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4. 3. 12.) 시험일자 : 2014년 3월 12일
1. 밑줄 친 ‘나’가 강조하고 있는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삶에 대한 숙고와 성찰을 통해 당위를 실천한다.
- ② 본능적 욕구에 따라서 자신의 행복을 추구한다.
- ③ 본성이 이기적이어서 타율적인 규제를 필요로 한다.
- ④ 공동체가 요구하는 규범을 절대적인 것으로 여긴다.
- ⑤ 주어진 운명과 기존의 사회 규범에 조건 없이 순응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ㄱ), (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ㄱ)은 (ㄴ)보다 행복한 삶을 위한 복지 정책의 확대를 강조한다.
- ② (ㄴ)이 지나치게 강조될 경우 (ㄱ)이 침해될 수 있다.
- ③ (ㄱ)은 ‘~를 향한 자유’, (ㄴ)은 ‘~로부터의 자유’로 표현된다.
- ④ (ㄱ), (ㄴ)은 대립하기 때문에 언제나 양립 불가능하다.
- ⑤ (ㄱ), (ㄴ)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요청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강조할 삶의 자세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선행을 하기 위해 모든 욕망을 제거해야 한다.
- ② 옳은 행위를 계속하여 악한 본성을 극복해야 한다.
- ③ 마음을 비워 시비(是非)를 분별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 ④ 친소(親疎)의 구별 없이 모든 사람을 똑같이 사랑해야 한다.
- ⑤ 선(善)을 좋아하는 욕구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 C에 해당하는 진술로 옳은 것은?
- ① A : 행복한 삶과 유덕한 삶은 별개의 것이다.
- ② A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 도덕의 기본 원리이다.
- ③ B : 육체적 쾌락보다 정신적 쾌락을 중시해야 한다.
- ④ C : 행복을 위해서 공적인 생활을 피해야 한다.
- ⑤ C : 쾌락은 인간이 추구해야 할 삶의 목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을 주장한 한국 불교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ㄱ), (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ㄱ)은 절대자의 도움으로 깨닫는 것이다.
- ② (ㄱ)은 경전 공부를 오래하였을 때 이르는 경지이다.
- ③ (ㄴ)의 내용은 정(定)과 혜(慧)를 함께 닦는 것이다.
- ④ (ㄴ)은 속세에서 벗어나 홀로 수행해야만 체득되는 것이다.
- ⑤ (ㄴ)은 자신이 본래 완성된 부처임을 직관(直觀)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갑과 을은 부정, 병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신은 인간에게 자유 의지를 부여하였는가?
- ② 신은 창조주로서 우주를 주재하는 존재인가?
- ③ 신과의 합일은 지향해야 할 이상적 경지인가?
- ④ 신은 인격적 존재가 아니라 자연 그 자체인가?
- ⑤ 신의 은총을 통해서만 인간은 완전한 행복에 이르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표는 어느 근대 한국 사상에 대한 한 학생의 질문 응답지이다. 응답이 모두 옳다고 할 때, (ㄱ)에 들어갈 질문으로 적절한 것은?
- ① 불교 사상을 근간으로 한 생활 불교를 표방하였는가?
- ② 외세에 대항하여 보국안민(輔國安民)을 주장하였는가?
- ③ 서양의 종교로 우리의 정신을 개조할 것을 강조하였는가?
- ④ 새 세상을 맞기 위해 해원상생(解寃相生)을 제창하였는가?
- ⑤ 성리학을 통해서만 외세의 침탈을 극복할 수 있다고 보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갑에 비해 을이 강조할 수 있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아는 독립적 존재가 아니라 연고적 존재이다.
- ② 개인은 자율적 선택에 따라 삶의 목적을 설정한다.
- ③ 사회 안정을 위해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제한할 수 있다.
- ④ 개인은 사회적 직분을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 ⑤ 구성원들의 공동체적 유대가 개인의 행복의 바탕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그림의 A ~ 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A: 만물은 마음으로부터 생겨나는가?
