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5. 6. 4.) 시험일자 : 2015년 6월 4일
1. 다음 대화의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다수가 선호하는 삶의 방식을 그대로 따라야 한다.
- ② 지나침과 모자람이 없는 옳은 행위를 습관화해야 한다.
- ③ 유일신에게 귀의하여 이상 세계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
- ④ 이성보다는 감각적 경험에 의해 선악을 분별해야 한다.
- ⑤ 의지의 나약함을 극복하기 위해 정념을 제거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이상 사회에 대한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 : 지혜의 덕이 이상적인 통치의 필수 조건이 된다.
- ② 갑 : 모든 구성원들의 합의를 통해 정책을 결정한다.
- ③ 을 : 각자의 능력과 성과에 따라 재화가 분배된다.
- ④ 을 : 국가 기능의 확대로 복지가 최대한 보장된다.
- ⑤ 갑, 을 : 생산과 소유에서 절대적 평등이 실현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갑, 을은 중국 사상가들이다.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마음을 바로잡아야 이치를 확립할 수 있는가?
- ② 만물의 이치는 선한 마음을 통해서만 드러나는가?
- ③ 도덕적 실천이 도덕적 지식을 완성하는 것인가?
- ④ 앎을 늘려가는 공부가 도덕적 실천보다 더 중요한가?
- ⑤ 사물에 나아가 이치를 탐구해야 천리를 보존할 수 있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 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 친소(親疎)의 구분이 없는 사랑을 베풀어야 하는가?
- ② B : 문명(文明)의 발달이 없는 작은 나라를 지향해야 하는가?
- ③ B : 형벌(刑罰)은 예악을 바로 세워 공정하게 집행해야 하는가?
- ④ C : 정명(正名)에 근거하여 포악한 군주를 교체해야 하는가?
- ⑤ C : 시비선악의 분별을 통한 무위(無爲) 정치를 실현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중도(中道)를 추구하여 진리에 이르게 하는 수행 방법이다.
- ② 중생이 생사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원인이다.
- ③ 인간의 타고난 도덕적 본성의 확충을 어렵게 하는 마음이다.
- ④ 나와 남을 차별하지 않고 만물을 평등하게 바라보는 경지이다.
- ⑤ 백성의 욕망을 줄이고 그들의 이익을 증대하는 통치 원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중세 서양 사상가의 입장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갑, 을, 병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갑은 사덕(四德)을 도덕 실천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본다.
- ② 을은 사단과 칠정에는 모두 악(惡)의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 ③ 병은 사단의 선(善)과 칠정의 선은 구분되지 않는다고 본다.
- ④ 갑과 을은 인간만이 사단(四端)을 확충할 수 있다고 본다.
- ⑤ 을과 병은 본성에 천리(天理)인 사덕이 내재되어 있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을 주장한 조선 시대 사상가가 병에게 제기할 수 있는 적절한 반론을 <보기>에서 고른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근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공통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진리에 접근하기 위해 인간의 오류 가능성을 부인해야 한다.
- ② 나와 다른 신념을 지닌 사람에 대해 관용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 ③ 형이상학적 문제에 대해서는 언제나 다수의 의견을 따라야 한다.
- ④ 하나의 가치만이 옳다는 신념으로 가치의 다원성을 배격해야 한다.
- ⑤ 다수의 신념을 억압하는 것보다 소수의 신념을 억압하는 것이 옳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A : 인의(仁義)는 사람다움을 해치는 인위적 도덕규범이다.
- ② A : 일체의 구속을 잊어[坐忘] 지인(至人)의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
- ③ B : 마음을 어지럽히지 말고 도(道)와 일치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 ④ C : 본성[性]대로 사는 것이 추구해야 하는 바람직한 삶이다.
- ⑤ C : 항산(恒産)이 없어도 본심을 잃지 않아야 선비라 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갑, 을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 ① 갑 : 타인에 대한 동정심이 도덕적 행위의 동기여야 한다.
- ② 갑 : 의무를 따르고자 할 때에도 자신의 행복을 고려해야 한다.
- ③ 을 : 사회 전체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도덕 원리를 따라야 한다.
- ④ 을 : 감각적 쾌락을 배제하고 정신적 쾌락을 추구해야 한다.
- ⑤ 갑, 을 : 유용성을 도덕 판단의 유일한 근거로 보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을 주장한 서양 사상가가 갑, 을 모두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보편화 가능한 도덕 법칙이 존재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② 행위의 옳고 그름의 기준은 행위의 결과임을 간과하고 있다.
- ③ 합리적 판단 능력이 도덕의 필수 조건임을 간과하고 있다.
- ④ 개인의 도덕성 형성은 역사적 맥락과 무관함을 간과하고 있다.
- ⑤ 도덕 원리의 이해보다 도덕적 품성 함양이 중요함을 간과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서양 사상가 갑은 부정, 을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국가는 개인의 생명, 자유, 재산 보장을 위한 계약의 산물인가?
- ② 개인의 자연법적 기본권은 국가 구성원일 때만 주어지는가?
- ③ 개인은 국가 구성원으로서만 참된 행복을 실현할 수 있는가?
- ④ 국가는 지상의 신에 비유될 수 있는 절대적 도덕공동체인가?
- ⑤ 개인이 정부에 복종할 의무는 명시적 동의를 통해서만 성립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 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성리학적 의리 사상을 내세워 서학(西學)을 반대하였다.
- ② 을은 인간 존중과 성(誠)·경(敬)·신(信)의 수양을 강조하였다.
- ③ 병은 민생 안정을 위한 서양의 과학 기술 수용을 주장하였다.
- ④ 갑, 을은 외세 배척과 새로운 세상의 도래[後天開闢]를 주장하였다.
- ⑤ 갑, 병은 유교의 기본 덕목인 효제충신의 실천을 강조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가) 사상의 관점에서 (나) 사상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개인보다 공동체를 좋은 삶의 원천으로 보아야 한다.
- ②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는 개인들 간의 계약으로 실현되어야 한다.
- ③ 개인 각자의 도덕적 견해들 사이에서 국가는 중립을 지켜야 한다.
- ④ 국가는 권리를 보장하는 수단적 공동체의 역할을 넘어서면 안 된다.
- ⑤ 공동선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보다 우선하는 가치일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나) 사상에 비해 (가)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현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