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5. 10. 13.) 시험일자 : 2015년 10월 13일
1. 다음 대화의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모든 정념을 극복하고 주어진 운명에 순응한다.
- ② 속세에서 벗어나 신에게 귀의하여 영생을 도모한다.
- ③ 정당한 방법을 통해 최대한의 부와 명예를 추구한다.
- ④ 사회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정치 활동에 참여한다.
- ⑤ 불필요한 욕망을 버리고 검소하고 사려 깊게 생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가) 사상에 비해 (나)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 (ㅁ) 중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을 주장한 동양 사상가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국가의 통치자는 절대 권력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 ② 갑은 국가를 인간의 사회성으로 인해 저절로 생겨난 것으로 본다.
- ③ 을은 구성원의 동의와 계약을 통해 국가가 성립된다고 본다.
- ④ 을은 개인이 국가의 일원일 때만 참된 존재 의미를 갖는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모두 국가를 개인의 권리 실현을 위한 수단으로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을 주장한 고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 ① 통치자는 민주적인 선거 절차에 따라 선출되어야 한다.
- ② 모든 사람은 정책 결정에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 ③ 올바른 국가 실현을 위해 정치권력과 철학이 결합되어야 한다.
- ④ 계급들의 협력을 위해 계급 간 역할 교환이 보장되어야 한다.
- ⑤ 도덕 공동체 실현을 위해 모든 계급의 재산이 공유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 C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A : 예는 타고난 덕성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 ② A : 예를 통해 욕망을 다스려야 선한 사람이 될 수 있다.
- ③ B : 본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예에 따라 살아야 한다.
- ④ C : 예악으로 욕구를 극복할 때 본성을 회복할 수 있다.
- ⑤ C : 예악은 좋은 삶으로 인도하기 위해 만들어진 규범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사회사상가 갑, 을 모두가 질문에 바르게 대답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갑, 을은 근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행복은 도덕적 행위의 궁극적 목적이 될 수 없다.
- ② 행복의 추구와 도덕적 의무 수행은 별개의 것이다.
- ③ 행위의 도덕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행위의 유용성이다.
- ④ 행위의 결과에 근거하여 도덕 판단을 해서는 안 된다.
- ⑤ 행복을 추구하는 경향성을 도덕의 기반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갑, 을, 병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 본성을 변화시켜야 도덕적인 사람이 된다.
- ② 을: 본성이 선하기 때문에 선행을 할 수 있다.
- ③ 병: 본성의 보존을 위해 모든 욕구를 제거해야 한다.
- ④ 갑, 을 : 본성이 선하므로 모든 마음이 선한 것이다.
- ⑤ 을, 병 : 본성을 선하게 만들려면 마음을 비워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적절한 반론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가)의 입장에서는 긍정의 대답을, (나)의 입장에서는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국가와 계급이 소멸된 사회를 지향해야 하는가?
- ② 평등의 실현을 위해 모든 정치권력을 철폐해야 하는가?
- ③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거쳐 평등 사회를 실현해야 하는가?
- ④ 자유 경제 체제의 문제점을 극복할 방안을 찾아야 하는가?
- ⑤ 폭력 혁명이 아니라 민주적으로 사회주의를 실현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갑, 을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가상 대담을 하는 사상가는 조선 시대의 유학자이다.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도덕적 감정이 일반적 감정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 ② 도덕적 감정만이 본성으로 변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③ 도덕적 감정의 순수성이 훼손될 여지를 없애야 하기 때문입니다.
- ④ 도덕적 감정과 일반적 감정을 분리시키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 ⑤ 도덕적 감정과 일반적 감정이 악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은 현대 서양 사상가의 주장이다. (ㄱ), (ㄴ)에 대한 이 사상가의 견해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간의 현상적 삶의 핵심적 특징은 고통이라는 진리이다.
- ② 깨달음을 구하고 중생 구제에 힘쓰는 이상적 인간상이다.
- ③ 진리를 깨달아 번뇌의 속박에서 벗어난 최고의 경지이다.
- ④ 깨달음에 장애가 되는 근본적인 번뇌는 탐진치(貪瞋癡)라는 진리이다.
- ⑤ 유(有)와 무(無)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것이 참된 수행법이라는 진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을 주장한 고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모든 감정을 배제해야 덕 있는 행위를 할 수 있다.
- ② 선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품성의 덕을 갖출 수 있다.
- ③ 좋은 행위를 꾸준히 반복해야만 품성의 덕을 갖출 수 있다.
- ④ 타고난 덕을 충분히 발휘할 때 덕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 ⑤ 품성의 덕은 모든 행위를 할 때 중간 상태를 지향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을 주장한 중세 서양 사상가의 입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근대 서양 사상가 갑의 입장에서 <사례>의 학생 H의 행위에 대해 내릴 평가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친구들이 공감하며 쾌감을 느꼈으므로 도덕적 행위이다.
- ② 자신의 고통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도덕적 행위가 아니다.
- ③ 감정이 배제된 합리적 판단에 따랐으므로 도덕적 행위이다.
- ④ 친구의 편리만을 추구한 행위이므로 도덕적 행위가 아니다.
- ⑤ 친구를 도와야 한다는 의무 의식을 따랐으므로 도덕적 행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 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 통치자의 덕은 백성에게 영향을 주는가?
- ② B : 덕을 버려야 최상의 통치가 이루어지는가?
- ③ B : 덕으로 백성의 본성을 선하게 변화시켜야 하는가?
- ④ C : 좋은 통치는 자연의 흐름에 따라 다스리는 것인가?
- ⑤ C : 공동체의 질서를 위해 덕보다 법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