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윤리와사상)(2013. 4. 11.) 시험일자 : 2013년 4월 11일
1. 다음 글에 나타난 인간의 특성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연 법칙에 순응하여 자족적인 삶을 지향한다.
- ② 올바른 신념을 실천하여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한다.
- ③ 추상적 상징체계를 이용하여 심미적 가치를 탐구한다.
- ④ 타인과의 유희적 활동을 통해 삶의 즐거움을 모색한다.
- ⑤ 타고난 재능을 발휘하여 불리한 환경적 제약을 극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그림의 수업장면에서 교사의 질문에 대해 학생들이 대답한 (ㄱ)~(ㅁ)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의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도덕 원리를 고려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 ②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 ③ 반성적 숙고가 결여된 행위이기 때문이다.
- ④ 도덕적 추론을 바탕으로 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 ⑤ 자율적 판단에 따른 의식적 행위이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사상에서 강조하는 삶의 자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 ① 공(空)을 자각하여 삼독(三毒)을 제거한다.
- ② 팔정도를 수행하여 열반(涅槃)에 도달한다.
- ③ 연기(緣起)를 바탕으로 자비(慈悲)를 행한다.
- ④ 상(相)에 머무르지 않는 보시(布施)를 실천한다.
- ⑤ 실체의 무상(無常)함을 깨달아 무명(無明)에 이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은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이다. (ㄱ)의 실천 방법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비판적 견해로 옳은 것은?
- ① 덕성을 함양하기 위해 사물의 이치를 궁구해야 한다.
- ② 사물의 이치가 마음과 분리되어 있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 ③ 타고난 참된 앎의 구체적인 발휘[致良知]를 중시해야 한다.
- ④ 아는 것[知]과 행하는 것[行]이 별개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 ⑤ 실증적 학문 연구를 바탕으로 객관적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사상가와 을이 공통적으로 지지할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마음 밖에서 진리를 찾아야 한다.
- ② 이론과 지식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 ③ 인위를 버리고 자연의 흐름에 따라야 한다.
- ④ 경(敬)의 자세로 타고난 이기심을 제거해야 한다.
- ⑤ 성인(聖人)이 되기 위해 심재(心齋)를 실천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글에 나타난 전통에 대한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전통을 현대에 종속된 문화로 간주해야 한다.
- ② 전통의 내용과 형식을 그대로 계승해야 한다.
- ③ 전통을 현대와 대립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 ④ 전통을 계승하여 창조적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 ⑤ 전통과 이질적인 문화의 수용을 거부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 중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가)를 주장한 사상가의 입장에서, (나)의 (ㄱ), (ㄴ)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①
- ② ②
- ③ ③
- ④ ④
- ⑤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그림은 동 서양 ㆍ 사상가들의 가상 대화이다. 갑, 을, 병이 추구하는 이상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갑은 다수결 원리를 바탕으로 한 민주 사회를 주장하였다.
- ② 을은 사적 소유와 계급이 소멸된 공산 사회를 주장하였다.
- ③ 병은 지위에 맞는 역할을 다하는 대동 사회를 추구하였다.
- ④ 갑, 을은 모든 사람의 재산이 공유된 평등 사회를 추구하였다.
- ⑤ 을, 병은 사회 제도와 규범이 정비된 도덕 사회를 지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사상가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인의예지는 인간의 본성이자 이치[理]인 것이다.
- ② 사단은 덕을 반복적으로 실천하여 얻게 되는 것이다.
- ③ 덕은 주체적 선택을 통해 선(善)을 행하여 형성되는 것이다.
- ④ 욕구는 천리(天理)와 대립하는 것으로 제거해야 하는 것이다.
- ⑤ 본성의 기호(嗜好)는 경험을 통해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은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이다.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선천적인 도덕성을 보존하고 확충하였기 때문이다.
- ② 엄격한 형벌로써 선한 본성을 유지하였기 때문이다.
- ③ 인위적인 노력으로 악한 본성을 변화시켰기 때문이다.
- ④ 마음을 어지럽히는 사회 제도를 거부하였기 때문이다.
- ⑤ 중도(中道)를 자각하여 보살행을 실천하였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가)의 갑, 을의 입장을 (나) 그림으로 완성하고자 할 때, A~ C에 들어갈 적절한 질문만을<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고대 중국 사상가의 주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가 긍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
- ① 집의(集義)를 통해 호연지기를 길러야 하는가?
- ② 좌망(坐忘)을 통해 제물(齊物)에 도달해야 하는가?
- ③ 사덕(四德)을 발현하여 선한 본성을 획득해야 하는가?
- ④ 허심(虛心)으로 순수한 자연의 덕성을 갖추어야 하는가?
- ⑤ 자신의 주관을 버리고 사물의 자연스러운 변화에 따라야 하는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표는 중국 도가ㆍ도교 사상의 전개 과정이다. A ~ C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글에 나타난 세계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자연을 인간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도구로 본다.
- ② 자연을 만물이 상호 작용하는 유기적인 체계로 본다.
- ③ 세계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입자들의 집합으로 본다.
- ④ 세계를 불변의 인과 법칙에 의해 움직이는 기계로 본다.
- ⑤ 자연을 단순히 물리적 개념으로 환원 가능한 체계로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갑 을의 사상적 입장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갑, 을) [3점]
- ① A, B
- ② A, D
- ③ B, C
- ④ B, D
- ⑤ D, C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은 신문 칼럼의 일부이다. (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일체(一切)에 대한 자기중심적 관점을 주장하였다.
- ② 화랑이 지켜야 할 세속 오계(世俗五戒)를 주장하였다.
- ③ 하나의 마음[一心]에 근거한 화쟁 사상을 정립하였다.
- ④ 경천사상을 중심으로 유ㆍ불ㆍ도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 ⑤ 진(眞)과 속(俗)이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을 강조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