- ② A: 지(知)와 행(行)은 본래 하나인가?
- ③ B : 지식 확충과 도덕 실천을 병행해야만 하는가?
- ④ B : 격물(格物)은 사물에 나아가 그 이치를 궁구하는 것인가?
- ⑤ C : 천리(天理)를 보존하고 인욕(人欲)을 제거해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갑, 을, 병은 고대 동양 사상가들이다. 갑이 을, 병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을은 예가 고대 성왕에 의해 제정된 것임을 부정하고 있다.
- ② 병은 상벌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효용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 ③ 을, 병은 인간의 본성이 변화될 수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 ④ 을, 병은 덕치의 실현이 불가능함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 ⑤ 을, 병은 올바른 정치의 기반이 타고난 덕성임을 모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을 주장한 현대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철저한 금욕을 실천해야 한다.
- ② 합리적인 분석을 통해 만물의 본질을 규명해야 한다.
- ③ 살려는 의지를 최대한 충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④ 절대적 유일신에게 귀의하는 종교적 삶을 살아야 한다.
- ⑤ 도덕적 행위는 동정심이 아니라 이성에 근거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ㄱ) 사상가의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백성이 항상된 마음[恒心]을 갖도록 생업을 보장해야 한다.
- ② 공과격(功過格)에 따라 매일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 ③ 예악(禮樂)과 같은 도덕규범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
- ④ 내면적 도덕성인 인(仁)을 삶 속에서 실현해야 한다.
- ⑤ 내 마음의 양지(良知)로써 만물을 이해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동기와 결과를 고려한 행위를 도덕적 행위로 본다.
- ② 갑은 공동체의 승인 여부에 따라 도덕 법칙이 정해진다고 본다.
- ③ 을은 옳다는 이유만으로 하는 행위를 도덕적 행위로 본다.
- ④ 을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것에 쾌감을 느끼는 것을 선으로 본다.
- ⑤ 갑, 을은 공감에서 비롯된 행위를 도덕적 행위로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의 관점을 지닌 사상가가 위의 갑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도덕 법칙의 보편타당성을 경시하고 있다.
- ② 도덕적 의무 의식의 필요성을 부정하고 있다.
- ③ 도덕 법칙이 계약의 산물이라는 점을 모르고 있다.
- ④ 남성적 도덕성이 제거되어야 정의가 구현됨을 모르고 있다.
- ⑤ 도덕적인 삶의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사회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갑은 재분배 정책을 통해 경제 정의가 실현된다고 본다.
- ② 갑은 개인의 이익 추구가 공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 ③ 을은 기회의 동등한 부여만으로도 평등이 실현된다고 본다.
- ④ 을은 시장 경제와 계획 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강조한다.
- ⑤ 갑, 을은 생산 수단의 사적 소유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그림에서 학생들이 모두 적절한 대답을 했다고 할 때, A 사상가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 ① 사단은 칠정에 포함되어 있다.
- ② 사단은 선이고 칠정은 악이다.
- ③ 사단과 칠정의 연원은 다르다.
- ④ 사단은 성(性)이고 칠정은 정(情)이다.
- ⑤ 칠정은 이가 발하고 기가 따른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ㄱ)이 (ㄴ)에 비해 강조하는 도덕적 인간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선한 품성으로 인해 선을 자연스럽게 행한다.
- ② 보편적인 도덕 원리를 의식적으로 실천한다.
- ③ 덕성이 아니라 합리적인 추론에 따라 행위한다.
- ④ 자연적 감정을 배제하고 이성의 명령을 따른다.
- ⑤ 자신의 행위가 공리성의 원리와 일치하는지 살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그림은 수행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 ~ (ㅁ)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을 주장한 서양 사상가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간은 모든 생명에 대해 강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 ② 다른 생명과 달리 인간만이 내재적 가치를 지닌다.
- ③ 생명의 가치를 유용성의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
- ④ 생명들의 가치는 객관적인 위계질서를 갖는다.
- ⑤ 자연의 모든 존재는 외경(畏敬)의 대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