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6. 3. 10.) 시험일자 : 2016년 3월 10일
1.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은 두 서양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원조가 선택이 아니라 의무임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 ② 원조는 보상 차원에서 실시되어야 함을 모르고 있습니다
- ③ 세계 시민주의의 차원에서 원조가 이루어져야 함을 모르고 있습니다
- ④ 정치ㆍ사회 제도의 개선이 빈곤 해결의 핵심 요건임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 ⑤ 부유한 국가의 부가 빈곤한 국가로 이전되어야 함을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사상가의 관점에서 <사례>의 A에게 해 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노인의 고통에 공감하고 노인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 ② 노인과 자신이 얻을 이익의 양을 고려하여 행동해야 합니다.
- ③ 정의를 궁극적 도덕 원리로 삼아 배려를 실천해야 합니다.
- ④ 선을 추구하라는 자연법 원리에 따라 노인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 ⑤ 자연적 감정보다는 도덕적 의무 의식에 따라 도와주어야 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할 때, A ~ D에 해당하는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태아는 성인과 달리 제한된 지위를 갖는다
- ② 낙태는 태아가 지닌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침해한다
- ③ 태아의 생명보다는 임신부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해야 한다
- ④ 낙태는 법적으로 금지되지만 도덕적으로는 허용될 수 있다
- ⑤ 태아는 완전한 인격체가 아니므로 도덕적 고려 대상이 아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그림에서 갑, 을은 옳고 병은 틀린 대답을 했다고 할 때,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다른 민족 문화의 수용을 전적으로 거부한다.
- ② 민족의 정체성을 추구하면서도 세계 시민성을 존중한다.
- ③ 문화의 다양성을 부정하고 하나의 세계 문화를 추구한다.
- ④ 민족과 국가의 필요성을 부정하고 인류 공동체를 지향한다.
- ⑤ 민족 문화의 특수성이 아닌 인류 문화의 보편성만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 (나)의 입장에서 볼 때, 질문에 모두 바르게 대답한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다수의 의견이 오류가 없음을 입증하는 숙고의 과정이다.
- ② 인간의 무오류성을 전제로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과정이다.
- ③ 기존의 진리에 대해 복종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 ④ 오류를 최대한으로 줄이고 진리를 찾기 위한 논의의 과정이다.
- ⑤ 자신의 주장 관철을 유일한 목표로 상대방과 논쟁을 벌이는 과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그림은 형성 평가 문제지에 학생이 답을 표시한 것이다. (ㄱ)~(ㄹ) 중에서 옳게 표시된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사상의 관점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가족에 대한 사랑을 사회로 확대해 나가야 하는가?
- ② 사회 윤리는 가정 윤리와 관계없이 성립될 수 있는가?
- ③ 내 부모와 남의 부모를 구분하지 않고 사랑해야 하는가?
- ④ 충과 효가 충돌할 경우에는 항상 충을 우선시해야 하는가?
- ⑤ 이웃 사랑을 바탕으로 부모와 형제자매를 사랑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과학 기술은 윤리적 평가의 대상이 아니다
- ② 과학자의 활동은 사회와 독립해서 이루어질 수 없다
- ③ 과학자의 책임의 범위는 실험실 내로 한정되어야 한다
- ④ 과학 기술의 활용 여부는 가치 중립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 ⑤ 과학 기술의 발견 및 활용의 단계에서 가치가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인 특징을 그림의 (ㄱ)~ (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가)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다른 나라의 내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라
- ② 모든 국가의 주권을 국제 연맹에 양도하라
- ③ 민족 국가의 구성원이 아닌 세계 시민으로 살아가라
- ④ 군사력을 바탕으로 하는 세력 균형 정책을 추구하라
- ⑤ 각 국가의 주권을 존중하면서 상호 협력을 도모하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그림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회적 약자에게 실질적 기회 균등을 보장해야 한다
- ② 사회적 다양성을 증대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
- ③ 개인의 성취를 중시하는 업적주의를 충실히 따라야 한다
- ④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여 사회 전체의 행복을 증진해야 한다
- ⑤ 차별로 고통 받는 사람들의 보상받을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죽음 이후에 인간은 어떤 것도 인식하지 못하는가?
- ② 죽음은 살아 있는 동안 자신이 했던 행위에 대한 벌인가?
- ③ 죽음을 통해 육체로부터 벗어나 참된 지혜를 얻을 수 있는가?
- ④ 죽음은 신과 하나 되기 위해 통과해야 하는 필수적 관문인가?
- ⑤ 죽음은 피할 수 없는 고통이므로 의연하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갑, 을 사상가들의 직업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은 부의 축적을 구원의 필수 조건으로 본다.
- ② 을은 역할 분담이 사회 질서 유지에 기여한다고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육체노동보다 정신노동이 중요하다고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직업을 통한 이웃 사랑의 실천을 강조한다.
- ⑤ 갑, 을은 물질적 부의 추구를 삶의 목표로 간주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연 보전을 위한다는 이유로 개발을 부정한다
- ② 법적 강제력보다 기업의 자율적 준수만을 강조한다
- ③ 생태계의 순환 과정에 일체의 개입을 허용하지 않는다
- ④ 경제력이 있으면 환경 파괴도 가능하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
- ⑤ 개인의 생태적 각성을 통해서만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D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