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5. 3. 11.) 시험일자 : 2015년 3월 11일
1. 다음의 ‘나’는 고대 서양 사상가이다. 그가 강조한 삶의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진리 탐구에 열중하고 자신의 삶을 지속적으로 성찰한다.
- ② 인간의 한계를 직시하고 유일신이 부여한 계율을 따른다.
- ③ 초월적 세계에 대한 관심을 버리고 부와 명예를 추구한다.
- ④ 진리의 상대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주장을 똑같이 존중한다.
- ⑤ 감각적 경험을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삼고 쾌락을 추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나) 사회사상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는 공동체를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는 수단으로 본다.
- ② (가)는 개인의 정체성이 사회관계 속에서 형성된다고 본다.
- ③ (나)는 인간을 독립적 존재가 아니라 연고적 존재로 본다.
- ④ (나)는 공동체의 목적이 개인의 권리보다 우선한다고 본다.
- ⑤ (가), (나)는 개인의 좋은 삶은 공동선과 무관하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갑, 을은 고대 중국 사상가들이다.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백성이 왕이나 국가보다 더 중요함을 부정하고 있다.
- ② 도덕을 바탕으로 한 통치가 중요함을 경시하고 있다.
- ③ 법과 제도가 사회 안정의 기본 조건임을 부정하고 있다.
- ④ 인위적 다스림이 없는 정치가 이상적임을 경시하고 있다.
- ⑤ 규범을 통해 백성의 본성을 교화해야 함을 경시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갑, 을은 고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갑에 비해 을이 강조할 내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옳음을 판단하는 기준은 절대적이고 보편적이다.
- ② 절제를 정확히 아는 자는 절제 있게 행동하게 된다.
- ③ 용기는 국가의 방위자 계층이 갖추어야 할 덕이다.
- ④ 품성적 덕은 유덕한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형성된다.
- ⑤ 실천 의지의 나약함은 덕에 대한 지식으로 극복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를 주장한 사상가가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해 제시할 견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하늘의 도[誠]를 본받고자 하는 경(敬)의 수행 방법이다.
- ② 분별적 관념을 잊고[坐忘] 마음을 비우는 수행 방법이다.
- ③ 지인(至人)이 되기 위한 팔정도(八正道)의 수행 방법이다.
- ④ 불변의 자아를 찾아서 성불(成佛)하기 위한 수행 방법이다.
- ⑤ 쾌(快)와 고(苦)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수행 방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유용성의 원리에 부합하는 법과 제도를 수립하라
- ② 각자 능력껏 일하고 재화는 필요에 따라 분배하라
- ③ 개인의 소유권을 제한하는 어떤 정책도 시행하지 마라
- ④ 사회 복지 실현을 위해 시민의 기본적 자유를 제한하라
- ⑤ 천부적 우연성으로 인한 사회적ㆍ경제적 불평등을 완화하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사단과 칠정은 그 연원이 다른가?
- ② 사단은 성(性)이고 칠정은 정(情)인가?
- ③ 사단과 칠정은 부분과 전체의 관계인가?
- ④ 사단과 칠정에는 모두 선악이 섞여 있는가?
- ⑤ 사단과 칠정은 모두 기(氣)가 발한 정인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위의 갑, 을에게 공통으로 제기할 수 있는 반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갑, 을 사상가들이 <사례>의 K 씨의 행위를 도덕적 행위라고 평가할 때, 이들이 제시할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 : 이웃의 생명을 구하라는 정언 명령을 따랐기 때문이다.
- ② 갑 : 이웃에 대한 공감이 아닌 합리적 판단을 따랐기 때문이다.
- ③ 을 : 이웃의 고통을 감소시키고 행복을 증진시켰기 때문이다.
- ④ 을 : 절박한 이웃을 도와야 한다는 의무 의식을 따랐기 때문이다.
- ⑤ 갑, 을 : 위험에 처한 이웃에 대해 동정심을 발휘했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그림의 A ~ D에 들어갈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을 주장한 중세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신앙과 이성은 대립하지 않고 조화될 수 있다.
- ② 이성은 신과 자연과 인간의 공통된 본성이다.
- ③ 최고의 행복은 자연을 이성적으로 관조하는 데 있다.
- ④ 이성은 신앙의 진리를 탐구하는 수단에서 배제된다.
- ⑤ 이성으로 발견한 진리가 신앙의 진리보다 우위에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가) 사상에 비해 (나)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 (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간만이 내재적 가치를 지니는 존재이다.
- ② 생명을 보존하고 촉진하는 것이 선(善)이다.
- ③ 생명들의 가치는 객관적인 위계질서를 갖는다.
- ④ 살려고 하는 의지를 부정해야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 ⑤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들은 이성(理性)을 지니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 C에 해당하는 적절한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사상의 관점에서 지지할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남성 중심의 윤리가 여성 중심의 윤리보다 우월하다.
- ② 정의와 공정성을 실천하는 능력이 도덕성의 핵심이다.
- ③ 남성 중심의 윤리와 여성 중심의 윤리는 양립할 수 없다.
- ④ 보편타당한 도덕 법칙에 맞는 행위만이 도덕적 행위이다.
- ⑤ 배려와 공감의 능력 함양이 도덕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그림에서 학생들이 모두 적절한 대답을 했다고 할 때, A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경전에 통달해야 불성(佛性)을 깨우칠 수 있다.
- ② 삼독(三毒)을 제거해도 악한 본성은 변화되지 않는다.
- ③ 점수(漸修)는 온전한 부처가 되기 위한 필수적 과정이다.
- ④ 수행을 함에 있어 정(定)과 혜(慧)를 함께 닦으면 안 된다.
- ⑤ 만물의 독자적 실체는 연기(緣起)의 법칙을 통해 형성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그림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전자 투표 활성화를 통해 대의 제도를 폐지하자
- ② 정책 집행의 효율성을 위해 의회의 권한을 강화하자
- ③ 전자 매체를 통해 시민의 정치 참여 기회를 확대하자
- ④ 보다 많은 시민의 의견 수렴을 위해 선거 연령을 낮추자
- ⑤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정책 심의 과정을 확대하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은 어느 서양 사상가의 주장이다.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국가는 절대 정신이 현실에서 구현된 것임을 알고 있다.
- ② 국가의 목적은 시민의 생명 보호에 있지 않음을 알고 있다.
- ③ 국가의 목적과 시민 사회의 목적이 동일함을 모르고 있다.
- ④ 국가는 구성원들 간의 계약의 산물이 아님을 모르고 있다.
- ⑤ 국가의 일원이 되는 것은 개인의 의무가 아님을 모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나) 사상의 입장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묶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 (ㅁ)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