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6. 3. 10.) 시험일자 : 2016년 3월 10일
1. 다음 대화의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본성이 변화될 수 있도록 예법을 배우고 익힌다.
- ② 시비와 선악을 구별하지 않고 자유롭게 살아간다.
- ③ 날마다 옳은 일을 함으로써 의로움을 쌓아 나간다.
- ④ 모든 생명체를 아무 조건 없이 동등하게 사랑한다.
- ⑤ 세속에서 벗어나 종교적 계율을 따르며 수양에 힘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가)에 비해 (나)가 지닌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 (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공통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참된 실존을 회복하기 위해 종교에 귀의해야 한다.
- ② 한계 상황을 체험함으로써 절대자를 만날 수 있다.
- ③ 지성을 함양함으로써 불안을 완전히 해결할 수 있다.
- ④ 진정한 자신의 삶을 위해 주체적인 결단을 내려야 한다.
- ⑤ 도덕규범을 충실히 지킴으로써 최고의 행복을 누릴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을 주장한 동양 사상의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가)에 비해 (나)의 입장에서 강조할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간은 스스로 삶의 목적을 선택하는 독립적 존재이다.
- ② 사회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다.
- ③ 공동선은 별도로 있지 않고 개개인의 선을 합한 것이다.
- ④ 개인의 정체성은 공동체의 전통과 가치 속에서 형성된다.
- ⑤ 국가는 개인에게 특정한 가치를 따르도록 지시하면 안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 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A : 주권자인 모든 국민을 통치의 주체로 보아야 하는가?
- ② B : 생산수단이 공유되는 평등한 사회를 추구해야 하는가?
- ③ B : 군주에게 절대권을 부여하여 사회 혼란을 극복해야 하는가?
- ④ C : 국가는 불평등 해소보다 사적 소유권 보장에 힘써야 하는가?
- ⑤ C : 자본가와 노동자의 상호 협력으로 사회를 통합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갑, 을, 병은 고대 동양 사상가들이다. 이들이 서로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사회사상가 갑, 을 모두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복지 증진은 기본적 자유 보장보다 항상 우선되어야 하는가?
- ② 모든 사회적 가치는 개인의 필요에 따라 분배되어야 하는가?
- ③ 정의의 원칙은 가상적 계약 상황에서 도출되어야 하는가?
- ④ 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기만 하면 분배 정의가 실현되는가?
- ⑤ 정의가 실현되어도 경제적 불평등은 존재할 수 있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 : 시민에게는 국가에 대해 저항할 권리가 전혀 없다.
- ② 갑 : 시민의 명시적 동의가 정치적 의무의 중요한 근거이다.
- ③ 을 : 국가에 대한 시민의 복종은 이타적인 본성에서 비롯된다.
- ④ 을 : 시민은 국가가 주는 이익이 없어져도 정치적 의무를 진다.
- ⑤ 갑, 을 : 국가에 대한 시민의 정치적 의무는 천부적인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의 갑은 고대, 을은 근대 서양 사상가이다. 이들의 입장에 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공통된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격신이 정한 우주 자연의 질서에 순응하라
- ② 자유 의지를 발휘하여 주어진 운명을 극복하라
- ③ 정념의 지배를 받지 말고 이성에 따라 생활하라
- ④ 만물에 대한 관조를 통해 자연법칙에서 벗어나라
- ⑤ 온전히 이성적인 존재가 되어 모든 감정을 제거하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갑, 을은 고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갑에게 을이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를 찾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 ② 가치의 상대성을 인정하고 개인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 ③ 관습을 따르는 것이 사회적 성공에 유용함을 알아야 한다.
- ④ 객관적 지식을 얻기 위해서 이성보다 경험을 중시해야 한다.
- ⑤ 자연보다 인간과 사회를 진리 탐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 사상가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나쁜 짓을 하지 않기 위해 계율을 지키는 것이다.
- ② 도덕규범에 맞추어 자신을 겸손하게 낮추는 것이다.
- ③ 의식을 집중시켜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 ④ 인위적인 규범에서 벗어나 자연의 흐름을 따르는 것이다.
- ⑤ 모든 존재와 현상이 원인과 조건에 따라 생겨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을 주장한 고대 서양 사상가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진정한 행복 실현을 위해 모든 욕구를 제거해야 하는가?
- ② 필수적이지 않은 욕구를 버리고 절제하며 살아야 하는가?
- ③ 감각적 쾌락을 누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는가?
- ④ 은둔 생활이 아니라 공적인 삶에서 행복을 도모해야 하는가?
- ⑤ 개인의 쾌락보다 사회 구성원 전체의 쾌락을 추구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갑, 을, 병 모두가 질문에 바르게 대답한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을 주장한 한국 사상가가 갑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사람의 마음에는 이치가 갖추어져 있다.
- ② 도덕의 기준은 오로지 마음에 있을 뿐이다.
- ③ 사람에게는 선천적인 도덕 판단 능력이 있다.
- ④ 도덕규범을 통해 본성을 변화시켜야 선행을 할 수 있다.
- ⑤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해야 도덕이 실현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을 주장한 현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원한을 풀면[解冤] 육체가 영생한다고 주장하였다.
- ② 을은 성리학적 세계관을 통한 외세 극복을 강조하였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후천 개벽(後天開闢)의 도래를 주장하였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유ㆍ불ㆍ도 사상을 조화시키고자 하였다.
- ⑤ 갑, 을은 나라의 수난과 민중의 고통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갑, 을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인간이 자연이라는 유일한 실체의 양태임을 모르고 있다.
- ② 완전한 행복을 위해서는 종교적 덕이 필요함을 모르고 있다.
- ③ 세상 만물이 각각 고유한 목적을 지니고 있음을 모르고 있다.
- ④ 인간의 노력만으로도 참된 행복을 누릴 수 있음을 모르고 있다.
- ⑤ 지성적 덕이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 조건임을 모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을 주장한 고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 (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