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5. 4. 9.) 시험일자 : 2015년 4월 9일
1. 다음 글에 나타난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구를 사용하여 자연적 제약을 극복하는 존재이다.
- ② 유희적 활동을 통해 정신적 쾌락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 ③ 자연의 법칙을 파악하여 주어진 운명에 따르는 존재이다.
- ④ 올바른 신념을 실천하여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 ⑤ 초월적 신을 믿음으로써 삶의 유한성을 극복하는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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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은 고대 중국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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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백성들의 욕망을 충족시키고 문명을 발달시켜야 한다.
- ② 무지(無知)와 무욕(無欲)을 통해 평화를 이루어야 한다.
- ③ 천리(天理)를 기준으로 삼아 옳고 그름을 분별해야 한다.
- ④ 서로 이익을 나누고 평등한 사랑[兼愛]을 구현해야 한다.
- ⑤ 예법(禮法)을 통하여 인의(仁義)의 덕을 실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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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덕성을 함양하는 것과 도덕 공동체는 관련이 없다.
- ② 도덕적 행위에서 인간의 욕구나 감정은 필요하지 않다.
- ③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도덕 법칙의 확립이 가능하다.
- ④ 공리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관습적인 도덕을 극복해야 한다.
- ⑤ 도덕 판단에서 행위보다는 행위자에게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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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중세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신을 정신적 실체인 동시에 자연 그 자체로 본다.
- ② 을은 참된 행복이 도덕적 덕을 획득하여 완성된다고 본다.
- ③ 갑은 인간을 완전한 존재로, 을은 불완전한 존재로 본다.
- ④ 갑은 을과 달리 신학으로부터 철학을 분리해야 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인간이 신의 은총 없이도 구원받을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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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사회적 이익의 산출이 옳은 행위를 정당화하는가?
- ② 동정심에 의한 행위는 그 결과와 무관하게 옳은가?
- ③ 도덕적인 옳음을 판단하는 기준은 행위의 동기인가?
- ④ 도덕적 행위에서 자신의 행복을 고려하지 말아야 하는가?
- ⑤ 사회적 전통의 준수 여부에 의해 옳고 그름이 판정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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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을의 입장에서 <문제 상황> 속의 A에게 해줄 수 있는 적절한 조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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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동양 사상가 갑, 을의 공통된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이론적 지식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야 함을 강조한다.
- ② 배움을 통해 사회의 도덕규범을 수용할 것을 강조한다.
- ③ 관심(觀心)을 통해 인간의 본성을 교화할 것을 강조한다.
- ④ 오감(五感)을 통해 얻은 경험적 지식의 확실성을 중시한다.
- ⑤ 선(善)을 행하기 위해 분별적 지혜를 쌓는 수양을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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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나) 사상에 비해 (가)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 ~ (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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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 병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서양의 과학 기술 수용을 반대한다.
- ② 을은 내세에서의 이상 사회 실현을 지향한다.
- ③ 병은 유교 이념을 바탕으로 서학의 수용을 추구한다.
- ④ 을, 병은 신분의 차별이 없는 평등한 세상을 지향한다.
- ⑤ 갑, 을, 병은 국난 극복을 위해 유불도의 합일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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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 사상가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B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진리는 행위의 결과에 의해 판단되는가?
- ② A: 경험은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수단이 되는가?
- ③ B: 도덕적 진리는 인간에게 선험적으로 주어진 것인가?
- ④ B: 사회를 끊임없이 성장시키는 불변의 도덕 법칙이 있는가?
- ⑤ B: 도덕적 지식은 사회 개선에 기여할 때에만 가치를 지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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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 (ㅁ)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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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은 고대 서양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모든 계층이 절제의 덕을 갖추어야 한다고 본다.
- ② 갑은 덕을 지닌 삶과 행복한 삶을 별개의 것이라고 본다.
- ③ 을은 타고난 도덕적 덕의 지속적 실천이 중요하다고 본다.
- ④ 을은 옳은 행동의 반복을 통해 지적인 덕이 형성된다고 본다.
- ⑤ 갑은 앎을, 을은 실천 의지를 유덕함의 유일한 원천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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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조선 시대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서 갑은 부정, 을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칠정은 기가 발한 감정인가?
- ② 사덕은 인간의 감정으로 드러나는가?
- ③ 사단과 칠정은 서로 포괄할 수 없는가?
- ④ 칠정에는 인의예지의 단서[端]가 있는가?
- ⑤ 사단과 칠정은 성(性)이 발하지 않은 상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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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공통된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정념으로부터 해방되어 평온한 삶을 영위할 것이다
- ② 인격신의 섭리에 귀의하여 성스러움을 얻을 것이다
- ③ 공적인 삶에서 벗어나 개인적 쾌락을 획득할 것이다
- ④ 필연적 질서를 극복하여 행복한 삶을 향유할 것이다
- ⑤ 주체적 결단을 통해서 운명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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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은 중국 유학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을이 갑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성(性) 자체에 사덕이 내재되어 있음을 모르고 있다.
- ② 성(性)과 마음이 반드시 구별되어야 함을 모르고 있다.
- ③ 마음과 이치가 본래부터 하나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 ④ 마음의 안과 밖에는 모두 이치가 존재함을 모르고 있다.
- ⑤ 마음의 본체가 이론적 학습을 통해 구현됨을 모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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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도덕적 가치가 객관적으로 실재한다고 본다.
- ② 갑은 사회적 쾌락을 배제한 도덕적 선을 추구한다.
- ③ 을은 합리적 이성에 따른 공정함을 무가치하다고 본다.
- ④ 을은 여성의 도덕성이 남성의 도덕성보다 우월하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도덕적인 삶에서 공감과 동정심의 작용을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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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동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선이나 악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라고 본다.
- ② 을은 덕을 오직 실천을 통해서만 얻어지는 것으로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인간이 선을 실현할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사단이 후천적 노력으로 형성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본성을 확충하면 누구나 성인(聖人)이 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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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주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C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A: 세계의 모든 존재가 불변함을 깨달아야 한다.
- ② A: 연기(緣起)를 자각하여 실체인 자아를 인식해야 한다.
- ③ B: 금욕적 삶을 통해서 현실의 고통[苦]을 극복해야 한다.
- ④ B: 생(生)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발휘하여 주체적으로 살아야 한다.
- ⑤ C: 주관적 체험과 직관(直觀)보다 이성적 사유를 중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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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은 신문 칼럼의 일부이다.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정치적 비판을 차단하여 소모적 논쟁을 최소화하자
- ② 대표의 권한을 강화하여 대의 민주주의를 확립하자
- ③ 사회 쟁점에 대해 구성원 간의 토론과 심의를 활성화하자
- ④ 개인적인 의견의 표출을 자제하고 집단의 목표를 추구하자
- ⑤ 의사 결정 기구의 일원화로 정책 결정의 신속성을 도모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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