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4. 10. 7.) 시험일자 : 2014년 10월 7일
1. A의 행위를 통해 알 수 있는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타인과 더불어 재미있는 정신적 유희 활동을 즐긴다.
- ② 세속적 삶에서 벗어나 초월적 존재의 가르침에 따른다.
- ③ 타고난 본능에 따라 자연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 ④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에 따라 도덕적 옳음을 실천한다.
- ⑤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만들어 육체의 한계를 극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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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갑, 을은 동양 사상가들이다. (ㄱ), (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ㄱ)은 인간의 본성을 확충하기 위해 만든 규범이다.
- ② (ㄱ)은 인간의 선천적 욕구를 다스리기 위해 만든 규범이다.
- ③ (ㄴ)은 타고난 인성을 교화하기 위해 만든 규범이다.
- ④ (ㄴ)은 자연적 본성을 왜곡하고 어지럽히는 규범이다.
- ⑤ (ㄱ), (ㄴ)은 하늘이 부여한 인성을 유지하기 위해 만든 규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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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을 주장한 중세 서양 사상가의 관점으로 옳은 것은?
- ① 신은 믿음의 대상이 아니라 이성적 인식의 대상이다.
- ② 신앙과 이성은 대립하지 않으며, 조화를 이룰 수 있다.
- ③ 신이 곧 자연이며, 자연은 하나의 살아 있는 유기체이다.
- ④ 신의 은총을 받지 않고서도 완전한 행복에 이를 수 있다.
- ⑤ 신은 논리적 증명의 대상이 아니며, 실존적으로 만나야 할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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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 사상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B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 국가는 구성원의 동의와 계약을 통해서 성립하는가?
- ② A : 국가의 구성원들은 법률의 구속을 받아들여야 하는가?
- ③ B : 국가의 통치 권력은 침해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인가?
- ④ B : 현명한 절대 군주가 통치할 때 이상 사회가 실현되는가?
- ⑤ B : 국가는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권력 기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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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어떤 동양 사상을 도식화한 것이다. (ㄱ)에 들어갈 옳은 진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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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은 동양 사상가 갑, 을의 가상 대화이다. 갑에 비해 을이 강조할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백성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 제도를 확대해야 한다.
- ② 성인(聖人)이 되기 위해 분별적인 지혜에서 벗어나야 한다.
- ③ 작은 나라가 유지될 수 있도록 도덕 규범을 강화해야 한다.
- ④ 무위(無爲)의 삶을 살기 위해 기존의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
- ⑤ 사람들이 자연에 동화될 수 있도록 외적으로 규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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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생산자들 중에서 지혜의 덕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 ②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 좋음의 이데아를 인식한 사람이다.
- ③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시민 교육에 힘쓰는 사람이다.
- ④ 생산에 종사하는 동시에 나라를 수호할 수 있는 사람이다.
- ⑤ 정의로운 국가의 통치자가 될 수 있는 지혜로운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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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모든 욕구를 제거해야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고 본다.
- ② 갑은 쾌락을 누리기 위해서는 검소와 절제가 필요하다고 본다.
- ③ 을은 쾌락의 양적ㆍ질적 차이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본다.
- ④ 을은 행위에 대한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동기에 있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공익 증진이 개인의 행복 증진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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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을 주장한 근대 서양 사상가의 관점에만 모두 ‘√’표시를 한 학생은? [3점]
- ① 갑
- ② 을
- ③ 병
- ④ 정
- ⑤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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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갑, 을은 동양 사상가들이다. 이들 모두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점진적인 수양을 통해서만 본성을 직관할 수 있는가?
- ② 마음의 번뇌를 없애야 정(定)과 혜(慧)를 닦을 수 있는가?
- ③ 공(空)이 독자적인 본성을 갖는 실체임을 이해해야 하는가?
- ④ 깨달음에 도달하려면 반드시 부처의 말씀을 연구해야 하는가?
- ⑤ 직관적 체험인 선(禪) 수행을 통해 진리를 깨달아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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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 (나) 사회사상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가): 사회적ㆍ경제적 불평등이 없는 사회가 공정한 사회이다.
