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6. 10. 11.) 시험일자 : 2016년 10월 11일
1. 다음의 가상 연설문을 쓴 고대 서양 사상가가 강조할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감정과 욕망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연의 질서를 따른다.
- ② 자신의 감각적 경험을 선과 악을 판단하는 근거로 삼는다.
- ③ 공적인 삶을 멀리하고 자연을 벗 삼아 소박하게 생활한다.
- ④ 자신의 운명을 극복하기 위해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결단한다.
- ⑤ 유일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계율에 따라 이웃 사랑을 실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밑줄 친 ㉠과 ㉡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 : 천리(天理)를 보존하고 감정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
- ② ㉠ : 만물의 이치를 탐구하여 마음의 이치를 형성해야 한다.
- ③ ㉡ : 양지(良知)의 실천을 통해 도덕성을 구현해야 한다.
- ④ ㉡ : 개별 사물의 이치에 마음의 이치를 일치시켜야 한다.
- ⑤ ㉠, ㉡: 도(道)를 체득하여 도덕규범에서 벗어나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은 고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이다. ㉠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거짓말을 하지 않으려는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 ② 정직하게 행동하는 것을 습관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③ 정직에 대한 앎과 실천 의지를 결합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 ④ 정직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정념을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 ⑤ 거짓말이 자신에게 해를 끼친다는 것을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 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현재 독일인이 유대인을 학살한 것은 아니므로 책임이 없습니다.
- ② 독일인의 정체성은 독일의 역사와 무관하지 않으므로 책임이 있습니다.
- ③ 독일 국민이 되겠다고 명시적으로 동의한 독일인에게만 책임이 있습니다.
- ④ 현재 독일인 가운데 책임을 지겠다고 선택한 사람에게만 책임이 있습니다.
- ⑤ 과거 독일인과 유대인의 관계는 현재 독일인과 무관하므로 책임이 없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 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 자연에서 인간만이 하늘만큼 귀한 존재인가?
- ② B : 자연을 인간 복리의 방편으로 보아야 하는가?
- ③ B : 하늘을 도덕규범의 근원으로 이해해야 하는가?
- ④ C : 하늘은 백성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드러내는가?
- ⑤ C : 하늘은 인간의 소망을 들어주는 인격적 존재인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만 모두 '√'를 표시한 학생은? [3점]
- ① 갑
- ② 을
- ③ 병
- ④ 정
- ⑤ 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을 주장한 현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악행의 원인이 이의 불완전성에 있다고 본다.
- ② 갑은 이기(理氣)가 분리되었을 때 악행을 하게 된다고 본다.
- ③ 을은 탁한 기질을 바로잡아야 선행을 할 수 있다고 본다.
- ④ 을은 기가 발함에 이가 타지[乘] 못하여 악행을 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이가 발해야 선행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을에게 제기할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9번 공통지문 문제)
- ① 본성이 하늘로부터 부여된 것임을 모르고 있다.
- ② 본성에 덕이 내재되어 있지 않음을 모르고 있다.
- ③ 요순과 걸주의 기질이 서로 다름을 모르고 있다.
- ④ 기질의 성이 본연의 성을 포함하고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 ⑤ 요순과 걸주가 부여받은 본연의 성이 같음을 간과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을 주장한 고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을 주장한 고대 동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 ① 법을 엄격하게 시행하여 이기적 본성을 조정해야 한다.
- ② 자연적 성품을 해치지 않도록 인위적 규범을 없애야 한다.
- ③ 서로가 차별 없이 사랑하고[兼愛] 이로움을 나누어야 한다.
- ④ 외적 규범으로서의 예(禮)를 통해 본성을 변화시켜야 한다.
- ⑤ 타고난 본성을 잃지 않도록 민생 안정과 교육에 힘써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연에 대한 참된 인식을 방해하는 선입견을 타파하라.
- ② 직관적 통찰을 통해 얻은 신념을 절대적으로 신뢰하라.
- ③ 이성을 배제하고 관찰과 실험을 통해 사물을 파악하라.
- ④ 수학적ㆍ논리적 추론을 중심으로 자연의 원리를 파악하라.
- ⑤ 모든 것을 의심하여 확고부동한 철학의 제1원리를 찾아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사상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 사상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사회의 개선이나 성장과 무관한 내재적인 가치이다.
- ② 참된 인식을 방해하는 독단적인 인식이나 신념이다.
- ③ 삶과 세계를 개선하는 데 유용한 절대적인 규범이다.
- ④ 삶에서 부딪히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도구이다.
- ⑤ 실험적 검증을 통해 관념의 진위를 밝히려는 철학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 사상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만물에 고정된 실체가 없음을 깨닫고 무명(無明)을 추구한다.
- ② 외물(外物)에 얽매이지 않고 자연의 흐름을 따라 살아간다.
- ③ 유와 무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불성을 형성하려고 힘쓴다.
- ④ 중도를 실천함으로써 탐냄과 성냄과 어리석음에서 벗어난다.
- ⑤ 분별적 관념을 잊고[坐忘] 도의 관점에서 만물을 바라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갑, 을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갑이 을에게 제기할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도덕의 가치는 그것이 행복 실현에 기여하는 정도에 달려있다.
- ② 쾌락을 추구하려는 자연적 경향성은 도덕의 기반이 될 수 없다.
- ③ 개인적 쾌락과 사회적 쾌락의 조화 실현이 도덕의 목적이다.
- ④ 감각적 쾌락보다 질적으로 수준 높은 쾌락을 추구해야 한다.
- ⑤ 다수의 고통 감소에 기여하지 못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갑, 을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갑의 입장에 비해 을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인 특징을 그림의 ㉠~ ㉤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서양 사상가 갑, 을, 병 모두가 질문에 바르게 대답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의 공통된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