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6. 6. 2.) 시험일자 : 2016년 6월 2일
1. 다음 편지를 쓴 고대 서양 사상가가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공적인 삶에 헌신하고 다른 사람이 추구하는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
- ② 부를 축적하여 더 많은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③ 육체적 고통이 없고 마음에 불안이 없는 평온한 삶을 추구해야 한다.
- ④ 쾌락을 죄악으로 생각하고 신의 뜻을 따르려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 ⑤ 현세의 풍요롭고 만족한 삶을 위해 명예와 권력을 좇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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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근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정치 질서는 사회 계약을 계기로 해서 발생한다고 본다.
- ② 자연 상태에서는 정의와 불의의 구분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 ③ 인간이 정치적 동물이기 때문에 국가가 발생하게 된다고 본다.
- ④ 자연 상태를 벗어남으로써 인간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본다.
- ⑤ 자연 상태에서 경쟁과 불신으로 인해 분쟁이 발생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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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근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이성적인 사람은 누구나 보편적 도덕 법칙을 입법할 것이라고 본다.
- ② 도덕 법칙의 보편성 여부는 개인의 관점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고 본다.
- ③ 모든 준칙은 보편성을 가지며 도덕 법칙의 예외는 없다고 본다.
- ④ 선한 의지와 무관한 인간의 도덕적 행위도 존재할 수 있다고 본다.
- ⑤ 인간의 자연적 경향성도 도덕 법칙의 근원이 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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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 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A : 사람들이 현자(賢者)를 숭상하지 않는 사회를 지향해야 하는가?
- ② B : 도(道)를 움직임과 작용이 없는 자연 만물의 법칙으로 보는가?
- ③ B : 사람들이 충서(忠恕)의 덕을 실천하면 혼란을 극복할 수 있는가?
- ④ C : 친소(親疏)를 구분하지 않는 것을 참된 사랑의 시작으로 보는가?
- ⑤ C : 인의(仁義)를 버리면 오히려 백성이 도덕적으로 된다고 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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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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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의(義)로운 행동을 반복해 얻은 지극히 크고 올곧은 도덕적 기개이다.
- ② 고통[苦]의 원인으로서 탐욕, 성냄, 어리석음이 혼재된 마음이다.
- ③ 모든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선량(善良)한 덕성이다.
- ④ 무욕(無欲), 무지(無知)한 삶을 위해 요구되는 자연적 품성이다.
- ⑤ 희로애락(喜怒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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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은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공통된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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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인간이 사물과 달리 본연지성(本然之性)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 ② 을은 지속적인 수양이 없으면 양지(良知)를 상실할 수 있다고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도덕적 앎은 반드시 도덕적 실천으로 이어진다고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경험적 방법을 통해서도 이치를 찾아야 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모두 도덕적 실천을 위해서는 격물치지가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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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갑에 대해 제시할 수 있는 적절한 견해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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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은 명백하고 자명한 진리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본다.
- ② 갑은 인간의 공감 능력을 토대로 도덕의 체계를 세워야 한다고 본다.
- ③ 을은 인간의 이성이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데 기여할 수 없다고 본다.
- ④ 을은 사회적 유용성이 행위의 정당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경험과 관찰을 통해서도 참된 진리를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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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한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은 칠정이 사단과 달리 선악 중 어느 하나로 정해져 있는 것으로 본다.
- ② 을은 기질지성이 교정되면 본연지성으로 변할 수 있다고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이와 기가 결합한 기질지성을 인간의 본성으로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이와 기가 개념적으로는 구분될 수 있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모두 본성이 마음에서 발현된 결과를 사단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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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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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갑은 중세, 을은 현대 서양 사상가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은 신앙과 이성의 조화와 신 존재 증명이 가능하다고 본다.
- ② 갑은 현세적 행복이 내세적 행복의 예비단계에 불과하다고 본다.
- ③ 을은‘죽음에 이르는 병’은 주체적 결정을 회피한 결과라고 본다.
- ④ 을은 종교적 단계에서 절망을 극복하고 실존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진리를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합리적 추론의 결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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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갑은 고대, 을은 근대 사회사상가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가족이 마을이나 국가보다 완전한 최고의 공동체라고 본다.
- ② 갑은 정치적 의무를 개인의 자발적 선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다.
- ③ 을은 국가 권력은 분할되거나 다른 사람에게 위임될 수 없다고 본다.
- ④ 을은 묵시적 동의로도 개인에게 정치적 의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정치적 의무를 인간이 가지는 자연적 의무의 하나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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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한국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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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갑은 고대, 을은 현대 서양 사상가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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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사회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치의 사회적 의미와 무관한 기본적 재화를 공정하게 분배해야 한다.
- ② 가상 상황에서 합의한 원칙을 현실 상황에 적용해야 한다.
- ③ 정의론은 분배의 문제가 아니라 소유의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 ④ 가치를 분배할 때에는 사회의 특수성과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 ⑤ 지배적 가치를 소유한 사람이 다른 영역의 가치도 지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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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이상국가에서는각계층이자기직분을다해조화를이룬다고본다.
- ② 을은죄에빠진인간은오직신의은총으로만 구원받을 수 있다고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이데아의 세계를 인식이 아닌 신앙의 대상으로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여러 덕들 중 최고의 덕을 정의가 아닌 사랑으로 본다.
- ⑤ 갑, 을은 세계를 완전한 세계와 불완전한 세계로 구분하여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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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가) 사상에 비해 (나)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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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천지(天地)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며 만물에 대한 사랑을 강조한다.
- ② 의술(醫術)을 행하여 자기 몸의 건강을 보전할 것을 강조한다.
- ③ 사회 현실에 대한 걱정보다는 자연에서의 소요(逍遙)를 강조한다.
- ④ 삼라만상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며 고통에서의 해방을 강조한다.
- ⑤ 현세보다는 자연과의 합일을 통한 내세에서의 행복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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