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6. 6. 2.) 시험일자 : 2016년 6월 2일
1.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덕 판단의 근거가 되는 규범 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② 도덕적 추론에 대한 가치중립적 분석의 중요성을 간과하였다
- ③ 도덕적 풍습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 ④ 도덕 언어의 분석보다 도덕 문제의 해결이 중요함을 간과하였다
- ⑤ 도덕적 지식의 성립 가능성에 대한 탐구의 필요성을 간과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토론의 핵심 쟁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임상 시험에서 부모의 대리 동의를 인정해야 하는가?
- ② 난치병 치료제 개발은 반드시 임상 시험을 거쳐야 하는가?
- ③ 임상 시험은 사회적 효용이 있는 경우에만 허용되어야 하는가?
- ④ 개인적 보상을 목적으로 행해지는 임상 시험도 정당화될 수 있는가?
- ⑤ 임상 시험에서 피험자에 대한 동의 절차가 사전에 이루어져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사상가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인간과 자연은 공존을 위해 서로를 책임져야 하는가?
- ② 책임의 대상과 범위에 미래 세대도 포함시켜야 하는가?
- ③ 인류의 존속 가능성을 파괴하지 않도록 행동해야 하는가?
- ④ 인간은 예견할 수 있는 모든 결과에 대해서 책임져야 하는가?
- ⑤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은 책임져야 하는 당위로 연결되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동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 : 삶과 죽음은 계속 반복되므로 분별되어야 한다.
- ② 갑 : 삶과 죽음은 좋아하거나 싫어할 대상이 아니다.
- ③ 을 : 현실적 삶을 긍정하고 제사 의례를 근절해야 한다.
- ④ 을 :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서 의로움에 힘써야 한다.
- ⑤ 갑, 을 : 현세에서의 도덕적 실천이 내세에서의 삶을 결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갑, 을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 : 성은 종족 보존이라는 생식적 가치를 중시해야 한다.
- ② 갑 : 성은 혼인 관계 내에서만 도덕적으로 허용될 수 있다.
- ③ 을 : 성은 개인의 자발적 의지와 선택이 전제되어야만 한다.
- ④ 을 : 성은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정당화될 수 있다.
- ⑤ 갑, 을 : 성은 행위의 결과와는 무관한 개인 간 합의의 문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가)의 주장을 (나) 그림으로 나타낼 때, (ㄱ)에 대한 반론의 근거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과학 기술은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서만 평가되어야 한다.
- ② 모든 지식은 활용의 맥락에서 주관적 도덕 판단을 요구한다.
- ③ 과학적 사실과 주관적 가치는 별개의 독립된 영역에 속한다.
- ④ 모든 지식은 객관적 진위를 판별할 수 있는 인식론적 대상이다.
- ⑤ 객관적지식의활용은그목적설정을위해가치판단을배제해야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가상 편지에서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효의 정신적인 측면보다 물질적인 측면이 더 중요하다.
- ② 자녀의 옳지 않은 행동은 강제로라도 교정해 주어야 한다.
- ③ 부모의 역할을 다하면서 도덕적인 모범을 보여 주어야 한다.
- ④ 자녀를 위하는 마음으로 행하는 행위는 모두 자애에 속한다.
- ⑤ 부모의 경제적 보살핌을 받기 위해 자녀는 효도를 행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갑, 을 사상가들 중 적어도 한 사람이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ㄴ,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를 주장한 사상가가 (나)의 상황 S1~S4에 대해 제시할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S1에서 갑은 g에 대한 소유 권리를 지닌다.
- ② S1이 정의로운 분배 상황이라면 S2도 그렇다.
- ③ S3에서 을은 g에 대한 소유 권리를 지닌다.
- ④ S4는 S3과 달리 정의로운 분배 상황이다.
- ⑤ S4에서 정은 g에 대한 소유 권리가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갑은 부정, 을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사형은 유용성의 원리가 아니라 인간 존중의 이념에 위배되는가?
- ② 형벌의 목적은 응분의 보복이 아니라 범죄의 예방에 있는가?
- ③ 사형제는 보다 효과적인 형벌 제도가 있으므로 폐지되어야 하는가?
- ④ 범죄자는 응분의 보복을 의욕했기 때문에 반드시 처벌받아야 하는가?
- ⑤ 사형제는동등성의원리에따라공적정의를실현하기위한수단인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은 경제적으로 부유하다면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본다.
- ② 갑은 금욕적 태도와 자본주의 정신이 양립 불가능하다고 본다.
- ③ 을은 직업을 통해 최대한의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각자가 자기의 직분에 충실할 때 공동체가 유지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부의 축적의 궁극적인 정당화 근거를 금욕에서 찾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글에서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먹는 행위를 통해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해야 한다.
- ② 먹는 행위는 인간의 이성에 의해 조절되어야 한다.
- ③ 먹는 행위를 통해 개인적 취향의 차이를 드러내야 한다.
- ④ 먹는 행위를 통해 인간은 자연의 순환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 ⑤ 먹는 행위는 공동체의 동질감과 연대감 형성에 기여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불복종이 공개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없다고 본다.
- ② 갑은 불복종에 따른 처벌을 감수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본다.
- ③ 을은 양심에 어긋나는 모든 법에 불복종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공동체의 정의감을 불복종 정당화의 최종 근거로 본다.
- ⑤ 갑, 을은 불복종을 정의의 실현을 위한 합법적 행위로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그림의 강연자가 지지할 주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에게 거주 공간은 자기 세계의 중심이어야 한다.
- ② 인간은 자신의 거주 공간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 ③ 인간의 거주 공간은 집 밖의 세계와는 구분되어야 한다.
- ④ 인간에게 거주 공간은 편안하고 친숙한 안식처가 되어야 한다.
- ⑤ 인간의 거주 공간은 외부를 지향하지 않는 닫힌 공간이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적극적 평화를 위한 직접적인 폭력 사용은 인정되어야 한다.
- ② 직접적인 폭력의 제거가 간접적인 폭력의 제거보다 중요하다.
- ③ 빈곤, 인권 침해 등으로 인간 삶의 질이 저하되는 상태도 폭력이다.
- ④ 국제 평화 개념은 국가 간에 전쟁이 없는 상태로 국한되어야 한다.
- ⑤ 폭력의 개념은 공인되지 않은 비합법적인 무력의 사용으로 한정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의 갑, 을, 병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