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5. 11. 12.) 시험일자 : 2015년 11월 12일
1. (ㄱ)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절대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가 보편타당한 도덕 규범인가?
- ② ‘거짓말은 나쁘니까 사소한 거짓말도 나쁘다.’라는 추론이 타당한가?
- ③ 거짓말에 대한 도덕적 신념이 지역적, 시대적으로 어떻게 다른가?
- ④ 선의의 거짓말과 관련된 도덕적 딜레마의 논리적 구조는 무엇인가?
- ⑤ 취재원 보호를 위한 기자의 거짓말이 언론 윤리에 위배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갑, 을, 병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갑 : 기업은 모든 지역 사회 구성원의 이익을 극대화해야 한다.
- ② 을 : 기업은 투자자와 소비자의 이익을 차등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③ 병 : 기업은 항상 주주의 이익만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④ 갑, 을 : 기업은 기업의 이윤 극대화 이외의 책임을 가지고 있다.
- ⑤ 을, 병 : 기업은 모든 이해 당사자의 이익을 고려할 책임을 가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그림의 강연자가 지지할 주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유전자 조작의 문제점을 사회적인 합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 ② 치료 목적 외의 유전자 개입을 위한 도구적 합리성을 추구해야 한다.
- ③ 치료 목적 외의 유전자 개입은 잠재적 담론자의 평등을 제한한다.
- ④ 적극적 우생학은 인간관계를 기계적 인과관계로 왜곡시킨다.
- ⑤ 적극적 우생학을 위한 연구는 인간의 존엄과 자유를 침해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사상에서 강조하는 올바른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사로운 욕심을 극복하여 예(禮)를 실현하는 삶을 추구한다.
- ② 인의(仁義)를 버리고 자연의 소박한 덕을 따르는 삶을 추구한다.
- ③ 마음을 깨끗이 비우고[心齋] 천리를 따르는 삶을 추구한다.
- ④ 우주 만물의 무상함을 깨닫고 무위(無爲)를 실천하는 삶을 추구한다.
- ⑤ 나와 남을 구분하지 않는 사랑[慈悲]을 실천하는 삶을 추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해외 원조에 대한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 : 큰 희생 없이 타국의 빈민을 도울 수 있다면 도와야 한다.
- ② 갑 : 인류 전체의 공리 증진을 위해 원조의 의무를 실천해야 한다.
- ③ 을 : 고통받는 사회가 질서 정연한 사회가 되도록 원조해야 한다.
- ④ 을 : 국제 사회의 최소 수혜자에게 가장 유리하도록 원조해야 한다.
- ⑤ 갑, 을 : 해외 원조는 자선이 아닌 당위의 차원에서 실시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규칙 위반은 모두 도덕적 비난의 대상인가?
- ② 심판을 속이는 반칙은 도덕적 비난의 대상인가?
- ③ 의도적인 규칙 위반은 모두 도덕적 비난의 대상인가?
- ④ 승리를 위한 전술적 반칙은 도덕적으로 허용되는가?
- ⑤ 비의도적인 규칙 위반은 모두 도덕적으로 허용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의 입장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게 되면 진화에 방해를 받는 개체이다.
- ② 사용자가 어디서든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는 공적 환경이다.
- ③ 모두가 자유롭게 접근하고 공유해야 할 상호 협력의 산물이다.
- ④ 소유권의 자유로운 이전을 통해 진화하는 프로그램의 단위이다.
- ⑤ 무한한 복제·수정이 가능하므로 무단 사용을 금해야 할 자산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가) 사상에 비해 (나)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은 프로테스탄티즘이 세속적 삶을 위해 부(富)를 지향한다고 본다.
- ② 을은 자발적 노동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 실현해야 한다고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노동을 통한 자본의 형성을 부정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필요에 따른 분배가 노동 의욕을 저하시킨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노동의 분업을 통해 인간 소외를 극복해야 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 (나) 사상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가)는 죽음을 다른 존재로 윤회하는 고리가 단절된 상태라고 본다.
