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4. 11. 13.) 시험일자 : 2014년 11월 13일
1. 다음 대화에서 스승이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도덕적 본성을 함양해 나가야 한다.
- ②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불변의 자아를 정립해 나가야 한다.
- ③ 사회적 도덕규범을 통해서 악한 본성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 ④ 분별 의식에서 벗어나 절대자와의 합일을 지향해 나가야 한다.
- ⑤ 열린 마음으로 서로 다른 견해들의 조화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정의의 덕을 갖춘 사람은 절대 불행해질 수 없다고 본다.
- ② 갑은 지혜의 덕을 갖춘 사람은 절제의 덕이 필요 없다고 본다.
- ③ 을은 용기의 덕을 모든 것에 대한 두려움이 제거된 상태로 본다.
- ④ 을은 인간적 덕과 시민적 덕을 동시에 갖출 수는 없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도덕적 진리의 근원이 현실 세계에 존재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군주는 인정(人情)에 따라 상벌로써 백성을 다스려야 한다.
- ② 성인은 시비(是非) 논변을 초월하고 자연에 순응해야 한다.
- ③ 군자는 사단(四端)을 확충하여 인정(仁政)을 실시해야 한다.
- ④ 선비는 예법[괋]에 따라 인간의 자연적 욕망을 절제해야 한다.
- ⑤ 인자는 차별 없는 사랑[兼愛]으로 백성의 이익을 도모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 하고자 할 때, A~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 효(孝)를 모든 도덕 행위의 출발점이라고 보는가?
- ② B : 인간은 선천적으로 양능(겵能)을 지닌다고 주장하는가?
- ③ B : 정명(正名)에 입각한 역성혁명(易姓革命)을 주장하는가?
- ④ C : 일정한 생업[恒産] 보장을 왕도(王道)의 시작으로 보는가?
- ⑤ C : 생산 활동을 통한 백성의 경제적 이익[利] 추구를 부정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서양 사상가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 ① 도덕적 가치는 사회 구성원 다수의 승인에 의해 결정되는가?
- ② 도덕은 타인의 행복과 불행에 대한 공감 능력에 근거하는가?
- ③ 공동체 전체를 행복하게 하는 데 도덕적인 행위가 요구되는가?
- ④ 도덕적 선악을 구별하는 이성적 지식이 도덕적 행위를 유발하는가?
- ⑤ 도덕적 덕과 악덕의 구별이 감각 경험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사단과 칠정의 연원[所從걐]이 서로 다르다고 본다.
- ② 을은 본연지성은 발하는 과정에서 선악으로 나뉜다고 본다.
- ③ 갑은 을과 달리 이와 기는 서로 떨어지지 않는다고 본다.
- ④ 을은 갑과 달리 기질지성이 본연지성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기가 발할 때에는 항상 이가 기를 탄다[乘]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을은 부정, 병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가) 사상의 관점에서 (나) 사상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적절한 반론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가)를 주장한 근대 서양 사상가의 관점에서 (나) 퍼즐 속 세로 낱말 (A)에 대해 제시할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보편적 도덕 원리가 존재하지 않음을 입증하는 근거이다.
- ② 행위 결과와 무관하게 행위자의 동기의 선악을 판별하는 기준이다.
- ③ 행위를 규제하는 법률을 제정하는 데 근거로 삼아야 하는 것이다.
- ④ 쾌락의 질(質)을 결정하기 위해 쾌락의 양(겷)을 계산하는 척도이다.
- ⑤ 개인들의 이익의 총합을 넘어서는 공익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의 갑, 을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그림은 중세 서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선의지에 의한 행위도 불행을 낳게 되면 비도덕적 행위로 본다.
- ② 갑은 도덕 법칙의 필연성이 도덕적 의무의 이행을 강제한다고 본다.
- ③ 을은 윤리의 사회적 측면에 주목하여 윤리의 상대적 특성을 강조한다.
- ④ 을은 윤리의 역사적 특성이 참된 자유의 실현을 방해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의지의 자율성은 도덕적 의무의 근거가 아님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사회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국가의 강제력이 없어도 사회 계약이 지켜질 것이라고 본다.
- ② 갑은 계약에 합의하는 순간 자기 보존 욕구가 없어질 것으로 본다.
- ③ 을은 사회적 우연성이 계약 상황의 공정성을 침해한다고 본다.
- ④ 을은 적극적인 이타심에 의해 사회 정의의 원칙이 구성된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개인들이 합의한 사회적 규약은 객관성이 없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의 중국 유학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현대 민주주의 이론의 입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심의 주체들은 서로 평등한 관계에서 의견을 개진해야 한다.
- ② 관련된 정보의 공유로 시민들의 이해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 ③ 개인적 관점의 한계를 넘어 의사 결정의 질을 높여야 한다.
- ④ 개인의 고정된 선호가 변화하지 않도록 심의를 진행해야 한다.
- ⑤ 상호 이해와 소통을 도모하는 공론의 장(場)을 마련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근대 한국 사상가 갑, 을, 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갑은 화이론(華夷걩)의 관점에서 외세에 대한 저항을 주장하였다.
- ② 을은 봉건적 신분질서에 반대하고 만민의 평등을 주장하였다.
- ③ 병은 정신적 삶과 물질적 삶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④ 을, 병은 후천개벽을 통한 현세에서의 지상낙원 실현을 주장하였다.
- ⑤ 갑, 을, 병은 유·불·도 삼교(三敎)의 사상적 재통합을 주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사회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시민의 좋은 삶은 공동선과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
- ② 갑은 사회에 선행(先궋)하는 존재로서의 자율적 자아를 옹호한다.
- ③ 을은 어떤 경우에도 개인의 행동의 자유는 제한될 수 없다고 본다.
- ④ 을은 다수의 여론을 사상의 자유보다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⑤ 갑, 을은 국가를 각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 (나)는 사회사상이다. (나) 사상에 비해 (가) 사상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