백
- ② 오일댐퍼
- ③ 쉐브론고무스프링
- ④ 로울러형 도유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전후동력새마을동차 연결장치에 사용되는 고무완충기는 3열파형 고무블럭을 접착판에 접착한 고무패드가 몇 매조합되어 있는가?
- ① 5매
- ② 10매
- ③ 13매
- ④ 23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도시통근형디젤동차(CDC)-동력제어차(MC1)의 연결기 면간 길이는?
- ① 약 20,800 mm
- ② 약 21,500 mm
- ③ 약 23,000 mm
- ④ 약 23,500 m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전후동력형새마을동차(대우형) 대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볼스타레스방식
- ② 축상지지방식에 세브론고무스프링 사용
- ③ 축상지지방식에 원추형고무스프링 사용
- ④ 2차현수장치에 코일스프링 사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전후동력형새마을동차의 차축베어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대우형에는 복열테이퍼롤러베어링이 사용되었다.
- ② 대우형객차에는 횡하중을 지지하는 볼베어링이 없다.
- ③ 내륜은 차축에 미끄럼끼워맞춤 되어있다.
- ④ 대우형에는 횡하중을 지지하는 볼베어링이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임의 구분
21. 연료분사변 랙크의 길이가 짧아지면?
- ① 연료 분사량이 많아진다.
- ② 연료 분사량이 적어진다.
- ③ 연료 분사량은 일정하다.
- ④ 분사기 유효 행정이 짧아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변교 및 액압충격조절기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변봉과 변교간의 간격은 0으로 유지해야 한다.
- ② 변교는 한개의 록카암으로 2개의 배기변을 동시에 개폐해야 한다.
- ③ 액압은 윤활유를 사용한다.
- ④ 액압은 연료유를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실린더당 록카암의 수는?
- ① 2개
- ② 3개
- ③ 4개
- ④ 5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크랭크축치차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지 않는 치차는?
- ① 제1중간치차
- ② 터보과급기 구동치차
- ③ 제2중간치차
- ④ 우측 캠축구동치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새마을동차 변속기장치 중 주제어 밸브의 수동취급은 무엇으로 하는가?
- ① 볼트
- ② 너트
- ③ 계전기
- ④ 차단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의 유조핸드홀 커버와 서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은?
- ① 엑스프로숀 커버
- ② 공기실핸드홀 커버
- ③ 기관송풍기 커버
- ④ 기관윤활유 커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디젤기관의 흡배기변 고장원인 중 틀린 것은?
- ① 변가이드 마모
- ② 변스프링 쇄약
- ③ 공기여과기의 과도한 폐색
- ④ 헤드가스켓의 누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새마을디젤동차의 동력전달장치에 설치된 추진축은 모두 몇개인가?
- ① 1개
- ② 2개
- ③ 3개
- ④ 4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4싸이클 가솔린 기관의 동작순서를 표시한 것이다. 맞는 것은?
- ① 흡입 - 압축 - 일 - 배기
- ② 흡입 - 일 - 압축 - 배기
- ③ 흡입 - 배기 - 일 - 압축
- ④ 흡입 - 압축 - 배기 - 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치된 것이 아닌 것은?
- ① 저유압단추
- ② 역전기장치
- ③ 기관과속 방지장치
- ④ 저수위차단장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기관 실린더 피스톤 압축링의 역할은?
- ① 실린더내부 기밀유지
- ② 실린더와 피스톤간의 마찰방지
- ③ 실린더내부 윤활유제거
- ④ 실린더내부 연료제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좌우측 실린더헤드에 장착된 사이폰튜브의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냉각수다기관의 물을 흡상하여 배출한다.
- ② 헤드의 정위치 맞춤 못 역할을 한다.
- ③ 좌우뱅크에는 각 한개씩 보다 긴 방출관이 있다.
- ④ 냉각수의 순환을 고르게 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내연기관에서 예열연소실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사용연료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
- ② 디젤노킹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 ③ 예열장치가 필요하다.
- ④ 공기와 연료의 혼합이 잘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디젤전기기관차 동력장치의 헤드 및 크래브너트를 풀기전에 확인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기관냉각수 배수
- ② 피스톤냉각유관 철거
- ③ 실린더검사밸브 철거
- ④ 크랑크축 철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디젤전기기관차의 실린더헤드 누설시험방법 중 틀린 것은?
- ① 헤드의 모든 통로를 밀폐시킨다.
- ② 헤드를 시험유가 담긴 용기속에 담근다.
- ③ 90PSi 정도의 공기압력을 가한다.
- ④ 자기탐상으로 균열여부를 확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디젤전기기관차의 실린더헤드 배기변좌 기밀시험시 진공컵의 사용방법 중 틀린 것은?
- ① 접촉면에 엷게 기름을 바른다.
- ② 손잡이는 6시 위치
- ③ 밸브 헤드면에 견고히 접촉
- ④ 2분 이내에 떨어지면 기밀불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디젤전기기관차 645기관 최고회전 때 피스톤 냉각유 압력은?
- ① 25psi
- ② 35psi
- ③ 45psi
- ④ 55ps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특대형 디젤전기기관차에 장착되어 윤활유계통으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최고압력을 제한하는 장치는?
