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노무사 1차(경영학개론)(2022. 5. 14.) 시험일자 : 2022년 5월 14일
1. 프랜차이즈(franchis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맹점은 운영측면에서 개인점포에 비해 자율성이 높다.
- ② 가맹본부의 사업확장이 용이하다.
- ③ 가맹점은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와 상품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 ④ 가맹점은 가맹본부로부터 경영지도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⑤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비용이 부담이 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앤소프(H. I. Ansoff)의 제품- 시장 확장전략 중 기존 제품으로 기존 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해 가는 전략은?
- ① 원가우위 전략
- ② 시장침투 전략
- ③ 시장개발 전략
- ④ 제품개발 전략
- ⑤ 다각화 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포터(M. Porter)의 산업구조분석 모형에서, 소비자 관점의 사용용도가 유사한 다른 제품을 고려하는 경쟁분석의 요소는?
- ① 산업내 기존 경쟁업체간 경쟁
- ②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가능성
- ③ 대체재의 위협
- ④ 공급자의 교섭력
- ⑤ 구매자의 교섭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직무스트레스의 잠재적 원인으로는 환경요인, 조직적 요인, 개인적 요인이 존재한다.
- ② 직무스트레스 원인과 경험된 스트레스 간에 조정변수가 존재한다.
- ③ 사회적 지지는 직무스트레스의 조정변수이다.
- ④ 직무스트레스 결과로는 생리적 증상, 심리적 증상, 행동적 증상이 있다.
- ⑤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성과간의 관계는 U자형으로 나타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메이요(E. Mayo)의 호손실험 중 배선작업 실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작업자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요인들이 작업능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 ② 생산현장에서 비공식조직을 확인하였다.
- ③ 비공식조직이 작업능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 ④ 관찰연구를 통해 진행되었다.
- ⑤ 경제적 욕구의 중요성을 재확인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조직설계의 상황변수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ㅁ
- ④ ㄴ, ㄹ, ㅁ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맥그리거(D. McGregor)의 XY이론 중 Y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직이론은?
- ① 자원의존 이론
- ② 제도화 이론
- ③ 학습조직 이론
- ④ 조직군 생태학 이론
- ⑤ 거래비용 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직무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직무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직무명세서를 작성한다.
- ② 직무수행자에게 요구되는 자격요건을 정리하여 직무기술서를 작성한다.
- ③ 직무분석과 인력확보를 연계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 ④ 직무분석은 작업장의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
- ⑤ 직무분석은 직무평가 결과를 토대로 실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스캔론 플랜(Scanlon Pla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업이 창출한 부가가치를 기준으로 성과급을 산정한다.
- ② 집단성과급제도이다.
- ③ 생산제품의 판매가치와 인건비의 관계에서 배분액을 결정한다.
- ④ 실제인건비가 표준인건비보다 적을 때 그 차액을 보너스로 배분한다.
- ⑤ 산출된 보너스액 중 일정액을 적립한 후 종업원분과 회사분으로 배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기존 브랜드명을 새로운 제품범주의 신제품에 사용하는 것은?
- ① 공동 브랜딩(co - branding)
- ② 복수 브랜딩(multi - branding)
- ③ 신규 브랜드(new brand)
- ④ 라인 확장(line extension)
- ⑤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제품의 기본가격을 조정하여 세분시장별로 가격을 달리하는 가격결정이 아닌 것은?
- ① 고객집단 가격결정
- ② 묶음제품 가격결정
- ③ 제품형태 가격결정
- ④ 입지 가격결정
- ⑤ 시간 가격결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동일한 유통경로 단계에 있는 둘 이상의 기업이 제휴하는 시스템은?
- ① 혁신 마케팅시스템
- ② 수평적 마케팅시스템
- ③ 계약형 수직적 마케팅시스템
- ④ 관리형 수직적 마케팅시스템
- ⑤ 기업형 수직적 마케팅시스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증권시장선(SML)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ㄹ
- ④ ㄴ, ㄷ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재무상태표의 자산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미수금
- ② 단기대여금
- ③ 선급금
- ④ 이익준비금
- ⑤ 선급비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회계적이익률법의 회계적이익률은 연평균 영업이익을 연평균 매출액으로 나누어 산출한다.
- ② 회수기간법은 회수기간 이후의 현금흐름을 고려한다.
- ③ 순현재가치법은 재투자수익률을 내부수익률로 가정한다.
- ④ 내부수익률법에서 개별투자안의 경우 내부수익률이 0보다 크면 경제성이 있다.
- ⑤ 수익성지수법에서 개별투자안의 경우 수익성 지수가 1보다 크면 경제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A주식에 대한 분산은 0.06이고, B주식에 대한 분산은 0.08이다. A주식의 수익률과 B주식의 수익률간의 상관계수가 0인 경우, 총 투자자금 중 A주식과 B주식에 절반씩 투자한 포트폴리오의 분산은?
- ① 0.025
- ② 0.035
- ③ 0.045
- ④ 0.055
- ⑤ 0.06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경제적 주문량(EOQ)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연간 재고유지비용과 연간 주문비용의 합이 최소화되는 주문량을 결정하는 것이다.
- ② 연간 재고유지비용과 연간 주문비용이 같아지는 지점에서 결정된다.
- ③ 연간 주문비용이 감소하면 경제적 주문량이 감소한다.
- ④ 연간 재고유지비용이 감소하면 경제적 주문량이 감소한다.
- ⑤ 연간 수요량이 증가하면 경제적 주문량이 증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생산 프로세스에서 낭비를 제거하여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은?
- ① 린(lean) 생산
- ② 자재소요계획(MRP)
- ③ 장인생산(craft production)
- ④ 대량고객화(mass customization)
- ⑤ 오프쇼오링(off - shor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주)한국의 4개월간 제품 실제 수요량과 예측치가 다음과 같다고 할 때, 평균절대 오차(MAD)는?
- ① 2.5
- ② 10
- ③ 20
- ④ 412.5
- ⑤ 165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서비스 품질평가에 사용되는 SERVQUAL 모형의 서비스 차원이 아닌 것은?
- ① 유형성(tangibles)
- ② 신뢰성(reliability)
- ③ 반응성(responsiveness)
- ④ 공감성(empathy)
- ⑤ 소멸성(perishabil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의 주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산출한 기말자본액은?
- ① 260,000원
- ② 300,000원
- ③ 340,000원
- ④ 380,000원
- ⑤ 420,00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회계거래 분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매입채무의 증가는 차변에 기록한다.
- ② 장기대여금의 증가는 대변에 기록한다.
- ③ 자본금의 감소는 차변에 기록한다.
- ④ 임대료 수익의 발생은 차변에 기록한다.
- ⑤ 급여의 지급은 대변에 기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컴퓨터, 저장장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등과 같은 컴퓨팅 자원의 공유된 풀(pool)을 인터넷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 ①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client/server computing)
- ② 엔터프라이즈 컴퓨팅(enterprise computing)
- ③ 온프레미스 컴퓨팅(on - premise computing)
- ④ 그린 컴퓨팅(green computing)
- 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특정기업의 이메일로 위장한 메일을 불특정 다수에게 발송하여 권한 없이 데이터를 획득하는 방식은?
- ① 파밍(pharming)
- ② 스니핑(sniffing)
- ③ 피싱(phishing)
- ④ 서비스 거부 공격(denial - of - service attack)
- ⑤ 웜(wor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