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5. 9. 2.) 시험일자 : 2015년 9월 2일
1.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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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갑은 부정, 을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유전자에 대한 어떠한 인위적인 개입도 금지되어야 하는가?
- ② 부모는 자녀 출산에 있어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해야 하는가?
- ③ 부모는 유전자 개량을 통해 미래 세대의 삶을 기획해야 하는가?
- ④ 미래 세대의 능력 향상을 위한 우생학적 조치를 허용해야 하는가?
- ⑤ 유전자 조작을 통해 개량된 미래 세대는 자유를 박탈당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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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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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의 강연자가 지지할 주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사회적 자본은 시민의 청렴성과 연대의식을 함께 강화시킨다.
- ② 사회 구성원 간 갈등 차단이 사회적 자본 형성의 선결 조건이다.
- ③ 시민의 참여의식이 높아질수록 사회 제도 개혁은 용이해진다.
- ④ 사회적 자본의 축적은 정치적∙경제적 효율성 증진에 기여한다.
- ⑤ 처벌보다 자율적 규범의 내면화가 부패 방지에 더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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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 (나) 사상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가)는 만물이 지닌 생명력을 천도(天道)의 도덕적 표현으로 본다.
- ② (나)는 만물의 변화는 물질적 요소의 이합집산일 뿐이라고 본다.
- ③ (가)는 (나)와 달리 천지를 가치중립적인 물리적 대상으로 본다.
- ④ (나)는 (가)와 달리 천지를 질서가 없는 무위(無爲) 체계로 본다.
- ⑤ (가), (나)는 만물을 연기(緣起)에 의한 상호 의존적 존재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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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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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글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의견 수렴 매체의 단일화로 여론 통제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 ② 시민의 의사소통 감소로 소모적 갈등이 해소되기 때문이다.
- ③ 공적 영역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기 때문이다.
- ④ 국가의 간섭으로부터 개인의 사적 영역이 보호되기 때문이다.
- ⑤ 정부가 시민을 대신해 효율적으로 정책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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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재화에 대한 욕망을 인정하는 동시에 절제할 것을 강조한다.
- ② 을은 금욕적인 생활 태도를 바탕으로 한 직업 생활을 강조한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인위적 규범에 따른 직분의 구별을 주장한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부의 축적이 직업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주장한다.
- ⑤ 갑, 을은 각자의 직분에 충실할 때 사회 질서가 유지됨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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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경제력 차이에 따라 정보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 ② 을은 경제적 약자를 위해 정보 복지를 실현해야 한다고 본다.
- ③ 갑은 생산된 정보를 사유 재산으로, 을은 공유 자산으로 본다.
- ④ 갑, 을은 정보 생산자에 대한 경제적 보상이 필요하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정보 생산자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해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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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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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가상 편지에 제시된 전통 의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의 종적인 혈연관계가 소멸되는 의례이다.
- ② 자기 존재의 근원인 시조(始祖)를 추모하고 보은하는 의례이다.
- ③ 기성 사회로 통합되어 성인으로서의 권리를 부여받는 의례이다.
- ④ 자신에게 생명을 부여한 존재에게 효(孝)를 표현하는 의례이다.
- ⑤ 남녀가 서로 결합하여 가계(家系)를 잇겠다고 서약하는 의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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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은 과학이 종교를, 종교가 과학을 규제하지 않는다고 본다.
- ② 을은 종교와 과학이 상보적인 관계로 공존할 수 있다고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종교적 믿음이 과학적 사실에 의존한다고 본다.
- ④ 갑, 을은 한 영역의 지식만 가치 있다는 견해를 버려야 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종교와 과학이 서로 적대적인 관계가 아니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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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현대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정의 원칙이 가상 상황에서의 합의를 통해 구성된다고 본다.
- ② 을은 평등한 기본적 자유가 공정한 재분배에 항상 앞선다고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소유권이 보장되면 균등 분배가 실현된다고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정의 원칙은 다수결 절차에 따라 도출된다고 본다.
- ⑤ 갑은 최소 국가를, 을은 복지 국가를 재분배의 실행 주체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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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기업의 책임과 주주들의 이익 증진은 무관함을 강조하고 있다
- ② 기업의 이윤 추구와 공익이 양립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 ③ 공동선의 추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아님을 간과하고 있다
- ④ 기업의 공익 활동이 기업 경쟁력 상실의 원인임을 강조하고 있다
- ⑤ 합법적인 경영이 합리적인 이윤 추구의 수단임을 간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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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의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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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 사상의 입장에서 (나)의 (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마땅히 애도해야 하는 일인 동시에 자연에 순응하는 과정이다.
- ② 자신의 업(業)에 의해 또 다른 삶을 결정짓는 윤회의 과정이다.
- ③ 사계절의 운행과 같이 기(氣)가 정기적으로 순환하는 과정이다.
- ④ 고통 없는 삶을 향유할 수 있는 다른 세계로 들어가는 과정이다.
- ⑤ 불멸의 영혼이 육체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유를 누리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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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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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서양 사상가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 ① 자유 국가들 간의 연방 단계에서 세계 정부를 수립해야 한다.
- ② 세계 시민법은 보편적 우호 조건을 규정하는 데 국한되어야 한다.
- ③ 도덕적 입법의 한계를 세계 정부의 강제력으로 보완해야 한다.
- ④ 세계 평화의 정착을 위해 개별 국가의 주권은 폐지되어야 한다.
- ⑤ 세계 평화는 실제로는 불가능하나 정치적 의무로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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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갑 사상가에 비해 을 사상가가 갖는 해외 원조에 대한 입장의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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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좌망(坐忘)을 통하여 일체의 분별 의식에서 벗어난 존재이다.
- ② 지혜를 갖추고 자비를 베풀어 중생(衆生)을 제도하는 존재이다.
- ③ 사욕을 이기고 예(禮)로 돌아가 도덕적 인격을 완성한 존재이다.
- ④ 덕과 형벌을 병행하여 왕도(王道)의 이상을 구현하는 존재이다.
- ⑤ 허심(虛心)에서 깨어나 모든 망상과 번뇌로부터 초월한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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