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5. 7. 9.) 시험일자 : 2015년 7월 9일
1.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강조한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연 만물과 동일한 품성을 지니고 태어난다.
- ② 모든 욕구를 부정하고 윤리적 삶을 살아간다.
- ③ 신령(神靈)한 힘에 의존하여 탈속의 삶을 추구한다.
- ④ 타고난 덕(德)을 바탕으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 ⑤ 선(善)과 악(惡)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행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사상의 관점으로 옳은 것에만 모두 ‘√’를 표시한 학생은?
- ① 갑
- ② 을
- ③ 병
- ④ 정
- ⑤ 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조선 시대 사상가의 주장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전통에 따른 도덕규범은 보편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 ② 좋은 습관의 형성보다 도덕법칙의 정당화에 주목해야 한다.
- ③ 유덕한 성품에서 비롯된 행위는 도덕적이라고 보기 어렵다.
- ④ 보편적 도덕 원리가 도덕적 행동에서 중요함을 알아야 한다.
- ⑤ 도덕법칙의 정립보다 행위자의 덕성 함양을 중시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사회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정부에 의한 재화의 재분배가 필요하다고 본다.
- ② 을은 개인의 천부적 재능을 사회적 자산으로 본다.
- ③ 을은 사회적 우연성에 따른 분배를 정당하다고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개인을 이타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 본다.
- ⑤ 갑, 을은 절차의 공정성이 절대적 평등을 보장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사상의 입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가)의 갑, 을, 병 사상가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할 때, A~C에 들어갈 옳은 질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성(性)을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이치[理]로 본다.
- ② 갑은 마음이 성(性)과 정(情)을 통괄[統]한다고 본다.
- ③ 을은 사물의 이치와 도리를 먼저 알아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본연의 마음이 천리(天理)와 다르지 않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해야 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서양 사상가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사유 능력으로 진리에 도달할 수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 ② 감각적 경험은 지식의 원천이 될 수 없음을 간과하고 있다.
- ③ 연역 추론이 회의주의로 연결됨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 ④ 실체인 정신은 목적 없이 기계적으로 움직임을 모르고 있다.
- ⑤ 우주의 모든 존재가 정신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모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근대 한국 사상 (가)~(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는 고유 사상을 바탕으로 유·불·도 사상을 수용하였다.
- ② (나)는 서로 간에 은혜를 베풀며 살아갈 것을 강조하였다.
- ③ (다)는 종교적 수행과 사회적 실천의 조화를 강조하였다.
- ④ (가), (다)는 (나)와 달리 후천개벽(後天開闢)을 주장하였다.
- ⑤ (가), (나), (다)는 차별 없는 평등 사회를 지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그림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도덕적 삶과 행복이 양립 불가능하다고 본다.
- ② 갑은 감각적 쾌락 추구보다 욕구 감소를 우선해야 한다고 본다.
- ③ 을은 쾌락보다 행위 자체의 옳음에 주목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모든 쾌락이 질적으로 동일하며 계산 가능하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사회적 쾌락이 도덕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고대 중국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회적 규범에 부합하는 언행을 해야 한다.
- ② 인간의 삶을 주재하는 하늘의 뜻에 따라야 한다.
- ③ 군주는 자신의 인격을 닦은 후에 백성을 다스려야 한다.
- ④ 외물에 얽매이지 말고 절대 자유의 경지를 추구해야 한다.
- ⑤ 수양을 통해 만물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추구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갑은 한국, 을은 중국 사상가이다.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내 마음이 곧 부처임을 직관해야 하는가?
- ②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바라밀을 실천해야 하는가?
- ③ 사회와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을 추구해야 하는가?
- ④ 깨달음을 얻은 후에도 점진적인 수행이 필요한가?
- ⑤ 깨달음을 위해 경전 공부보다 참선 공부가 중요한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의 갑, 을, 병 사상가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D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갑, 을) [3점]
- ① A, B
- ② A, C
- ③ B, D
- ④ D, B
- ⑤ D, C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갑의 관점에서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과도한 욕망을 절제해야 함을 모르고 있다.
- ② 타고난 도덕성[仁]을 확충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③ 오직 상벌로만 백성을 다스려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④ 인위[僞]에서 벗어나 소박하게 살아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⑤ 사덕을 실현하는 것이 자연에 순응하는 것임을 모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대인과 소인은 타고난 본성이 서로 다르다고 본다.
- ② 갑은 인간의 본성을 선이나 악으로 규정할 수 없다고 본다.
- ③ 을은 인간의 본성이 예의를 통해 교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생업 보장을 통해 선한 본성이 유지될 수 있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인간은 선천적으로 도덕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가), (나) 사회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는 원자적 자아보다 관계적 자아를 중시한다.
- ② (가)는 공동체에 대한 개인의 책임의식을 중시한다.
- ③ (나)는 자유와 개성의 신장을 행복의 요소로 본다.
- ④ (나)는 개인의 권리 보장을 공동체의 목적으로 본다.
- ⑤ (나)는 (가)보다 개인과 공동체의 유기적인 관계를 중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