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3. 9. 3.) 시험일자 : 2013년 9월 3일
1. 다음 글에 나타난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신앙을 통해 내세의 영원한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 ②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삶의 가치를 실현하는 존재이다.
- ③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를 통해 삶의 의미를 찾는 존재이다.
- ④ 도덕적 당위보다 자연적인 본능에 따라 살아가는 존재이다.
- ⑤ 인과 법칙에 따라 결정된 운명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존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사상에서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만물의 상호 의존성을 깨달아 탐욕을 버려야 한다.
- ② 자아의 실체에 대한 믿음으로 해탈을 추구해야 한다.
- ③ 열반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 윤회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
- ④ 모든 현상의 주체인 마음과 외부의 대상을 구분해야 한다.
- ⑤ 세속적 가치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대자연에 귀의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동양 사상가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연의 질서에 위계를 부여하는 성인의 역할을 중시한다.
- ② 자연 친화적 삶을 위해서 이론적 지식의 확충을 중시한다.
- ③ 차별적 가치 기준에서 벗어나 정신의 절대 자유를 추구한다.
- ④ 경험의 축적을 통해 만물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추구한다.
- ⑤ 신인(神人)이나 군자가 되기 위해서 덕성의 함양을 추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볼 때,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가)의 고대 중국 사상가 갑, 을의 주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C 영역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3점]
- ① A : 무력에 의한 통치보다 덕(德)에 의한 통치를 행해야 한다.
- ② B : 사단(四端)을 인의예지(仁義괋智)의 단서로 보아야 한다.
- ③ B : 친소(親疎)의 구분이 없는 무차별적 사랑을 해야 한다.
- ④ C : 하늘과 인간의 일은 서로 무관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 ⑤ C : 인의를 해치는 군주의 교체는 정당하다고 보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갑, 을 사상가의 입장에서 모두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인간은 불안을 계기로 참된 자기 자신을 찾아가게 되는가?
- ② 인간의 진정한 삶은 이성의 법칙에 충실히 따르는 것인가?
- ③ 삶에의 의지를 부정하여 주관적 진리를 극복하고자 하는가?
- ④ 인간의 보편적 본질을 추구해 주체적 삶을 실현해야 하는가?
- ⑤ 인간은 윤리 규범을 따름으로써 궁극적 행복을 얻을 수 있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갑, 을 사상가의 공통된 주장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중세 서양 사상가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신을 인격적 존재가 아닌 이성적 인식의 대상으로 본다.
- ② 을은 인간 혼자 힘으로도 참된 행복에 이를 수 있다고 본다.
- ③ 갑은 신을 유일한 실체로, 을은 조화로운 자연 그 자체로 본다.
- ④ 갑, 을은 삶의 궁극적 목적이 신에 의한 구원에 있다고 본다.
- ⑤ 갑, 을은 도덕적인 덕과 종교적인 덕이 구분될 수 없다고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가) 사상가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 B에 들어갈 옳은 질문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를 주장한 서양 사상가의 관점에서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객관적 실재로서의 선과 악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다.
- ② 감정의 명령을 따르고 그것의 실현을 도와주는 능력이다.
- ③ 타인의 행복이나 불행에 대해 함께 느낄 수 있는 능력이다.
- ④ 어떤 상황에서도 동요하지 않는 정신 상태로 이끄는 능력이다.
- ⑤ 행위의 동기를 유발하여 인간을 선한 행위로 이끄는 능력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 병의 입장에서 모두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정의는 감정과 욕구의 제거를 통해 실현되는가?
- ② 무지로 인한 악한 행동의 가능성을 부정하는가?
- ③ 선(善)에 대한 참된 기준이 현실 속에 존재하는가?
- ④ 선에 관한 지식은 유덕한 행위의 필수적 조건인가?
- ⑤ 덕(德)은 지적인 덕과 도덕적인 덕으로 구분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의 사상적 관점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도덕 법칙은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되어야 한다.
- ② 행위의 결과에 비추어 도덕 판단을 내려서는 안 된다.
- ③ 유용성의 원리에 부합하지 않는 행위는 비도덕적이다.
- ④ 개인의 행복을 배제한 도덕 이론을 주장해서는 안 된다.
- ⑤ 도덕적 명령은 사회적 공감 여부에 따라 수용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갑, 병의 입장에서 <문제 상황> 속의 A에게 해 줄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조언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갑, 병)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ㄹ,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나타낼 때,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신이 인간의 운명을 예정했다는 것을 믿지 말아야 한다.
- ② 현실의 삶을 버리고 금욕적인 신앙인으로 살아가야 한다.
- ③ 직업을 통해 얻은 이윤은 개인적 쾌락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
- ④ 신을 대리해 은총을 베풀어 주는 교회와 성직자를 따라야 한다.
- ⑤ 구원의 확신을 갖고 직업에서 성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현실 문제를 가치중립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 ② 사람에 따라 제각기 다르게 적용되는 상대적 규범 체계이다.
- ③ 이론적 학습을 통해서 습득(習得)할 수 있는 판단 능력이다.
- ④ 도덕적 보편성의 근거이며 사회적으로 규정된 이론 체계이다.
- ⑤ 시비(是非)와 선악(善惡)을 가릴 수 있는 선천적인 능력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고대 서양 사상가 갑, 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은 모든 정념으로부터 해방된 마음의 상태를 강조한다.
- ② 갑은 쾌락의 적극적 추구보다 고통의 원인 제거를 강조한다.
- ③ 을은 신이 부여한 능력에 따른 인간의 불평등을 강조한다.
- ④ 을은 필연성에서 벗어나려는 이성의 주체적 결단을 강조한다.
- ⑤ 갑은 자연의 질서를 따르는 삶을, 을은 개인주의적 삶을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가)의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표현할 때, (ㄱ)∼(ㄹ) 중 가장 적절한 것은? (순서대로 갑, 을) [3점]
- ① (ㄱ), (ㄴ)
- ② (ㄴ), (ㄱ)
- ③ (ㄴ), (ㄷ)
- ④ (ㄷ), (ㄴ)
- ⑤ (ㄹ), (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글은 신문 칼럼이다. (ㄱ)에 들어갈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다양한 문화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자
- ② 애국심을 바탕으로 민족 문화의 순수성을 지키자
- ③ 자기 민족의 이익을 중심으로 세계의 문화를 바라보자
- ④ 각 나라의 고유한 문화를 통합하여 세계를 단일화하자
- ⑤ 전통과 관습을 폐기하고 외국의 선진 문화를 받아들이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