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5. 6. 4.) 시험일자 : 2015년 6월 4일
1.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덕 현상에 대한 가치중립적 설명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 ② 도덕 언어의 개념 분석과 도덕 논증의 타당성 입증을 중시하고 있다
- ③ 도덕 원리의 정립보다 타 문화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④ 도덕 관행에 대한 기술보다 삶의 문제 해결이 중요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⑤ 도덕 법칙이 시공을 초월한 보편타당성을 지녀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글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현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은 도덕 공동체의 범위를 생태계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본다.
- ② 갑은 고통을 느낄 수 있는 동물을 도덕적 고려의 대상으로 본다.
- ③ 을은 자연의 모든 존재는 그 자체로 존중의 대상이라고 본다.
- ④ 을은 생명을 인간의 선한 목적을 위한 도구적 대상으로 본다.
- ⑤ 갑, 을은 인간이 자연 전체에 대한 직접적 의무를 가진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사상의 자연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원인과 조건에 의해 생멸(生滅)하는 관계의 그물[網]이다.
- ② 모든 사람들이 마땅히 지켜야 할 예법(괋法)의 근거이다.
- ③ 인간의 이성으로 질서가 바로잡혀야 할 미성숙한 존재이다.
- ④ 인간과 무관하게 움직이는 유기적인 무위(無爲)의 체계이다.
- ⑤ 인간의 삶이 풍요로울 수 있도록 해 주는 도구적 가치의 총체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개인의 선의지가 없어도 사회 정의가 확립될 수 있다고 본다.
- ② 을은 취득 및 양도 절차가 공정하면 그 결과도 공정하다고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개인보다 사회가 도덕성 측면에서 우월하다고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정당한 강제력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정의를 사회가 추구해야 할 최고의 도덕적 이상으로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뇌사 인정은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침해할 수 있는가?
- ② 인간의 생명을 유용성에 의해 평가해서는 안 되는가?
- ③ 뇌사를 인정할 경우 다수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가?
- ④ 인간의 인격은 뇌가 아니라 심장에 의존하는가?
- ⑤ 심폐사보다 뇌사가 죽음의 기준으로 적절한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사상가가 지지할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그림의 강연자가 지지할 주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글로벌 위험에 대한 예방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 ② 글로벌 위험은 인류 전체를 광범위하게 위협하고 있다.
- ③ 글로벌 위험은 세계 시민주의의 근거를 약화시키고 있다.
- ④ 글로벌 위험은 인류 공존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을 자각시키고 있다.
- ⑤ 글로벌 위기의 대응 원칙은 이익의 최대화가 아닌 위험의 최소화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글에서 추론할 수 있는 기업 활동에 대한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3점]
- ① 기업의 사적 이익보다 공공의 이익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 ② 기업에 대한 평가는 과정보다 결과에 의해 측정되어야 한다.
- ③ 기업의 이윤 추구를 위한 비합리적 관행은 인정되어야 한다.
- ④ 기업의 이윤 추구는 사회에 대한 책임을 이행할 때 보장되어야 한다.
- ⑤ 기업의 합리적인 활동에 의한 최대 이윤 추구는 보장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D에 들어갈 적절한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글에서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가상 편지의 (ㄱ)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가상 대담 속의 (ㄱ)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다수의 의견에 대한 복종의 필요성을 알게 됩니다.
- ② 기존의 진리가 지닌 가치와 의의를 재확인하게 됩니다.
- ③ 다수뿐만 아니라 소수마저 동의해야 진리가 됨을 알게 됩니다.
- ④ 다수에 의해 확립된 의견이 진리의 표준임을 재확인하게 됩니다.
- ⑤ 사회적 유용성 차원에서 표현의 자유를 제한해야 함을 알게 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어짊과 의로움을 쌓아 자연의 순리를 따르려는 노력이다.
- ② 사욕(私欲)을 극복하고 예(괋)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다.
- ③ 선(禪)을 수행하여 아름다움의 가치를 확고히 하려는 노력이다.
- ④ 자연과 하나가 되기 위해 마음을 깨끗이 비우려는 노력이다.
- ⑤ 지속적인 경전 공부를 통해 성인의 도(道)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사상가의 입장에서 <문제 상황> 속 A에게 해 줄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원조는 개인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명심하렴.
- ② 원조는 자국의 국제적 위상과 이익을 위해 행해져야 함을 명심하렴.
- ③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것은 세계 시민으로서의 의무임을 명심하렴.
- ④ 원조는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때에 베푸는 자선 행위임을 명심하렴.
- ⑤ 빈곤은 해당 국가의 자체 노력을 통해서만 해결되어야 함을 명심하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은 정보의 공유가 사회 경제적 불평등의 완화에 기여한다고 본다.
- ② 을은 정보 소유권 보장이 정보의 지속적 발전을 촉진한다고 본다.
- ③ 을은양질의정보생산을위해정보복제에제약이없어야한다고본다.
- ④ 갑은 정보를 인류의 공유 자산으로, 을은 사유 재산으로 본다.
- ⑤ 갑, 을은 정보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자산으로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나)의 물음에 대해 제시할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시민들의 이성적 토론을 통해 정책에 대한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
- ② 과학 기술 전문가 집단의 토론 결과만으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 ③ 이익 집단 간의 세력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 ④ 시민 사회보다 관련 국가 기관이 주도하여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 ⑤ 정책 수립 과정에 있어서 효율성을 최고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3점]
- ① 갑은 동일 문명권의 국가들이 핵심국을 중심으로 결속한다고 본다.
- ② 갑은 평화를 위해 문명 간에 공유하는 가치를 늘려야 한다고 본다.
- ③ 을은 문명의 발전은 타 문명과의 교류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모든 종교를 통합해야 평화를 실현할 수 있다고 본다.
- ⑤ 갑은 분쟁의 원인이 문명의 이질성에, 을은 소통 단절에 있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