- ② (나)는 사후의 평온보다 현세에서 인(仁)의 실천이 중요하다고 본다.
- ③ (가)는 (나)와 달리 죽음을 삶의 모든 번뇌가 소멸한 상태라고 본다.
- ④ (나)는 (가)와 달리 죽음을 흩어져 있던 기가 모인 상태라고 본다.
- ⑤ (가), (나)는 생사를 차별해서는 안 되는 순환의 과정이라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가상 편지에 제시된 전통 의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삶을 성찰할 수 있는 계기이며 인생의 마지막 통과 의례이다.
- ② 죽음의 확인에서 시작하여 일상으로의 복귀로 끝나는 의례이다.
- ③ 덕망과 학식을 갖춘 인재를 관직에 천거할 때 거행하는 의례이다.
- ④ 친족 관계를 벗어나 독립된 가정을 이루었음을 알리는 의례이다.
- ⑤ 성인(成人)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알게 하는 의례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행위에 대한 도덕 판단은 행위의 결과와 무관하다고 본다.
- ② 을은 개인의 도덕적 이상과 사회의 도덕적 이상이 같다고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사회보다 개인이 도덕성 측면에서 우월하다고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사회의 이익을 개인들의 이익의 총합으로 본다.
- ⑤ 갑, 을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제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사상가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최소 국가만이 유일하게 정의로운 국가인가?
- ② 근로 소득에 대한 과세는 강제 노동과 동등한가?
- ③ 나의 천부적 재능은 공동 자산이 아니라 나의 소유인가?
- ④ 모든 우연성이 배제된 상태에서 계약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 ⑤ 사회적 약자를 위한 분배는 오직 개인의 자유에 맡겨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할 때, A~D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A : 쾌고 감수 능력은 동물의 이익 고려를 위한 충분조건인가?
- ② B : 인간은 자연 전체에 대해 직접적인 도덕적 의무를 지니는가?
- ③ B : 생명 공동체의 온전함이 개별 생명체의 존속보다 중요한가?
- ④ C : 무생물이라도 도덕 공동체의 범위에 포함시켜야 하는가?
- ⑤ D : 인간과 식물은 내재적 가치를 지닌다는 점에서 동등한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 (나) 사상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가)는 하늘이 인간 이외의 만물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진다고 본다.
- ② (나)는 하늘이 부여한 도덕적인 가치가 만물 속에 내재한다고 본다.
- ③ (가)는 (나)와 달리 하늘이 만물에 법칙을 주는 최고 존재라고 본다.
- ④ (나)는 (가)와 달리 하늘이 만물 위에 존재하는 절대 원리라고 본다.
- ⑤ (가), (나)는 하늘이 만물의 운명을 주재하는 인격적 존재라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서양 사상가의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국제적 사회 계약을 통해 연맹 체제를 단일 국가로 전환해야 한다.
- ② 개별 국가의 시민적 정치 체제는 공화적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 ③ 연맹 체제의 단계에서도 개별 국가의 주권은 인정되어야 한다.
- ④ 세계 시민법은 인류의 평화적인 교류 조건에 한정되어야 한다.
- ⑤ 연맹의 확산을 통해 국제 사회는 자연 상태를 벗어나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 ① 갑 : 핵심국들이 단층선 분쟁 억제를 위해 타협해서는 안 된다.
- ② 갑 : 문명과 문화의 다양성을 배제하고 동질성을 모색해야 한다.
- ③ 을 : 국제 교류의 확대를 통해 문명 간의 갈등을 완화해야 한다.
- ④ 을 : 세계는 개별 문명을 넘어 단일 문명의 실현을 추구해야 한다.
- ⑤ 갑, 을 : 국제 분쟁의 근본 원인을 정치 이념의 차이에서 찾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랑은 자신을 희생하여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것이다.
- ② 사랑은 상대방의 요청에 성실하게 응답할 준비를 갖추는 것이다.
- ③ 사랑은 상대방이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돌보는 것이다.
- ④ 사랑은 상대방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 ⑤ 사랑은 능동적으로 활동하여 자신의 생동감을 고양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