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5. 4. 9.) 시험일자 : 2015년 4월 9일
1. 그림은 어떤 학생이 작성한 노트 필기의 일부이다. A, B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A, B)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사상의 입장에서 긍정, (나) 사상의 입장에서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가) 사상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허심(虛心)을 통해 인위에서 벗어난 삶을 추구하라
- ② 연기(緣起)를 깨달아 자비를 실천하는 삶을 추구하라
- ③ 거경(居敬)을 통해 의로움을 실천하는 삶을 추구하라
- ④ 심재(心齋)를 통해 대자연의 흐름에 따르는 삶을 추구하라
- ⑤ 신독(愼獨)을 바탕으로 도덕적 본성을 확충하는 삶을 추구하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그림은 수업 장면이다. 소전제 (ㄱ)에 대한 반론의 근거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정보 생산자에 대한 경제적 보상은 창작 의욕을 고취한다.
- ② 지적 재산권 보호는 저작자와 사회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 ③ 정보 공유는 질 높은 정보 생산을 위한 창작 활동을 활성화한다.
- ④ 정보 공유는 저작물에 대한 창작자의 소유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 ⑤ 정보의 자유로운 복제는 새롭게 생산되는 지식의 질을 떨어뜨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전통 의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람이 태어나서 마지막으로 치르는 통과 의례이다.
- ② 초월적 존재를 향해 삶의 평온을 기원하는 의례이다.
- ③ 덕(德)이 있고 예법에 밝은 인재를 선발하는 의례이다.
- ④ 성인(成人)이 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의례이다.
- ⑤ 삶을 함께 가꾸어 갈 평생의 반려자를 맞이하는 의례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갑, 을 사상가들의 직업관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그림은 토론 장면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과학자의 연구 과정은 도덕규범에 종속되어서는 안 된다.
- ② 과학자의 연구 활동에 대한 책임의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 ③ 과학자는 연구가 사회에 미칠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 ④ 과학자의 연구 활동은 사회의 요구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 ⑤ 과학자는 연구 주제 설정 단계에서 가치 판단을 배제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낙태는 잘못이 없는 인간을 죽이는 행위임을 간과하고 있어
- ② 임신부와 태아가 지닌 생명의 가치가 동일함을 간과하고 있어
- ③ 태아를 성인과 동등한 인격체로 대우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어
- ④ 태아의 생명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여겨야 함을 간과하고 있어
- ⑤ 임신부에게 자신의 삶에 대한 자기 결정권이 있음을 간과하고 있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공직자 비리에 대한 시민들의 신고 정신을 길러야 한다
- ② 공직자들의 부패 척결을 위한 사회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 ③ 공직자들은 자기 직무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④ 공직자 부패에 대한 시민 단체의 감시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 ⑤ 공직자들은 사사로운 욕심을 버리고 절제의 덕을 함양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의 관점에서 대답할 때, (나)의 A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이성적 논증을 통과한 교리만을 인정해야 합니다.
- ② 신앙의 자유보다 종교 간 교리의 일치를 중시해야 합니다.
- ③ 성스러움의 세계보다 세속적인 세계를 우선시해야 합니다.
- ④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타 종교를 이해해야 합니다.
- ⑤ 종교적 체험을 바탕으로 자기 종교의 절대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과 같이 탐구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 하늘을 인간이 지닌 선한 본성의 근원으로 보는가?
- ② B : 하늘을 아무런 목적이 없는 무위(無爲)의 체계로 보는가?
- ③ B : 하늘을 인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별개의 실체로 보는가?
- ④ C : 하늘을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절대적 존재로 보는가?
- ⑤ C : 하늘을 예(禮)의 제정과 운영을 위한 기준으로 보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토론의 핵심 쟁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국제 정치와 국내 정치를 구분해야 하는가?
- ② 국제 규범의 보편타당성은 어디에서 유래하는가?
- ③ 국제 평화의 실현을 위해 인간 본성의 변화가 필요한가?
- ④ 국제 관계에서 개별 국가들 사이에 힘의 논리가 존재하는가?
- ⑤ 국제 관계에서 국가들 간의 평화를 이루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글의 입장에서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예술은 올바른 인격 형성에 기여해야 하는가?
- ② 예술은 예술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아야 하는가?
- ③ 예술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최소화해야 하는가?
- ④ 예술은 도덕적 평가의 기준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는가?
- ⑤ 예술은 사회로부터 분리된 자율적 영역을 확보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 사상의 입장에서, (나)의 (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효(孝)와 자애(慈愛)를 주고받으며 사랑을 실천하는 관계이다.
- ② 항렬(行列)과 촌수(寸數)를 고려하여 정성을 다하는 관계이다.
- ③ 청소년기에 믿음을 바탕으로 서로 권면(勸勉)해 주는 관계이다.
- ④ 이성(異性)이 결합하여 분별 있게 서로 공경을 다하는 관계이다.
- ⑤ 동기간(同氣間)으로서 서로 존중하며 우애를 실천하는 관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글에 나타난 스포츠에 대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스포츠에서 경쟁의 요소를 배제하고 즐거움을 추구해야 한다.
- ② 스포츠의 박진감을 극대화하여 경제적 이익을 산출해야 한다.
- ③ 스포츠 선수들은 동료애를 바탕으로 공정하게 경쟁해야 한다.
- ④ 스포츠의 유일한 목적은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 ⑤ 스포츠는 선수들이 신체적 한계를 뛰어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이 경제 발전을 저해함을 모르고 있다.
- ②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법의 준수에 국한되어야 함을 모르고 있다.
- ③ 기업은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이윤을 추구해야 함을 모르고 있다.
- ④ 기업은 주주들의 이익 추구를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함을 모르고 있다.
- 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이윤 추구가 양립 가능함을 모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ㄴ,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