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근ㆍ현대사)(2010. 6. 10.) 시험일자 : 2010년 6월 10일
1. 다음은 극화 수업을 위해 만든 대본의 일부이다. 이 회담과 관련된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최혜국 대우를 규정하였다.
- ② 외국 군대가 주둔하게 되었다.
- ③ 삼림 채벌권을 외국에 넘겼다.
- ④ 조선 연해에 대한 측량을 허용하였다.
- ⑤ 일본 정부에 공사관 신축비를 지불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 (나)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사건으로 수립된 내각이 내세운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양전 사업을 시행하고 지계를 발급할 것
- ② 국가의 재정은 모두 호조에서 관할하게 할 것
- ③ 궁내부를 신설하여 왕실과 정부 사무를 분리할 것
- ④ 무위영과 장어영을 폐지하고 5군영을 부활시킬 것
- ⑤ 일본인 재정 고문을 임명하여 화폐 정리 사업을 실시할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국왕의 권고에 따라 부대를 해산하였다.
- ② 전국 단위의 부대를 조직하여 저항하였다.
- ③ 잔여 세력을 결집하여 활빈당을 조직하였다.
- ④ 간도와 연해주 지방으로 대부분 이동하였다.
- ⑤ 각국 영사관에 국제법상 교전 단체 인정을 요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자료에 나타난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정부의 개화 정책을 총괄하여 추진하였다.
- ② 조선 총독의 자문 기구 역할을 담당하였다.
- ③ 황제에게 군사권을 집중시키기 위해 설치하였다.
- ④ 정부가 관민 공동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구성하였다.
- ⑤ 동학 농민군이 제시한 개혁 요구 사항을 심의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가상일기에등장할수있는인물로가장적절한것은?~ 3점₩
- ① 백동화 환수 조치에 반발하는 상인
- ② 육영 공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
- ③ 독립 신문에 실린 광고를 읽는 독자
- ④ 명동 성당에서 미사를 주관하는 신부
- ⑤ 한성에서 인천까지 기차로 출장 가는 관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외교 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사법권과 경찰권이 박탈되었다.
- ② 군대 해산 조치의 근거가 되었다.
- ③ 러·일 전쟁 수행을 위해 일본이 강요하였다.
- ④ 정부 각 부서에 일본인 차관을 둘 수 있도록 하였다.
- ⑤ 체결의 불법성을 호소하기 위해 헤이그에 특사가 파견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가), (나) 지역의 동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중앙 아시아로 강제 이주 당하였다.
- ② (가)-한국인 집단촌인 신한촌을 형성하였다.
- ③ (나)-대한 광복군 정부를 수립하여 활동하였다.
- ④ (나)-이주 초기에는 사탕수수 농장 노동자로 건너갔다.
- ⑤ (가), (나)-3·1`운동에 호응하여 만세 시위를 전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가)에 들어갈 학생의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산미 증식 계획의 일환으로 이주를 장려한 결과입니다.
- ② 중·일 전쟁으로 부족해진 노동력을 메우기 위해서였습니다.
- ③ 농촌 진흥 운동으로 이주하기에 좋은 조건이 마련되었습니다.
- ④ 남면 북양 정책의 실시로 면화 증산에 종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 ⑤ 동양 척식 주식 회사를 통해 토지를 헐값에 불하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자료를 읽고 학생들이 추론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갑:일본 상인이 쌀을 빼앗긴 지역에는 집강소가 들어서 있었을 거야.
- ② 을:일본 상인이 방곡 실시에 항의하자 조선 정부는 배상금을 지불하였을 거야.
- ③ 병:조선 정부의 파병 요청으로 청의 군대가 아산만에 상륙하기 전에 벌어진 일일 거야.
- ④ 정:당시 일본 상인이 개항장을 벗어나 내륙에서 통상하는 것은 조약 위반 행위였을 거야.
- ⑤ 무:이 일 때문에 조선과 일본 정부 사이에 방곡령 시행 절차에 관한 협상이 시작되었을 거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자료와 관련된 운동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농광 회사의 설립 목적을 살펴본다.
- ② 105인 사건의 재판 기록을 찾아본다.
- ③ 일본이 차관을 강요한 의도를 알아본다.
- ④ 대학 설립을 위한 모금 운동을 조사한다.
- ⑤ 황국 중앙 총상회의 요구 사항을 파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가)~(다)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가)는 이른바 문화 통치 시기에 등장하였다.
- ② (가)는 자치권을 획득하자는 움직임으로 이어졌다.
- ③ (나)는 사회주의 세력과 비타협 민족주의 세력 간의 연대를 촉구하였다.
- ④ (다)는 코민테른이 제기한 노선에 따라 발표되었다.
- ⑤ (나)를 내세운 세력은 6·10 만세 운동을 계기로 (다) 입장을 취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밑줄 친 ㉠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2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암태도 소작 쟁의의 원인을 다룬 논문을 조사한다.
- ② 비합법적 노동조합 운동의 전개 과정을 다룬 책자를 읽어 본다.
- ③ 소년 운동의 취지를 설명한 일제 강점기 잡지 자료를 찾아본다.
- ④ 관련자의 회고록을 통해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의 원인을 알아본다.
- ⑤ 브나로드 운동을 주도한 단체의 활동을 신문 기사를 통해 분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자료와 관련된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토산품 애용을 주장하였다.
- ② 회사령 폐지의 계기가 되었다.
- ③ 대구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 ④ 세계 대공황의 여파로 일어났다.
- ⑤ 학생을 중심으로 농촌 계몽에 힘썼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 인물이 (나) 시기에 펼친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학부에서 발간한 국사 교과서 저술
- ② 조선 광문회를 만들어 우리 고전 정리
- ③ 유교의 개혁을 역설하는 유교 구신론 주창
- ④ 고대사를 새롭게 체계화한 독사 신론 집필
- ⑤ 시일야 방성 대곡을 발표하여 을사조약 비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그림과 관련된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사회주의 세력이 주도하였다.
- ② 도시에서 농촌으로 확산되었다.
- ③ 순종 장례식을 기회로 시위를 계획하였다.
- ④ 검거된 사람은 치안 유지법으로 탄압받았다.
- ⑤ 황국 신민화 정책을 추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자료와 관련된 단체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 ① 신분 제도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 ② 기관지로서‘근우’를 발간하였다.
- ③ 사회주의 사상의 보급에 주력하였다.
- ④ 소작농의 권익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 ⑤ 사회적 차별 의식을 없애려 노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은 어느 학교의 가상 교지이다. 이 학교를 설립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밑줄 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에서는 대한 독립군과 북로 군정서가 연합하여 싸웠다.
- ② ㉡은 ㉢이 체결되는 배경이 되었다.
- ③ ㉣은 ㉠에서의 패배에 대한 일본군의 보복으로 일어났다.
- ④ ㉤이 관할한 지역에서 조선 혁명군이 활동하였다.
- ⑤ ㉠-㉢-㉣-㉡-㉤ 순으로 나타났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밑줄 친‘이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