- ② (가): 국가는 인간다운 삶을 위한 복지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
- ③ (나) : 계획 경제를 추구하되 일정 부문 사적 소유도 인정해야 한다.
- ④ (나) : 프롤레타리아 혁명을 통해 민중이 사회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 ⑤ (가), (나) : 기회의 평등보다는 결과의 평등을 추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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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철저한 금욕적 생활을 통해 영혼의 안정을 추구하라.
- ② 인간은 자유롭도록 세상에 내던져진 존재임을 자각하라.
- ③ 신 앞에 선 단독자로서 주체적으로 삶의 방식을 선택하라.
- ④ 생명 의지는 북돋워야 할 거룩하고 신성한 것임을 명심하라.
- ⑤ 직관이나 감정보다는 이성과 지식에 근거해서 삶을 성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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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 (나)는 근대 한국 사상이다. (가)에 비해 (나)가 강조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성리학적 질서를 강화하여 국가의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
- ② 유교적 전통에서 형성된 가치 체계와 문물을 지켜야 한다.
- ③ 시대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유교적 도덕에서 벗어나야 한다.
- ④ 국가 발전을 위해 서양의 발달된 과학 기술을 수용해야 한다.
- ⑤ 백성의 도덕성을 함양하여 국가가 처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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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갑, 을은 조선 시대의 유학 사상가들이다.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사단을 확충해야 인의예지가 형성되는가?
- ② 사단은 도덕적 감정이고 칠정은 일반적 감정인가?
- ③ 사단은 인의예지가 마음에서 발현된 순선한 감정인가?
- ④ 사단은 선을 좋아하는 마음을 실천해야 획득되는 것인가?
- ⑤ 사단은 인의예지가 마음에 내재함을 알게 해 주는 실마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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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ㄱ)~ (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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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의 입장에서 (나)의 입장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간을 역사적 맥락 속에서 삶을 구성하는 존재로 보아야 한다.
- ② 공동체를 개인들이 단순하게 결합한 집합체로 여기면 안 된다.
- ③ 개인의 정체성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형성됨을 알아야 한다.
- ④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공동선보다 우선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 ⑤ 올바른 삶의 방식을 개인에게 장려하는 것이 사회의 역할임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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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갑, 을은 현대 서양 사상가들이다. 갑에 비해 을이 강조할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덕적 추론 능력의 발달을 도덕성 발달로 보아야 한다.
- ② 도덕적 행위를 위해 최고 원리인 정의의 원리를 따라야 한다.
- ③ 타인에 대한 배려가 도덕성의 중요한 요소임을 알아야 한다.
- ④ 여성은 남성보다 도덕적으로 열등한 존재임을 인정해야 한다.
- ⑤ 도덕적 갈등은 보편적 원칙에 따라 합리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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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의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 C에 해당하는 진술로 옳은 것은?
- ① A: 참된 앎은 영혼의 수련으로 얻어지는 객관적 인식이다.
- ② A: 도덕적 덕은 옳은 행위의 반복적 실천을 통해 형성된다.
- ③ B : 시비와 선악의 판단 기준은 개인과 사회에 따라 다르다.
- ④ B : 옳음을 아는 사람도 의지가 나약하면 악행을 할 수 있다.
- ⑤ C : 세상 만물의 근원을 밝히는 것이 학문의 주된 관심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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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갑은 중국의 유학 사상가이다. (ㄱ), (ㄴ)에 들어갈 적절한 진술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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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밑줄 친 ‘나’는 고대 동양 사상가이다.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자연의 흐름에 순응하고자 사회 규범을 무시하였다.
- ② 도(道)의 관점에서 인간과 사물을 동등하게 대우하였다.
- ③ 하늘이 인간에게 부여한 선한 본성을 발휘하지 못하였다.
- ④ 주관적 인식에 사로잡혀 사물의 본성을 존중하지 못하였다.
- ⑤ 자신의 마음을 깨끗이 비워서[心齋] 만물을 하나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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