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2013. 10. 8.) 시험일자 : 2013년 10월 8일
1. (가)~(다)의 윤리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는 도덕적 개념의 의미를 명료화하려 한다.
- ② (가)는 윤리적 논의를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 ③ (나)는 현실의 윤리적 문제 해결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④ (다)는 의학, 과학 등 관련 학문과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 ⑤ (다)는 도덕 현상의 객관적 서술을 윤리학의 본질로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그림의 (ㄱ), (ㄴ)이 가져야 할 올바른 자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밑줄 친 ‘나’에 대해 가장 적절한 평가를 한 학생은?
- ① 갑 : 자신의 진로에 대한 결정을 유예하고 있다.
- ② 을 : 선생님의 권유에 따라 진로를 모색하고 있다.
- ③ 병 : 자신의 진로와 목표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 ④ 정 : 타인이 주입한 삶의 방식에 따라 살아가고 있다.
- ⑤ 무 : 주체적 자아를 형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박약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에서 강조하는 삶의 자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종교는 합리성과 객관성에 토대를 두고 있다.
- ② 종교는 동일한 도덕규범과 의례를 갖고 있다.
- ③ 종교는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통 기반을 가지고 있다.
- ④ 종교는 서로 간에 필연적으로 갈등을 겪게 되어 있다.
- ⑤ 종교는 삶의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 사상가의 관점에서 (나)의 (ㄱ), (ㄴ)의 행위에 대해 내릴 수 있는 판단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ㄱ)은 선한 동기에서 비롯되었으므로 도덕적이다.
- ② (ㄱ)은 타인의 생명 연장에 도움을 주었으므로 도덕적이다.
- ③ (ㄴ)은 자율성을 바탕으로 하였으므로 도덕적이다.
- ④ (ㄴ)은 사회의 도덕규범과 관습에 위배되므로 도덕적이지 않다.
- ⑤ (ㄱ)과 (ㄴ)은 자신을 물건처럼 취급하였으므로 도덕적이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 (나) 사상의 자연관을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 B에 들어갈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ㄱ), (ㄴ)은 전통 의례들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3점]
- ① (ㄱ)에는 서로 간의 의리와 책임을 일깨운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 ② (ㄱ)의 본질은 돌아가신 조상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다.
- ③ (ㄴ)은 삶의 과정에서 거치는 마지막 통과 의례이다.
- ④ (ㄴ)은 능력 있는 자를 관리로 추천하기 위한 의례이다.
- ⑤ 전통 사회에서는 (ㄱ)을 치른 사람만이 (ㄴ)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갑에 비해 을이 강조할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기술은 과학적 사고를 불가능하게 한다.
- ② 인간은 얼마든지 기술을 제어할 수 있다.
- ③ 기술은 그 자체로 본래적 가치를 지닌다.
- ④ 기술의 본질에 대한 반성적 사유가 필요하다.
- ⑤ 기술은 물질적 풍요를 위해 사용되는 도구일 뿐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전통적 가족 관계 A, B에 대한 유학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죽음은 삶과 같이 자연적이고 필연적인 과정인가?
- ② 자신이 지은 행위[業]가 죽음 이후의 삶을 결정하는가?
- ③ 육체로부터 해방된 죽음 이후에 참된 지혜를 얻을 수 있는가?
- ④ 죽음은 고통이므로 죽지 않는 신선(神仙)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는가?
- ⑤ 삶과 죽음에는 차별이 없으므로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에서 강조하는 언론에 대한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는 기준이 획일적이어서는 안 된다.
- ② 언론은 시민의 사적인 권리 보장을 가장 중시해야 한다.
- ③ 언론은 시민의 알 권리만을 충족시켜야 한다.
- ④ 언론 보도는 공적인 영역에 한정되어야 한다.
- ⑤ 언론의 자유는 인격권과 양립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사상에서 강조하는 수양 방법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본성을 선하게 바꾸기 위해 극기복례(克己復禮)에 힘쓴다.
- ② 연기(緣起)의 법칙을 깨달아 일체의 집착에서 벗어난다.
- ③ 소요(逍遙)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마음을 비운다.
- ④ 인위(人爲) 규범을 멀리하고 자연의 흐름에 따른다.
- ⑤ 예법(禮法)을 준수하여 내면의 덕성을 함양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갑, 을, 병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각 사상가들이 서로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 (ㅁ)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 (나)의 직업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는 신분에 따라 직업이 정해지는 것을 비판한다.
- ② (가)는 직업을 속죄의 의미에서 수행되는 것으로 본다.
- ③ (나)는 직업이 출세와 생계유지를 위한 수단이라고 본다.
- ④ (나)는 직업이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여긴다.
- ⑤ (가), (나)는 모두 주어진 직업을 숙명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갑, 을은 긍정, 병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생명체들 간의 위계질서를 인정해야 하는가?
- ② 개별 생명체보다 생태계를 우선시해야 하는가?
- ③ 오직 인간을 위해 생태계를 보존해야 하는가?
- ④ 감정을 지닌 존재를 도덕 공동체에 포함시켜야 하는가?
- ⑤ 생태계 내의 모든 생명체들을 도덕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그림은 서양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국제 관계에 대한 갑, 을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 : 국제 관계에서 평화는 실현될 수 없다.
- ② 갑 : 국가의 도덕성에 의해 국가의 생존이 결정된다.
- ③ 을 : 강대국들이 국제 질서를 주도해야 한다.
- ④ 을 : 국가들의 협력에 의해서 세계 평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 ⑤ 갑, 을 : 국가만이 국제 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에 비해 (나)의 입장에서 더 지지할 견해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 (나)의 주장이 올바르게 적용된 예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순서대로 가, 나)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