- ① 유분리기
- ② 윤활유압력 완해변
- ③ 피-파이프
- ④ 고유조압 탐지장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디젤전기기관차의 냉각수 순환계통이 아닌 곳은?
- ① 시린더 헤드
- ② 시린더 라이나
- ③ 유분리기
- ④ 유냉각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디젤전기기관차에 장착된 기관 피스톤링을 확인할 때 양호한 상태의 링 표면은?
- ① 반짝인다.
- ② 검은색이다.
- ③ 갈색이다.
- ④ 세로줄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임의 구분
41. DAIA 제동장치에 A제어변 작용위치로 틀린 것은?
- ① 급제동 위치
- ② 완해래프 위치
- ③ 억제 위치
- ④ 비상제동 위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동력차를 총괄제어시 양기관차 사이에 연결한 앵글콕크 및 차단콕크의 취급으로 틀린 것은?
- ① 주공기통 균형관 공기호스 개방
- ② 제동통 균형관 공기호스 개방
- ③ 제동관 공기호스 개방
- ④ 살사관 공기호스 폐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실 제동거리에 가장 영향이 큰 저항은?
- ① 곡선저항
- ② 구배저항
- ③ 터널저항
- ④ 주행저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단독제동변으로 제동을 체결할 때 J-1 중계변을 동작시켜주는 공기는?
- ① 보조공기통의 공기
- ② 주공기통의 공기
- ③ 제어공기통의 공기
- ④ 공급공기통의 공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26-L제동장치의 자동제동변 위치는?
- ① 4위치
- ② 5위치
- ③ 6위치
- ④ 7위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ET-6형 제동장치중 급기변 스프링의 조정 압력은?
- ① 여객열차 6Kg/cm2, 기타열차 5Kg/cm2
- ② 급행열차 7Kg/cm2, 기타열차 6Kg/cm2
- ③ 급행열차 8Kg/cm2, 기타열차 7Kg/cm2
- ④ 급행열차 5Kg/cm2, 기타열차 4Kg/cm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A-1 충기차단 안내변 작용이 아닌 것은?
- ① 제동관 공기압력이 급강하시 작용한다.
- ② 작용하면 PCS를 동작시킨다.
- ③ 제동관 차단변을 차단한다.
- ④ 반드시 억제위치에서 복귀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26-C 자동제동변 차단변의 3개 위치와 관계없는 것은?
- ① 중련위치
- ② 여객위치
- ③ 차단위치
- ④ 화물위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선택변은 어느 제어변에 설치되었는가?
- ① M 60 제어변
- ② 26 - D 제어변
- ③ A 제어변
- ④ 26 - F 제어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디젤전기기관차 26-L제동장치의 26-C자동제동변내 설치된 변이 아닌 것은?
- ① 균형공기 조정변
- ② J-1중계변
- ③ 토출변
- ④ 억제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제동의 원동력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 ① 공기력
- ② 증기력
- ③ 전기력
- ④ 수압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크노르 제동장치의 덤프 밸브가 동작하면 어느 곳의 공기가 배출되는가?
- ① 제동통
- ② 중계변
- ③ 분배변
- ④ 무부하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차륜 활주방지장치인 앤티스키드 유니트의 표시부에서 정상 가동을 표시하는 숫자는?
- ① 0.0
- ② 1.0
- ③ 7.3
- ④ 9.9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공기압축기의 부하운전과 무부하 운전을 제어하는 것은?
- ① 안전변
- ② 제어변
- ③ 급기변
- ④ 조압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새마을형디젤동차에서 비상제동을 체결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제동통공기 차단
- ② 기관부하운전 차단
- ③ 열차견인회로 차단
- ④ 액압제동회로 차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디젤전기기관차의 공기압축기 부하운전 중 중간냉각기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을 경우 검사해야 할 개소는?
- ① 고압두 흡입변
- ② 저압두 무부하변
- ③ 저압두 방출변
- ④ 저압두 흡입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디젤전기기관차의 제동변이 운전위치를 취하고 있을 때 26-F 제어변의 공기흐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어공기류가 충기역지변을 거쳐 제어공기통에 충기한다.
- ② 보조공기류가 충기역지변을 거쳐 보조공기통에 충기한다.
- ③ 선택변을 거쳐 선택공기통에 충기한다.
- ④ 상용변을 거쳐 용적공기통에 충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26-L 제동장치의 제동변핸들이 상용제동 위치에 있을 때의 공기흐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균형공기조졍변에서 균형공기가 배출된다.
- ② 제어변의 용적공기통이 충기된다.
- ③ 신속완해변 상부 제동관압력이 강하된다.
- ④ 제동관차단변이 차단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디젤전기기관차의 26-C 자동제동변 중 제동관공기가 공급되지 않는 곳은?
- ① 중계변
- ② 삼방차단변
- ③ 토출변
- ④ 비상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26-L 제동장치의 자변 중계변에서 대기로 배출되는 공기는?
- ① 균형공기
- ② 주공기
- ③ 제어공기
- ④ 제동관공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