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사)(2014. 4. 10.) 시험일자 : 2014년 4월 10일
1. 다음 축제에 참여한 학생이 체험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적절한 것은?
- ① 고인돌 모형 만들기
- ② 빗살무늬 토기 만들기
- ③ 반달 돌칼로 벼 이삭 자르기
- ④ 갈돌로 갈판 위의 곡물 갈기
- ⑤ 막집에서 찍개로 나무 다듬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은 어떤 왕에 대한 가상 뉴스 대본이다. 밑줄 친 ‘왕’의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 ① 백성의 군역 부담을 덜어주는 균역법을 제정하였다.
- ②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들의 금난전권을 폐지하였다.
- ③ 유능한 인재를 재교육하는 초계문신제를 실시하였다.
- ④ 왕권을 뒷받침하기 위해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하였다.
- ⑤ 일당 전제화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탕평책을 실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가), (나) 사건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급진 개화파가 주도하였다.
- ② 청의 군사 개입으로 실패하였다.
- ③ 입헌 군주제 수립을 목표로 하였다.
- ④ 일본의 지원을 약속받고 추진되었다.
- ⑤ 구식 군인에 대한 차별이 원인이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밑줄 친 ‘이 나라’가 남긴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 ①
- ②
- ③
- ④
- 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자료에 해당하는 선거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정책을 추진한 정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유신 헌법이 공포되었다.
- ②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졌다.
- ③ 국가 재건 최고 회의가 구성되었다.
- ④ 내각 책임제 형태의 정부가 구성되었다.
- ⑤ 국제 통화 기금(IMF)에 금융 지원을 요청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밑줄 친 ‘이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통감부 설치의 계기가 되었다.
- ② 러ㆍ일 전쟁 중에 체결되었다.
- ③ 대한 제국의 주권을 공식적으로 소멸시켰다.
- ④ 메가타가 재정 고문으로 파견되는 배경이 되었다.
- ⑤ 정부 각 부서에 일본인 차관을 둘 수 있도록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단체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 ① 기관지로 진단학보를 발행하였다.
- ② 민중 계몽을 위해 만세보를 발간하였다.
- ③ 주시경을 중심으로 국어 문법을 편찬하였다.
- ④ 한글 맞춤법 통일안과 표준어를 제정하였다.
- ⑤ 서적을 출판하기 위해 태극서관을 설립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3저 호황으로 무역 흑자가 실현되었다.
- ②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였다.
- ③ 경공업 위주의 수출 주도형 경제 성장 정책이 실시되었다.
- ④ 노사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노사정 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⑤ 지주 중심의 토지 소유를 제한하기 위해 농지 개혁법이 제정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은 역사 모둠 학습의 한 장면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신분제 폐지
- ② 별기군 조직
- ③ 태양력 채택
- ④ 재판소 설치
- ⑤ 소학교 설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밑줄 친 ‘이 화폐’ 발행을 추진한 인물의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창제를 실시하였다.
- ② 척화비를 건립하였다.
- ③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 ④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였다.
- ⑤ 비변사의 기능을 축소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역사적 사실이 있었던 시기를 연표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밑줄 친 ‘제국’에서 추진한 정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사건 이후 전개된 의병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역사 동아리가 답사하고자 하는 지역을 지도에서 고른 것은? [3점]
- ① (가)
- ② (나)
- ③ (다)
- ④ (라)
- ⑤ (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가) 독립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자유시 참변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 ② 청산리에서 일본군과 전투를 벌여 승리하였다.
- ③ 대한민국 임시 정부 산하의 정규군으로 조직되었다.
- ④ 일부가 화북으로 이동하여 조선 의용군으로 편성되었다.
- ⑤ 중국 의용군과 연합하여 영릉가 전투에서 일본군을 물리쳤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긴급 조치에 반발하였다.
- ② 6ㆍ29 민주화 선언을 이끌어냈다
- ③ 대통령이 하야하는 계기가 되었다
- ④ 일본과의 수교에 반대하며 전개되었다
- ⑤ 3ㆍ15 부정 선거가 원인이 되어 일어났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가)에 따른 정부의 실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은 어떤 단체 회원들 간의 논쟁이다. 이 단체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 ① 6ㆍ10 만세 운동을 계획하였다.
- ② 암태도 소작 쟁의를 지원하였다.
- ③ 연통제라는 비밀 행정 조직을 운영하였다.
- ④ 군대식 조직을 갖추고 친일 부호를 처단하였다.
- ⑤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나자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대본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영화 아리랑을 관람하는 학생
- ② 황국 신민 서사를 외우는 어린이
- ③ 경인선 철도 개통식을 구경하는 청년
- ④ 헌병 경찰에게 끌려가 태형을 당하는 농민
- ⑤ 일본식으로 이름을 바꿀 것을 강요하는 순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