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근ㆍ현대사)(2009. 3. 13.) 시험일자 : 2009년 3월 13일
1. 자료의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제너럴 셔먼 호 사건이 빌미가 되었다.
- ② 한반도 중립화론이 대두되는 계기가 되었다.
- ③ 강화도 조약을 체결한 국가와 충돌한 것이다.
- ④ 선교사를 비롯한 천주교도 처형이 원인이 되었다.
- ⑤ 강화도 외규장각의 도서를 약탈당하는 결과를 낳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갑신정변의 배경 조사
- ② 갑오개혁의 내용 분석
- ③ 애국 계몽 운동 단체 조사
- ④ 독립 협회 주도 계층 조사
- ⑤ 위정척사 세력의 대외 인식 분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자료의 독립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만주국 수립 후 활동이 위축되었다.
- ② 압록강 유역에 참의부를 설치하였다.
- ③ 봉오동 전투에서 일본군에 대승을 거두었다.
- ④ 조선 의용대 일부가 합류하여 병력이 증강되었다.
- ⑤ 중국 공산당과 연합하여 항일 투쟁을 전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밑줄 친 ‘이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흥선 대원군의 대외 정책을 계승하였다.
- ② 급진적인 방식으로 근대화를 추구하였다.
- ③ 양무 운동을 본보기로 개혁을 시도하였다.
- ④ 민씨 정권에 협력하여 개화 정책을 주도하였다.
- ⑤ 동도서기론을 바탕으로 서양 문물을 수용하려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규정이 시행되었던 시기에 부산항에서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3점]
- ① 조선 관리에게 재판을 받는 일본인
- ② 화물 열차에 일본 상품을 싣는 인부
- ③ 면직물을 수입하면서 관세를 내는 상인
- ④ 일본 화폐로 객주에게 쇠가죽을 사는 일본 상인
- ⑤ 방곡령으로 손해를 입었다고 배상을 요구하는 일본 상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은 어느 사건에 대한 우리 민족의 대응을 탐구하는 활동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① 헤이그 특사의 활동을 조사한다.
- ② 신간회 설립의 의의를 알아본다.
- ③ 의열단을 조직한 인물을 조사한다.
- ④ 이봉창, 윤봉길의 의거 활동을 알아본다.
- ⑤ 조선 혁명 선언이 발표된 배경을 알아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주장을 펼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대한국 국제 선포를 지지하였다.
- ② 고종의 강제 퇴위를 반대하였다.
- ③ 공화정체의 근대 국가를 지향하였다.
- ④ 학교를 설립하여 민족 의식을 고취시켰다.
- ⑤ 독립신문을 발행하여 민중 계몽에 힘썼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자료의 (가) 지역으로 이주한 사람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명동 학교를 세워 민족 교육을 실시하였다.
- ② 스탈린에 의해 중앙 아시아로 강제 이주되었다.
- ③ 권업신문을 발간해 한국인의 권리 보호에 힘썼다.
- ④ 대한인 국민회를 조직하여 항일 운동을 전개하였다.
- ⑤ 유학생을 중심으로 2ㆍ8 독립 선언서를 발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자료를 보고 당시의 사회 모습에 대해 말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외국어를 배우려는 사람이 많아졌을 거야.
- ② 번역된 외국 서적은 대학 교재로 사용되었어.
- ③ 부유층이 외국산 사치품을 많이 사용했을 거야.
- ④ 외국 상인들이 서울까지 진출하여 점포를 열었어.
- ⑤ 조선과 중국, 일본을 연결하는 증기선이 왕래하였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지도는 가상의 자서전에 나타난 ‘나’의 주요 활동 지역을 표시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3점] ‘나’는 1919년 만주로 망명한 후 신흥 무관 학교에서 독립군 간부 양성에 온 힘을 쏟았다. …(중략)… 서로 군정서를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ㄹ
- ⑤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에 들어갈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주도로 전개되었다.
- ② 순종의 인산일을 기해 시위가 시작되었다.
- ③ 한ㆍ일 학생 간의 충돌을 계기로 일어났다.
- ④ 아시아 여러 나라의 민족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 ⑤ 사회주의의 영향을 받아 대중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자료와 관련된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문맹 퇴치를 위해 추진되었다.
- ② 국문 연구소의 지원을 받았다.
- ③ 통감부의 탄압으로 중단되었다.
- ④ 국민의 성금을 모아 추진되었다.
- ⑤ 민립 대학 설립 운동으로 계승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과 같은 정책에 따라 추진된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회사령을 폐지하였다.
- ②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였다.
- ③ 동양 척식 주식 회사를 설립하였다.
- ④ 경부선과 경의선 철도를 부설하였다.
- ⑤ 철, 마그네슘 등의 광산을 적극 개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주장을 배격하여 나타난 사실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 ① 한인 애국단이 조직되었다.
- ② 치안 유지법이 제정되었다.
- ③ 국민 대표 회의가 개최되었다.
- ④ 물산 장려 운동이 전개되었다.
- ⑤ 민족 유일당 운동이 추진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가)~(라) 시기에 있었던 남북한의 경제 상황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 (나)의 주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그림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은?
- ① 6ㆍ3 시위의 전개 과정을 알아본다.
- ② 6월 민주 항쟁에서 제기된 주장을 살펴본다.
- ③ 5ㆍ18 민주화 운동의 진압 과정을 조사한다.
- ④ 부ㆍ마 민주화 운동이 발생한 원인을 찾아본다.
- ⑤ 3ㆍ15 부정 선거에 대한 학생들의 동향을 알아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선언 직후 성립된 정치 체제에서 나타난 상황으로 옳은 것은?
- ① 한ㆍ일 국교 정상화에 대해 국민들이 반대하였다.
- ② 긴급 조치로 인하여 국민의 기본권이 제한되었다.
- ③ 3선 개헌을 통해 장기 집권의 발판이 마련되었다.
- ④ 7ㆍ4 남북 공동 성명으로 남북 관계가 개선되었다.
- ⑤ 간접 선거에 의해 7년 단임의 대통령이 선출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자료에 소개된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자료는 남북한 당국이 합의한 문서를 요약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남북 정상이 직접 만나 합의하였다.
- ② 남북 조절 위원회 구성의 계기가 되었다.
- ③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 가입한 후 합의하였다.
- ④ 금강산 관광 사업을 계기로 합의하였다.
- ⑤ 자주, 평화, 민족적 대단결의 통일 원칙을 마련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